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입주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시어지 아파트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입주 후 편의성 프리미엄(일명 편리미엄)이 알려지면서 지역 시세를 주도하는 단지로 떠오르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조식 서비스를 처음 제공한 단지인 서울 성수동 ‘트리마제’ 전용 84㎡는 지난해 말 45억원에 거래돼 직전 거래가보다 5억8000만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 거래량이 많지 않으나 트리마제의 3.3㎡당 평균 시세는 1억1842만원으로 주변 아파트 평균(5877만원)을 크게 웃돌고 있다. 조식 제공을 비롯해 홈클리닝·세차·세탁 등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예인 아파트’로 꼽히면 가치가 상승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입주민에게 헬스케어 및 조식 서비스 제공 등 컨시어지 서비스를 대거 적용한 ‘래미안 원베일리’는 지난해 12월 3.3㎡당 2억원이 넘는 거래가 이뤄져 화제가 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래미안 원베일리 전용 133.95㎡(52평, 28층)는 106억원에 거래돼 3.3㎡당으로 환산하면 2억6114만원에 거래된 셈이다. 편의성 부각되며 지역 시세 주도 울산 등 지방서도 적용 잇따라 서울을
지난해 음식 배달 시장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음식 배달 거래액은 2017년 2.7조원에서 2018년 5.3조원, 2019년 9.7조원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020년 코로나19 확산 시기 재택근무 등의 증가로 17.3조원으로 급등했고, 2022년 26.6조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다 엔데믹으로 2023년 첫 역성장을 보였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음식 배달 거래액은 21.4조원을 기록했다. 신한카드 데이터바다는 ‘퀵 커머스로 진화한 배달앱 소비 트렌드’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에 신한카드로 배달앱을 가장 많이 이용한 연령대는 30대로 전체의 31.9%를 차지했다. 성별로 보면, 30대 여성이 16.3%로 가장 많고 30대 남성, 40대 여성/남성, 20대 여성 순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 건당 결제금액은 연평균금액 기준, 2021년에는 건당 2.29만원에서 2023년 2.45만원으로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2024년 들어서는 건당 주문 단가가 2.39만원으로 하락했다. 월별 평균 이용 건수·이용 금액은 전통적으로 한여름(7~8월)과
지역 내 주요 입지에 위치한 단지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교통, 교육, 편의 등 각종 인프라가 풍부해 정주 여건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요 입지에 있는 아파트는 시장서 안정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단지로 인식돼 부동산시장을 이끌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은 서초구의 핵심 지역이다. 반포동은 편리한 교통 환경(수도권 지하철 3·7·9호선, 고속버스터미널 등), 대형 병원, 백화점 등 생활 인프라가 우수해 주거 지역으로 인기가 높다. 안정성 성장성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반포동에 위치한 ‘래미안퍼스티지’ 전용 84㎡T2 타입의 평균 매매가격은 3.3㎡당 1억306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달 서초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인 7446만원보다 2800만원 이상 높은 수준이다. 이 같은 상황은 지방도 마찬가지다. 대구광역시 수성구의 주요 입지인 범어동은 ‘대구의 강남’으로 불리며 가장 인기 있는 주거지로 꼽힌다. 지난해 10월 범어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범어’ 전용면적 84㎡ 타입의 평균 매매가격은 3.3㎡당 약 4625만원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달 대구광역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약 1172만원으로 단지 시세의 약 25.3% 수준
서울시 중장년 층의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서울시 50플러스 재단(이하 재단)은 지난달 9일 서울시 중장년층(40~64세)의 소비 트렌드를 심층 분석한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 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보고서를 발행해 소비 행태와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연령대별 변화 추이를 분석해 정책 시사점을 도출했다. 국민카드 업종별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이번 연구는 2023년 11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1년간 최신 데이터와 2019년 분기 말 자료를 대상으로 서울시 40~64세 중장년 세대의 5년간 소비액과 소비 건수 규모를 비교 분석했다. 특히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지며 경제의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50대 이상은 소비 금액뿐 아니라 소비 건수 또한 증가하며 적극적인 소비 주체로 떠올랐다. 2019년과 비교해 20~24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서 소비 금액이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50~54세는 51.0%, 55~59세는 57.5%, 60~64세는 6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30~34세(64.2%)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소비 건수 증가율 역시 50세 이상이 높았다. 50~54세는
