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보수 차기 대권’ 적합도 한동훈·유승민·오세훈 순

범진보, 이재명·이낙연·김동연
국정운영 평가 윤 36% 문 55%

[일요시사 정치팀] 강주모 기자 = 2일, 국내 유권자들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범보수 차기 대권주자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지난달 30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조사해 이날 발표한 ‘10월 말 정기조사’에 따르면 한 장관은 ▲전체(19%) ▲국민의힘(49%) ▲보수층(37%) 모두 오차범위 안팎의 선두를 지켰다.

이어 ▲유승민 15%(+1) ▲오세훈 9%(+1) ▲홍준표 9%(-2) ▲이준석 6%(-1) ▲원희룡 5%(-1) ▲안철수 4%(+1) 등으로, 한 장관이 오차범위 내 선두를 달렸다.

보수층에서는 ▲한동훈 37%(+2) ▲오세훈 14%(+2) ▲홍준표 10%(-1) ▲유승민 8%(+1) ▲원희룡 7%(-3) ▲이준석 5%(-1) ▲안철수 4%(-1) 등으로, 한 장관의 독주가 이어졌다.

범진보 적합도는 ▲이재명 41%(-1) ▲이낙연 13%(-2) ▲김동연 12%(+4) ▲이탄희 4%(-) ▲심상정 3%(-1) ▲박용진 3%(-) ▲전현희 1%(-) 등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독주가 이어졌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9월 대비 4%p 상승세를 보이며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해 7월, 10%를 기록한 이후 처음 두 자릿수대로 올라섰다.

진보층에서는 ▲이재명 66%(-) ▲이낙연 9%(-1) ▲김동연 7%(-) ▲이탄희 6%(+1) ▲심상정 3%(-) ▲박용진 2%(+1) 등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률은 9월 대비 5%p 내린 36%, 부정률은 5%p 오른 62%로, 부정률이 26%p 높았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 긍·부정률은 지난 4월(긍정 35% VS 부정 62%) 이후 가장 악화된 수치다.

9월 대비 긍정률은 ▲국민의힘 지지층(93% → 89%)을 포함한 대부분의 계층서 하락한 가운데 ▲30대(44% → 32%)와 ▲중도층(44% → 25%)서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다.

세대별로 ▲18/20대(긍정 28% VS 부정 67%) ▲30대(32% VS 66%) ▲40대(27% VS 72%) ▲50대(35% VS 61%) ▲60대(42% VS 55%) 등 60대 이하는 부정률이 더 높고, ▲70대+(52% VS 45%)서만 긍정률이 다소 높았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이하 TK, 긍정 51% VS 부정 47%)서만 긍정률이 소폭 높고, ▲부울경(이하

PK, 38% VS 60%)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는 부정률이 두 자릿수 높았다.

이념 성향별로는 ▲보수층(긍정 65% VS 부정 34%)에서는 긍정률이 높은 반면, ▲진보층(8% VS 89%)과 ▲중도층(25% VS 68%)에서는 부정률이 훨씬 더 높았다.

전·현 정부의 전반적인 국정운영 평가에 대해서는 ‘윤석열정부가 더 잘하고 있다’ 36%, ‘문재인정부가 더 잘했다’ 55%로, 문정부가 더 잘했다는 응답이 19%p 높았다.


9월 대비 윤정부에 대한 긍정 평가는 4%p 하락했고, 문정부에 대한 긍정 평가는 1%p 소폭 상승하면서 격차(14%p → 19%p)가 5%p 더 벌어졌다.

세대별로 ▲18/20대(윤정부 29% VS 문정부 57%) ▲30대(34% VS 58%) ▲40대(27% VS 65%) ▲50대(36% VS 60%) ▲60대(42% VS 51%) 등 60대 이하는 문정부에 대한 호의적 평가가 더 높았고 ▲70대+(53% VS 38%)서만 윤정부에 대한 호의적 평가가 높았다.

지역별로는 ▲PK(윤정부 49% VS 문정부 42%)서만 윤정부에 대한 호의적 평가가 높은 반면 ▲PK(42% VS 49%)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는 문정부에 대한 호의적 평가가 더 높았다.

제22대 지역구 총선 지지도(“만약 오늘 제22대 지역구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일이라면 어느 정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느냐”)는 ‘민주당 후보(50%) VS 국민의힘 후보(34%)’로, 민주당이 16%p 앞섰다(정의당 후보 : 3%, 기타 : 6%, 무응답 : 7%).

9월 대비 민주당은 변동이 없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5%p 하락하면서 격차(11%p → 16%p)가 더 커졌다. 양당 격차 16%p는 작년 7월 이후 가장 벌어진 수치다.

