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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29일 15시09분

정치


이재명·원희룡 ‘장외전’ 노림수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12.14 09:54:20
  • 호수 1302호
  • 댓글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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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서 여의도판 흔든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치권의 대표적 ‘인파이터’ 간 대결이 장외에서 치열히 전개 중이다. 공수처 출범을 놓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맞붙었다. 두 광역단체장의 대결은 대선 시계가 빨라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고성준 기자

여야 잠룡이 제대로 붙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비판이 발단이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범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국민의힘이 반대하는 까닭은 공수처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설전 한판

이 과정에서 이 지사는 조선시대 의금부를 예로 들었다. 과거 태종이 외척의 횡포를 방임한 사헌부 대사헌(지금의 검찰총장)과 관료들에 대한 조사를 의금부에 지시해 문책했다는 내용이었다. 

이 지사는 지금의 공수처가 과거의 의금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수처 출범을)발목 잡는 행태가 거듭될수록 국민의힘은 공수처를 두려워하는 부패 세력임을 증명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즉각 반발했다. 이 지사가 전제 왕권의 유지를 위해 고문 등의 수단을 썼던 의금부를 공수처에 비유하는 ‘자가당착’에 빠졌다고 꼬집었다. 청와대와 공수처를 ‘디스’하기 위해 의금부를 언급했다는 것. 원 지사는 이 지사에게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 지사는 반격했다. 이 과정에서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를 언급했다. 제1야당 대선주자급의 정치인이 일베 댓글과 다름없는 수준의 언행을 하니 측은한 마음마저 든다며 날을 세웠다. 

이 지사는 “(공수처 출범의 필요성에 대한)글의 의미를 알면서 일부러 왜곡하는 저급한 정치 행위라면 글의 의미를 설명할 필요조차 없겠지만, 그 정도는 아닐 것으로 생각하고 한마디 충고를 덧붙이겠다”며 “검찰권처럼 독점 권력은 남용되니 분할 후 상호 견제시켜야 한다. 공수처를 만들어 검찰을 견제하고 검찰은 공수처를 견제하게 하자는 것이지 옥상옥으로 ‘무소불위인 검찰 위에 슈퍼권력의 공수처를 두자’는 뜻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 같은 주장을 펼치며 원 지사의 실명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제1야당 대선주자급 정치인’을 지목한 것으로 보아 원 지사에 대한 저격 성격이 짙어 보인다. 

이를 의식한 듯 원 지사는 최근 이 지사를 향해 “타인을 비판하는 방식이 자신을 보여준다”고 일침을 가했다.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일베 댓글 수준이라고 몰아붙이는 것은 토론을 싸움으로 바꾸는 행동이라는 지적도 잊지 않았다.

두 광역단체장은 여야를 대표하는 대선주자들이다. 이 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대선주자 빅3’로 꼽히는 등 각종 선호도 조사에서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각종 이슈마다 각 세우기
원외 잠룡 한계 깨부순다

원 지사는 ‘인물 기근’에 허덕이는 야권에서 ‘보수의 대안’으로 불린다. 지난 2018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보수 진영이 참패를 맞은 상황에서도 무소속 신분으로 제주도지사 연임에 성공, 자신의 경쟁력을 증명해냈다.

두 광역단체장의 장외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원 지사가 지방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한 후 이 지사와 원 지사는 민감한 현안에 서로 각을 세우는 모습을 연출한 바 있다. 

가장 최근 장외전은 지난 9월에 펼쳐졌다.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한 이 지사와 원 지사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향을 놓고 격돌했다. 토론에서 이 지사는 평소 지론대로 보편 지급을 주장한 반면, 원 지사는 부자에게까지 나눠지는 보편 지급보다 취약 계층에 집중하는 선별 지급론을 펼쳤다.

광역단체장 대선주자들은 대선 레이스에서 주목을 받기 힘든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변방 장수’의 목소리는 여간해서 중앙 정치로 스며들기 힘들다. 활동 범위가 지역으로 한정되다 보니 이슈 선점에 한계를 보인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고성준 기자

업무 역시 행정가의 성격이 강해 정치적 발언이 쉽지 않다. 정치적 발언을 하면 지방의회로부터 “도정을 살피지 않고 자기 정치를 한다”는 공격을 받기 일쑤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 등 수많은 광역단체장 출신 대선주자들이 높은 인지도를 지녔음에도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해 ‘대권’이라는 꿈을 이루지 못했다.

