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깃밥으로 장난질…두 번 다시 대천항 수산시장 안 갈 것”

지난 주말, 점심식사 2시간 소요
보배 회원들 “방문도 잘못” 비판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두 번 다시 대천항 수산시장은 가지 않겠다. 요즘 관광지 수산시장 말들 많던데 정말 개선 좀 됐으면 좋겠다.”

주말이었던 지난 20일, 기분 좋게 점심을 먹기 위해 충남 대천 소재의 대천항 수산시장을 찾았다가 불편부당한 서비스를 받았다는 음식점 후기가 누리꾼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이튿날인 21일, 글 작성자 A씨는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두 번 다시 대천항 수산시장 안 갑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기분 좋은 지난주말, 바람쐬러 바다도 보고 점심 먹으러 대천항 수산시장 가서 활어회를 포장하고 안내해준 식당으로 갔다”고 운을 뗐다.

당시 A씨는 손님들로 욱적북적 장사진을 이루고 있는 모습에 ‘음식을 잘하는 집’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저기서 먼저 온 손님들이 “주문한 음식이 왜 나오지 않느냐?”고 짜증을 낼 정도로 주문이 밀려 있었다. 그런데, 식당 여주인의 대응이 보통 식당과 달리 매우 이상했다. 주문 고객과 똑같이 짜증내면서 “그럼 왜 예약을 하지 않고 오느냐?”고 되레 큰소리를 쳤던 것이다.

A씨 역시 주문 후 한 시간을 기다려 활어회부터 나왔지만, 함께 주문했던 매운탕은 “순차적으로 나오니 기다려 달라”고 요구했다.


매운탕이 나오기 전에 미리 공깃밥과 라면사리를 주문한 후 공깃밥 뚜껑을 열었던 A씨는 두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한 가득 들어 있어야 할 밥이 절반밖에 들어가 있지 않았던 탓이다.

A씨가 “사장님, 공깃밥이 반밖에 안 들어있다”고 따지자 “저희 집은 그게 한 공기”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는 ‘관광지다 보니 어느 정도 눈탱이(덤터기) 당하고 먹자’는 생각에 어이가 없었지만 ‘그러려니’ 하고 넘겼다.

이후 40분 만에 나왔던 매운탕은 국물 간도 제대로 안 돼있었고, 가스 버너도 상태가 좋지 않은 듯 화력이 약해 제대로 끓지 않았다.

덕분(?)에 이날 A씨는 둘이서 회를 먹는데 두 시간 가까이나 걸릴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점심은 해결한 후 음식점을 나서던 그는 이번엔 귀를 의심할만한 이야기를 들었다. 다른 일행이 한 시간 넘도록 음식이 안 나온다고 직원에게 묻자 업주 측이 “그냥 무시해. 예약도 안 하고 왔으면서 왜 그러세요”라고 다그쳤던 것이다.

A씨는 “두 번 다시 대천항 수산시장은 가지 않을 것”이라며 “요즘 관광지 수산시장 말들 많던데 정말 개선 좀 됐으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그는 글과 함께 공깃밥 사진을 인증사진으로 두 컷 첨부했다. A씨가 첨부한 사진에는 반쯤 남아 있는 활어회와 함께 담다 만 것으로 추정되는 공깃밥이 등장한다.


해당 글을 접한 보배 회원들은 “식사는 도착 전, 근처 식당서 먹고 관광지 가면 군것질만 한다. 한철상사라는 말은 대한민국 어딜 가나 마찬가지니 그러려니 한다” “다른 식재료야 장사하는 집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공깃밥으로 장난치는 집은 좀 별로다” 등 어이없다는 반응 일색이다.

“한 시간을 테이블 앞에서 어떻게 기다리나요?”는 댓글에 A씨는 “진짜 힘들었다. 식당 내부 손님들도 난리도 아니었다”고 회상했다.

한 회원은 “잘못하셨다. 동네 식당서 백반 정도 먹고 오던가, 휴게소 식당 이용하던가…현지 가서 뭐 사드시지 마셔라”고 조언했다.

이 외에도 “안 가도 먹고살 만하니 그러는 것이다. 안 가면 된다” “공깃밥으로 장난치는 건 선 넘은 것” “공기가 더 많아서 공깃밥인 듯” “회센터 말고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진짜 시장처럼 생긴 곳이 있는데 가격도 합리적이고 친절하다. 대천항 자주 가는데 항상 만족하면서 먹었다” 등의 다양한 댓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반면 “어딜 가나 사람 많은 곳은 정신 없고 서비스가 개판일 수밖에 없다” “요즘 식당 공깃밥이 다 그렇지 않나?” “그렇게 당하는데도 찾아가는 거 보면 지능이 박살났거나 애초에 공범이거나 둘 중 하나” “제발 관광지 가서 덤터기 당하고 징징대지 좀 마라” “관광지다 보니 어느 정도 눈탱이는 당하자는 마인드도 아니라고 본다. 그러니 저렇게 배째라는 식으로 장사하는 것” 등 비판 목소리도 제기됐다.

회원 ‘HeeOOOO’은 “진짜로 2시간 있었던 거 증명되느냐? 간혹 과장해서 글 쓰시는 분들이 많다”며 “사람 상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자기 얘기할 때 엄청 부풀려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가게가 북적거리는데 많은 사람들이 한두 시간씩이나 먹고 있었으면 회전율이 생명이라 식당 손해일 텐데 그만큼 대기해서 밥먹고 있다는 게 좀…(이상하다)”라고 지적했다.

해당 글은 22일, 191개의 댓글이 달리며 커뮤니티 인기글 1위에 랭크돼있다. 이날 현재 8만명에 가까운 회원들이 조회했으며 1573명의 추천을 받았다(오후 5시 기준).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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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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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