세대별로 ▲18/20대(민주당 후보 48% VS 국민의힘 후보 27%) ▲30대(50% VS 31%) ▲40대(57% VS 26%) ▲50대(56% VS 32%) ▲60대(48% VS 40%)는 민주당, ▲70대+(39% VS 51%)에서는 국민의힘이 각각 우위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서울(민주당 후보 46% VS 국민의힘 후보 40%) ▲경기/인천(56% VS 29%) ▲충청(50% VS 36%) ▲호남(62% VS 21%) ▲PK(45% VS 41%) ▲강원/제주(56% VS 28%)는 민주당, ▲TK(35% VS 42%)에서는 국민의힘이 각각 오차범위 안팎의 우위를 보였다.

이념 성향별로 보수층의 64%는 국민의힘, 진보층의 81%는 민주당 후보를 각각 지지한 가운데 중도층에서는 ‘민주당 후보(47%) VS 국민의힘 후보(23%)’로,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다.

정당 지지도는 47%를 얻은 민주당이 35%에 그친 국민의힘을 12%p 앞섰고, 정의당은 3%를 기록했다(기타 정당 : 4%, 무당층 : 11%). 9월 대비 민주당은 변동이 없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3%p 하락하면서 격차(9%p → 12%p)가 다시 두 자릿수대로 벌어졌다. 양당 격차 12%p는 지난해 10월(민주당 48% VS 국민의힘 35%) 이후 가장 벌어진 수치다.

세대별로 ▲18/20대(민주당 48% VS 국민의힘 28%) ▲30대(43% VS 32%) ▲40대(56% VS 28%) ▲50대(53% VS 33%) ▲60대(43% VS 40%)에서는 민주당, ▲70대+(36% VS 51%)에서는 국민의힘이 각각 우위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서울(민주당 46% VS 국민의힘 37%) ▲경기/인천(51% VS 31%) ▲충청(45% VS 39%) ▲호남(59% VS 21%) ▲PK(47% VS 40%) ▲강원/제주(53% VS 30%)에서는 민주당이 오차범위 안팎의 우위를 보였고, 국민의힘은 ▲TK(27% VS 47%)서만 우위를 보였다.

이념 성향별로 보수층의 66%는 국민의힘, 진보층의 79%는 민주당을 각각 지지한 가운데 ▲중도층(민주당 48% VS 국민의힘 22%)에서는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다. 9월 대비 중도층서 민주당은 13%p 급등한 반면, 국민의힘은 12%p 급락했다.


제22대 총선 프레임 공감도는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36%, '정부·여당을 심판해야 한다’ 55%로, 정권심판 공감도가 19%p 높았다(무응답 : 9%).

9월 대비 ‘정권 지원론’ 공감도는 2%p 하락한 반면, ‘정권 심판론’ 공감도는 2%p 오르며 격차(15%p → 19%p)가 더 벌어졌다.

세대별로 ▲70대(정권 지원론 52% VS 정권 심판론 38%)에서만 ‘정권 지원론’ 공감도가 더 높았고, ▲60대(43% VS 50%)를 포함한 다른 연령층에서는 ‘정권 심판론’ 공감도가 더 높았다.

지역별로는 ▲TK(정권 지원론 46% VS 정권 심판론 46%)은 지원론과 심판론이 팽팽했고, ▲PK(43% VS 51%)를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는 ‘정권 심판론’ 공감도가 더 높았다.

이번 조사를 시작한 지난 6월 이후 ‘정권 심판론’ 공감도는 가장 높고, 정권 지원론 공감도는 가장 낮아진 수치다.

제22대 총선 민주당 최대 위협 요인으로는 36%가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를 1순위로 꼽았다. 뒤를 이어 ▲내로남불(15%) ▲공천 갈등(14%) ▲전략 부재(10%) ▲신당 출현(6%) 등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부터 석 달 연속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에 대한 우려감이 가장 컸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공천 갈등(22%) ▲이재명 사법 리스크(16%), 진보층에서는 ▲공천 갈등(20%) ▲이재명 사법 리스크(19%)를 각각 1~2순위로 꼽았다.

중도층에서는 32%가 ‘이재명 사법 리스크’, 17%는 ‘내로남불’을 각각 민주당의 총선 위협 요인으로 지목했다.

