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시장’ 새벽 배송의 빛과 그림자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1.26 09:17:10
  • 호수 124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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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잠든 새벽 누군가 다녀갔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주부들이나 1인 가구에 ‘새벽 배송’은 그야말로 혁신적인 서비스다. 따로 시간을 내서 장 보러 가지 않아도 되고 자고 일어나면 택배 상품을 문 앞에서 만날 수 있는 만큼 편의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새벽 배송의 부작용이 심심치 않게 드러나고 있다. 
 

▲ 본 사진은 특정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직장인의 생활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1인 가구 증가와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게, 신선식품의 편리한 구매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신선식품

주 52시간 도입으로 간편한 집밥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유통업계가 새벽 배송에 들어가면서 속도전에 뛰어들었다. 늦은 밤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 간편하게 주문해도 다음날 문 앞에서 신선한 식품을 받는 새벽 배송 서비스는 점점 확대되는 모양새다. 

신선식품 새벽 배송은 2015년 한 업체가 틈새 수요를 공략해 ‘신선식품 샛별배송’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문을 열었다. 이후 새벽시장은 급성장했고, 2015년 100억원대에 불과했던 새벽 배송 시장은 지난 3년 새 40배 이상 커져 지난 2018년에는 4000억원대 규모로 성장했다. 

2019년에는 1조 원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새벽 배송의 가장 큰 장점은 매번 마트에 들러 장을 보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에 있다. 유통시장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기존 유통 구조만으로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소비자들은 새벽 배송에 중독(?)되고 있는 것이다. 

‘마켓컬리’ 외에도 쿠팡이 직접 품질관리를 하는 ‘로켓프레시’, 신세계서 만든 새벽 배송 ‘SSG닷컴’ ‘헬로네이처’ ‘오아시스마켓’ 등이 새벽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자사 식품 전문 온라인몰 ‘e슈퍼마켓’서 ‘새벽식탁’ 서비스를 시작했고, GS리테일이 온라인몰을 통해 ‘GS프레시’를 시작했다. GS프레시 상품의 당일 배송을 시작한 GS홈쇼핑은 동원의 ‘더반찬’과 협업해 새벽 시간대 배달을 예약할 수 있는 자정 예약 배송을 시작하기도 했다. 

저녁 주문하면 아침 문 앞에
과대 포장에 소음 부작용도

지난해 8월 홈쇼핑업계에선 현대홈쇼핑이 처음 뛰어든 데 이어 CJ오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등은 공략을 목표로 시뮬레이션 및 도입 지역을 점차 확대하는 추세다.

단순 유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PB(자체 제작 제품)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인기다. 싱가포르 카야잼, 베트남 스리랏차소스, 프랑스 버터 등 이색적인 외국 식재료가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됐다. 

과일과 채소는 일반 마트보다 맛이 좋고 신선한 점이 구매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불량 상품 배송이나 배송 지연 등 불만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달 구매 금액에 따라 등급을 부여해 쿠폰과 적립금도 지급했다. 또 수시로 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로도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물론 새벽 배송에 따른 부작용도 존재한다. 시장이 커져갈수록, 지나친 포장재로 인해 환경파괴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신선품 위주의 배송으로 인해 과도한 일회용품 포장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 박스 3개에 완충재, 냉장재 등 총 5개가 포장된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유통업체 홈페이지 이용 후기에도 포장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상품은 잘 받았지만, 스티로폼 포장과 얼음팩이 과한 것 같다’ ‘이렇게까지 포장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등의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한 소비자는 “과대 포장이 불편해 포장재를 회수해 재사용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무시당했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또 다른 피해자들도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문 앞에 상품이 놓여있을 것이란 기대와 달리, 새벽 3시 아파트 공동현관문을 열어 달라는 연락을 받고 잠에서 깼다. 아파트 현관문이 카드키만 사용 가능해 출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비밀번호를 적어놨음에도 불구하고 상품을 공동현관 앞에 두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수면 방해

또 다른 불만은 소음공해다. 일반적으로 자정부터 오전 7시까지 운영되는 새벽 배송은 인근 주민들이 취침하는 시간에 차량 시동 소리, 택배 운반 소음, 수레 끄는 소리, 계단 뛰는 소리 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특히 도심에 위치한 물류센터와 거리가 가깝거나 방음이 미약한 빌라의 경우 소음의 강도는 더 커져 수면을 방해한다. 

김명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비용 부담이 큰 새벽 배송 진출만으로 기업 가치가 재조명받기는 힘들다. 새벽 배송 외에 차별화된 객수 회복 전략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유통업계는 지금…
당일 착유·생산 우유도 유통

채소·과일뿐만 아니라 변질하기 쉬운 수산물도 온라인서 주문해 먹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이 같은 신선식품 배송 시대는 냉장유통을 활용한 배송 시스템 덕에 가능해졌다. 최근 유통업체들이 신선식품 배송 경쟁력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신선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착유 하루도 지나지 않은 우유를 새벽 배송하는가 하면, 전문가들이 직접 산지 구입부터 유통까지 참여한 신뢰도 높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최근 산지서 직접 상품을 수급하는 것은 물론, 당일  경매상품을 바로 손질해 배송하는 등 신선식품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SG닷컴은 당일 착유해 당일 생산한 ‘바른 유기농우유’를 지난달 7일 새벽 배송분부터 판매하고 있다. 지난 9월29일부터 10월5일까지 시범 운영한 결과, 오리지널 상품은 목표 매출액의 116%를 초과 달성했다.

본 판매를 시작한 이후 오리지널 상품은 당초 목표의 174%, 저지방·무지방 상품은 13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당일 착유·생산 우유는, 새벽 배송 인기 상품 상위권에 늘 우유가 등장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충남 보령 개화목장서 오전 3시에 착유한 우유는 가공 공정을 거쳐 온라인 물류센터 ‘네오 002’로 입고된다. 

이는 다음날 새벽 배송(오전 3∼6시 사이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갓 짠 우유를, 빠르면 24시간 안에 받아보는 셈인데 48시간이 지나면 전량 폐기된다.


기존 우유는 입고 후 4일까지 판매하고 있어 이 같은 ‘극신선’ 상품과는 차이가 있다. 당일 착유·생산의 우유 가격은 일반 유기농 우유와 비슷한 수준이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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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