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서 한국 근현대미술의 거장 권옥연 화백을 조명한다. 올해는 권 화백이 태어난지 100주년이 되는 해로 이에 맞춰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이 열린다. 관람객은 다음 달 16일까지 거장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권옥연 화백은 특정 사조나 단체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독특한 톤과 색채 등 특유의 화풍으로 독자적인 미술 세계를 펼친 작가다. 현대화랑과는 1972년 개관 2주년 전시 때부터 인연을 맺었다. 1985년에는 개인전을 개최했다. 중후함 권 화백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는 ‘권옥연 그레이’로 알려진 특유의 회색빛 인물과 풍경이 한 자리에 놓인다. ‘부인의 초상’ ‘절규’ ‘달맞이꽃’ ‘귀향’ 등 회색 풍경 이전의 1950년대 초반 작품부터 작고 직전인 1990년대까지 주요 작품 20여점을 함께 선보인다. 디지털 아카이빙 비디오를 통해 권 화백의 생애와 작품을 함께 살피는 회고전 형식으로 준비했다. 1950년대 권 화백이 프랑스서 유학생활 당시, 시인이면서 초현실주의 주창자였던 앙드레 브르통은 그의 작품을 두고 ‘동양적 쉬르레알리즘(초현실주의)’라고 호평했다. 그 시기의 조형 의식이 담긴 작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나의 화면 위 기억 조각들은 이 순간에도 관리하고자 치닫는 권력 체계에 끊임없이 저항하며 급류의 시간을 지연시키기 위해 지금도 분투한다.” - 김정인의 작가노트 중. 김정인 작가의 개인전 ‘픽셀 메모리’가 라흰갤러리서 열린다. 김정인은 개인으로 상정되는 여러 파편 이미지를 접붙여 급변하는 시대적 현상을 성찰하고 모종의 관계망을 구축해왔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나무와 인물, 틈새와 천, 스케치 등 단편적인 조각을 정방의 픽셀 패턴으로 반복해 기하학적이고 입체적인 형상을 표현했다. 납작하게 이전까지 김정인은 이미지를 화면에 납작하게 쌓곤 했다. 하지만 이번 개인전에서는 다중적인 경험을 한층 입체적인 층위로 축적해 시간성이 해체된 이미지를 직조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기억으로서의 이미지를 분절한 후 이를 픽셀 단위로 무수히 나열해 누실된 시각적 기억을 회화로 조립하는 식이다. 김정인은 인간의 망각을 배제하기보다는 가시화하고자 했다. 그러면서 종국에는 망각을 촉진하는 속도에 회화적으로 저항하기를 시도했다. 그의 소실된 기억을 은유하는 대표적인 대상은 전시의 중심 소재로 등장하는 나무. 이 모티브는 변화를 요구하는 세상의 압력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호리아트스페이스서 김명주 작가의 개인전 ‘정화된 밤(Transfigured Night)’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음악을 도자와 회화로 재해석한 작품이 소개된다.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음악은 힘과 생동감이 넘치는 음률로 유명하다. 독일의 서정시인 리하르트 데멜의 연작시 중 하나인 ‘정화된 밤’에 쇤베르크가 곡을 붙인 현악 6중주곡은 오랜 시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김명주 작가의 개인전 ‘정화된 밤’에서 쇤베르크의 곡을 작품으로 옮기는 이색적인 전시를 기획했다. 음악을 김명주는 이번 전시서 도자를 활용한 입체작품과 설치 회화, 드로잉을 동시에 선보인다. 전시 제목인 ‘정화된 밤’은 쇤베르크 음악과 데멜의 연작시서 차용했다. 관람객은 음악적인 감성과 시적인 운율이 느껴지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높이 170㎝의 대형 입체작품 ‘자화상’은 도자의 조형토 작업이라기보다 회화 작품서 방금 빠져나온 듯한 감성적인 생동감을 발산한다. 자유롭게 빚은 흙과 흘러내리는 유약의 시각효과는 어떠한 형상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 페이지룸8(에잇)서 손지영 작가의 개인전 ‘샤텐발트(Schattenwlad): 그림자의 숲’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 출품한 유화 작품은 서울 북촌에 있는 북악산과 인왕산을 소재로 제작했다. 손지영 작가가 준비한 개인전 ‘샤텐발트’에는 한국서의 작업 활동과 독일 유학생활이 집약적으로 담겨있다. 손지영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천착했다. 해가 지면서 ‘산’이라는 대상 자체가 그림자로 바뀌어 보이는 것에 주목해 회화와 입체 작품으로 담아냈다. 낮의 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은 빛과 어둠, 실재와 그림자 등 하나의 큰 맥락서 파생되는 소주제로 이어진다. 