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면 땡?’ 이재명 인선 시험대

‘허니문 끝났다’ 본게임은 지금부터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1기 내각 ‘전원 생존’을 자신한 이재명정부의 목표가 흔들리고 있다. 실용과 통합에 초점을 맞춰 장관 후보를 지명했지만, 각종 의혹과 고성에 묻혀 능력 검증은 뒷전이 됐다. 몇몇 후보가 몰고 온 후폭풍도 여전하다. 실용주의를 내세운 이정부의 첫 실패일까?

이재명 대통령의 1기 내각 장관 후보자를 살펴보면 19명 중 8명이 현역 국회의원이다.

각각 ▲전재수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정동영 통일부 ▲안규백 국방부 ▲정성호 법무부 ▲김성환 환경부 ▲윤호중 행전안전부 ▲강선우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 ▲김윤덕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후보다. 여기에 김민석 국무총리까지 포함하면 의원 출신은 총 9명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곧바로 출범해 측근 인사를 기용함으로써 안정과 효율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해석된다.

터져버린
시한폭탄

하지만 인사청문회가 진행될수록 논란은 눈덩이처럼 커졌다. 특히 의원 출신 후보의 문제가 불거질 때면 “이재명 대통령이 몰랐을 리가 없다”는 식의 비판이 꼬리를 물었다.

이번 청문회에서 가장 화제였던 인물은 ‘보좌진 갑질’ 논란에 휩싸인 강선우 여가부 장관 후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재선 의원인 그는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며 일관된 태도를 보였지만 막상 청문회 자리에선 “언론 보도가 과장된 부분이 있다”고 주장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왔다.


청문회가 끝난 뒤 야당은 물론 진보 진영과 여성 단체까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공사 구분조차 하지 못하는 강 후보의 사퇴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이들은 “보좌관의 인권을 침해한 강선우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더불어 여가부 장관으로 자질과 역량, 그리고 비전을 갖춘 공직자를 임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후보자에 제기된 보좌진에 대한 갑질 의혹에 대한 해명은 여성과 소수자의 차별 해소와 권리 증진을 통한 성평등 사회를 만들어야 하는 부처 수장으로서의 자격을 근본적으로 의심하게 만들었다”고도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민주당 재선 의원인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는 군 복무 기간에 발목을 잡혔다. 안 후보는 단기사병(방위병) 출신으로 평균 복무 기간은 14개월이지만 이를 8개월 넘긴 22개월 복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국민의힘은 근무지 이탈이나 영창 가능성을 열어 놓고 병적기록표를 요구했지만 안 후보가 이를 거절하면서 공방이 벌어졌다. 관련해 안 후보는 “행정 착오”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탈탈’ 털린 의원 출신 후보들
한집 살던 이, 알고도 뽑았나

5선을 지낸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는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였다. 정 후보는 지난 3월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는데, 그의 배우자가 태양광 관련 업체의 대표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그의 두 아들 역시 같은 회사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정 후보는 청문회에서 “고정적인 생활비 마련을 위해 태양광에 투자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배우자의 ‘태양광 쪼개기 투자’ 등의 의혹을 추가로 제시하며 끝까지 맞섰다.


지명이 철회된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를 향한 공세도 거칠었다. 논문 가로채기 의혹과 표절, 갑질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강 후보와 나란히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이 후보는 청문회를 통해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들은 학계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결론”이라며 표절 의혹을 부정했다. 제자 논문 가로채기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지만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민주당이 김건희씨의 논문 표절을 문제 삼았던 만큼 이 후보의 논란 역시 극복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이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 후보의 소명이 충분치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지명을 철회했다.

이번 청문회는 단순한 인선 작업을 넘어 이정부의 국정 능력을 가늠하는 시험대다. 특히 첫 내각은 정부의 얼굴과도 같아 어떤 인사가 기용되는지에 따라 정국의 흐름이 갈릴 수 있다. 강훈식 비서실장은 1기 내각 추천을 마친 소회를 밝히며 “대통령의 눈이 너무 높다”고 말해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청문회가 열리기 전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민주당 김병기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구태의연한 카더라식, 막무가내식 인신 공격과 음해, 도 넘는 국정 발목 잡기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김 원내대표는 “후보자의 정치적 성향이나 직업 등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경제위기, 민생 위기, 통상 위기를 조속하게 극복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 자질과 능력을 갖췄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신했는데
대체 왜?

