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힌 여론조사 운명의 일주일

실수 한방이면 ‘훅’ 간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온 나라를 뒤흔들던 숫자놀음이 일단 멈췄다. 투표 당일까지는 새로운 숫자를 볼 수 없다. 이른바 ‘깜깜이’ 기간이다. 선거판서 일주일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

지난달 28일부터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이 시작됐다. 이 기간에 실시되는 대선 여론조사는 투표 당일인 오는 3일 오후 8시까지 결과를 공표할 수 없다. 표심 흐름을 알 수 없기에 ‘블랙아웃’ ‘깜깜이’ 기간으로 불린다.

유리한 고지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조사의 결과 공표 금지 등)는 ‘누구든지 선거일 전 6일부터 선거일의 투표 마감 시각까지 선거에 관해 정당에 대한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의 경위와 그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표심을 예측할 수 없는 기간이라 갖가지 추측이 난무하기도 한다. 하지만 역대 대선을 보면 분명한 공식이 존재한다. 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앞선 후보가 실제 대선에서도 이겼다는 사실이다.

한국갤럽의 13~20대 대선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투표일을 열흘 남짓 앞두고 치러진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후보가 모두 승리했다.


김영삼 후보가 당선된 1992년 14대 대선, 김대중 후보가 승리한 1997년 15대 대선은 물론 노무현 후보가 이긴 2002년 16대 대선과 박근혜 후보가 대권을 잡은 2012년 18대 대선에서도 어김없이 이 공식이 적중했다. 대선 기간 내내 여론조사 결과가 엎치락뒤치락했던 선거였다.

지난 대선 역시 본 투표 일주일 전 갤럽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후보가 39%,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38%의 지지율을 보였다. 오차범위(±3.1%p) 내였지만 윤 후보가 앞섰다. 실제 투표 결과는 0.73%p 차이로 윤 후보의 승리였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5월4주차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무작위 추출된 무선전화 가상번호에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에서 이 후보의 지지율은 45%,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36%였다. 9%p 차이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달 22~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한 5월 4주차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무선 100% 자동응답 방식)에서도 이 후보가 46.6%, 김 후보가 37.6%로 오차범위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9~21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5월4주차 전국지표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휴대전화 가상번호 전화면접 100%)에서도 이 후보가 46%, 김 후보가 32%였다.

깜깜이 기간 직전에 진행한 결과도 이변은 없었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26~27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무선 100% 자동응답 방식)에서 민주당 이 후보가 49.2%, 김 후보는 36.8%,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10.3%를 기록했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한 이 후보가 다른 후보보다 대권에 가까이 서 있는 셈이다.


다만 눈여겨볼 대목은 민주당 이 후보와 김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줄어든 여론조사 결과가 종종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대선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시작됐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헌법재판소는 만장일치로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했다. 그때부터 60일 동안 새 대통령을 뽑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공표 금지 전 1위 승리 공식
이준석 여성 발언 변수 될까

조기 대선의 배경 자체가 12·3 비상계엄이기에 민주당이 크게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비상계엄을 해제하는 과정서 최선봉에 섰고 탄핵 정국을 이끌었다. 그러면서 당 대표였던 이 후보가 대선 정국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실제 이 후보는 대선 기간 내내 여론조사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누구와 붙어도 10~15%p 차이를 보일 정도로 ‘1강’ 구도가 굳어진 듯했다.

하지만 대선일에 가까워질수록 김 후보와의 차이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김 후보와 개혁신당 이 후보의 지지율 단순합이 민주당 이 후보보다 오차범위 내지만 높게 나오는 여론조사도 있었다. 민주당 이 후보의 집권을 막기 위해 보수가 결집하고 있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지난달 29일 사전투표가 시작되기 전까지 김 후보와 개혁신당 이 후보 사이의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실상 대선은 3자 구도로 굳어졌다. 국민의힘은 대선 초기부터 ‘반명(반 이재명) 빅텐트’를 구상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세 번의 TV토론도 마무리된 상태서 이제 후보들에게 남은 건 유세전뿐이다.

각 후보는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불러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선 투표율은 지방선거나 총선과 비교해 높은 편이었다. 직전 대선(77.1%)을 포함해 18대 대선(75.8%), 19대 대선(77.2%) 등 세 번의 선거서 투표율은 75%를 웃돌았다. 사전 투표를 비롯해 투표일이 3일에 이르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대선 막판 변수로 ‘말’을 꼽았다. 비상계엄 사태, 탄핵 정국 등을 거치며 유권자의 정치 관심도가 최고조에 이른 상황서 한번의 말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파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개혁신당 이 후보가 마지막 TV 토론회서 한 여성 관련 발언이 막바지 대선판을 뒤흔들고 있다. 여기에 아이돌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SNS에 올린 사진이 정치 논란에 휘말리면서 인터넷 커뮤니티 등이 말 그대로 뒤집혔다.

개혁신당 이 후보는 지난달 27일 TV 토론회서 여성의 신체와 관련한 폭력적 표현을 인용하며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에게 여성 혐오인지를 물었다. 발언 내용은 민주당 이 후보의 아들이 댓글로 썼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여성 혐오’ 논란이 불거지자 개혁신당 이 후보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불편한 국민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에 대해 심심한 사과를 하겠다”면서도 “순화해서 표현한 것이고 어떻게 더 순화해야 할지 모르겠다. 제 입장에서는 그런 언행이 만일 사실이라고 한다면 충분한 검증이 필요한 사안으로 본다”고 말했다.

여성계는 사퇴를 촉구하며 반발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대통령선거 후보로서 시민 앞에 선 자리서 여성 시민에 대한 폭력과 비하 표현을 그대로 재확산한 작태는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여성민우회도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여성 혐오에 편승해온 (개혁신당) 이 후보가 오직 상대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목적의 혐오 표현으로 여성을 언급하는 저열한 작태에 분노와 모멸감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막판 뒤집기?

개혁신당 이 후보의 여성 관련 논란은 지난 대선 때도 있었다. 당시 국민의힘 당 대표였던 그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하는 등 반페미니즘 행보를 보인 바 있다. 그 결과 20·30대 여성의 지지가 민주당 이 후보로 급격하게 쏠리면서 대선 구도가 요동쳤다. 이번엔 선수로 뛰고 있는 상황서 실제 득표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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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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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