조각을 전공한 손지영은 이 같은 주제 사이서 대상의 입체감과 평면성을 어떤 개념으로 접근하고 해석하는지를 다양한 예술 장르를 통해 형상을 변주하며 발전시켜왔다. 특히 이번 전시서 선보이는 입체와 회화는 손지영이 일상서 경험한 시각적 장면으로부터 모티프를 가져온 점이 흥미롭다. 지난해 경남창작센터에 입주한 손지영은 낮에 산책하며 본 산과 밤에 본 산이 동일한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빛이 어둠이 되면서 거대한 입체감이 무색하게도 완전한 평면으로 변해 보이는 장면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유근택 작가의 개인전 ‘반영’을 준비했다. 2017년 ‘어떤 산책’ 이후 갤러리현대서 6년 만에 열리는 개인전이다. ‘분수’ ‘창문’ ‘봄-세상의 시작’ ‘이사’ ‘말하는 정원’ 등 주요 연작 40여점을 소개한다. 유근택이 선보이는 개인전 ‘반영’의 전시 제목은 동명 연작의 제목이자 그의 작품세계를 집약하는 키워드다. 반영은 ‘빛이 반사해 비침’ ‘다른 것에 영향을 받아 어떤 현상이 나타남, 또는 어떤 현상을 나타냄’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유근택은 자연과 인간, 삶과 사물의 현상과 본질을 서정적이면서 날카로운 시선으로 작품에 담았다. 서정적 그는 지난 30여년 동안 동양화의 전통적 개념과 방법론을 동시대 언어로 전환하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왔다. 대학서 동양화를 전공했고 이를 배경삼아 동양미학서 강조하는 시공간과 대조되는 일상성에 일찍이 주목했다. 그에게 일상은 매일 반복되는 동일한 풍경이 아니라 이 세계를 마주한 나를 새롭게 각인시키고 잊힌 감각을 여는 또 다른 세계를 의미한다. 유근택은 창밖으로 보는 밤, 지상서 솟구쳐 오르는 분수, 생활도구가 잠식한 실내,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호숫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국 전통 수공예 브랜드서 갤러리로 영역을 확장 중인 ‘채율’서 정윤영 작가의 개인전 ‘레이어드 컬러(Layered Colors)’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정윤영의 10번째 개인전이다. 정윤영은 불교미술과 서양 회화를 접목한 작품세계로 주목받고 있다. 불교미술을 전공한 정윤영은 졸업 이후 10년여 동안 ‘식물을 통해 바라보는 생명력’을 주제로 작업을 전개해왔다. 이후 석·박사 과정서 서양 회화를 전공하면서 한국의 전통적 요소를 재해석하기 위한 조형실험을 거듭했다. 불교미술 10번째 개인전인 ‘레이어드 컬러(Layered Colors)’에서는 비단의 겉면에 동양화 안료를 녹이듯 안착시키는 ‘스며듦’이라는 형식과 캔버스 표면에 서양화 안료를 축적하듯 포개어 쌓아 올리는 ‘집적’의 형식을 함께 적용했다. 정윤영은 “문화예술 분야서 많은 이들이 ‘전통의 현대화’라는 슬로건 아래 융합적 결과물을 만들려 애쓴다”면서도 “하지만 대부분은 전통을 단편적 소재 혹은 표피적인 재료로만 가져오거나 주제만 현대적으로 바꾸는 것에 머무는 등 엄연한 한계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윤영은 전통미술을 전공하면서 이 같은 문제에 천착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서초구 페리지갤러리서 권도연 작가의 개인전 ‘반짝반짝’을 준비했다. 권도연은 ‘북한산’ ‘야간행’ 연작을 통해 북한산을 떠도는 들개와 어두운 저녁에 배회하는 야생동물을 꾸준히 쫓으며 이들의 모습이 담긴 풍경을 사진으로 담아왔다. 권도연 작가는 들개와 야생동물을 꾸준히 포착해왔다. 이 동물은 모두 인간에 의해 변화된 생태계에 적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번 전시 ‘반짝반짝’ 역시 다루는 대상에 있어서는 이전 작업의 연장선서 진행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이번 연작은 이전 작업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익숙하지만 흑백의 채도로만 이뤄진 ‘반짝반짝’의 풍경에는 카메라의 플래시 빛이나 기존에 존재하는 가로등, 건물의 인공적인 불빛만 존재한다. 흡사 연극의 무대, 사건 현장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 반짝이는 빛을 통해 드러나는 풍경 너머로 길과 다리, 도시의 모습과 강, 풀숲이 나타난다. 좀 더 시야를 넓혀 보면 토끼, 고양이, 삵, 수달, 너구리, 올빼미, 고라니, 민물가마우지, 갈매기 등 다양한 동물이 보인다. 