외식업계에 마진율 문제가 부상하고 있다. 치킨, 커피, 피자 등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은 원가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배달플랫폼 수수료 또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이제 외식업 자영업자는 프랜차이즈의 노예, 배달플랫폼의 노예라는 볼멘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유명한 브랜드일수록 원가율이 높다. 가장 흔한 치킨의 경우 유명 브랜드는 원가율이 55% 선이고, 유명 베이커리는 그 이상이라는 것이 시장의 진단이다. 게다가 배달플랫폼 비용은 매출의 30%에 육박한다. 10%의 한계 점점 오르는 인건비, 전기세 및 각종 세금, 그리고 카드수수료 등을 제하면 점주의 순이익률은 10%에도 못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고, 월평균 매출이 4000만~5000만원이나 되는 장사 잘된다는 점포의 점주 순이익이 500만원이 채 안 된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 같은 상황서 최근 매출 원가를 낮추는 마진율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외식업 창업 성공 포인트로 인식되고 있다. 일단 원가 마진율이 높으면 여유가 생기고, 다른 운영비까지 줄일 수 있다면 더더욱 좋을 것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가 면 요리 전문점이다. 주 식재료인 밀가루의 원가가 낮은 것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방 아파트 분양 단지서 올해 처음으로 2만건이 넘는 청약 통장이 몰린 곳이 나왔다. 22일 포스코이앤씨는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서 분양하는 ‘더샵 라비온드’에 2만건이 넘는 1순위 청약통장이 몰리며 전 주택형이 두 자릿수 경쟁률로 마감됐다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더샵 라비온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836가구 모집에 2만1816명이 몰리며 평균 26.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이앤씨는 전주서 지난해부터 3연속으로 1순위 청약 접수 2만건을 넘기는 진기록도 남겼다. 지난해 2월 분양한 ‘서신 더샵 비발디’와 지난해 6월 ‘에코시티 더샵4차’ 모두 1순위서 2만명이 넘게 청약을 접수했다. 지난해 지방 분양시장서 1순위 청약접수 2만건을 넘긴 곳은 더샵탕정인피니티시티와 청주테크노폴리스아테라 등 4개 단지에 불과하다. 이번 더샵 라비온드 1순위 청약서 접수가 가장 많았던 주택형은 전용면적 84㎡ D타입으로 365가구 모집에 1순위 통장 6490건이 몰렸다. 최고 경쟁률은 전용 84㎡ A 타입서 나왔으며 65가구 모집에 4392명이 접수해 67.6대 1을 기록했다.
올해 설 명절 구매 희망 선물세트 조사 결과 과일 혼합세트와 사과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동안 소고기가 부동의 1위였지만, 지난 추석부터 과일 선물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3일부터 8일까지 3000여명을 대상으로 전문 리서치를 통해 ‘설 성수품·선물세트 구매 의향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설 귀성 의향은 45.1%로 지난해 추석 47.1%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설 선물세트 구매 희망 품목 상위 5개는 과일 혼합세트, 사과, 소고기, 귤, 배 순이었다. 지난해 설은 과일 혼합세트, 추석은 사과가 1위였던 것과 같이 과일류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 사과, 소고기, 귤, 배 순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원 구매 예산의 경우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원 선이나, 개당 예산은 5만원 이하가 43%로 가장 많았다. 최근 고물가 기조로 가성비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며 이에 맞춰 대형마트 등에서도 5만원 이하 상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 성수품 구매 의향의 경우 소고기, 나물류, 사과 순이며, 평균 구매 비용은 20만원 선으로 조사됐다. 구매 예산서 부류별 비중은 축산물 33%, 과일류 26%,
건설업계 유동성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이 수도권서도 증가하고 있다. 미분양 털어내기에 나선 건설 주체들이 현금 지급과 할인 분양은 물론 시세 하락 시 환매를 조건으로 하는 분양 전략 마련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서울 서초구 주거용 오피스텔 ‘지젤 라이프그라피 서초’는 환매조건부로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환매조건부 주택이 서울 분양시장에 나타난 건 2023년 12월 서울 강동구 오피스텔 ‘강동역 SK리더스뷰’ 이후 약 1년 만이다. 환매조건부 입주자 모집 입주 시점 시세가 분양가보다 떨어지면 사업자가 다시 매수하는 방식이다. 분양 후 7년 동안 잔금을 유예했다가 집값이 오르면 잔금을 치르고, 반대로 떨어지면 되팔 수 있도록 했다. 향후 가치 하락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들다 보니 수분양자 입장에선 타 주택 대비 금전적 부담이 적은 편이다. 고가의 경품을 지급하는 마케팅도 찾아볼 수 있다. 서울 강동구 ‘그란츠 리버파크’는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계약자 중 추첨을 통해 명품 가방과 200만~3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현재 계약률은 80% 정도라며 일회성 이벤트라 추후 재시행할 계획은 없
