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그 이름만으로도 고급의 상징이던 시절이 있었다. 가족 기념일, 직장 회식, 혹은 귀한 손님이 찾아왔을 때만 겨우 꺼내 들 수 있던 특별한 고기. 하지만 이제 그 한우가 ‘일상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것도 삼겹살보다 저렴한 가격에, 그리고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까지 재조명되며 외식업계에 새로운 지형도를 그리고 있다. 바로 저가 한우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돌풍이 그 배경이다. 저가 한우 프랜차이즈는 고물가 시대에 탄생한 아이러니한 희망이다.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외식 문턱은 높아졌지만, 동시에 더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가성비 트렌드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한우 도매가격 하락과 공급 과잉이라는 업계의 구조적 위기 속에서, 유통을 줄이고 가공 단계를 효율화한 이들 브랜드는 오히려 기회를 발견했다. 9800원 꽃등심 ‘꾸석지돌판한우’는 대중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다. 브랜드를 공동 창업한 개그맨 이상준씨가 직접 매장을 운영하며 생생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방식은 요즘 세대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간다. 단순히 유명인이 운영하는 브랜드라는 차원을 넘어, 돌판에 구워 먹는 1등급 이상 한우의 비주얼과 맛은 소셜미디어상에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대구 대전서 원도심의 상징인 중구(中區)를 잇따라 재개발하면서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구를 행정구역을 두고 있는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은 재개발을 통해 지역 내 균형 발전을 도모하면서 원도심으로 젊은층을 포함한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도 나타나고 있다. 대구 중구는 재개발을 통해 아파트가 본격 입주하는 오는 6월쯤에는 27년 만에 인구 10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대구 중구 인구는 올해 2월 말 기준 9만8568명으로 1432명이 유입되면 10만명이 된다. 대구 중구 인구는 지난 1998년 9만9311명으로 10만명선이 무너진 이후 지속적으로 인구 감소세를 보이다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원도심 개발로 최근 3년 연속 순유입(전입-전출) 증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전입인구 2만5326명 가운데 청년층이 약 48%를 차지하고 있다. 대구 중구에서는 오는 6월부터 연말까지 ‘힐스테이트 동인’ 941가구를 비롯해 모두 2022가구가 입주 예정이어서 인구 유입이 가속화될지 주목된다. 대전 중구도 2010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인구가 지난해 증가세로 돌아섰다. 대전 중구
외식 창업시장서 닭갈비 전문점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인의 대표적인 소울푸드로 자리 잡은 닭갈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대중적인 메뉴로, 계절이나 유행을 크게 타지 않는다는 점에서 창업 아이템으로서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닭갈비 전문점들은 단순한 철판 요리를 넘어 복합 메뉴 구성, 트렌디한 인테리어, 간편한 조리 시스템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특히 ‘홍춘천’ ‘유가네’ ‘팔각도’ ‘한가네’ 등 각 브랜드는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치열한 창업시장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는 뉴트로 콘셉트와 창업 혜택을 앞세워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 중인 브랜드다. 닭갈비와 부대찌개라는 두 가지 인기 메뉴를 결합한 복합 운영 구조로, 점심과 저녁, 식사와 안주 수요를 모두 흡수할 수 있어 매출 안정성이 높다. 뉴트로 콘셉트 닭갈비는 1970년대 춘천서 시작돼 수십년간 한국인의 대표적인 외식 메뉴로 사랑받아온 음식이다. 홍춘천은 이 닭갈비를 화끈하고 감각적인 퓨전 스타일로 재해석해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비주얼 중심 메뉴 구성은 MZ세대
부동산시장이 침체된 가운데서도 대형 개발 호재를 품은 수도권 새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형 개발 호재는 단순히 가격 상승을 넘어, 지역의 미래 가치를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새로운 생활 인프라 확충, 주거 환경 개선, 인구 유입 활성화는 부동산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기적인 관점서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특히 대규모 도시 개발은 주거·문화·상업·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동시에 이끌어 지역 전체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분야 동시에 발전 실제로 수도권에서는 이 같은 대형 개발 호재를 품은 아파트들이 침체된 시장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주목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3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소재 ‘인천SK스카이뷰’ 전용 84㎡는 5억8000만원(31층)에 매매됐다. 지난해 2월 5억4500만원(31층)보다 3500만원(6.4%) 상승한 가격이다. 같은 기간 인천시 전체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이 1.8%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지난 3월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소재 ‘철산역 롯데캐슬 앤 SK뷰 클래스티지’ 전용 84㎡의 실거래가는
외식 창업시장서 닭갈비 전문점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인의 대표적인 소울푸드로 자리 잡은 닭갈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대중적인 메뉴로, 계절이나 유행을 크게 타지 않는다는 점에서 창업 아이템으로서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닭갈비 전문점들은 단순한 철판 요리를 넘어 복합 메뉴 구성, 트렌디한 인테리어, 간편한 조리 시스템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특히 ‘홍춘천’ ‘유가네’ ‘팔각도’ ‘한가네’ 등 각 브랜드는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치열한 창업시장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는 뉴트로 콘셉트와 창업 혜택을 앞세워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 중인 브랜드다. 닭갈비와 부대찌개라는 두 가지 인기 메뉴를 결합한 복합 운영 구조로, 점심과 저녁, 식사와 안주 수요를 모두 흡수할 수 있어 매출 안정성이 높다. 뉴트로 콘셉트 닭갈비는 1970년대 춘천서 시작돼 수십년간 한국인의 대표적인 외식 메뉴로 사랑받아온 음식이다. 홍춘천은 이 닭갈비를 화끈하고 감각적인 퓨전 스타일로 재해석해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비주얼 중심 메뉴 구성은 MZ세대
