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격전지를 가다> ‘철길 해결사’ 찾는 김포시

교통지옥, 뚫어야 이긴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정부와 거대 야당이 서로를 겨냥해 ‘심판론’을 펼치는 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경기도 김포시의 총선 승리 어젠다는 다른 지역구보다 선명하다. ‘메가시티’와 ‘5호선 연장안’ 문제를 종식할 해결사에게 표를 던지겠다는 것이다. 교통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김포시 갑·을에 누가 출마할지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경기도 김포시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20대 총선부터 선거구가 갑과 을로 나눠지기 시작한 지역구다. 갑은 김포 라베니체를 비롯한 한강신도시 동남부 일부를 관할한다. 을은 한강신도시 서부 지역과 대명항, 그리고 북한과 맞닿은 접경지대를 품고 있다.

체증 해법은?

김포시는 한강신도시 개발과 김포골드라인 신설 등으로 비교적 단시간에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발맞춰 정치 지형 역시 급변하는 추세다. 지난 18·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이 강세를 보였지만 선거구가 분구된 20대 총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깁포갑에 승기를 꽂았다.

지난해 국민의힘이 ‘서울시 메가시티’ 담론을 화두에 올리면서 김포시가 격전지로 급부상했다. 사건의 발단은 김포시가 경기 북부로 편입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반대하면서다. 당시 김포시에는 경기도로 편입되느니 차라리 서울시로 편입되겠다는 여론이 우세했다.

이 같은 민심을 파악한 국민의힘 김기현 전 대표 체제는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메가시티’ 추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주민 편의성을 높이고 국토 균형발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메가시티 추진에 탄력이 붙자 민주당은 김포시민이 오랫동안 바라던 ‘5호선 연장’ 카드로 급하게 맞불을 놨다. 인프라를 구축하기에 앞서 교통체증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문제는 김포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5호선을 끌고 올 수 있을지의 여부다. 5호선 연장 사업의 노선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이 갈리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정류장을 검단신도시에 3개, 불로동에 1개를 설치하는 노선을 주장했다. 반면 김포시는 검단과 김포 경계에 있는 불로동에 각각 하나씩 설치하자는 입장이다.

해당 사업과 관련해 김포갑 현역인 민주당 김주영 의원은 “풍무2역과 김포경찰서역을 신설하고 인천 2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감정역이 반영된다면 굳이 지자체 노선안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올해에는 5호선 연장 등 교통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메가시티 승부에 5호선 맞불
부동표 좇는 여야…현실성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해결 방안도 쟁점이다. ‘골병라인’이라는 오명을 쓴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도가 200%에 달한다. 따라서 정치색과 상관없이 “철도교통 이슈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당에 한 표를 던지겠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김포시의 ‘스윙보터’ 성향이 짙어지는 추세다.

따라서 이번 총선에서는 개개인의 정치 성향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공약이 중요할 전망이다. 현재 김포시 갑과 을은 모두 민주당이 깃발을 꽂았지만 추후 민심의 풍향계가 어디를 향할지는 미지수다.

총선을 3개월 앞두고 국민의힘이 또다시 메가시티를 띄우면서 긍정적 여론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메가시티와 관련해 “우리 당이 굉장히 진지하고 구체적인 정책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정책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책의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반박하는 자세로 맞섰다. 서울시 사정에 밝은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반짝 지지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다가는 탈이 난다”며 “결국 메가시티는 총선이 지나면 버려질 카드”라고 선을 그었다.

김포갑은 선거구가 분리된 20대 총선부터 민주당이 승기를 잡았다. 이때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59.30%를 득표해 40.69%를 얻은 새누리당 김동식 후보를 가볍게 누르고 당선됐다.

21대 선거서 김 의원은 양산으로 차출됐고 김주영 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전략 공천됐다. 당시 김주영 후보의 상대는 미래통합당 박진호 후보였다. 투표 결과 김 후보가 52.88%를 얻으면서 박 후보를 14.39%p로 따돌렸다.

이처럼 민주당이 연달아 깃발을 꽂은 김포갑에 최근 들어 국민의힘 후보가 하나둘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김포시는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이 아닌 만큼 메가시티 훈풍을 타고 국민의힘에게 ‘해볼만한 지역구’로 자리 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김포갑 현역인 김 의원의 맞수로 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이 거론된다. 이 밖에도 국민의힘 후보군으로 김민 전 데일리폴리정책연구소장과 유영록 전 민선 5·6기 김포시장이 물망에 올랐다. 친윤(친 윤석열)계로 꼽히는 김보현 전 부속실 선임행정관도 도전에 나선다.

민주당에서는 송지원 경기도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이 총선 채비에 나섰다.

보수 후보 모여드는 ‘김포갑’
재선-현역 리턴매치 ‘김포을’

김포을은 반대 양상을 띤다. 김포갑과 달리 진보진영이 힘을 받던 곳이다. 분구 전에는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이 김포시장이 17대부터 19대까지 터를 지켰다. 이후 2014년 유 전 의원은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했고, 공석은 같은 당 홍철호 전 의원이 채웠다.

홍 전 의원은 김포을서 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지만 제21대 선거서 민주당 박상혁 의원에게 밀려 고배를 마셨다. 현재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김포을 지역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내년 총선을 통해 설욕전에 나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홍 전 의원은 김포시에 메가시티 여론을 띄운 장본인이다. 그는 메가시티가 국민의힘 당론으로 정해지기 이전부터 ‘서울 편입 좋아요, 경기북도 편입 나빠요’라는 문구의 현수막을 지역구에 게재했다. 이에 맞서 현역인 박 의원은 ‘교통이 먼저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면서 5호선 연장안에 힘을 싣고 있다.

두 사람의 리턴매치가 예고된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기경환 전 이재명 당 대표 후보 특별보좌역의 도전이 점쳐진다. 김준현 전 김포을지역위원장과 이회수 전 경기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도 출마 의지를 밝혔다.

큰 그림


김포 민심을 얻기 위해 여야가 저마다 공약을 제시했지만 ‘깡통’에 그칠 수 있다는 회의적인 시선도 적지 않다. 메가시티의 경우 서울시 편입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농어촌 전형이 가능한 고촌읍과도 협상이 필요하다.

5호선 연장안 역시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김포시와 인천시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첫 삽을 뜨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총선은 단순하게 ‘메가시티 VS 5호선’ 구도로 흘러가지 않을 가능성이 제시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뚜렷하지만 정치색은 다소 옅다. 김포 시민의 숙원을 속 시원하게 해결할 일꾼이 누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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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