예상치 못한 공격에 정부·여당은 당황스럽기만 하다. 청문회가 열리기 전부터 후보를 향한 공격이 이어지자 민주당은 개인 문제가 아닌 능력에 초점을 맞춰 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강 비서실장 역시 “기사 하나하나에 놀란 가슴을 쓸어내린다. 다 저희 탓인 것만 같고, 우리가 둔감했을까 싶어 잠 못 이루던 시간이 지나고, 이제 국민 여러분의 판단만 남았다”면서도 “다만 후보자들이 가진 수많은 빛나는 장점들에 조금 더 집중해주셨으면 하는 욕심도 감히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인사검증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며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지난 17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무자격 6적의 거취를 비롯한 인사 검증 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이 대통령과 면담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송 비대위원장은 “종합적으로 이번 장관 인사청문회를 정리해 보니 갑질, 논문 표절, 부동산 투기, 음주 운전, 주적 논란 등 의혹과 문제투성이 후보자로 가득 차 있다”며 “일부에서는 이 대통령이 강 후보, 이 후보자를 화살받이로 삼아 다른 문제투성이 장관 후보자에 대한 관심을 돌리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강 후보와 이 후보를 비롯한 권오을 국가보훈부·김영훈 고용노동부·정동영 통일부 ·조현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을 ‘무자격 6적’이라고 칭했다.


송 비대위원장은 “김영훈 후보자는 기본적으로 음주 운전에 폭력 전과까지 있는 전과 5범”이라며 “이것만으로도 고위공직자로서 실격이다. 대통령도 전과 4범, 국무총리도 전과 4범, 장관은 전과 5범으로 윗물이 탁하니 아랫물도 점점 탁해지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은 완전히 망가졌다. 검증 잣대 1순위가 도덕성과 능력이 아니라 충성심과 보은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대통령의 최측근 실세들이 검증도 없이 추천장을 꽂아 넣고 있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결국 절대 권력의 독선과 오만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다. 이런 인사들을 추천하고도 ‘대통령님의 눈이 너무 높다’는 아부가 주변에 넘쳐나니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만 보고
둘은 못 봤나

대통령실은 여론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장관 인사 관련해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에 있다”며 “다수의 언론에서 대통령실의 인사 관련 기류에 변화가 있다는 해석 기사가 나왔지만 기류 변화가 없다고 지금 공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문회 과정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며 “다양한 보고도 받고 있지만 아직 특별한 기류 변화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사 문제는 비단 이정부뿐만이 겪은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탄핵 정국 이후 출범한 문재인 전 정부서는 4명의 후보가 낙마했다. 윤석열 전 정부 역시 4명의 후보가 낙마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특히 윤 전 정부에서는 1기 내각부터 복지부 장관이 연달아 두 번이나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인사 참사’라는 비판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이번 이 대통령의 인사 문제는 실용에만 치우쳤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동안 “검든 희든 쥐만 잘 잡으면 좋은 고양이 아니겠는가”라며 흑묘백묘론을 강조하고 “박정희 정책도, 김대중 정책도, 필요하고 유용하면 구별 없이 쓰겠다” 등 실용주의를 강조해 왔다.

인재풀의 한계라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당은 지난해 치러진 4·10 총선과 6·3 지방선거, 각종 보궐선거 등에서 압승을 이어왔다. 유능한 인재는 모조리 배지를 달았고, 대선까지 앞당겨진 상황에서 훌륭한 장관감을 찾으려니 쉽지 않았다는 해석이다.