이 지사와 원 지사 역시 변방의 장수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전의 광역단체장 출신들과는 다른 시선으로 이들을 바라보고 있다. 이 지사와 원 지사는 선명하게 자기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 지사는 신천지교회와 다주택자, 배달의민족 등 대상을 명확히 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원 지사의 선명성 역시 이 지사 못지 않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배제를 신청하자 원 지사는 추 장관을 겨냥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에 앞장섰던 당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며 저격했다. 

또 국민의힘 내부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사과로 찬반이 분열된 상황에서도 원 지사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사과하고 용서를 구한다”고 밝히는 등 자기 목소리를 분명히 내고 있다.

약점도…

두 광역단체장 모두 당내 주류가 아니라는 공통적 약점을 지니고 있다. 이 지사는 친문이 아니며, 소장파 출신의 원 지사는 주류세력에게 줄곧 쓴 소리를 아끼지 않는 정치를 펼쳐왔다. 두 광역단체장 모두 다음 대선이 두 번째 도전이다. 첫 번째 도전은 당내 경선을 통과하지 못하고 막을 내렸다. 이 지사는 문재인 당시 경선 후보에게, 원 지사는 이명박 당시 후보에게 패했다. 장외전을 통해 여론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성공한 두 광역단체장이 과연 이번에는 당내 경선을 통과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원희룡 직무수행 순위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1월 시도지사 직무수행 평가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0월 24~31일, 11월 23~30일 조사하고 지난 8일 발표한 시도지사 직무수행 여론조사 결과, 이 지사는 66.6%의 긍정평가를 기록해 전국 시도지사 중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63.1%로 2위, 이철우 경북도지사 54.0%로 3위, 원희룡 제주도지사 52.7%로 4위를 차지했다.

원 지사의 상승폭이 인상적이다.

원 지사는 지난 조사에 비해 3.2%포인트 상승해 세 계단을 뛰어올랐다. 

주민 생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남 65.7%, 경기 65.3%, 제주 63.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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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전 24패’ 모두 자책골 공급확대 방향 틀어 호평 그러던 집값이 소폭 하락한 시점은 2018년 9월21일과 12월19일 대책이 발표된 직후였다. 큰 폭은 아니지만 서울의 집값은 이때 처음 하락했다. 정부가 그전과 달리 구체적인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9·21 대책에서 정부는 5년간 수도권 지역에 “주택 3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고, 12·19 대책에서는 15.5만호 추가 공급 계획과 광역 교통망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실수요자들이 반응했다. 장래에 공급될 주택에 안심하고 수요를 멈춘 것이다. 비록 발표 얼마 후 입맛에 정확히 맞는 지역과 시기, 규모가 아니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집값은 다시 상승곡선을 탔지만 문정부 ‘최초’의 공급 대책이라는 점은 의미가 있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해 8월4일, 더욱 정교한 주택 공급 방안이 나온다. 정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협업으로 26.2만호를 추가 공급하겠다고 했고, 공급 대상을 실수요자에 집중시켰다. 방법도 구체적이었다. 정부 부지(군부지, 이전 기관 부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도심 내 낙후된 지역에 재건축을 시행하겠다는 주장이다. 상암과 마곡, 천왕2가 개발될 정부부지 후보로 떠올랐다. 그후 6개월이 지난 올해 2월4일, 25번째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다. 일명 ‘2·4 대책’이라 불리는 이 대책은 압도적인 물량 공급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정부는 ‘25년까지 서울에만 32만호, 전국에는 83만 호의 주택 부지를 추가공급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의 공급 대책의 배가 넘는 규모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요즘의 집값 안정세가 2·4 대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분석한다. 2·4 대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정책이 어느정도 진행된 내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정리하자면, 문정부는 처음 내놓은 6·19 대책과 8·2 대책의 방향대로 지난 4년간 수요 억제를 통해 집값을 잡으려 애썼다. 25전째 1승 기대 하지만 갭투자나 풍선 효과 같은 부작용을 낳으며 집값이 치솟는 결과를 초래했고, 이에 공급 확대로 정책 방향을 전환한다. 이제 6개월가량 남은 임기에서 나온 늦은 정책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지만, 다음 정부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만큼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받는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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