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극상 논란’ 고개 숙인 이강인 “죄송하다, 사과드린다”

누리꾼들 “탁구 4강전 준비한 거냐?” 등 성토
AFC 요르단전 전날 주장 손흥민과 언쟁·충돌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제가 앞장서서 형들의 말을 잘 따랐어야 했는데 축구팬들에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어 죄송스러울 뿐입니다. 저에게 실망하셨을 많은 분들게 사과드립니다.”

어려서부터 ‘슛돌이’ ‘될성부른 떡잎’ 등 화려한 수식어를 달고 다니며 파리 생제르맹(PSG·프랑스·23)서 맹활약 중인 한국 축구 국가대표 이강인이 최근 주장 ‘캡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32)과의 다툼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이강인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에 “아시안컵 4강전을 앞두고 손흥민 형과 언쟁을 벌였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언제나 저희 대표팀을 응원해주시는 축구팬들게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 정말 죄송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축구팬들께서 저에게 보내주시는 관심과 기대를 잘 알고 있다. 앞으로는 형들을 도와서 보다 더 좋은 선수, 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짧고 담백한 사과문이었지만 후폭풍은 거셌다. 이날 이강인 사과문에는 9살이나 나이가 많은 주장 손흥민과의 불협화음에 대해선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일부 매체에선 ‘폭행’ ‘언쟁’ 등 다양한 표현이 등장했지만 정작 이강인은 그날 ‘저녁의 진실’에 대해선 함구한 것이다.

다수 매체 보도에 따르면 이강인은 AFC(아시아축구연맹) 4강 경기를 앞둔 지난 6일 저녁, 식사 후 젊은 선수들과 어울려 탁구를 쳤다. 얼마 후 왁자지껄 탁구를 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손흥민은 이강인에게 4강전을 앞두고 자중을 요구하는 과정서 마찰이 발생했다.


일부 언론에선 ‘손흥민이 이강인의 멱살을 잡았다’ ‘이강인이 손흥민에게 주먹질을 했다’고 보도했지만 이 역시 당사자들의 언급이 없는 만큼 해당 보도를 100%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하지만 움직일 수 없는 진실은 한국 대표팀은 요르단과의 4강 경기를 얼마 앞두지 않았던 상황이었고 주장인 손흥민의 요구를 이강인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 전날 물리적 충돌로 인해 손흥민은 요르단 전에 손가락에 붕대를 칭칭 감은 채 경기에 출전해야 했다.

대한축구협회(이하 축협) 관계자도 그날의 사건이 실제 존재했음을 시인하기도 했다.

논란이 들불처럼 번지자 이강인은 사과문을 돌연 삭제했다.

하지만 팬들은 지난 10일, 게재했던 생수병을 들고 웃는 게시글에 “사과문을 금방 사라지고 댓글도 못 다는 인스타 스토리로 올린 거냐?” “요즘 브랜드 엠베서더나 광고모델은 브랜드 이미지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후원 다 빼라. 시간이 지난다고 사라질 이미지 사건이 아니다” “탁구 4강전 준비한 건가?” “뉴스가 사실인가요? 캡틴에게 감히? 이강인 다시 보게 됩니다” 등의 성토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각 댓글에는 대댓글 형식으로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이강인 하극상’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극상은 계급이나 신분이 아래인 사람이 예의나 조직 내 규칙을 무시하고 윗사람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말한다.

특히 군복무를 마친 대부분의 성인 남성들에 하극상은 ‘트리거급’으로 인식돼 한국 정서상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앞서 AFC에 출전했던 한국 축구 대표팀은 요르단과의 4강전서 유효슈팅 ‘0’이라는 믿을 수 없는 스코어로 패해 ‘64년 만의 우승’을 뒤로 한 채 하며 짐을 쌌던 바 있다.