이들은 어떤 풍경에서는 카메라를 의식한 듯 반짝이는 눈빛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대부분 자신이 하려는 일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페이지룸8(에잇)서 문정·이승현·황예랑 작가의 3인전 ‘여기에만 있는’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지금의 시점을 뚫고 여기라는 시공간에 살고 있는 작가 개인이 나름의 방식대로 지정한 작업 프로토콜을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정·이승현·황예랑 세 작가는 내면 환기를 위해 가지는 휴지기에 규정되지 않은 행위와 생각을 시각화해 나아갔다. 작업의 방향성에 관한 생각에 매몰되지 않고 자칫 한 곳으로 치중될 수 있는 주의력을 의식적으로 분산시켜 작가 스스로 작업 과정서 흥미로운 지점을 발견하고 있다. 쉬어가는 문정은 ‘비가 온다’ 시리즈의 첫 번째 작업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보여줬다. 지난해 하반기에 완성한 첫 번째 연필 드로잉서 주로 선적인 요소를 추출해 드로잉과 콜라주 등으로 재조합을 했다. 같은 시리즈 안에서 작품의 크기가 커지기도 하고 섬세하게 형상을 만드는 등 작업의 수행적 면모가 강해졌다. 특히 ‘비가 온다 no.8’은 작가가 먹지를 종이에 대고 문지른 후 얇고 긴 선의 형태로 잘라 그 유닛으로 흰 선과 작은 점이 있어야 할 자리를 남겨두고 일일이 붙여 완성한 것이다. 13점의 ‘비가 온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 소재 라흰갤러리서 서원미 작가의 개인전 ‘카우보이 휘슬’을 준비했다. 서원미는 ‘페이싱’ ‘블랙커튼’ ‘카니발 헤드’ 시리즈를 차례로 선보여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새로운 시리즈인 ‘숨바꼭질’ 연작으로 관람객들과 만난다. 서원미 작가는 개인전 ‘카우보이 휘슬’서 인류가 직립보행을 하면서부터 이야기를 공유하는 데 사용했던 매체인 ‘말’에 주목했다. 이야기는 상상력을 말로 변환해 건설한 세상이다. 다시 말해 말과 이미지는 이 세계를 축조하는 전부나 다름없다. 그림과 입에서 나오는 말은 소설과 영화의 내러티브보다 훨씬 넓은 범위를 갖는다. ‘카우보이 휘슬’ 전시는 말로 하는 스토리에 방점을 두고 말을 좇는 그림의 향연이다. 지난 작업서 서원미는 작가 자신을 둘러싼 서사나 역사적 사건을 캔버스에 옮기곤 했다. 이제는 지상에서의 모든 현상을 열린 비유로 감지해 실제와 꿈의 몽타주를 더듬는 이미지를 모색 중이다. 서원미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매체를 찾던 중 말에 모험을 걸어보기로 했다. 말에 담긴 힘이나 말(word)과 말(horse)의 의미를 오가는 양가적인 리듬에 관심을 기울였다. 전시 제목인 ‘카우보이 휘슬’은 카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두산갤러리서 정희민 작가의 개인전 ‘수신자들(Receivers)’을 준비했다. 정희민은 지난해 제13회 두산연강예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디지털 환경으로 변화된 이미지의 존재 방식과 지각 방식을 탐색해왔다. 두산연강재단은 연강 박두병 두산 초대회장의 유지를 기려 두산연강예술상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에 제정된 이 상은 심사위원 3명의 추천과 심사를 통해 공연·미술 분야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 40세 이하 젊은 예술가를 선정해 지원한다. 지난해 제13회 수상자는 정희민 작가다. 합성 정희민은 회화를 축으로 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그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신체적․정서적 이슈에 다가간다. 이번 전시 ‘수신자들(Receiver)’서 회화의 평면성을 벗어난 이미지를, 얇고 연약하지만 모든 것을 감각하고 껴안을 수 있는 껍질로 환유하고 원초적인 상태의 생식과 창조의 가능태를 호출했다. 쉽게 짓이겨지고 바스러지는 연약한 잎과 촉수를 가진 꽃은 모든 자극을 수용해내는 주체가 되기 위해 자신의 여리고 민감한 부분을 지켜내며 오랜 시간을 견뎌낸 존재다. 정희민은 이런 꽃잎의 힘을 모티브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충북 청주시 소재 쉐마미술관은 ‘Schema Only Place’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었다. 새로운 시도와 기획을 실험하기 위해 신선한 자극을 준다는 의도를 담았다. 지난해 구축된 이 플랫폼은 지역 미술관이라는 지리적 한계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문화예술 활동의 제약을 극복하자는 취지로 운영된다. 