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커진 마켓컬리 속살 대해부

대박과 쪽박 경계서 불안한 줄타기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마켓컬리의 고공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구멍가게 수준에 불과했던 매출은 7년 만에 대기업 수준으로 불어났고, 이미 천문학적인 규모의 투자금이 유입된 상태. 다만 불안요소도 엿보인다. 그럴싸한 겉모습과 단 한 번도 흑자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뼈아픈 현실이 공존하는 양상이다.

2014년 12월 출범한 ‘컬리(브랜드명 마켓컬리)’는 다소 생소했던 새벽 배송이라는 개념을 연착륙시킨 일등공신이다. 마켓컬리의 등장과 함께 전날 주문한 신선 식품을 새벽에 건네받는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뿌리내렸고, 틈새시장에 불과했던 새벽 배송은 유통업계의 주류로 올라설 수 있었다.

주류가 된
비주류

마켓컬리가 제시한 성공모델은 새벽 배송 시장을 ‘황금알을 낳은 거위’로 인식하게 된 계기로 작용했다. 그 결과 2015년 100억원대에 불과했던 새벽 배송 시장은 어느덧 3조원대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시장규모가 커지는 과정에서 마켓컬리는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2015년 30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불과 3년 만에 1000억원을 돌파했고, 급기야 지난해(연결기준)에는 1조5616억원 수준으로 확대됐다. 이는 전년(9509억원) 대비 60% 이상 증가한 수치다. 

마켓컬리의 눈부신 상승세는 쿠팡을 떠올리게 한다. 쿠팡이라는 기존 성공모델이 밟아온 길을 마켓컬리가 착실히 뒤따라가는 양상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2010년 창업한 쿠팡은 2014년 5월 기업가치를 90억달러(10조7000억원)로 평가받으며, 국내 1호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됐다. 2015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쿠팡은 연평균 67%에 달하는 성장세를 거듭한 끝에, 지난해 매출 규모를 23조원대로 끌어올렸다.

마켓컬리 역시 유니콘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2015년 이래 500배 이상 매출을 키우며 쿠팡과 엇비슷한 상승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증시 상장을 기업가치 극대화를 꾀했다는 점도 두 회사를 연결짓는 공통분모였다. 

쿠팡은 지난해 3월 미국 증시 상장에 성공했다. 2011년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이 “2년 안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해 세계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지 10년 만에 거둔 성과였다. 미국 증시에 상장하기 직전 현지 언론은 쿠팡의 기업가치를 30조~55조원 수준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마켓컬리의 상장 작업은 현재진행형이다. 주관사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건을 선정한 마켓컬리는 지난 3월28일 상장 예심을 청구했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상장 예심 결과를 이달 중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에 성공하면 마켓컬리는 이커머스 업계 1호 상장사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불안정
재무구조

흥미로운 점은 쿠팡에서 목격된 작지 않은 불안요소가 마켓컬리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표면화됐다는 사실이다.


쿠팡은 오랫동안 흑자를 기대하기 힘든 회사였고, 지난해에도 별반 다를 게 없었다. 사상 최대치 매출을 기록한 반면 영업손실은 14억9396만달러(약 1조8868억원)에 달했다. 심지어 적자 규모는 전년(5억2773만달러·약 6667억원) 대비 180%가량 확대됐다.

다소 숨통이 트였을 뿐, 올해 들어서도 비슷한 기조가 이어졌다. 쿠팡의 올해 1분기 기준 영업손실은 2억575만달러(약 2652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1.6% 증가한 51억1668만달러(약 6조5900억원)를 기록했지만, 적자에서 빠져나오기에는 한계가 명확했다.

마켓컬리의 급격한 외형적 팽창은 동전의 단면을 비춘 것에 불과하다. 작지 않은 불안요소가 급성장의 이면에 도사리고 있으며, 해당 사안은 쉽사리 떨쳐내기 힘든 구조적 문제와 맞물려 있다.

특히 업계 1위라는 상징성에 어울리지 않는 적자 행진은 회사의 앞날을 부정적으로 보게 하는 시작점이나 마찬가지다. 마켓컬리는 매출 2조원을 눈앞에 둔 시점이지만, 재무제표가 공개된 이래 단 한 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다는 현실에 처해 있다.

