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지하철 막말 동영상 파문

함부로 지하철 타기도 겁나는 세상

지하철 타기가 겁나는 시대가 되고 있다. 최근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는 ‘지하철 막말남’이란 제목으로 한 남자가 노인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을 하는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 유포되며 대중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또 이 폭언을 한 남자에 대한 신상도 유포됐지만 허위로 밝혀져 일명 ‘신상털기’에 대한 문제점도 낳고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내용과 함께 네티즌들의 반응을 알아보았다. 

다리 꼬고 앉은 막말남, 불편하다는 노인에 욕설
허위 신상정보 유포로 해당학교 경찰에 수사의뢰

지난달 27일 인터넷에는 4분16초 정도의 충격적인 동영상 한편이 올라왔다. 한 젊은 남자가 지하철에서 노인과 언쟁을 하는 내용이었다.

이 싸움의 발단은 20대로 보이는 젊은이가 다리를 꼬고 앉으면서 시작됐다. 젊은이 옆에 앉은 80대 노인이 젊은이의 구두가 자신의 다리에 닿자 “신발이 옷에 닿아 불편하니 치워달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젊은이는 갑자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너 오늘 사람 잘 못 건드렸어 XXX야, 나이 쳐먹고 뭐하는 거야”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한 채 욕설을 퍼부었다. 이 남성은 이어 “서울역에서 만나면 죽여버린다. 사람 잘못 건드렸다. 서울역에서 내려라”라고 안하무인격으로 반말을 하며 노인에게 겁을 주기도 했다.

해당학교 업무마비

이 젊은이는 싸움을 말리려는 주변에 있던 60대 노인도 팔로 밀어버리며 “잡지 마 잡지 말라고”라고 말을 하며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이내 지하철 안은 어린 학생들이 귀를 막고 괴로워하거나 자리를 뜨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결국 이 젊은 남자는 주위 시선을 의식한 듯 난동을 멈췄고 당사자였던 80대 노인은 헛웃음을 지으며 점잖게 응수했지만 주위 승객들은 젊은 남성을 쳐다보며 저마다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처럼 사회가 점점 개인화 되어가면서 웃어른에 대한 공경의 마음도 예전 같지는 않다. 이번 사건과 비슷한 예로 지난해 12월에는 ‘지하철 반말녀’라는 제목으로 노약자석에 앉아있던 20대 여성이 자리를 비켜달라고 하던 노인들에게 반말로 “나 이제 내리니깐 그 때 앉어. 모르는 인간이 말 거는 거 XX 싫어”라고 신경질을 부리는 장면이 인터넷에 유포되기도 했다.

이러한 ‘무개념’의 젊은이들이 등장하자 네티즌들은 앞 다퉈 이들의 신상을 유포하기에 혈안이 되고 있다.

이렇게 이번 막말남에 대한 신상도 공개됐다. 동영상이 공개된 지 얼마 안 되어서 인터넷에 막말남의 정체에 대한 내용이 확산됐다. 인터넷에 올라온 막말남에 대한 신상은 ‘서울 서초구에 사는 변길섭. 현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4학년 재학중. 종로구의 토익학원 다님’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내용이 불거지자마자 한양대측은 발끈했다. 학교 내의 기계공학과는 물론 학교를 통틀어 이러한 이름을 가진 학생이 없다는 것.

급기야 한양대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대학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어 성동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고 최초로 허위 정보를 유포한 자를 찾아낼 것이다”고 단호한 입장을 나타냈다.

한양대는 이 허위로 유포된 정보가 공개된 이후 아침부터 계속적으로 항의 전화가 걸려와 하루종일 업무가 마비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인터넷에는 특정 사건을 일으킨 사람에 대해서 집중적인 신상털기가 예전부터 이어지고 있고 일부 네티즌들은 이러한 정보를 마구잡이로 유포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정보들은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채 단지 유추하고 추정하는 성격에 지나지 않아 이로 인해 사건과 전혀 무관한 제2의 피해자들만 양산시키고 있어 또 다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려대 의대 성추행 사건 피의자로 네티즌들에 의해 허위로 지목된 의대생이 자신의 이름과 전화번호, 미니홈피 주소의 신상을 인터넷에 무단으로 올린 8명을 처벌해 달라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허위 신상털기로 인한 폐해가 극심하다. 

사실에 입각안한 허위정보

이번 사건에 대한 다음 아고라의 네티즌들의 반응도 뜨겁다. 아이디 nar***는 “막말남이 노인에게 사죄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면 제2, 제3의 막말남 막말녀는 계속 나오는 것이다”며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이 더 발생하지 못하도록 사회적으로 더욱 엄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대책마련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아이디 pss****는 “지하철에서 발 꼬아서 옆 사람에게 피해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힘없어 보이는 노인이 말을 하니까 난리를 치는 것 같은데 주변에 젊은 사람들이 있었다면 그를 혼내줬어야 하는데 그러다가는 자신만 힘들어지니까 그러기도 힘든 것 같다”고 무관심한 현 세태를 꼬집었다.

아이디 realty-****는 “대학생을 상대로 장사를 하고 있는데 요즘 대학생들을 만나보면 교양과 인격이 없는 것 같다”며 “앞으로 학생들에게 수학·영어를 가르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국민윤리나 도덕과목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가르쳐 인성이 된 사람을 키워내야 할 것 같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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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