일각에선 6전3승3무를 기록했던 요르단과의 역대 전적을 감안해 ‘무난하게’ AFC 결승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던 경기서 맥을 추지 못했던 이유가 전날의 ‘이강인 하극상’ 때문이 아니었겠냐는 주장마저 나온다. 손흥민의 급작스런 손가락 부상으로 인한 물리적인 스트레스, 젊은 후배 선수들과의 충돌 등의 악재가 그라운드를 뛰는 내내 발목을 잡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탁구나 테니스 등 개인경기가 아닌 단체경기인 축구 종목은 개인의 기량보다는 감독의 전략이나 전술, 선수 기용이 승부에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령탑인 위르겐 글린스만 감독은 손흥민-이강인의 충돌 이후 ‘요르단전에 이강인을 제외시켜 달라’는 고참급 선수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이강인은 요르단 경기에 나섰고, 한국 대표팀은 이렇다 할 공격 루트를 찾지 못한 채 후반에만 2골을 내주며 무기력한 모습만 보였다.

물론, 무엇보다 AFC 우승을 갈망했던 클린스만으로서는 손흥민과 함께 팀 내 주축인 이강인을 스타팅멤버 라인업에서 제외시키는 선택은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았겠냐는 동정론도 있다.

경기 직후 손흥민은 취재진에 “내가 앞으로 대표팀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 이상 생각 안 하실 수도 있고 앞으로의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반면, 요르단전 직후 클린스만 감독은 웃는 모습을 보이거나 팀 코칭스태프를 뒤로 한 채 나홀로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면서 다시 한번 구설에 올랐다. 당시 일부 언론에선 요르단전에 나섰던 클린스만 감독에 대해 ‘무색무취 전술’이라는 등의 혹평을 내놓기도 했고 선수 관리마저 실패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정 회장은 지난 14일 오전에 예정돼있던 제5차 임원회의에 불참을 통보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축구팬들을 중심으로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정 회장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사퇴 주장마저 나왔다.

다른 일각에선 축협서 클린스만 감독 및 정몽규 축협 회장의 거취에 대한 시선을 회피하기 위해 이른바 ‘물타기’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됐다. 영국 매체 <더 썬>이 ‘이강인 탁구 사건’을 최초로 보도하자 기다렸다는 듯 재빨리 인정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축협은 일부 선수들의 불화설이 제기될 때마다 ‘단순 해프닝’으로 치부해 왔다.

2008년 대한태권도협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든 책임은 정몽규 축구협회장이 져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패인을 감독 무능이 아니라 선수들 내분이라고 선전하는 축구협회 관계자들도 각성하라”며 “너희(축구협회)들이 선수 관리를 잘못한 책임 아니냐? 정몽규도 장기집권했으니 사퇴하는 게 맞다. 대통령도 단임인데 3선이나 했으면 물러나야지”라고 훈수했다.


클린스만 감독에 대해서도 “해임 안 하면 앞으로 국가대표 경기 안 보겠다. 일개 무능한 감독 하나가 이 나라를 깔보고 나라의 국격을 무너뜨리는 터무니 없는 행태는 더 이상 볼 수가 없다”고 직격했다.

무엇보다 문제는 축구 종주국으로 불리는 영국은 물론, AFC 8강전서 이란에게 1:2로 패하며 짐을 쌌던 일본, 변방으로 분류되는 중국서조차 한국 축구가 조롱거리로 전락했다는 점이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5일, 자신의 SNS에 “중국의 <소후닷컴>은 ‘탁구로도 결속력을 다질 수 있다’고 보도하는 등 조롱 섞인 기사들도 꽤 많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국가대표는 나라를 대표하는 선수이기에 일거수일투족이 국내외로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며 “아시안컵 이후 클린스만 감독의 전술 부재, 무능력 등이 큰 논란이 됐지만, 축구 팬들이 더 화가 났던 것은 분석이 먼저라던 클린스만 감독의 돌연 미국행 등 국가대표 감독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품격이 모자랐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날 일본 축구 전문 매체 <풋볼존>도 “아시안컵서 우승에 도전했던 한국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니 팀은 대회 중에 공중분해돼있었다. 이제 어떻게 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론스포>도 “한국 축구가 최악의 격진에 시달리고 있다”며 “영국 매체서 전해진 소식을 발단으로, 한국 축구는 거세게 흔들리고 있다. 이는 전대미문의 위기”라고도 했다.


한편, 이번 ‘하극상’ 논란에 대해 또 다른 당사자인 손흥민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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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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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