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잠재운 한샘 브랜드 파워

쩔쩔 매는‘가구 공룡’ 훨훨나는 ‘가구 지존’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메기 한 마리를 어항에 집어넣으면 미꾸라지들은 메기를 피해 다니느라 움직임이 빨라지고 생기를 잃지 않는다. 이른바 ‘메기효과’는 오늘날 기업 경영 전반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안이다. 이케아의 국내 가구시장 진출 이후 시작된 업계의 발 빠른 행보는 메기효과를 순기능을 극명히 보여준다. 2016년에 또 한 번 도약을 꿈꾸는 한샘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국내에 현대식 부엌문화를 소개한 선구자였다. 제2의 거실로 변모한 부엌의 위상과 함께 한샘은 가구업계 일등기업으로 발돋움하기에 이른다. 싱크대로 통칭되던 부엌가구에 아름답고 편리한 ‘인텔리전트 키친’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까지 한샘의 역할은 지대했다.

고공행진 중

승승장구를 거듭하던 한샘에게 2014년 12월 커다란 태풍이 몰려왔다. 연간 매출이 40조원에 육박하는 ‘가구공룡’ 이케아가 마침내 경기 광명시에 첫 매장을 열고 국내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이케아 매장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100만번째 손님을 맞기까지 걸린 시간은 한달 남짓에 불과했다. 가구업계가 이케아 공포에 휩싸인 건 당연했다. 중소업체들은 물론이고 대형업체마저 살아남기 힘들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빗발쳤다. 한샘 역시 걱정어린 시선을 감내하긴 마찬가지였다.

이케아의 공세는 좀처럼 멈출 기미가 안 보인다. 지난 12월16일 열린 1주년 간담회에서 이케아는 2020년까지 국내에 총 6개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자금액은 1조2000억원 수준이다. 고양에 들어서는 신규 매장의 경우 부지면적 5만1000㎡, 총넓이 16만4000㎡규모로 2017년 하반기 오픈을 앞두고 있다.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점차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만큼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시장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좋은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의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케아의 공격적 투자가 계속되지만 정작 공멸을 논하던 국내 가구업계의 반응은 일년 전과는 사뭇 다르다. 당초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가구업계의 위기를 우려하던 목소리는 희미해졌고 오히려 한샘을 비롯한 국내 가구업체들은 자생력을 갖출 만큼 강해졌다.

실제로 한샘, 현대리바트, 에넥스, 퍼시스, 에이스침대 등 가구업계 빅5가 2015년 3분기까지 거둬들인 매출은 2조302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 원가 절감, 매장규모 확대 등 체질 개선에 힘쓴 까닭이다. 특히 가구업계의 맏형이자 대항마로 여겨졌던 한샘은 국내 가구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그사이 실적은 눈부실 만큼 뛰어올랐다.

한샘은 2015년 3분기에 매출액 4093억1800만원, 영업이익 323억21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29.1%, 25.2% 증가한 수치다. 누적실적은 더욱 좋다. 2015년 3분기까지 누적된 실적은 매출액 1조1796억원, 영업이익 986억9700만원으로 2014년 한해 실적과 거의 맞먹는다.
 

순조로웠던 2015년은 한샘에 대한 올해 기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일단 이케아와 차별화된 한국적인 특수성을 십분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게 긍정적이다. 심혈을 기울인 매장의 대형화, 고급화 전략이 효과를 본 셈이다. 2015년 8월 국내 최대 홈인테리어 명품관을 내걸고 오픈한 한샘플래그샵 대구범어점에서 이 같은 특징은 한층 명확해진다.

우려와 달리…실적 승승장구 거듭
올해도 장밋빛 가득 “굳건한 맏형”

연면적 9200m²의 단층 형태인 대구범어점은 원의 형태를 띈 매장 구성으로 화제를 불러모았다. 쇼핑 중간에 언제든지 중앙 통로로 나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단점을 보완했다. 각 쇼룸끼리 연결돼 있어 인테리어 전반의 흐름대로 쇼핑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켰다. 직선을 강조한 이케아 매장의 동선이 주는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제품 전반에 걸쳐 이케아와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작업에도 힘을 쏟았다. 혼합형 부엌, 한국식 조리기구 보관함 등 복합형 생활용품을 제안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20%를 점유하는 생활용품의 경우 수년 내 30∼40%까지 높일 계획이다. 핵심 거점지역에 플래그샵을 20개까지 확대한다는 포부가 원활히 이뤄지면 외곽에 위치한 이케아와의 차별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의 성장세는 그간 한샘이 강조해온 유통망 강화 등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개발에 주력한 결과 이케아에 견줄만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설명했다.

한샘을 이끌어갈 새로운 경영진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한샘은 그간 소유와 경영을 나눠왔다. 최대주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은 회사의 밑그림을 챙기고 전문경영인인 최양하 회장이 경영 전반을 이끌어왔다.

지난 12월21일 발표된 한샘 내부 인사에서는 강승수 기획실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하는 등 임원 14명을 비롯한 428명이 승진 인사에 포함됐다. 성격은 명확했다. 회사 실적에 기여한 사업부 책임자들을 치하하고 새로운 경영진을 중심으로 미래의 한샘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봐도 무방한 사안이다.

이번 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불과 2년 만에 경영지원실 부사장에서 또 한 번 승진한 이영식 신임 사장이다. 1996년 한샘에 입사한 이 사장은 2003년 이사로 승진하면서 임원 대열에 합류했고 5년 만인 2014년에 부사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사장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미 회사 전반의 활동에서 꾸준히 두각을 나타낸  데다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했던 그의 발자취는 사장이라는 직책에 모자람이 없다는 평가다.

이 사장은 전임이었던 강 신임 부회장이 진두지휘했던 일들을 최전선에서 도맡아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있다. 국내 종합 홈인테리어 1위 기업을 지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강 부회장은 한샘의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능력을 입증해왔다.

강 부회장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주력했던 사업에서도 이 사장이 전면으로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아직까지 부엌가구의 비중이 높은 한샘이 최근 사업영역을 가구 일반으로 확대하는 과정에 있는 만큼 그에게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달리 말하자면 짊어진 짐이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워진 셈이다.

이영식호 주목

한샘 관계자는 “올해 회사 실적에 기여한 사업부의 책임자와 직원들에 대해 보상하고 새로운 경영진을 중심으로 미래 한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한샘에 대한 세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케아 실적은?


1년 전 한국에 상륙한 이케아의 실적은 어떨까.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지난 12월16일 열린 경영성과를 발표에서 “경기도 광명시에 개장한 1호점이 지금까지 308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며 “누적 방문객 수는 670만명, 등록 회원 고객은 60만6000명”이라고 말했다.

이케아는 2017년 하반기 개점하는 경기 고양점을 비롯해 서울 강동과 그 외 수도권에도 매장을 1개씩 추가로 낼 계획이다. 대전·충청권과 부산·경남권에 매장을 포함하면 2020년까지 총 5개 매장이 운영된다. 슈미트갈 대표는 그때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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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