소상공인의 절반 이상이 올해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11월12일부터 12월6일까지 생활밀접업종(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제조업종 등 소상공인 800명을 대상으로 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를 지난 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와 대출 상환 부담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가운데 소상공인들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 소상공인의 95.0%는 올해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악화(55.6%)하거나 비슷(39.4%)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긍정 전망은 5.0%에 그쳤다. 가장 큰 사업 부담 요인은(복수응답) 원자재비·재료비 상승 등 고물가가 52.8%로 가장 많았고, 내수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43.1%), 대출 상환 부담(36.4%), 인건비 상승·인력 확보의 어려움(35.5%)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상공인의 93.5%는 폐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취업 어려움과 노후 대비 등 생계형 창업이 전체의 78.5%를 차지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의 24.6%가 온
옛날통닭 프랜차이즈 고려통닭의 가맹점 창업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매월 수십건의 창업 문의가 들어오면서 신규 점포가 속속 오픈되고 있는데, 새해 들어서도 창업 문의가 이어지면서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본사는 체인점 창업 문턱을 크게 낮추는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창업 후에는 다양한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가맹본부는 5무 창업으로 가맹비, 설계비, 감리비, 추가교육비, 개발비 등을 면제해 창업비용 거품을 빼고 가맹점주의 첫 출발을 가볍게 했다. 이른바 ‘거품 없는 소자본 창업’이라는 이 창업 상품은 신규 창업자와 업종변경 창업자 모두로부터 환영받고 있다는 후문이다. 거품 빼고 15가지 마케팅 지원은 창업 후 가맹본부가 체인점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후 점포의 배달 매출과 홀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하면서 점포와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있는 중이다. 메뉴 개발 및 식재료 공급, SNS 홍보 및 광고 교육, 배달앱 컨설팅 및 포털 지도 등록, 디자인 시안 제공 및 홍보영상 활용권, 매장 오픈 및 지역 마케팅 전략 등등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또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포스코이앤씨가 전주서 분양한 ‘더샵 라비온드’가 본격적인 청약에 들어간다. 공급이 적은 전주시 브랜드 대단지로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고 있다. 더샵 라비온드 분양 일정은 오는 2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1일 1순위·22일 2순위 순으로 청약을 받는다. 부부중복청약이 가능하며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다. 전매제한도 없다. 당첨자 발표는 내달 3일이며, 정당계약은 14일(금)부터 17일(월)까지 4일간 실시한다. 전북 전주시 중노송동 기자촌주택 재개발사업을 통해 들어서는 더샵 라비온드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28개동, 전용 222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426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전용면적별로는 ▲39㎡ 13가구 ▲59㎡ 189가구 ▲84㎡ 959가구 ▲101㎡ 195가구 ▲117㎡ 70가구 등이다. 더샵 라비온드는 아파트 공급이 부족했던 전주 원도심 내 브랜드 대단지로 분양 이전부터 지역 수요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또 수요자의 니즈를 고려한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되는 등 주변 단지 대비 우수한 설계와 편의시설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주 더샵 라비온드 세대 내부는 알파룸과 팬트리, 드레스룸(일
금리인하와 임대료 상승으로 오피스텔 투자 수익률이 다소 개선되고 있지만 분양시장은 여전히 침체된 분위기다. 수요자들이 오피스텔에 전세로는 거주해도 매수는 꺼리면서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아파트 대체 주거 상품인 오피스텔의 공급을 축소해 1〜2인 가구 주거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KB오피스텔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오피스텔의 전세가율은 84.33%로, 2011년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울은 83.99%, 5대 광역시는 82.16%, 경기도는 85.50%로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세가율 사상 최고 서울에서는 은평·마포·서대문·용산·종로·중구 등 광화문 업무지구와 인접한 지역의 전세가율이 86.8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의 전세가율은 2018년까지 70%대를 유지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 아파트 선호 현상과 오피스텔에 대한 주택수 포함 규제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2022년부터 시작된 부동산 폭락장에 오피스텔 전세가율은 그해 84%까지 치솟았다. 매매가 하락이 공급 절벽으로 이어지면서 정부는 지난해 1·10 부동산 대책을 통해 전용면적