지역 홀대론도 넘어야 할 산이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정부가 초대 내각을 완료했는데 충북 인사는 단 한 명도 기용되지 않았다”고 쓴소리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 때 (이재명 후보가) ‘충북의 사위’가 왔다며 지지를 호소한 것은 단순히 선거용이었다고 비판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수도권 초집중과 지방소멸 등 사회적 양극화는 중앙부처의 역량만으로 극복할 수 없다. 지역 인사를 내각에 기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 전체 계획을 수립할 때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광주·전남의 인사나 예산 반영은 앞으로 충분히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지만 호남을 대표하는 인사가 전면에 배치되지 않은 점도 지적의 대상이 됐다.

1기 내각부터 ‘삐거덕’
벌써 인재풀 한계 왔나

이번 인선이 2026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총리와 장관 후보가 정치인 출신인데다가 이들 중 상당수가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이란 풍문이 돌았기 때문이다.

대표적 인물이 김민석 국무총리다. 이전부터 여의도에서는 김 총리가 서울시장을 노리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런 그가 총리직을 달면서 국정 성과를 앞세워 서울시장에 도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김 총리는 지난달 24일 청문회에서 “제 마음도 그리 정했고, 대통령님께도 이 (총리)직이 제 정치의 마지막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전력투구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 후보는 민주당 의원 중 유일하게 부산에 깃발을 꽂은 인물이다. 이 때문인지 전 후보는 자천타천 차기 부산시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청문회에서 부산시장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전 후보는 “내년 부산시장 선거 출마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강명구 의원이 불출마 선언에 대해 재차 묻자 전 후보는 “세상 일을 단정적으로 말씀하실 수가 없지 않겠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이에 강 의원은 “7~8개월 장관을 하는 것이다. 해수부 이전 문제 건드려 놓고, 해수부 공무원들은 다 이전시켜 놓고 장관 출마하면 공무원은 어떻게 되는 거냐”고 지적했다. 지난 문 전 정부 당시 1기 내각에 인선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신정훈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이 지사직 출마를 위해 8개월 만에 사퇴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밖에도 오는 29일 청문회가 예정된 김윤덕(전북 전주갑·3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는 지역구인 전북지사에 재도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어쩌면
예견된 결말

여의도 생활을 오랫동안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실용주의 인사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 그 특성이 드러나야 국민도 이해하는데 그런 장면은 찾아볼 수 없었다. 후보의 자질이나 능력을 검증할 시간은커녕, 같은 말만 반복하다 끝나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서 ‘지난 정권 때 당한 만큼 갚아주겠다’는 보복 심리가 튀어나와 청문회가 엉망이 됐다”면서도 “하지만 눈에 띄거나 ‘아, 이 사람이다’ 싶은 후보가 없던 것은 사실이다.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됐어도 자질 논란이 불거졌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차관 임명도 ‘시끌’

지난 13일 이재명 대통령은 부·처·청 차관급 12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눈길을 끈 것은 법제처장에 임명된 조원철 변호사다.

그는 '대장동 사건' 변호를 맡았던 사람으로 임명 배경에 대해 대통령실은 "26년간의 법관 경력과 변호사로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법조인"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벌써 임기 후 재판을 준비하느냐"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실 민정·공직기강·법무비서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이어 법제처장까지, 권력의 핵심 포스트를 이재명 대통령의 범죄 비리 변호인들로 속속 임명하고 있다”며 “범죄 공화국으로 전락시키는 추악한 인사”라고 꼬집었다.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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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음성군청-살처분 업체<br> 짬짜미 의혹