쉐마미술관서 지역의 젊은 회화 작가인 김도수·김라연 작가를 선정해 ‘확장된 인식: 동맹’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들의 작품세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인공지능(AI) 파트너십을 교육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두 젊은 작가의 성장을 지켜보며 ‘Schema Only Place’에 전시해 성과를 보고자 하는 의도를 담았다. 새로운 실험 한영애 쉐마미술관 큐레이터는 “쉐마미술관의 기획, 작가의 작품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오픈해 지역을 넘어 소개하려 한다”며 “온라인 세계에 구축된 쉐마미술관 가상 전시공간의 시도와 접근은 지역 미술관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영역서의 예술창작으로 도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김도수 작가가 참여했다. 김도수는 주위의 사람과 주도면밀한 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에 자리한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가 제제 작가의 개인전 ‘Children of the Forest: 숲의 아이들’을 준비했다. 제제는 어린아이 형상에 자유롭게 드로잉된 조각을 통해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녹여낸 팝아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제제 작가는 개인전 ‘Children of the Forest: 숲의 아이들’ 전시서 3년 만에 신작을 선보인다. 기존 조각서 변화된 형태를 시도하고 아크릴로 제작된 평면작업에 집중했다. ‘숲’ 연작과 함께 꾸준히 발표해온 ‘아이스크림/도넛’ 시리즈의 새로운 작품과 대형 조각도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는 총 24점의 신작이 공개될 예정이다. 친근함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인류의 산업문명이 지구 생태계를 빠르게 변화시켰다. 이 과정서 다양한 환경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위기를 맞은 인간은 자초한 일이라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그 때문에 나타난 피해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인간이 겪는 재해가 자연에는 오히려 이롭고 회복의 기회가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과도 맞닥뜨려야 한다. 인간의 생존은 자연과의 공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것이 인류의 합의된 내용이자 지향해나가야 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건희 컬렉션’이 전라도에 상륙한다. 전남도립미술관은 지난 17일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 조우’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이건희 컬렉션 지역 순회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2020년 작고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컸다고 알려져 있다. 이 회장의 기증품으로 구성된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 조우’는 전남도립미술관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이다. 2021년에는 기증받은 19점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과 대구미술관 기증작까지 폭을 넓혀 총 43명 작가의 작품 60여점을 선보인다. 작가의 말 이번 전시는 한국 근현대미술 작가가 표현한 그림의 주제와 작가 노트의 흐름에 따라 3개의 주제로 나뉘어 구성됐다. 전시 1·2·3부의 주제는 작가의 에세이집이나 화문집의 구절서 선별‧발췌한 것이다. 전남도립미술관 관계자는 “창작의 고통과 희열이 담긴 작가의 글을 통해 관람객이 작가의 시상과 예술적 영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작품뿐만 아니라 풍성한 아카이브 자료를 전시장 곳곳에 배치해 관람객의 이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라흰갤러리서 류노아·이제 작가의 2인전 ‘언캐니’를 준비했다. 전시 제목인 언캐니(uncanny)는 존재의 근원적인 불가해성을 직면할 때 일상의 무언가로부터 실감하게 되는 혼란과 불안의 정서를 의미한다. 류노아와 이제 작가가 참여한 2인전 언캐니는 삶에 내재된 생소함과 불확실성을 두 작가가 어떻게 시각화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자각한 낯섦이 어떤 의미에 도달하는지 조명하는 취지서 기획됐다. 