‘치킨 배달’ 장례식장서 눈물 쏟은 사연? 주작 의혹 일파만파

보배 당일가입 회원의 감사글
친구 빈소 사진 및 내역 공개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경기도 시흥시의 모 장례식장으로 배달됐다며 게재된 감동 치킨 사연이 주작 의혹으로 얼룩지는 모양새다. 이번 주작 논란은 5일, 한 누리꾼이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고인의 마지막 치킨의 감동’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되면서부터 시작됐다.

보배 회원 A씨는 “하루아침에 안녕이라고 제일 친한 친구가 고인이 됐다. 평소에 제일 좋아하던 브랜드 치킨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빈소에 친구가 좋아했던 치킨을 올려주기 위해 장례식장으로 배달시키면서 해당 업체에 ‘이곳 치킨을 너무 좋아했는데 마지막으로 먹는 치킨이 될 것 같으니 작게 튀겨주세요’라는 부탁의 요구사항을 남겼다.

얼마 후 배달된 치킨 종이박스 안에는 정성스럽게 포장된 치킨과 함께 업주의 메모가 들어 있었다.

메모에는 “OOO 시흥OO점입니다. 우선 저희 매장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인의 마지막을 저희가 부족하지만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치킨값은 받지 않겠습니다. 마지막 가시는 길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는 내용이 자필로 추정되는 필체로 적혀 있었다.

A씨는 “개봉 후 가족과 친구들 모두 펑펑 한바탕 울었다. 사장님의 따뜻한 마음이 너무너무 감사했다. 얼마 전에 아기도 태어난 것으로 아는데 정말 대박 나셨으면 좋겠다”며 “복 받으시고 친구가 잘 먹고 간다고 전해달라고 했다”고 감사해했다.


그는 글과 함께 조화로 꾸며진 빈소와 빈소 한가운데에 놓인 치킨 사진과 치킨 브랜드 업주가 쓴 메모, 주문 내역 사진을 공개했다. 주문 내역에는 지난 4일, OOO 시흥OO점서 황금올리브치킨 한 마리가 배달된 것으로 표시돼있다.

보배 회원들은 “치킨집 사장님이신가요?”라며 주작을 의심하는 댓글도 달렸다. 해당 댓글엔 22명이 추천을, 17명이 반대 버튼을 눌렀다(5일 오후 3시 기준).

많은 추천수를 받으면 선정되는 베플에는 “다시 봐도 ‘OOO OOOO점입니다’로 시작되는 편지는 너무 인위적이다. 당일 가입에 너무 티 난다” “솔직히 편지, 사진구도가 좀 인위적이고 게다가 색안경부터 끼고 보게 되는 ‘당일 가입’”이 올라가 있다.

또 “한 가지 조언 드리자면 악마 같은 가해자와 억울한 피해자 구도가 좋다. 사장님이 피해자거나 피해자를 도와주는 시나리오여야 감동이 밀려오고 돈줄 내려 몰려 든다. 상호는 1~2쿠션으로 알 수 있도록 해야지, 이렇게 대놓고 첫 문장에 나오는 것도 좋지 않다”고 비꼬는 댓글도 달렸다.

이 외에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겠지만 굳이 상호명을 노출할 필요까지?” “이 정도면 병이다, 진짜…생전에 가장 친한 친구 장례식장 가서 인증샷?” “펑 예상하니, 박제하실 수 있는 분 박제 부탁드린다” “전에 비슷한 글을 한 번 본 것 같은데?” “무슨 사연도 없고 치킨값 안 받고 조의 표한다는 메모 한 장에 가족들이 펑펑 울기까지? 닭집 사장님 자녀 소식까지 알고 있는 건 또 뭘까?” 등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회원 ‘라OO’은 “저 같으면 가장 친한 친구 마지막 보러 가는 길에 조용히 치킨 하나 사서 올리겠다. 주문할 때부터 ‘제 제일 친한 친구 어쩌구 장례식장이 어쩌구 마지막이 어쩌구’ 하고 주문하는 것도 이해가 안 되고, 그걸 사진 찍어 올리는 것도 정말 이해가 안 된다”며 “누구 이해되시는 분 있느냐? 인스타그램 각 잡는 거냐?”고 의심했다.