국민의힘 최대 위협 요인으로는 응답자의 절반인 50%가 ‘윤 대통령 국정 리스크’를 꼽았다. 뒤를 이어 ▲지도부 리스크(13%) ▲전략 부재(11%) ▲공천 갈등(10%) ▲신당 출현(5%) 등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전략 부재(23%) ▲지도부 리스크(21%), 보수층에서는 ▲윤석열 국정 리스크(29%) ▲전략 부재(17%)를 각각 위협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외연 확장의 성패가 달린 중도층의 56%가 국민의힘 최대 위협 요인으로 ‘윤 대통령 국정 리스크’를 꼽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리서치뷰’ 자체조사로 RDD(휴대전화 100%)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2.8%였다(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kangjoom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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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이재명호 눈앞 암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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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비상계엄 사태와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서 국민은 정권교체를 선택했다. 3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냈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앞길이 마냥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지난 3일 치러진 6·3 조기 대선서 이재명 신임 대통령은 득표율 49.42%로 역대 대통령 중 최다 득표수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41.15%,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8.34%,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는 0.98%를 각각 기록했다. 넘지 못한 과반의 벽 잠정 집계된 이번 대선 투표율은 지난 20대 대선보다 2.3%p 높은 79.4%였다. 이는 지난 1997년 투표율 80.7%를 기록한 15대 대선 이후 28년 만에 가장 높은 대선 투표율이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내란 세력을 심판하기 위한 국민의 뜨거운 의지”라고 입 모아 말했다. 지난 20대 대선서 양 후보 간의 득표율 차이는 0.7%p이었던 만큼 이번 역시 두 후보 간의 격차가 관전 포인트로 제시됐다. 지난 3일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가 한국방송협회와 함께 실시한 대선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는 51.7%, 김문수 후보는 39.3%로 두 후보간의 격차는 두 자릿수로 크게 벌어졌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이 대통령의 과반이 예상됐지만, 실제 투표함을 열자 김 후보가 40%대로 진입한 반면 이 대통령은 50%를 넘지 못했다. 두 사람 간의 격차는 289만표인 8.27%p였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 역시 출구조사 발표 직후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4%만 더 얻어서 55%로 안정 궤도를 유지하면 좋았을 것”이라며 내심 아쉬움을 비쳤다. 민주당은 선거 기간 동안 공을 들인 TK(대구·경북)서도 약세를 보였다. 선거관리위원회 개표 마감 결과 대구서 김 후보가 67.62% 득표한 반면, 이 대통령은 23.22%에 그쳤다. 경북서도 김 후보는 66.87%, 이 대통령은 25.52%로 지난 20대 대선과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초유의 사태인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임에도 격차가 크지 않고 보수 지역서 30% 벽을 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제시된다. 40% 지지율을 등에 업은 국민의힘과 거대 여당인 민주당의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전까지는 민주당이 과반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면 대통령 혹은 국무총리가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되돌리는 방식이었지만, ‘찐명’으로 꼽히는 김민석 전 최고위원이 국무총리로 내정된 마당에 더는 국민의힘이 손쓸 방법이 없다. 빗나간 출구조사…TK도 20%대 ‘뚝’ 여대야소 정국 ‘동물 국회’ 재연? 이번 하반기 국회가 역대급 ‘혐오 정치’로 얼룩질까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 대통령은 거듭 통합을 강조했다. 지난 4일 국회서 열린 취임 선서식서 “분열의 정치를 끝낸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민 통합을 동력으로 삼아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선서 누구를 지지했든 크게 통합하라는 대통령의 또 다른 의미에 따라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기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국민 대통합을 위해 대통령 취임 후 첫 오찬 메뉴를 비빔밥으로 준비했다. 우 의장은 “지역과 세대, 계층, 다양한 의견이 모두 대한민국이고, 서로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도록 이끄는 통합력이 도약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머뭇거릴 새도 없이 이 대통령은 곧바로 업무를 시작했다. 함께 국정을 운영할 내각 구성도 시급하다. 당분간은 윤석열 전 정부 출신인 각료들과 한 지붕 밑에서 일을 해야 한다. 조기 대선서 당선된 문재인 전 대통령 또한 정부 출범 76일 만에 전원 ‘문재인의 사람들’로 불리는 국무위원과 국무회의를 진행했다. 이날에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진행했는데, 이때 통일·외교·안보 기조가 다른 박근혜정부 인사가 함께였던 만큼 제대로 된 국정 운영이 어려웠다는 푸념도 들려왔다. 이 대통령도 마찬가지로 새 내각 구성 전까지는 ‘윤석열의 사람들’과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 국무총리를 시작으로 각 부처 장관 등 주요 인사들을 검증하기 위한 인사청문회 등 절차가 남아 있어 내각 전부를 임명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어수선한 여의도 안팎 국무위원 선출을 위한 인사청문회 과정도 험난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이동관·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박장범 KBS 사장 후보까지 피 튀기는 청문회가 밤낮으로 이어졌다. 공수교대가 이뤄진 이번 청문회서 국민의힘이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전망이다. 이 대통령을 둘러싼 다섯 건의 재판도 주목된다.