시간을 새기다 두 작가는 언캐니를 감지하는 과정서 주어진 조건에 관성적이거나 타성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낯선 감각과 부딪치며 인식의 균열을 경험한 끝에 보다 넓은 세계를 자각하고 안정된 결말을 거부하는 미완의 단계가 도리어 풍부한 자력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려 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류노아의 작품은 2015년부터 현재에 이르는 작업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작업의 방향을 고민했던 류노아의 지난 시간이 작업에 선명하게 새겨져 있는 셈이다. 류노아는 생존이라는 당면 과제 앞에서 삶을 버텨야 했던 유학 시절의 불안과 긴장을 주로 표현해왔다. 그러다 몸의 통증으로 몇 달을 앓아눕게 되면서 이제껏 실감하지 못했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모든 껍데기를 깨고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죽음 앞에서 나를 돌아보면 그 상처 많고 흠집 많은 삶 속 어딘가에 내 인생의 찬란한 꽃이 피어 있을 것이라 믿게 된다. 그리고 그 모든 시행착오 끝에 누리게 될 절정의 순간을 위해 열정을 불태운다.” - 류하완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마리가 류하완 작가의 개인전 ‘Crossover’를 준비했다. 류하완은 마스킹테이프를 작업의 주된 도구로 삼아 행위의 흔적, 시간의 흔적이 레이어드된 독특한 작업을 선보여왔다. 온통 네모로 뒤덮인 화면에는 작가가 긴 마스킹테이프를 잘게 자른 후 채색한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상처투성이 작업의 시작은 캔버스 위를 지나는 마스킹테이프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내는 것이다. 물에 약한 종이 재질의 마스킹테이프를 캔버스에 붙인 상태로 색을 칠한다. 이때 붓이 지나가며 물감이 스며들기도 하고 밀려나기도 한다. 건조 후 다시 테이프를 붙이고 잘라내고 물감을 끼얹는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 일반적인 채색 방식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특이한 색층이 나타난다. 류하완은 이것을 우연에 의해 얻어진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재료와 색상이 혼재된 류하완의 작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표갤러리서 채온 작가의 개인전 ‘FULL BLOOM’을 준비했다. 채온은 2015년 제1회 서울예술재단 포트폴리오 박람회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전도유명한 작가다. 채온 작가는 회화의 가능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다시 숨기려 한다. 그의 작품은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회화의 본질에 관한 논의를 뒤집는다. 구상 채온은 머릿속의 생각을 최대한 캔버스에 옮기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직관적인 감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린다. 자신의 목표를 전면에 드러내지 않고 어떠한 관습적인 지식이나 클리셰로부터 벗어나 즉흥적이고 우연한 순간을 포착하고자 한다. 채온의 작품세계서 꽃은 중요한 소재다. 채온은 작품 ‘초록색 풍경’과 ‘물의 속삭임’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자연을 그려왔다. 이후 더욱 구체적인 자연물로 관심을 확대했다. 그러다 캔버스 위에 끝을 가늠하기 어려운 무한한 공간을 가득 채우는 만개한 꽃이 됐다. 영원할 수 없는 것 영원하게 만들고자 채온의 작품에 등장하는 꽃은 붙잡을 수 없는 무언가에 대한 갈망, 희망과 허무함의 감정을 담고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꽃은 작가를 둘러싼 모두를 대변하는 소재다. 현실 속 식물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 소재 봉산문화회관은 전시 공모 선정 작가전을 진행한다. ‘2023 유리상자-아트상자Ⅲ’ 기획으로 김조은 작가의 ‘황금빛 숲을 이루는 생각의 뿌리’가 선정됐다. 금빛으로 상상의 이미지를 확장해 희망의 공간으로 변환하는 설치작품이다. 