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국립묘지 안장’에 혈안? 노재헌·노소영 남매의 꿍꿍이

“보관 중인 자료 공개하고 회고록도 전면 개정해야” 목소리도

▲ 노소영씨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올해로 5·18 민주화운동이 40주년을 맞는 가운데 노태우 전 대통령 장남 노재헌씨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씨가 지난해 처음으로 5·18 묘역을 찾은 뒤 부친을 대신해 참배한 바 있는 만큼 올해도 사과 표명이나 입장 발표 등이 있을지 주목되는 것이다.

노씨는 지난해 8월, 5·18 광주묘역을 찾은 데 이어 12월에도 광주 ‘오월 어머니집’을 찾아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고 공언했던 바 있다. 당시 그는 “조만간 집을 정리하는 과정서 5·18 관련자료가 나오면 공개하고, 아버지의 회고록 개정판을 출간하는 일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이 지난 2011년 출간한 회고록서 “5·18 민주항쟁은 유언비어로부터 비롯됐다”고 밝힌 뒤 5·18 유가족은 물론 관련 단체로부터 비난을 받았다는 점에서 노씨의 회고록 개정 발언은 5·18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특히 5·18 민주화 항쟁 당시 계엄군 헬기 사격을 주장한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두환씨가 전혀 사과와 반성의 기미가 없다는 점도 노씨의 행보에 기대를 걸었던 이유다.

그러나 노씨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정말로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보관 중인 기록물들을 공개하고 5·18 행적을 낱낱이 밝히면 되는데, 도대체 왜 머뭇거리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나온다.

때문에 노씨의 그간 5·18 행보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마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노 전 대통령이 전두환씨와는 달리 2600억원대의 추징금을 모두 완납하고, 북방외교 등 6공의 공적 알리기에 적극적인 이유가 결국 국립묘지 안장을 위한 걸림돌을 없애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선 “진실규명보다 노태우 국립묘지 안장과 6공 공적 알리기에만 관심”
5·18 단체 “보관 중인 자료 공개 및 회고록도 전면 개정해야 진정성 확보돼”"

과거에도 노 전 대통령의 건강이 악화될 때마다 국립묘지 안장이 논의됐으나 부정적 여론으로 번번이 무산돼왔기 때문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난해 1월 국가보훈처가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은 불가하다’는 공식입장을 밝힌 이후 재헌씨·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남매 등 노 전 대통령 가족들이 광주와 전남을 잇따라 찾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1월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경우 내란죄 등으로 형이 확정된 뒤 비록 사면 및 복권됐더라도 전과 사실이 실효되는 것은 아닌 만큼 국립묘지 안장은 불가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다.
 

▲ 노태우 전 대통령 장남 노재헌씨

공교롭게도 국가보훈처의 이 같은 유권해석 이후 노씨가 두 번씩 광주를 방문했고, 누나인 노 관장도 지난해 12월10일에 전남대병원에 1000만원의 성금을 내는가 하면 12월24일에는 전남 화순 소재의 전남대병원을 직접 방문해 소아암 환우를 위한 크리스마스 특별공연을 관람하기도 했다. 이 때는 노 관장이 자신의 이혼소송서 반소 및 재산분할 청구를 한 직후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올 초에는 더불어민주당이 역사와의 화해 차원서 4·15 총선 때 광주 지역구에 노씨를 전략공천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당시 이해찬 대표는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듯 “노씨 영입은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긍정적 상징들도 국민 여론에 밀려 하나둘씩 사라지고 있다는 점도 노 전 대통령 가족들에게는 부담이다.

충북도는 최근 충북 청주 소재의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안에 세워진 전씨 및 노 전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키로 했다.

두 전직 대통령의 이름을 딴 산책로 중 ‘전두환대통령길’과 ‘노태우대통령길’의 명칭도 폐지되며, 대통령기념관에 설치된 두 사람의 기록화도 함께 없애기로 했다.

충북도 측의 이 같은 조치는 무기징역과 징역 17년을 각각 선고받은 두 전직 대통령을 예우하는 것은 위법의 소지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5·18 단체 관계자는 “5·18 당시 상황을 정확히 알고 있는 노 전 대통령이 진실규명에는 소홀하면서 아들이 대신 사과하고 참배한다면 누가 진정성을 믿어주겠느냐”며 “국립묘지 안장을 위해서 사과하고 참배했다는 오해를 없애려면 지금 당장이라도 진실규명부터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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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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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