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국민 가장 즐겨보는 프로 2위 <나 혼자 산다> 3.0%…1위는?

29일, 한국갤럽 자체조사 결과 발표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국내 유권자들이 8월에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으로 KBS2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발표된 한국갤럽 설문조사에 따르면 해당 드라마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 달 한국갤럽 선호도 설문조사에서도 4.4%를 기록해 두 달 연속 1위를 차지하는 겹경사를 누리게 됐다.

종영을 앞두고 있는 〈진짜가 나타났다!〉는 태중 아이 ‘진짜’의 엄마 ‘오연두’(백진희 분)와 ‘진짜’의 아빠인 척하는 ‘공태경’(안재현 분)을 중심으로 자발적 비혼 출산, 비혼주의자, 난임 부부, 20대 홀아빠 등 이른바 ‘임출육’에 관한 세태를 그려왔다.

<진짜가 나타났다>는 닐슨코리아 시청률 집계 결과 23.3%를 기록하는 등 최근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다(29일 기준).

역대 KBS2 동시간대 주말극 1위는 〈신사와 아가씨〉(2022년 1월 6.5%, 3월 8.7%: 2월은 동계올림픽 기간으로 결방이 많아 패스) 이후 처음이다. 공중파 주말극과 주중 아침‧저녁 일일극 위세가 예전만 못한 현상은 주요 시청자인 60대 이상 여성의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2019년 7월 65% → 2023년 7월 89%)와 유튜브 영상물 접근성 향상,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서 촉발된 트로트 붐 등의 영향으로 추정된다.

2위: MBC 예능 〈나 혼자 산다〉 3.0%

이번 달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 2위는 MBC 금요 싱글라이프 예능 〈나 혼자 산다〉(3.0%)다. 2022년에는 11회 조사 중 단 3회만 10위권에 들었지만, 올해는 선호도와 순위 모두 점진 상승해 최상위권에 다시 안착하는 저력을 스스로 입증해보였다. 현재 주요 출연진은 전현무, 박나래, 기안84, 키, 이장우, 코쿤, 김대호 등이다.


독신 남녀와 1인 가정 증가 세태를 반영한 〈나 혼자 산다〉는 2013년 3월 시작,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2017년 8월 15위로 순위권 첫 진입 후 연말부터 급상승했고 〈무한도전〉 종영 무렵인 2018년 4월부터 한동안 자주 1위에 오르며 최강 예능으로 자리매김했다.

일상 그 자체가 콘텐츠인 프로그램 특성상 출연진 교체에 따른 부침이 큰 편이다. 2020년에는 TV조선 트로트 예능, 같은 MBC의 김태호·유재석 표 신작 예능 〈놀면 뭐하니?〉에 기선을 빼앗겼고, 2021년부터는 〈유 퀴즈 온 더 블럭〉(tvN)이나 〈런닝맨〉(SBS)보다 못한 관심을 받기도 했다.

MBC 금토 사극 〈연인〉 5위
ENA·SBS Plus  〈나는 SOLO〉 8위

일명 조선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불리는 ‘이장현’(남궁민 분)·’유길채’(안은진 분) 주연 MBC 금토 사극 〈연인〉(2.3%, 5위)과 MBN 예능 〈불타는 장미단〉(1.6%, 10위)이 10위권에 새로이 이름 올렸고, 연애 리얼리티 〈나는 SOLO(솔로)〉(ENA·SBS Plus, 1.7%, 8위)는 10개월 만에 재진입했다.

그 외 〈금이야 옥이야〉(KBS1 저녁 일일, 2.8%, 3위), 〈유 퀴즈 온 더 블럭〉(tvN, 2.7%, 4위), 〈나는 자연인이다〉(MBN, 2.0%, 6위), 〈런닝맨〉(SBS, 1.8%, 7위), 〈1박 2일 시즌4〉(KBS2, 1.7%, 공동 8위), 〈뿅뿅 지구오락실 2〉(tvN), 〈화요일은 밤이 좋아〉(TV조선), 〈걸어서 세계속으로〉(KBS1)(이상 1.6%, 공동 10위)가 10위 안에 들었다.

넷플릭스 〈마스크걸〉, 디즈니+ 〈무빙〉 웹드라마 등 20위권 신작 다수

14위에는 TV조선 예능 〈미스터로또〉, ‘소문’(조병규 분)·‘가모탁’(유준상 분)·‘도하나’(김세정 분)·‘추매옥’(염혜란 분) 주연 tvN 주말극 〈경이로운 소문 2: 카운터 펀치〉, 지난 18일 전편 공개된 ‘김모미’(고현정·나나·이한별 분), ‘김경자’(염혜란 분) 주연 넷플릭스 웹드라마 〈마스크걸〉(이상 1.5%)이 공동으로 간판을 올렸다,


이외에도 지난 9일부터 매주 수요일 두 편씩 공개되는 ‘장주원’(류승룡 분)·‘이미현’(한효주 분)·‘김두식’(조인성 분) 주연 디즈니+ 웹드라마 〈무빙〉, ‘진호개’(김래원 분)·‘송설’(공승연 분) 주연 SBS 금토극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이상 1.4%, 공동 17위), 〈그것이 알고 싶다〉(SBS, 1.3%, 19위) 그리고 KBS2 새 저녁 일일극 〈우아한 제국〉(1.2%, 20위) 등이 자리했다.

이번 달 순위권에는 신작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국갤럽 자체조사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서 ±3.1%p, 응답률은 14.6%였다.

<haew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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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