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극상 논란’ 고개 숙인 이강인 “죄송하다, 사과드린다”

누리꾼들 “탁구 4강전 준비한 거냐?” 등 성토
AFC 요르단전 전날 주장 손흥민과 언쟁·충돌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제가 앞장서서 형들의 말을 잘 따랐어야 했는데 축구팬들에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어 죄송스러울 뿐입니다. 저에게 실망하셨을 많은 분들게 사과드립니다.”

어려서부터 ‘슛돌이’ ‘될성부른 떡잎’ 등 화려한 수식어를 달고 다니며 파리 생제르맹(PSG·프랑스·23)서 맹활약 중인 한국 축구 국가대표 이강인이 최근 주장 ‘캡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32)과의 다툼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이강인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에 “아시안컵 4강전을 앞두고 손흥민 형과 언쟁을 벌였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언제나 저희 대표팀을 응원해주시는 축구팬들게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 정말 죄송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축구팬들께서 저에게 보내주시는 관심과 기대를 잘 알고 있다. 앞으로는 형들을 도와서 보다 더 좋은 선수, 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짧고 담백한 사과문이었지만 후폭풍은 거셌다. 이날 이강인 사과문에는 9살이나 나이가 많은 주장 손흥민과의 불협화음에 대해선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일부 매체에선 ‘폭행’ ‘언쟁’ 등 다양한 표현이 등장했지만 정작 이강인은 그날 ‘저녁의 진실’에 대해선 함구한 것이다.

다수 매체 보도에 따르면 이강인은 AFC(아시아축구연맹) 4강 경기를 앞둔 지난 6일 저녁, 식사 후 젊은 선수들과 어울려 탁구를 쳤다. 얼마 후 왁자지껄 탁구를 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손흥민은 이강인에게 4강전을 앞두고 자중을 요구하는 과정서 마찰이 발생했다.


일부 언론에선 ‘손흥민이 이강인의 멱살을 잡았다’ ‘이강인이 손흥민에게 주먹질을 했다’고 보도했지만 이 역시 당사자들의 언급이 없는 만큼 해당 보도를 100%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하지만 움직일 수 없는 진실은 한국 대표팀은 요르단과의 4강 경기를 얼마 앞두지 않았던 상황이었고 주장인 손흥민의 요구를 이강인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 전날 물리적 충돌로 인해 손흥민은 요르단 전에 손가락에 붕대를 칭칭 감은 채 경기에 출전해야 했다.

대한축구협회(이하 축협) 관계자도 그날의 사건이 실제 존재했음을 시인하기도 했다.

논란이 들불처럼 번지자 이강인은 사과문을 돌연 삭제했다.

하지만 팬들은 지난 10일, 게재했던 생수병을 들고 웃는 게시글에 “사과문을 금방 사라지고 댓글도 못 다는 인스타 스토리로 올린 거냐?” “요즘 브랜드 엠베서더나 광고모델은 브랜드 이미지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후원 다 빼라. 시간이 지난다고 사라질 이미지 사건이 아니다” “탁구 4강전 준비한 건가?” “뉴스가 사실인가요? 캡틴에게 감히? 이강인 다시 보게 됩니다” 등의 성토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각 댓글에는 대댓글 형식으로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이강인 하극상’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극상은 계급이나 신분이 아래인 사람이 예의나 조직 내 규칙을 무시하고 윗사람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말한다.

특히 군복무를 마친 대부분의 성인 남성들에 하극상은 ‘트리거급’으로 인식돼 한국 정서상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앞서 AFC에 출전했던 한국 축구 대표팀은 요르단과의 4강전서 유효슈팅 ‘0’이라는 믿을 수 없는 스코어로 패해 ‘64년 만의 우승’을 뒤로 한 채 하며 짐을 쌌던 바 있다.