게다가 적자 규모는 나날이 커지는 양상이다. 2017년 100억원대에 진입한 영업손실은 불과 3년 만에 1000억원대를 넘겼고, 지난해에는 2177억원으로 확대됐다. 최근 3년간 영업손실 합산치는 4300억원을 훌쩍 넘긴다.

과도한 변동비가 적자의 원인으로 꼽힌다. 변동비는 매출액과 연동되는 비용으로 생산량에 따라 증감한다. 상품 판매와 직접 관련되는 운반비, 지급수수료, 포장비 등이 해당된다. 지난해 말 기준 마켓컬리의 운반비는 273억원으로, 전년(120억원) 대비 127%, 지급수수료는 815억원으로 전년(465억원) 대비 75% 상승했다.

잘나가지만…곳곳에 허점
빛과 그림자 공존하는 현실

마켓컬리 측은 공헌이익(매출액에서 변동비를 뺀 금액)으로 평가하면 3년 연속 흑자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최근 물류센터 확충과 인력 증가의 영향으로 비용 지출이 많아졌지만, 제반시설 투자가 마무리 단계에 진입하면 흑자 전환이 이뤄질 거란 계산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말 기준 결손금은 1조8270억원으로 전년 대비 3.3배가량 확대됐다. 순손실 1조2766억원이 결손금으로 반영된 결과다.

지난해 기록한 천문학적인 순손실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평가에 따른 손실이 금융비용으로 잡힌 데 따른 장부상 착시현상이라는 걸 감안할 필요가 있다. RCPS가 보통주로 전환되면, 파생상품평가손실이 발생한다. 최근 마켓컬리가 상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RCPS를 재평가했고, 이 과정에서 기업가치가 커진 게 손실로 잡힌 것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RCPS를 부채로 인식함에 따른 회계상의 착시”라며 “지난해 말 RCPS를 보통주로 전환해 장부상 손실은 이미 해소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만 RCPS 평가에 따른 손실분을 감안하더라도 결손금을 단시일 안에 이익잉여금으로 전환시키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회계상 착시의 원인이 된 금액(1조659억원)을 제외한 지난해 결손금 규모는 약 7500억원대로 추산된다. 


외부에서 차입한 금액이 좀처럼 줄지 않는 점도 불안요소다. 차입금으로 분류 가능한 ▲단기차입금 98억원 ▲유동성 리스부채 250억원 ▲장기차입금 247억원 ▲비유동성 리스부채 2463억원 등의 총합은 3058억원 수준이다. 총자산(6649억원)의 절반에 가까운 비중이다.

그나마 완전자본잠식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모두 해소된 상태다. RCPS의 보통주 전환이 이뤄지며 대규모 자본 확충이 진행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기업공개(IPO)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상장요건을 갖추기 위한 과정으로 해석된다. 

회사 경영권이 언제든지 위협받을 수 있는 불안정한 경영 환경이라는 점도 마켓컬리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게 하는 이유다. 2016년 경 최대주주는 지분 54.8%를 보유한 이상혁 옐로모바일의 대표였다. 이 대표는 이듬해 마켓컬리 지분 전량을 매각했고, 이 무렵부터 외국계 자금이 대거 유입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 기준 최대주주는 지분 11.89%를 보유한 ‘HH SUM-XI Holdings’이고 ‘SCC Growth V Holdco H, Ltd.(10.19%)’ ‘DST Global VII, L.P.(10.17%)’가 지분 10% 이상을 보유 중이다. 이들은 지난해 하반기에 RCPS 전량을 보통주로 전환했다.

마켓컬리는 투자 유치 과정에서 RCPS를 활용해왔다. RCPS는 기업의 주식가치가 커지면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고 투자자는 이를 통해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이어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시 자주 활용되는 투자 방식이다.

유입된 외부 자금은 경영 안정화를 뒷받침하는 수단으로 활용됐지만, 김슬아 현 대표의 지배력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낳았다. 실제로 2016년 27.6%였던 김 대표의 지분율은 지난해 말 기준 5.75%로 낮아졌다. 회사 지분의 절반 이상을 외부 투자 세력이 보유 중이며, 김 대표는 6대 주주에 그친다.


경영권
위험 노출

천문학적인 규모의 외부 투자금이 주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김 대표는 지분율 방어에 한계를 드러낸 셈이다. 김 대표의 경영권이 불안정하다는 점은 투자자들이 마켓컬리를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분류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 상장이 이뤄지더라도 해외 자본이 특정 시기에 투자금 회수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를 배제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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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