다른 회원들도 “장례식장 무수히 다녀봤지만 사진 찍어본 적은 한 번도 없는데 음…” “당일 가입하셔서 첫 글인데 좀…” “뭔가 좀 인위적인 냄새가 풀풀 난다” 등 부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의심 가는 대목은 또 있다. 2만3000원에 주문된 치킨은 ‘배달 완료’로 돼있는데 보통 프랜차이즈 치킨을 배달시킬 때는 후결제가 아닌 선결제로 주문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A씨가 공개한 메모엔 “치킨값은 받지 않겠다”며 무료로 제공됐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오히려 ‘고인을 위해’ 업주가 공짜로 치킨을 제공했다면 결제 내역 자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이다.

반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훈훈한 정이라고 메모하겠다. 다시 읽어도 눈물 난다” “멋진 분이다” “치킨 글 보고 울컥한 건 처음” “가슴 찡한 사연이네요. 사장님 대박 나시길…” “겁나 슬프다” 등 고인의 애도와 함께 업주에 대한 감사함을 표하는 댓글도 달렸다.

이날 가입했던 A씨는 오후 12시56분에 최초로 글을 작성한 후 1시간 째 단 한 개의 댓글도 달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가장 친했던 친구를 보내고 있는 상중인 만큼 주작 의혹 제기는 성급한 판단이 아니냐는 자성의 목소리도 들린다.

A씨는 지난 6일, <일요시사>에 “정말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한 일이 되레 치킨집 사장님께 큰 죄를 짓게 된 것 같아 죄송스럽고 생업에 지장이 생길까 너무 걱정된다”며 “글을 삭제하면 그만이지만 치킨집 사장님께선 저 때문에 큰 피해를 보시게 되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쿠OOO 쪽에서 ‘주작 아니냐’ ‘사실 맞느냐’는 확인 전화로 일하는 데 곤란한 상황이라고 한다”며 “해당 지점은 저도, 친구도 종종 이용했다. 다른 지점 치킨도 먹어봤지만 친구와 제 입맛엔 여기가 제일 맛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에서 가까워 여러 번 포장해와서 사장님 얼굴을 알고 있었고 자리를 비워 아내분 출산도 알고 있었다. 작게 잘라달라고 한 이유는 크게 튀겨지면 먹기가 불편해서 부탁드렸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당일 가입’ 논란에 대해선 “글을 작성하기 위해 가입한 건 맞다. 그 전까지는 가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또 “장례식장 주소로 배달 완료된 치킨 사진, 고인의 전광판 사진, 쿠OOO 리뷰 사진, 쿠OOO 현OOO 선졀제 영수증도 모두 갖고 있다. 선결제해서 치킨값이 현금으로 들어 있다”며 “저는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사장님 생업에 지장이 될까 너무 걱정이고 저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 게 너무 죄송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발 치킨집 사연이 주작이 아니라는 것만 알게 됐으면 좋겠다. 제발 치킨집 사장님께서 피해가 없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6일, <일요시사> 취재 결과 A씨 지인의 장례는 경기도 시흥시 시화 소재의 OO병원 장례식장 1층 특실서 치러졌으며 발인은 지난 6일 오전 7시에 이뤄졌다. 또 인증 사진으로 올렸던 빈소 제단도 해당 장례식장의 대리석 재질과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A씨는 주작 논란이 일자 보배에 ‘고인의 마지막 치킨의 감동 글쓴이’라는 제목으로 해명 글과 함께 결제 주문 영수증, OO병원 장례식장 장례 일정 인증 사진을 첨부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2월28일, 대구서 모친 장례식장을 찾았다는 택배기사의 감동 사연(https://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241918)이 <일요시사> 및 다수 매체 보도를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화제를 모았던 바 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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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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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