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 남이사…개 편한세상? ‘개모차’를 아십니까?

2019년 대비 판매량 4배 폭증
출산률 감소→반려동물 인구 ↑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유모차를 끄는 중·장년층의 여성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아파트단지 등 주택 밀집지역은 물론이고 인근 공원이나 유명 놀이공원서도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장시간의 야외활동이나 이동을 위해 어린 아이를 등에 업거나 오래 걷게 할 수 없는 경우 태워 이동하는 것이다.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모차 안에는 갓난 아기부터 걸음마가 서툴러 보이는 어린 아이들이 있다.

몇 년 전부터일까? 어린 아이들이 앉아 있어야 할 유모차에 다름 아닌 고개를 내밀고 있는 ‘개’들의 모습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이를 두고 ‘개모차’(개+유모차 합성어)라는 표현도 나왔다. 격세지감도 이젠 옛말이 됐다. 개모차를 끄는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고 있는 반면, 목격 횟수는 눈에 띄게 증가했다.

목격 장소도 인근 공원서 지역 대형 마트나 카페 등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보다 광범위해졌다. 

엄밀히는 유모차와 개모차는 제품이 따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개모차는 모양도 햇빛 등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한 차양막이 설치돼있는 유모차와는 달리 일부만 가릴 수 있도록 제작됐다. 크기나 바구니의 높이도 개모차보단 유모차가 더 크고 높게 출시·판매되고 있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현재 개모차는 국내 수십여 곳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최소 10만원 중반대부터 최대 20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의 최저 출생률을 반증이라도 하듯, 유모차가 개모차 판매량을 넘어섰다는 집계도 나왔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G마켓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최초로 한국의 반려견용 유모차 판매량이 유모차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WSJ>은 “한국서 백화점과 식당, 거리 등에서 개모차를 끌고 가는 모습이 일상 풍경이 됐다”면서 “젊은이 사이에서는 결혼·출산·육아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개모차 판매량은 2019년 대비 무려 4배로 급증했다. 매체는 합계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인 상황을 꼬집으면서 개모차의 급격한 판매량 증가는 불편한 진실이라고 짚었다.

출산률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아이에 대한 관심이 반려동물로 이어진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반려견 사료 판매량이 아기 분유 및 이유식을 추월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 수인 합계출산율은 지난 2019년 0.92명서 2020년 0.84명, 2021년 0.81명, 2022년 0.78명, 지난해 0.72명으로 차츰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반려견 양육 가구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집계한 전국 반려견 수는 2019년 209만2000마리서 2022년엔 302만6000마리로 44.6% 급등했다.

‘2020 인구주택 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312만9000가구로 2092만7000 전체 가수 수의 15%에 해당한다. 이들 중 11.6%(242만3000가구)는 개를 키우는 것으로 조사됐다. 변려동물 양육 가구들 4가구 중 3가구는 반려견을 기르고 있는 셈이다.


지난 14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엔 ‘요즘 길을 가다 보면’이라는 제목의 글에 게재됐다. 보배 최고 등급(원수)의 글 작성자 A씨는 “젊은 부부가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일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속엔 부부의 아기가 탄 것이 아니라 개가 타고 있는 장면을 쉽게 접한다”고 불편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아이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인 걸까? 궁금하다”며 “개에게 하는 정성을 부모에게 조금 더 나눠주며 사는 건 어떨까? 요즘 가만 보면 사람보다 개가 더 대접받는 시대”라고 냉소하기도 했다.

해당 글엔 “곧 개 유치원도, 졸업식도 생길 것이다” “이 나라에서 애 낳아서 뭐한다느냐? 늙은 사람들은 자기들이 쥐고 있는 거 풀지도 않고 젊은 사람들 노예화시키고 있다” “100% 공감한다” “개는 개처럼 키워야지. 무슨 사람처럼 키우느냐?” 등의 동조 댓글이 베스트 댓글로 올라왔다.

유치원, 졸업식 댓글에는 ‘개치원’ ‘강아지 호스피스 병원’ ‘호텔’ ‘장례식장’ ‘추모공원’ 등이 운영 중이라는 대댓글도 수십개 달렸다.

회원 ‘OO개’는 “솔직히 걷고 뛰고 하는 강아지를 유모차에 태운다니 뭐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는 정작 반려견을 위한 산책이나 운동 목적으로 나갔으나, 정작 ‘모시고’ 다니는 행태를 비꼰 것으로 풀이된다.

다른 회원도 “옛말에 개팔자가 상팔자라는 말이 있는데, 동네에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보이는 게 현실”이라며 “어쩌다가 한국이 이 모양이 된 건지…”라며 말끝을 흐렸다. 결혼 적령기의 남녀가 이런저런 이유로 결혼을 기피하면서 자연스레 출산률이 떨어지고 있는 현실을 정면 비판한 것이다.

물론 나이가 어린 강아지나 병들어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도구의 힘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든, 강아지를 태우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니며 이를 나무랄 수도 없다. 세상이 변한 것을 인정하면서 현상에 대한 흐름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애견인으로 가끔 강아지를 개모차에 태우고 다닌다는 회원 B씨는 “저도 개가 11살때까지만 해도 ‘개모차를 굳이? 유난스럽다’고 생각다. 지인이 강아지를 선물로 줘서 짐처럼 여겼는데, 나이가 드니 근육이 빠진다”며 “마음은 더 돌아다니고 싶어 하는데 한 5~10분 산책하면 다리를 후들거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네 산책할 땐 조금씩 자주 해주면 되는데, 다같이 여행이라도 가거나 멀리 이동해야 할 땐 서로가 고생이다. 어린 개지만 다리가 안 좋은 개도 있는 등 여러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씨의 주장이 “편협하다”는 비판 댓글도 눈에 띤다.

“글쓴이 생각이 편협하고 짧아보여 안타깝다”는 한 회원은 “아기를 갖는 것은 자유고, 동시에 난임 등의 개별 상황이 있는 만큼 한번에 묶어서 모든 걸 판단하기엔 조심스러운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아지를 키운다고 해서 부모님들에게 정성을 다하지 못한다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이를 일반화시켜서 개인이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개모차 운용에 대해 부정적인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개들은 후각으로 세상을 인지하는데 산책하면서 다양한 냄새를 맡거나 기둥이나 벽면에 소변 보기 등 본능적으로 자연스러운 행동을 해야 한다”며 “개모차에 개들을 태우고 다닐 경우, 이 같은 본능이 방해받을 수 있다”고 짚었다.

이혜원 한국동물복지연구소 수의학 박사도 “유모차에 태워 산책하기보단 스스로 걷고 냄새도 맡고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박사는 “유모차를 사용할 경우, 이런 부분이 원천적으로 방해받는 것”이라며 “다른 개들의 마킹을 냄새 맡고 자기도 거기에 소변을 봐야 하는데 그럴 수가 없다”고 우려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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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