최근 5년 카페 업종 시장 매출액은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며 요식업종 중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가맹점 수도 큰 폭으로 증가해 왔다. 그러나 2024년 들어서는 상승세가 주춤하는 모습으로, 매출액과 가맹점 수 모두 증가세가 확연히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데이터바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카드 데이터로 분석해 본 카페 업종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유형별로는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의 주류 비중이 정반대의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과 가맹점 수 추이를 보면 개인 카페의 경우 고급 원두 사용이나 입지, 혹은 제과 등 메인메뉴 다양화에 주력하는 고가형의 성장세가 크고,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테이크아웃 위주의 저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존재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상권별 카페 유형 비중의 차이를 보면, 상권에 따라 ‘카페인 음료’라는 커피의 기능적인 부분이 중요한지, 맛이나 취향, 공간 소비라는 카페의 기호적인 부분이 중요한지 살펴볼 수 있다. 결제단가가 낮은 저가형 개인 카페 및 저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평균 결제단가는 거의 변동이 없는 반면, 고가형 프랜차이즈 및 개인 카페의 경우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형
BC카드가 지난해 국내 주요 분야에서 발생한 소비가 전년 대비 4% 감소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23호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주요 분야서 발생된 소비는 전년 동월 대비 매월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주요 분야서 매출이 감소세를 기록한 가운데 가계 지출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던 교육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5.6% 급감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교육 소비 급감의 주요 원인으로 합계 출산율 1명이 붕괴된 점을 꼽았다. 실제 2024년도 교육 분야 매출 비중서 절반 이상(50.5%, 2023년: 56.0%)을 차지하고 있었던 어린이집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14.5% 감소했다. 출산율 감소로 교육비도 줄어 같은 기간 어린이집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보습학원(매출 비중: 19.6%)과 예체능학원(매출 비중: 9.1%) 소비는 각각 6.9%, 6.5%씩 오르는 등 사교육 관련 소비는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했다. 반면 학습지, 유치원 소비는 감소했다. 주요 분야서의 소비는 전년 동월 대비 모두 감소세를 보였지만, 세부 업종(13개)으로 분석 범위를 확대한 결과 일부 업종서 소비 증가세가 확인됐
무인점포 이용 고객이 증가하면서 최근 무인 창업이 확산되고 있다. 초기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카페가 주를 이뤘으나 세탁소, 편의점, 스터디카페 등으로 편의 시설까지 그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2024년 기준 반려동물용품점, 라면 및 컵밥, 국밥, 계란, 건어물, 의류 등 특수 품목으로까지 확장됐고, 최근에는 무인 태닝 점포까지 등장했다. 특히, 무인 풋살장이나 스포츠센터 등 실내스포츠 시설도 무인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처럼 무인점포 창업이 전 방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장기 불황에 고객에게 편리함과 높은 가격 만족도를 제공하고, 창업자는 창업비용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점점 더 발전하는 기술이 무인 창업을 더욱 부추기면서 향후 무인 창업시장의 전망을 더욱 밝게 한다. 편리함 이런 무인점포 수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다 작년에 이미 10만개를 돌파했다는 것이 유통 및 창업시장의 진단이다. 특히, 최근에는 스포츠도 무인점포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무인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테니스장, 탁구장 등 스포츠 무인매장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전언이다. 무인 스포츠 매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스포츠를 즐기려는 수요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가 서울 강남3구와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다. 서울 강남권역에 대한 아파트 구매 관심이 전주에도 나타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아파트시장의 평균적인 매매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다. 지역 아파트 평균가격을 기준점인 100(=2021년 6월)으로 하며 기준점보다 높으면 현재 아파트 주택 매매가격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한국부동산원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106.2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93.6) 서울(98.6) 지방(92.5) 6대광역시(88.0)가 기준점 이하라는 점과 비교해 보면 전주시가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력이 높은 지역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서울 강남3구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서초구 113.0 ▲강남구 108.7 ▲송파구 108.2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를 기록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매매 가격지수가 100이하인 반면, 전주시는 부동산 불패라 불리는 강남3구처럼 100을 월등히 넘기며 강남 못지않은 부동산시장 인기를 보이고