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논란과 대선 정국서 불거진 아들 도박 의혹도 논란이지만, 아직 털어내지 못한 본인의 재판들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파기환송심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1심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혐의 1심 ▲불법 대북송금 혐의 1심 ▲위증교사 혐의 항소심 등 총 5개의 재판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투표 하루 전날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꼬집으며 “설사 이재명 후보가 당선된다고 하더라도 재판이 예정대로 열리고 대법원의 유죄 취지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벌금형 100만원 이상의 판결을 받을 경우, 두 달 안에 대선을 또다시 치러야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예정된 재판은 오는 18일에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다. 이는 지난달 1일 대법원이 1심의 무죄 판결을 엎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사안이다. 만일 재판부가 예정대로 사건을 처리한다면 대법원의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유죄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피선거권이 박탈되는데, 이때 대통령직 유지가 가능한지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아울러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다루는 헌법 제84조의 해석 논란도 다시 불붙을 예정이다. 막 내리는 용산 시대 민주당은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뒀다. 대선 전부터 민주당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의 구성 요건서 ‘행위’를 삭제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처리할 수 있지만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입법 독재’ 프레임을 우려해 속도 조절에 나섰다. 윤 전 대통령이 개방한 청와대도 풀어야 할 숙제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2022년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영빈관과 녹지원, 상춘재 등을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하는 만큼 우선은 청와대 수리를 기다리며 용산 대통령실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면 용산으로 가는 게 맞다. 대통령실 이전은 큰 비용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생도 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빨리 청와대를 수리해서 그 (수리) 기간만 (용산에) 있다가 청와대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예비 후보이던 시절에도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질문에 “상당히 고민이다. (용산 대통령실이) 보안 문제가 매우 심각해 대책이 있어야 되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지금 당장 어디 딴 데로 가기가 마땅치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혈세를 들여 미리 준비할 수도 없다. 그래서 보안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일단 용산을 쓰면서 다음 단계로 청와대를 신속하게 보수해 그 길로 들어가는 것이 제일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윤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용산 집무실 환경에 “황당무계하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서 가진 첫 기자회견서 “꼭 무덤 같다. 아무도 없다”며 “필기도구를 제공해 줄 직원도 없다. 컴퓨터도 없고 프린터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업 공무원 전원을 복귀시켜버린 모양”이라며 “곧바로 다시 원대복귀 명령을 해서 제자리로 복귀시켜야 할 듯싶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보수가 끝나는 대로 이 대통령이 집무실을 옮길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파기환송 선거법, 재판부 의지에 달려 청와대 복구, 극우 반격…험난한 여정 대통령 집무실이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된 만큼 보안과 경호 등이 늘 지적 대상이 됐다. 관련해 한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가 100% 개방된 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보안 작업을 거친다면 올해 안에는 (청와대를) 집무실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부종합청사 등 제3의 장소에 임시로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안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JTBC와의 인터뷰서 “국정 책임자의 불편함 또는 찝찝함 때문에 수백억, 수천억을 날리는 게 말이 되느냐”며 “잠깐 (용산서) 조심해서 쓰든지 하고 청와대를 최대한 빨리 보수해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끝나지 않은 극우와의 싸움과 테러 위협도 현재 진행형이다. 계엄 옹호, 탄핵 반대 그리고 부정선거를 주장해 온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자유통일당 중심의 극우 성향 단체는 이번 대선 결과에 불복해 선동을 이어갔다. 광화문서 지지자들과 개표를 기다리던 전 목사는 출구조사 결과가 공개되자 “선거관리위원회에 쳐들어가자” “불법 선거, 부정 투표”라고 소리쳤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역시 부정선거론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어 대선이 끝난 후에도 잡음은 이어지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용인의 한 사전투표소의 관외 회송용 봉투서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온 사례를 언급하며 “지난 대선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고 문자 그대로 부정선거의 스모킹 건”이라며 “그럼에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자의 자작극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 시스템이 얼마든지 조작 가능해서 투표 안 한 사람을 한 사람으로 만들고 한 사람을 안 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국가정보원 조사 결과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런 선관위를 도저히 믿을 수 있겠나”라며 “선거가 아니라 사기”라고 말했다. 현실 부정 테러 위협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망상에 불과하다. 갈라치기 정치의 원인”이라고 일축하며 “정치 성향이 맞지 않는 분들께선 지금 시국이 어수선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번 대선은 내란 세력을 심판한 국민의 선택이라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