2025-04-21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부동산시장이 침체된 가운데서도 대형 개발 호재를 품은 수도권 새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형 개발 호재는 단순히 가격 상승을 넘어, 지역의 미래 가치를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새로운 생활 인프라 확충, 주거 환경 개선, 인구 유입 활성화는 부동산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기적인 관점서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특히 대규모 도시 개발은 주거·문화·상업·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동시에 이끌어 지역 전체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분야 동시에 발전 실제로 수도권에서는 이 같은 대형 개발 호재를 품은 아파트들이 침체된 시장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주목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3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소재 ‘인천SK스카이뷰’ 전용 84㎡는 5억8000만원(31층)에 매매됐다. 지난해 2월 5억4500만원(31층)보다 3500만원(6.4%) 상승한 가격이다. 같은 기간 인천시 전체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이 1.8%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지난 3월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소재 ‘철산역 롯데캐슬 앤 SK뷰 클래스티지’ 전용 84㎡의 실거래가는
2025-04-15 장경철 칼럼리스트우리나라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음식점 내에 반려동물의 출입이 불가함에도 최근 반려동물과 외출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임의로 반려동물 동반 입장을 허용하는 음식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시대 흐름에 맞춰 ‘식품접객업소 반려동물 출입 관련 운영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음식점에 반려동물의 출입을 허용하는 규제샌드박스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음식점과 임의로 반려동물 입장을 허용하는 음식점의 안전·위생 실태를 비교한 결과, 시범사업 참여 음식점 대비 임의로 운영하는 음식점의 안전·위생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샌드박스의 심의를 통해 영업을 개시한 매장(현재 108개)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마련한 식품접객업소 반려동물 출입 관련 운영 가이드라인 지침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지침에 따르면 시범사업 참여 음식점은 반려동물 동반 출입 시설 표시 및 영업장 내 준수 사항 고지, 전시·제공하는 음식물의 덮개 조치, 반려동물 메뉴 전용 식기 사용, 조리장 내 반려동물 출입 제한, 주기적인 환기, 반려동물 전용 의자 구비를 통한 음식점 내 이동 금지 조치 등의 사항을 준수해야
2025-04-14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각 브랜드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 가운데 시그너처 메뉴의 활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단순한 대표 메뉴를 넘어, 시그너처 메뉴는 이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 충성 고객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정적 매출과 성장을 이끄는 브랜드의 핵심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독보적인 시그너처 메뉴 개발에 더욱 집중하며 경쟁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프리미엄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의 ‘수퍼 파파스’는 시그너처 메뉴가 곧 브랜드의 경쟁력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수퍼 파파스의 지난해 판매량은 559만판 이상으로 하루 평균 약 1만5300판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시간(오전 11시~오후 10시) 기준 약 2.59초당 1판씩 팔린 셈으로 대체 불가한 대표 메뉴임을 입증했다. 수퍼 파파스는 파파존스가 브랜드 철학을 담아 야심차게 완성한 피자다. 72시간 저온 숙성한 쫄깃한 도우 위에 수확 후 단 6시간 만에 가공해 신선함을 살린 토마토 소스, 풍부한 고기와 채소 토핑으로 여느 콤비네이션 피자와는 다른 맛과 풍미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 잡으며 마니아층을
2025-04-14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패스트푸드로만 여겨지던 햄버거가 외식 문화 전면에 다시 부상하고 있다. 단순히 빠르게 배를 채우는 음식을 넘어 건강한 재료와 정직한 조리 과정을 중시하는 수요가 늘어나며 ‘프리미엄 수제버거’는 이제 외식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소비 기준이 ‘가치 소비’로 전환되면서, 수제버거는 소수 취향의 음식이 아닌, 모두가 즐기는 한 끼 식사로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햄버거 시장은 2013년 1조9000억원에서 2022년 약 4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고, 2023년에는 5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부문이 바로 수제버거다. 그 중심서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솔직한 철학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국 750개 매장을 돌파한 프랭크버거(Frank Burger)다. 폭발적 성장 2019년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단 5년 만에 전국 단위로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한 프랭크버거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소도시와 군 단위 지역까지 고르게 확장하며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수제버거’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공고히 했다