[단독] 음성군청-살처분 업체
짬짜미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연못이 흙탕물로 변하기까지 미꾸라지 한 마리면 충분했다. 사람들은 물을 맑게 만드는 대신 더 많은 미꾸라지를 연못에 밀어 넣었다. 이제 연못은 바닥을 볼 수 없는 진흙탕으로 변해 버렸다.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긴급’이라는 두 글자의 힘은 엄청났다. 촌각을 다투는 일일수록 담당자의 재량권은 커지게 마련이다. 일단 진행하고 추후에 상황을 수습하는 게 용인이 되는 일도 많이 있다. 시간 단위로 수십㎞까지 확산할 수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문제가 대표적이다. 확산 방지 죽여서 처리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20조(살처분 명령)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제1종 가축전염병이 퍼지는 것을 막는 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역학조사·정밀검사 결과나 임상증상이 있는 가축의 소유자에게 살처분을 명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제1종 가축전염병은 우역, 우폐역, 구제역, 돼지열병,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등이다. 제1종 가축전염병은 치사율이 높고 백신으로도 감염 확산을 막기 어려우며 전파 속도가 빨라서 바이러스 숙주 자체를 죽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 ‘예방적 살처분’이라고 해서 가축전염병 매개체와 직접 접촉했거나 접촉했다고 의심되는 경우 그 장소를 중심으로 확산하거나 그런 우려가 있는 지역의 가축 소유자에게도 지체없이 살처분을 명할 수 있다. 실제 지자체에 가축전염병 의심 신고가 들어오면 진단부터 살처분까지 길게 잡아도 이틀을 넘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20년가량 가축 살처분 일을 해온 업계 관계자는 “산란계(알을 낳는 닭) 6만 마리 정도는 퇴비화 작업까지 하룻밤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살처분한 가축을 땅에 묻는 대신 퇴비로 만들어 농가에 무상으로 나눠준다고 했다. 이어 “최근에는 자루에 동물을 잡아 넣고 탄산가스를 주입해 처리한다. 살처분한 동물로 퇴비를 만드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된다. 살처분에 참여한 업체는 바이러스 확산 문제 때문에 1~2주는 일을 맡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긴급’ 이유로 입찰 없어 최저가 낙찰 안 하고 왜? 문제는 감염된 가축을 살처분하는 일을 맡을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가축전염병이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되면 지자체 담당 공무원은 업체에 연락을 돌린다. 연락을 받은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하면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이 업체를 선정한다. 지자체에서 용역 사업을 진행할 때 거치는 공고, 입찰, 평가, 선정 등의 절차가 전부 생략되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수의 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제1항 제2호에 의한 조치다. 시행령에 따르면 ‘입찰에 부칠 여유가 없는 긴급복구가 필요한 재난 등 행정안전부령에 따른 재난 복구 등의 경우’ 수의 계약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돼있다. 더 큰 문제는 절차의 불투명성 외에도 업체를 평가하는 잣대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하는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살처분할 수 있는 업체가 많지 않다. 그렇다 보니 지자체에서는 업체 상황을 훤히 알고 있다. 기계는 몇 대가 있는지, 인력은 몇 명이나 보유하고 있는지, 과거에 일은 어떻게 했는지…. 일종의 데이터베이스가 갖춰져 있다. 업무 능력이 비슷하다는 전제라면 비교할 건 가격뿐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최저가 낙찰이 어느 정도 지켜졌다. 다른 지역에서 AI나 ASF가 발생해 살처분했다면 그 단가에 맞춰 견적을 넣거나 공무원하고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런 풍토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공무원 손에 다 달렸다 문제가 제기된 곳은 충북 음성군. 음성군청에서 다른 업체와 비교해 1마리당 단가가 상대적으로 비싼 곳을 선정한다거나 살처분 업무 경력이 적은 곳을 고르는 등 석연치 않은 모습이 포착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확한 잣대나 투명한 절차까지는 아니어도 업계에 통용되는 규칙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엔 그런 규칙이 다 깨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부터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음성군청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AI 등이 발생했을 때 살처분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 가격이 가장 낮은 곳을 선정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음성군청 관계자의 답변과 달리 지난해 11~12월 음성에서 AI가 발생했을 당시 살처분 업체 최저가 낙찰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1월7일 한 오리 농장에서 AI가 발생해 살처분이 이뤄졌다. 