일각에선 6전3승3무를 기록했던 요르단과의 역대 전적을 감안해 ‘무난하게’ AFC 결승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던 경기서 맥을 추지 못했던 이유가 전날의 ‘이강인 하극상’ 때문이 아니었겠냐는 주장마저 나온다. 손흥민의 급작스런 손가락 부상으로 인한 물리적인 스트레스, 젊은 후배 선수들과의 충돌 등의 악재가 그라운드를 뛰는 내내 발목을 잡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탁구나 테니스 등 개인경기가 아닌 단체경기인 축구 종목은 개인의 기량보다는 감독의 전략이나 전술, 선수 기용이 승부에 더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령탑인 위르겐 글린스만 감독은 손흥민-이강인의 충돌 이후 ‘요르단전에 이강인을 제외시켜 달라’는 고참급 선수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이강인은 요르단 경기에 나섰고, 한국 대표팀은 이렇다 할 공격 루트를 찾지 못한 채 후반에만 2골을 내주며 무기력한 모습만 보였다.

물론, 무엇보다 AFC 우승을 갈망했던 클린스만으로서는 손흥민과 함께 팀 내 주축인 이강인을 스타팅멤버 라인업에서 제외시키는 선택은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았겠냐는 동정론도 있다.

경기 직후 손흥민은 취재진에 “내가 앞으로 대표팀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 이상 생각 안 하실 수도 있고 앞으로의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반면, 요르단전 직후 클린스만 감독은 웃는 모습을 보이거나 팀 코칭스태프를 뒤로 한 채 나홀로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면서 다시 한번 구설에 올랐다. 당시 일부 언론에선 요르단전에 나섰던 클린스만 감독에 대해 ‘무색무취 전술’이라는 등의 혹평을 내놓기도 했고 선수 관리마저 실패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정 회장은 지난 14일 오전에 예정돼있던 제5차 임원회의에 불참을 통보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축구팬들을 중심으로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정 회장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사퇴 주장마저 나왔다.

다른 일각에선 축협서 클린스만 감독 및 정몽규 축협 회장의 거취에 대한 시선을 회피하기 위해 이른바 ‘물타기’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됐다. 영국 매체 <더 썬>이 ‘이강인 탁구 사건’을 최초로 보도하자 기다렸다는 듯 재빨리 인정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축협은 일부 선수들의 불화설이 제기될 때마다 ‘단순 해프닝’으로 치부해 왔다.

2008년 대한태권도협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든 책임은 정몽규 축구협회장이 져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패인을 감독 무능이 아니라 선수들 내분이라고 선전하는 축구협회 관계자들도 각성하라”며 “너희(축구협회)들이 선수 관리를 잘못한 책임 아니냐? 정몽규도 장기집권했으니 사퇴하는 게 맞다. 대통령도 단임인데 3선이나 했으면 물러나야지”라고 훈수했다.


클린스만 감독에 대해서도 “해임 안 하면 앞으로 국가대표 경기 안 보겠다. 일개 무능한 감독 하나가 이 나라를 깔보고 나라의 국격을 무너뜨리는 터무니 없는 행태는 더 이상 볼 수가 없다”고 직격했다.

무엇보다 문제는 축구 종주국으로 불리는 영국은 물론, AFC 8강전서 이란에게 1:2로 패하며 짐을 쌌던 일본, 변방으로 분류되는 중국서조차 한국 축구가 조롱거리로 전락했다는 점이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5일, 자신의 SNS에 “중국의 <소후닷컴>은 ‘탁구로도 결속력을 다질 수 있다’고 보도하는 등 조롱 섞인 기사들도 꽤 많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국가대표는 나라를 대표하는 선수이기에 일거수일투족이 국내외로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며 “아시안컵 이후 클린스만 감독의 전술 부재, 무능력 등이 큰 논란이 됐지만, 축구 팬들이 더 화가 났던 것은 분석이 먼저라던 클린스만 감독의 돌연 미국행 등 국가대표 감독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품격이 모자랐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날 일본 축구 전문 매체 <풋볼존>도 “아시안컵서 우승에 도전했던 한국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니 팀은 대회 중에 공중분해돼있었다. 이제 어떻게 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론스포>도 “한국 축구가 최악의 격진에 시달리고 있다”며 “영국 매체서 전해진 소식을 발단으로, 한국 축구는 거세게 흔들리고 있다. 이는 전대미문의 위기”라고도 했다.


한편, 이번 ‘하극상’ 논란에 대해 또 다른 당사자인 손흥민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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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