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만원 디올 가방사건’ “허탈하네” 기운 빠진 보배인들, 왜?

700만원 보상 논란 “인증샷 없는 갑작스런 마무리”
게시판 의혹 제기 다수…관련 글만 157개 쏟아져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뭔가 급하게 마무리 지으려는 모습이…언제나 그랬듯이, 언제 그랬냐는 듯…세세하게 디테일하게 협의한 마무리 인증샷은 왜 없는 걸까요?”

지난 1일, 최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을 뜨겁게 달궜던 ‘디올 가방 사건’의 가해자 모친의 사건의 결말을 알리는 글이 올라오자 보배 회원들이 아쉬움을 표출하고 있다.

이날 회원 ‘어차피OOO’은 자유게시판에 ‘디올 가방사건 허탈합니다. 공감하신다면 추천을’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그 전에는 항상 억울한 상황들은 세세하게 인증샷이 있었는데 마무리 인증샷은요?”라며 이같이 궁금증을 표했다.

해당 회원은 “보배에 피해 하소연 글 올리기 전후, 그리고 해결 완료된 이후가 너무 다르게 상황들이 바뀌니 솔직히 허탈한 기분”이라면서도 “서로 협의로 좋은 결과는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사건 과정과 다르게 항상 사건 종지부는 왜 이런 식인지(모르겠다)”며 “이러니 보배분들이 내 가족인 것마냥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들겠느냐”며 “이건 보배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 생각한다. 목적을 이뤘기에 어떤 인증도 없이 그냥 간단한 글로 마무리 짓는 모습이 탐탁치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니 항상 찝찝하게 논란이 끝나지 않은 채 마무리 되는 것이다. 어머님과 아드님께서는 이런 식으로 마무리짓는 것보다 디테일하게 인증해주셨어야 도와주신 보배분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주신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항상 중립에 서서 섣불리 판단하지 않았지만 어젯밤 피해자분의 카톡 메시지 인증 글을 보고 그제서야 중립서 가해자 쪽으로 기울어져 어머님과 아드님을 응원하게 됐다”면서도 “늘 언제나 그랬듯이 또 다른 사건, 또 찝찝한 마무리…언제나 늘 같은 패턴일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실제로 A씨는 ‘알바하다가 디올 가방 700만원 배상 요구받았습니다. 도와주세요(1)’, 2, 3, 4, ‘알바생 엄마입니다’ ‘마지막 글이 되길 바라며…알바생 엄마’ ‘피해자분들을 만났습니다 - 알바생 엄마’까지 총 7개의 글을 게재하면서 거의 실시간으로 자세히 상황을 전해왔다.

해당 글마다 10~20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조회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다.

그러던 중 너무도 빠르게 결말 글이 올라오자 피해자 측과 가해자 측이 서로 합의를 본 게 아니냐는 의혹이 빗발치고 있는 것.

한 회원도 ‘나만 수상한가? 짭 맞는데 알바생 엄마랑 합의 본 느낌’이라는 제목을 통해 “정품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는데 피해자 쪽에서 확인했다고 글 써달라고 부탁했을 수도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글엔 1위 베스트 댓글로 “보배드림 도움으로 원만히 합의돼서 다행이다. 다만 일이 공론화된 만큼 진위 여부를 좀 더 명확하게 밝혀주셔야 할 것 같다. 왜냐면 보배 수사관들이 나서 조사해 뒤집은 사건들이 한두 건이 아니기에 추후에 가방의 판매 백화점과 매장 직원들까지 피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어머님께서 확실한 증거로 밝혀주시는 게 나을 듯보인다. 그동안 도움 받으셨으니 이 정도는 해주실 수 있으리 생각된다”가 선정됐다.

이 외에도 “짝퉁 가방 맞는 듯. 가방 커플이 짝퉁인 거 드러나면 쪽팔리니까 돈 안 받을 테니 끝내달라고 했을 것” “어머니, 자녀분도 자칫하다가 3명이 나락으로 갈 수도 있다. 쉬운 오해들 때문에 사람들이 난리니 얼른 풀어주셨으면 좋겠다” “알바생 엄마는 들어라. 보배가 만만해보이나?” “백퍼 이거지. 알바 엄마도 이해는 간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만약 피해자 주장처럼 해당 디올 스몰 백이 정품이 아닌 가품일 경우, 논점은 과다 배상 청구 문제서 피해자에 대한 사기 혐의로 형사 고소 쪽으로 입장이 급전환될 수도 있는 만큼 보배 회원들의 관심은 700만원 배상 요구보다 진·가품 여부에 더 쏠렸다.