당시 살처분을 맡은 업체는 A사다. 업계 관계자는 “A사는 당시 1마리당 가격을 3500원에 (견적서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B사는 담당 공무원에게 구두로 1마리당 2000원에 일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살처분 일을 맡은 건 A사였다. A사와 B사의 1마리당 단가 차이가 1500원에 달했지만 더 비싼 곳이 맡은 것이다. 당시 폐사한 오리 수는 5만7000여마리라고 한다. 전체 가격으로 따지면 8500여만원 차이다. 지난해 12월30일 닭 농장에서 AI가 발생했을 때도 똑같은 상황이 재현됐다. 당시 일을 따낸 업체는 C사로, 1마리당 가격으로 2800원을 적어냈다. B사도 1마리당 가격을 1900원 견적으로 내 음성군청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1마리당 가격이 900원 비싼 C사가 낙점됐다. 싸게 해도 안 줬다 당시 폐사한 닭 수는 4만3000여 마리로 전체로 보면 3800여만원 차이다. B사 관계자는 “심지어 C사는 원래 인력 업체다. 우리가 살처분 업무할 때 사람이 필요하면 C사에 연락해 공급받았다. 등기부등본에도 C사의 업종은 인력 공급업으로 나와 있다”고 주장했다. B사는 살처분한 가축을 퇴비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받은 업체다. C사와 비교해 살처분 업무 능력에 있어서 밀리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음성군청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11월7일에 AI가 발생했을 때는 업체 3곳에만 전화했고 그중 A사의 가격이 가장 낮았다”고 해명했다. 12월30일 상황을 묻자 “B사가 견적을 늦게 냈다”고 답했다. B사는 음성군청 관계자의 해명에 반박했다. B사 관계자는 “11월7일 우리가 AI 발생 소식을 알고 담당자에게 먼저 연락해 단가를 말했다. 그런데도 1500원이나 비싼 A사에 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군청 공무원이 B사에 연락하진 않았지만 상황을 알자마자 단가를 제시했는데 무시당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12월30일 AI가 터졌을 때는 C사 관계자와 군청에 함께 있었다”며 “나란히 서서 이야기하는데 (단가가 더 비싼) C사가 일을 따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1900원보다) 더 싸게 일을 할 수 있다고도 했는데 이미 정해진 업체가 있다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실제 가 입수한 당시 통화 녹음에서 음성군청 관계자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듯한 목소리로 B사 직원을 응대했다. 이미 업체가 정해졌다는 음성군청 관계자의 말에 B사 직원이 “(해당 업체의) 단가가 더 싼가 보죠?”라고 물었을 때도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말끝을 흐리기도 했다. 통화 내용대로라면 가격이 정해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업체 선정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기준도 잣대도 불명확 퇴직 공무원 연결고리? B사 관계자는 “보통 의심 신고가 들어온 뒤 역학조사를 거쳐 실제 살처분에 돌입하는 건 다음 날부터다. 아무리 급해도 업체 간 가격을 비교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건 살처분 업체들이 퇴직 공무원을 영입하면서부터”라고 주장했다. 지자체에서 동물방역 등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퇴직한 후 관련 업체에 취업하면서 이른바 업계에 ‘전관예우’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B사 관계자는 “A사의 경우 충북도청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분, 경기도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분을 영입한 이후 비싼 단가에도 일을 많이 했다”고 주장했다. 음성군청 관계자도 충북도청에서 2023년까지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D씨의 이름을 알고 있었다. D씨는 와의 통화에서 “A사에 정식으로 소속돼있는 것은 아니다. 영업 일을 하고 있다”면서 “단가 같은 얘기는 다른 사람이 안다. 내가 그분께 말해 전화하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D씨는 경기도에서 동물방역과장을 지낸 사람의 이름을 언급했다. 적어도 두 사람이 A사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확인된 것이다. 음성군청 관계자는 살처분 업체를 선정하는 데 학연이나 지연 등 인맥이 영향을 미치는지 묻자 “그런 건 없다”면서도 “견적서만 내는 것보다 (군청에) 찾아와서 일은 어떻게 하겠다, 뒤처리는 이렇게 하겠다 등 설명해주는 업체를 더 선호하긴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아무리 급한 일이라도 최소한의 기준은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업체 선정 과정에 공무원의 입김이 개입될 여지가 큰 만큼 일정 정도의 제동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기만? 다른 데는? B사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업계가 망가져 버렸습니다. 이대로 두면 걷잡을 수 없을 겁니다. 지금껏 누구도 말하지 못했고 기사도 제대로 나지 않은 이유는 문제를 제기하는 순간 밥줄이 끊길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일 겁니다. 그만큼 공무원이 업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는 방증입니다.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