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동서양 엑소시즘과 장르의 믹스 ‘클로젯’

▲ ⓒCJ엔터테인먼트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서 연기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대표적인 두 배우 하정우와 김남길이 신작 <클로젯>서 처음으로 뭉쳤다. 장르는 공포다. 두 배우 모두 공포 장르에서는 첫선을 보인다. 블록버스터급 텐트폴 영화서 주로 얼굴을 비춰온 하정우는 오랜만에 비교적 규모가 작은 작품에 출연했다. 외연적으로 다소간의 신선함이 장착됐다. 

동서양에는 비슷하고 다른 형태로 퇴마라는 공통점이 있다. 서양서 공포의 용도로 옷장이 자주 활용되면서 민간 설화에 등장하는 어둑시니가 나온다. 동서양이 적절히 섞였다. <클로젯>은 악귀를 쫓아 퇴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일반적으로 다소 거부감이 있는 장르다. 엑소시즘이 가진 빈틈을 보편적인 사람의 이야기로 메우려고 한다. 공포와 드라마도 적절히 믹스됐다.

▲스토리 : 딸이 사라졌다

건축가이자 기러기 아빠 상원(하정우 분)과 딸 이나(허율 분)은 교회의 큰 저택으로 이사를 간다. 교통사고로 아내(신현빈 분)를 잃은 충격이 벗어나기도 전이다. 가정을 도맡았던 아내가 죽자 상원은 허둥지둥 댄다. 이나는 말이 없어지고 어둡기만 하다. 상원도 갑작스럽게 호흡기 곤란 증세를 보인다. 

어떻게든 새 집에서 적응해보려는 때 이나가 변한다. 말수도 많아지고 웃음기도 제법 늘었다. 그런데 이상하다. 정신병적 증세가 희미하게 나타난다. 때가 많이 탄 인형을 들고다니는가 하면 기괴한 그림도 그린다. 아빠한테 말 버릇도 사납고 소리도 지른다.  

이나가 큰 프로젝트에 방해가 된다고 느낀 상원은 이나를 어린이 캠프에 보내려고 한다. 그러던 중 이나가 온데간데없이 사라진다. 실종신고를 하고 찾아다니는데, 한 남자가 나타난다. 퇴마사 허 실장(김남길 분)이다. 그는 사라진 이나를 찾아낼 거라고 호언장담한다. 왠지 못 미더운 허 실장. 상원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허 실장을 따른다. 
 

▲ ⓒCJ엔터테인먼트

▲주제 의식 : 아픔이 낳은 아픔

미스터리 공포와 함께 동서양의 오컬트가 적절히 믹스된 작품이지만, 후반부로 치달을수록 드마라의 성격이 강해진다. 귀신이 찾은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로부터 학대나 방치를 통해 외로움을 강하게 느꼈다. 아픔이 또 다른 아픔을 낳듯, 한 많은 귀신은 외롭고 힘든 아이들을 유괴한다. 

주인공 상원도 마찬가지다. 바깥으로만 돌다 보니 아이와 친해지는 법을 모른다. 부녀 사이에 남보다 못한 거리감이 느껴진다. 일과 가정을 모두 돌보기엔 여러모로 부족한 상원은 결국 남에게 아이를 맡기려 한다. 그 마음을 눈치채자 아이는 아예 아빠로부터 완전히 모습을 감춘다. 뒤늦게 반성한 아버지는 아이를 찾아내기 위해 온 몸을 바친다. 

오컬트를 통한 공포가 가진 판타지를 보편적인 감정을 가진 드라마로 메운 형식이다. 덕분에 한 번도 본 적 없는 귀신의 인간 유괴 현장이 현실감 있게 전달된다. 아픔이 있는 아이들에게 귀신이 찾아간다는 설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각심을 준다. 또 초반부 성격을 가늠하기 힘든 무당의 영상과 기괴한 소품들, 갑작스럽게 180도 다른 얼굴을 보이는 이나의 모습, 무서운 형체의 귀신보다 무서운 건 인간의 잘못된 신념이라는 메시지 역시 이 영화의 미덕으로 보인다.  

▲연출: 기발한 아이디어

이 영화의 매력은 설정이다. 인간이 사는 육계와 귀신이 사는 이계의 주파수가 맞으면 양쪽 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는 구성이다. 공포 영화의 커다란 레퍼런스인 벽장이 양쪽 공간을 오갈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아울러 촛불이나 밀짚 인형 등 예전 도구와 함께 귀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최신형 장비가 등장한다. 무당과 어둑시니, 벽장이라는 동서양의 공포 소재를 섞은 것처럼, 옛 것과 새 것을 자연스럽게 녹인 점도 영리한 판단으로 여겨진다. 


무언가가 툭툭 튀어나올 때 놀라움이 강렬해 공포를 좋아하는 영화 팬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드라마적인 요소가 강해지는 후반부에는 눈물이 나올 수도 있다.

후반부 어른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가엾게 목숨을 잃은 어둑시니의 마음을 엄마의 선한 마음으로 해결된다는 점은, 다소 진부하지만 자연스럽다. 미스터리 영화치고는 친절한 편인 만큼 감상하는 데 크게 어려운 점은 없다. 
 

▲ ⓒCJ엔터테인먼트

▲연기: 하정우‧김남길만큼 눈에 띈 허율

<클로젯>의 중심 줄기는 하정우와 허율, 김남길이 이끌어간다. 상원은 비교적 소극적인 자세로 시키는대로 행동에 임하는 인물이다. 강렬한 색감의 인물을 주로 묘사해온 하정우는 상원을 통해 다소 무미건조한 색을 적절히 표현한다. 하정우는 강하지 않은 캐릭터도 수준 높게 표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퇴마사로서 매사에 적극성을 띠는 허 실장 역의 김남길은 다채로운 얼굴을 선보인다. 철이 덜든 말썽꾸러기 같은 눈빛이 인품의 베이스다. 중간중간 노잼 개그도 잘 던지며 대체적으로 행동이 가볍다. 하지만 귀신이 나타났을 때는 한껏 무거운 표정을 드러내는데 장면마다 힘이 전달된다.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구현해낸다.

엄마를 잃고 실의에 빠진 모습과 귀신에 홀려 높은 텐션을 보여주는 이나를 표현한 허율의 퍼포먼스는 경이로울 정도다. 큰 폭의 차이를 보이는 두 캐릭터를 연기함에도 전혀 어색함이 없다. 500:1을 뚫을 정도로 강렬한 연기력이다.

총평

오컬트 마니아로 알려진 김광빈 감독의 입봉작 <클로젯>은 상업 영화로서 생명력을 가진 공포영화로 불리기에 적합하다. 무서운 소재를 베이스로 보편적인 드라마적 요소와 배우들의 힘 있는 연기가 돋보인다. <변신> <0.0MHz> 등 지난해 개봉한 공포영화들이 최악의 평을 받은 가운데, 이 분야서 돋보이는 재능이 나온 것은 공포 마니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intellybeast@ilyosisa.co.kr>
 

개봉: 2020.2.5
등급: 15세 관람가
상영시간: 98분
제작사: 퍼펙트 스톰, 월광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
한줄평: 부드러운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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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