실제로 보배에선 도움 요청글을 올린 후 보배의 선한 영향력으로 문제가 잘 해결될 경우 후기 인증글로 회원들에 대한 감사의 고마움을 표시하는 게 국룰로 통한다. 심지어 회원들 사이에선 ‘인증으로 시작해서 인증으로 끝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앞서 이날 20대 아르바이트생 모친 A씨는 ‘피해자분들을 만났습니다 - 알바생 엄마’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오늘 오전 11시경, 피해자분께서 장문의 사과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그는 ▲해외에 있어 즉각적인 일처리와 정확한 확인을 하지 못한 점 ▲의도하지 않았으나 일이 커지게 된 점에 대해 피해자 측에 사과했다.

A씨는 “해외서 아들로부터 사건의 소식을 접했을 때 가슴 철렁했던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현 장황서 서로가 원하는 건 빠르고 원만한 합의로 의견이 일치됐고 피해자분들은 업주 사장님의 보험처리 보상 외에 원하는 금액은 없으시다는 얘길 들었다”고 설명했다.

A씨에 따르면 피해자는 진품을 확인해달라는 요청에 응했으며 함께 백화점 디올 매장에 가서 정품 인증과 함께 구매 시기, 장소, 금액을 확인했다. 이로써 이른바, 과다 비용 청구 논란서 또 다른 논란으로 번졌던 진‧가품 논란은 자연스레 종식되는 분위기다.

그는 “A/S가 불가하다는 피해자의 말도 매장 직원으로부터 동일하게 확인했다. 만나 서로의 초췌하고 주눅 든 얼굴을 보며 이야기 나누면서 이분들 또한 제 아들과 같은 젊은 친구들일 뿐인데 더 어른인 제가 좀 더 신중하게 행동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했다는 자책과 함께 ‘진작 이렇게 만나서 이야기 나눠 볼 걸’ 하는 아쉬움에 서로가 공감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본의는 아니었다고는 하나,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리며 댓글 하나하나 감사 인사를 다 드리지 못했지만 정말 감사드린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아울러 “피해자분들 또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한 사과를 표현했고, 지금 일이 커져버린 것에 당황하고 두려움을 느껴 직접 사과 말씀을 올리지 못함에 제가 대신 전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배드림 덕분에 원만히 일이 풀려 이제 편히 잠들 수 있음에 감사하며 글은 자삭하지 않겠다”며 “부디 시끄러웠던 지난 며칠 동안의 일들을 미숙한 젊은 친구들과 우매한 아줌마의 작은 해프닝으로 너그러이 여겨주시고 합의가 종결되는데로 다시 찾아뵙겠다”고 마무리했다.

지난달 29일, A씨는 ‘알바하다가 디올 가방 700만원 배상 요구받았습니다. 도와주세요(1)’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해당 글은 조회 수 16만뷰를 넘기는가 하면 268개의 댓글과 961명이 추천 버튼을 눌렀으며 지난 2일까지 무려 157개의 관련 글이 쏟아지면서 보배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제 20세 대학 신입생을 둔 아들의 엄마’라고 소개한 A씨는 “아들이 방학 동안 용돈을 벌겠다며 체인 음식점 금·토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는데 첫 월급도 받아보지 못하고 700만원 배상을 요구받았다”고 호소했다.


A씨에 따르면, 아들 B씨는 지난 23일, 테이블을 닦다가 액체를 건드려 옆 테이블 손님의 디올 스몰백에 튀게 했다. B씨는 가방에 묻은 액체를 닦은 후 해당 손님에게 사과와 함께 세탁비 정도의 배상금을 지급할 생각으로 연락처를 넘겼다.

다음날 B씨는 피해를 입었던 손님의 남자친구로부터 황당한 요구를 들었다. 남자친구가 세탁비용 대신 새 가방 구매 가격인 700만원을 달라고 요구했던 것이다.

A씨는 “전액배상 요구를 듣고 당황한 아들이 제게 의논해왔다. 저는 피해 당사자에게 연락해 사과드리고 배상 을 논의하길 바랐으나 같이 살고 있는 남자친구가 피해 손님을 대신해 자신과 얘기하면 된다고 해서 피해 당사자와는 연락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끼는 가방이 얼룩져 볼 때마다 속상한 마음이 드는 걸 이해하기에 배상 요구 자체를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다만 전액배상은 아닌 것 같아 여러분께 지혜를 빌려본다”고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가게에 피해를 주지 않고 아들의 실수를 책임지는 적정선이 어느 정도인지, 보상액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지, 전액배상을 계속 요구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 다행히 합의된다면 합의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있는지(궁금하다)”라고 자문을 구했다.

아울러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 분들, 또는 관련 일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마무리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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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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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