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재료로 나만의 맛을 만들어가는 그 맛! 그 맛을 꿈꾸며 일류요리사에 도전하는 이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요리를 하고 단순히 맛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느 연령대의 어떤 사람들이 무슨 음식을 좋아하는지 궁금해 하고 고민하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주)푸드넬 이준혁 슈퍼바이저(28)가 그 중에 한 명이지 않을까 싶다. 호텔조리학과를 졸업한 후 한정식, 샤브샤브, 해산물요리점등에서 주방직원, 주방매니저, 매장매니저까지 두루 거치면서 많은 고객들을 상대하며 원하는 방향과 서비스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이 참에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워 보자’라는 심정으로 프랜차이즈 회사에 문을 두드리게 되고 그곳이 바로 푸드넬과 첫 만남이었다.
푸드넬의 주력 브랜드는 ‘최인수 평양보쌈’.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리드하고자 전방에 내세운 것은 바로 ‘보쌈’이다. 푸드넬은 기존 10년 동안 GS25시, 패밀리마트, buytheway, 롯데슈퍼, GS슈퍼, 군납, 수출(미국, 일본)등을 해 온 한양제너럴푸드가 야심차게 신규사업을 위해 새로 설립한 법인회사이다.
기존의 프랜차이즈와는 다르게 위생적이고 체계적인 생산시설과 물류시설을 겸비한 회사로 이미 대기업이나 해외에서 인정한 업체. 항상 정직하고 가맹점과 함께 윈윈하는 젊고 패기있는 기업이다.
더불어 미국 시카고 현지에는 대규모 생산라인을 갖추고 미국 농림성(USDA) 허가를 받아 농림성 파견 감독관(Inspector)의 관리 아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11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가맹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인 입맛으로 세계인의 입맛 리드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 다리 역할해야
가맹점 관리에 관해 그는 한마디 던진다. “직접 현장에서 일하는 가맹점주의 의견뿐 아니라 직원들의 의견 하나하나를 들어주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항상 가족처럼 지내기 위해 노력하죠.” 이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는 설명과 함께 직접 겪었던 경험담을 이야기한다.
슈퍼바이저의 업무가 매장의 관리와 감독이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매장의 흑자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적자가맹점을 흑자가맹점으로 바꾸긴 쉽지 않지만 만약 해낸다면 이게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서로 윈윈하는 것이라 생각한 이준혁 슈퍼바이저.
매월 1백만원 정도의 적자가 나던 가맹점을 찾아가 문제점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체크를 했다. 일단 위치가 상권에서 조금 벗어나 있었고 가맹점주의 불친절하고 소극적인 접객 서비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됐다. 점주와 슈퍼바이저의 사이는 ‘가족’이었지만 고객과의 관계는 ‘남남’이었다. 그는 즉시 가맹점주에게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마인드, 행동, 방식은 다 버리고 다시 새 출발하는 마음으로 손님에 대한 접객서비스, 홍보영업 교육을 꾸준히 시키고 일주일에 2~3번씩 가맹점을 방문하여 홍보영업과 손님접객 서비스를 가맹점주님께 보여주고,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았다.
4개월이 지난 후 어느덧 월평균 4백만원 이상의 흑자 가맹점으로 되어 있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한다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는 말속에 그의 운영 철학이 담겨 있는 듯하다.

유가상승과 미 증시 폭락 등 악재가 잦은 올해, 매장 최 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준혁 슈퍼바이저는 희망메시지를 던진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가맹점주님들 이 어려운 불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마시고 항상 밝고, 긍정적으로 모든 일에 임하신다면 꼭 그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겁니다.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그날까지 슈퍼바이저들은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문의 02-6404-6700~1, www.pyboss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