모바일상품권 민관협의체(이하 민관협의체) 상생 방안 성과발표회가 지난달 26일 개최됐다. 이번 발표회에는 6개 모바일상품권 유통·발행사들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유관 협회·단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위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 금융위원회 디지털금융정책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민관협의체서 도출한 상생 방안에 따르면, 먼저 모바일상품권 유통사인 카카오는 ‘카카오 선물하기’에 적용되는 모바일상품권 수수료를 낮춰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완화한다. 카카오는 수수료 상한제를 도입해 카카오 선물하기 모바일상품권 수수료를 기존 5~14%서 5~ 8%로 낮춘다. 그간 협상력이 높은 대규모 가맹 브랜드는 대체로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은 반면, 소규모 가맹 브랜드는 높은 수수료를 적용받아 소규모 가맹 브랜드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큰 상황이었다. 카카오 선물하기 8% 상한제 가맹점주 정산 주기도 단축 이번 상생 방안을 통해 마련된 수수료 상한제로 특히 소규모 가맹 브랜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또, 우대수수료율을 적용해 가맹점주가 카카오에 지불하는 수수료율도 3.0% 이하로 낮춘다. 우대수수료율은
2025년 새해다. 지난해 부동산시장 결산과 올해 전망 및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를 살펴보자. 지난해 부동산시장은 정책 영향 등으로 차별적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서울과 수도권, 수도권 외 지역의 집값과 청약 흥행 양극화가 극명했고, 서울 내에서도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구)와 ‘마·용·성’ 등 핵심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서 집값 회복은 더딘 상황이다. 지역별 집값 양극화를 견인한 것은 수도권의 재건축 아파트였다. 이른바 ‘얼죽신(얼어 죽어도 신축)’ 선호 현상이 계속되자 건설사들은 미분양 우려가 적은 수도권 공급 위주로 늘려왔다. 지난해 수도권서 14만5560만가구, 지방은 11만3227가구가 공급됐다. 2023년 말 조사된 지난해 계획 물량 26만5439가구 중 97%가 실제 공급됐고, 87% (22만9904가구)는 분양으로 이어졌다. 최근 3년간 계획 물량 대비 실적이 평균 71% 수준임을 감안하면 비교적 높은 실행률이다. 강남 3구 마·용·성 2023년 전국 아파트 평균 청약경쟁률은 13.64대 1이었다. ▲서울 154.5대 1 ▲수도권 21.55대 1 ▲지방 6.62대 1 등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지난해 수도권 중심으로 집값 회복 지역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함께 대형마트·편의점·외식 등 국민 일상생활서 이용 빈도가 높은 8개 업종, 41개 업체의 50개 적립식 포인트에 대해 유효기간, 포인트 소멸에 관한 사전고지 방식(고지 채널, 시점 등) 관련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자율 개선 방안을 업계와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주요 기업들은 유효기간 연장 및 소멸 사전 고지 강화 등 포인트 운영 정책을 자율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공정위와 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 대상 50개 포인트 운영 정책 중 31개(62.0%)는 유효기간이 5년의 상법상 소멸시효에 비해 1~3년 정도로 짧았으며, 46개(92.0%)는 유효기간이 지나 포인트가 소멸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고지하는 절차 등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소멸 사전고지의 경우 11개(22.0%) 포인트는 약관에 고지 의무 규정 자체가 없었고, 규정이 있더라도 고지 방식이 불명확하거나 ‘이메일’과 같이 1개 방식만을 규정한 것이 30개(60.0 %)로 소비자가 포인트 소멸 예정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우려가 높았다. 또, 사전고지의 명확한 기준 시점이 없거나(2개, 4.0%), 소멸일로부터 15일 또
가격 파괴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덤브치킨은 2023년 6월 대구광역시에 직영점을 열고 론칭한 브랜드다. 테이크아웃 위주의 영업을 하는 프랜차이즈로 지난해 가맹점이 대구시를 중심으로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19호점을 열고, 새해 1월에 20호점을 넘길 예정이다. 극심한 불황 속에서 경쟁이 치열한 치킨 업종으로 신생 브랜드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배경은 뭘까? 덤브치킨이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분석해 봤다. 첫째, 덤브치킨은 가격 파괴로 불황기 소비 심리에 매우 잘 부합한다. 덤브치킨은 품질을 고수하면서 가격을 파괴해 불황기 고객의 소비 심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9900원 ‘거품 없는 가격, 타협하지 않는 품질’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다. 프라이드(국내산 9호닭 냉장육) 한 마리에 9900원 하는 등 품질 좋은 메뉴를 국내 최저가로 판매하는 가격 파괴 전략이 고객으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양념치킨, 갈릭소이치킨, 스위트크림치킨, 치즈스노우치킨, 반반치킨 등은 1만1900원이고, 고추퐁닭치킨, 파무침치킨, 콘소메치킨, 고추마요치킨 등은 1만2900원에 판매한다. 최근 외식 시장 트렌드 중 하나는 합리적 소비를 하려는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