봉산문화회관의 유리상자는 전시공간 밖에서 유리를 통해 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설치작품을 입체적으로 관람하기 용이하다는 이점 때문에 시민이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예술공간으로 소개되고 있다. 눈 감은 얼굴 김조은은 지난해 9월 서류와 인터뷰 심사에서 행복과 행운을 주는 금빛 실로 유리상자 공간을 가득 메운 작품을 선보였다. 당시 심사위원은 코로나19로 경제침체, 고용불안, 사람 간의 단절 등 여러 가지 우울한 변화에 희망과 행운을 심어주기에 적당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화 전공이지만 독특한 조형성을 추구하며 발전을 거듭한 작가의 작업 태도를 높이 샀다. 김조은은 이번 전시서 눈을 감은 반인반수의 얼굴서 뻗어나가는 금빛 가지와 끈으로 고귀한 인간 정신의 상상력과 확장력을 보여줬다. 모든 생명의 근원인 자연과 복잡한 연결고리를 가시화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김지혜 작가의 개인전 ‘BETWEEN THE LINES’가 LG유플러스 갤러리C서 열린다. 김지혜는 왜곡과 변형의 변주로 현실에선 볼 수 없는 공간을 제시해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 내지는 파라다이스를 표현해왔다. 작금은 이미지가 지닌 본질적 가치와 진정성에 대한 물음조차 빠르게 희석돼가는 디지털 시대다. 김지혜는 도시의 가장 적나라한 모습이 드러나는 일요일 오전 카메라를 들고 길을 나서곤 했다. 상상력 도시 속 찰나의 시간을 채집해 사진 속 픽셀을 물감의 입자로 생각해 색을 섞고 그리며, 이질적인 조각을 끼워 맞췄다. 도시인의 복합적인 관계성을 수많은 레이어로 표현하고 이를 압축해 이색적인 공간을 구현하는 작업이다. 붓 대신 컴퓨터 마우스를 들어 사진에서의 회화적 세계를 구축했다. 김지혜의 작품 속 선은 유동적인 기하학적 배열과 함께 때로는 경쾌하게, 때로는 긴장감 가득하게 도시의 표정을 드러낸다. 김지혜는 서울 가수로길과 서촌의 옥탑부터 이국적인 런던의 거리까지 다양한 도시 속 우리의 모습을 담고 있다. 문 닫힌 상점만 즐비한 고요한 거리서도 낯선 도시라는 사실만으로 설렘을 느끼는 관광객의 발걸음을 포착하거나 간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아라리오갤러리 서울이 작가 이승애의 개인전 ‘서 있는 사람(The Wanderer)’을 준비했다. 이승애는 20여년간 한국과 런던을 기반으로 국내외 미술관과 갤러리, 그리고 비엔날레 등을 통해 왕성한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승애의 개인전 ‘서 있는 사람’은 최근 광주비엔날레서 선보인 작품 ‘서 있는 사람’을 비롯해 불빛과 영혼 등의 주제가 맞물린 이합집산의 전시다. 이승애는 이번 전시서 드로잉 애니메이션 신작 ‘서 있는 사람Ⅰ, Ⅱ’를 포함해 비물질적 요소를 흑연의 물성으로 표현한 콜라주 드로잉 ‘디스턴트 룸’ 등 총 11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씻김굿 이승애는 작품의 개념을 고정된 하나의 화면이나 단위로 수렴하기보다 초월적인 경험과 기억을 전달하는 과정과 연결해 시공간을 가진 유동적이고 연장된 차원으로 획득한다. 특히, 얼마 전 팬데믹으로 모든 것이 봉쇄된 상황서 실재의 삶을 오로지 온라인으로 감각했던 시공간의 경험이 배경이 됐다. 비슷한 시기 소중한 사람을 떠나보내며 느꼈던 부재, 그리고 상실감에 대한 감각을 토대로 현실 너머의 차원을 표상했다. 즉 명료하지 못한 경계에 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이와 동행하는 작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마포구 소재 갤러리 스페이스 소에서 기획전 ‘땅에서 솟아나 공중으로’를 준비했다. 김한샘·정지은·최수앙·함진·홍정욱 작가가 참여했다. 빚고 깎으며 자신의 세계관을 짓는 작가의 소조와 조각, 구상과 추상, 회화와 조각을 넘나들고 공간 속에 펼쳐져 설치 형식의 작업으로 확장되는 조각을 만나는 전시가 될 전망이다. 스페이스 소에서 개최되는 ‘땅에서 솟아나 공중으로’ 전시는 주제보다 조각이라는 특정 장르를 앞세웠다. 이번 전시는 김한샘·정지은·최수앙·함진·홍정욱 등 작가 5명의 신작과 최근작 50여점으로 구성됐다. 관심 높지만 최근 2~3년 새 조각을 소재로 하는 전시와 기사, 다양한 프로젝트가 미술계서 회자됐다. 조각과 설치 작품은 타 장르에 비해 시각·전시적 효과로 주목도가 높다. 문제는 관람객의 감탄과 탄성을 자아내는 작품이 휴대폰 사진첩에만 저장된다는 점이다. 누군가의 공간이나 일상에 자리 잡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번 전시는 관람객에게 “조각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작한다. 전시는 재미있고 작품은 좋지만 소장은 주저하게 된다는 인식을 조금이나마 변화시키려는 의도가 읽힌다. 조각 수집의 관점과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