2025-04-14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서울시가 오피스텔 발코니 창호 설치 제한을 없애기로 했다. 앞서 정부가 지난해 오피스텔 바닥 난방 규제를 폐지한 데 이어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되는 것이다. 서울시는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인 부동산 관련 규제 철폐 작업의 일환으로 오피스텔 발코니 설치 기준을 즉시 폐지하기로 했다. 건축법상 업무시설로 분류되는 오피스텔은 그간 발코니 설치가 제한된 바 있다. 지난해 2월 국토교통부가 ‘오피스텔 건축 기준’을 개정해 발코니 설치를 전면 허용한 데 이어 같은 해 5월 서울시는 발코니 유효 폭을 0.8m 이상으로 계획하도록 하고, 발코니 외측 창호 설치를 제한하는 설치 기준을 마련했다. 규제 문턱을 낮췄음에도 설계 유연성을 제한하고 공간 배분의 비효율성을 야기한다는 현장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관련 규제를 아예 없애버린 것이다. 공간 배분 비효율성 이번 조치로 오피스텔 발코니 외측 창호 설치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발코니 설치 허용범위(지상 3~20층)도 완화됐다. 발코니 유효폭 기준도 사라졌다. 다만 아파트 발코니와 달리 확장 등 구조변경은 불가하고 발코니 본연의 목적으로만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을 달았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오피스텔의 바닥 난방 면적 제한을 폐지했다
2025-04-08 장경철 칼럼리스트대형 놀이공원서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기 위한 첫발을 내디딘다. 환경부는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및 용인특례시와 지난달 25일 에버랜드서 ‘에버랜드 맞춤형 일회용컵 사용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완섭 환경부 장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정해린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환경부가 놀이동산 등 대형 시설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다회용기 전환, 컵 보증금제 등 일회용컵 감량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첫 결실 중 하나다. 이 협약에 앞서 환경부는 놀이공원, 카페거리, 대형 가맹점 등과 지난해 10월부터 일회용컵 감량 정책을 논의해 왔다. 이번 협약 참여 기관들은 올해 6월 초부터 에버랜드서 쓰이는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순차적 전환할 계획이다. 에버랜드는 전체 45개 매장 중 음료를 판매하는 28개 매장(직영 18개 포함)에 고객이 음료 포장을 원하면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에 담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공원 내 주요 거점에 다회용컵 반납함을 20곳 이상 설치하는 등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회용컵 이용·반납 체계를 공원 전체에 구축한다. 환경부·삼성물산·용인시 에버랜드 다회용컵 사용 약속
2025-04-08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을 맞아 도시락, 김밥 등 배달 음식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식품안전정보원서 배달 음식 프랜차이즈 업체와 간담회를 열고 대량 조리식품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간담회서 최근 배달음식 식중독 발생 현황을 공유하고 조리 단계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기온이 상승하는 봄(3~5월)에는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고, 최근 배달 음식에 의한 퍼프린젠스 식중독이 증가하고 있어 철저한 식중독 예방 관리가 필요하다. 또 퍼프린젠스균 식중독은 음식점, 집단급식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식중독 예방 수칙 준수 등 식품접객업소의 위생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퍼프린젠스균은 육류를 주원료로 하는 조리 식품서 주로 발생하는데, 열에 강한 아포(Spore)를 만들어 살아남기 때문에 충분히 끓인 음식이라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식약처-프랜차이즈 업체 예방 간담회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 방안 논의 이에 음식점, 집단급식소에서는 주요 도시락 반찬인 고기찜, 제육 볶음
2025-04-08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최근 외식업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닭강정’이다. 한때 간식이나 분식 메뉴로만 여겨졌던 닭강정이 최근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1인 운영이 용이하며, 배달·포장에 특화된 효율적인 운영 구조 덕분이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닭강정 전문 브랜드들의 경쟁도 뜨거워지는 추세다. 요즘 돋보이는 신생 브랜드가 있다. 바로 프리미엄 닭강정 브랜드 ‘강정천하’다. 강정천하는 론칭 직후부터 창업자들 사이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실제 오픈 매장은 긴 대기줄이 형성되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SNS상에서는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후기가 퍼지며 브랜드 인지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재방문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신생 브랜드 닭강정이 다시 뜨고 있는 이유는 단순한 유행의 반복이 아니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간편하고 빠른 메뉴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는 점과 배달과 테이크아웃에 최적화된 구조와 간단한 조리 방식, 높은 회전율 덕분에 창업자 입장에서도 부담이 적은 점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기존 프라이드치킨 대비 원가 부담이 낮고, 메뉴 다양화를 통한 운영 유연성이 높은 점
2025-04-07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학세권’ 아파트가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MZ세대가 분양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교육환경이 우수한 단지로 수요가 쏠리고 있는 모양새다. 학생들의 사교육 비용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학세권 단지 쏠림 현상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출산 시대를 맞은 대한민국,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의 수가 줄어들면서 1~2명의 자녀를 둔 가정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이에 따라 자녀 교육이 수월한 아파트 단지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저출산 시대 교육에 집중 아이를 키우기 좋은 아파트 단지의 필수 조건 중 하나는 바로 ‘학세권’이다. 초등학교를 비롯한 중학교, 고등학교가 가까이 자리 잡고 있거나 학원가와 도서관 등 교육 인프라가 풍부한 곳이 3040세대 학부모들 사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교육환경이 좋을수록 해당 아파트 단지의 선호도가 급증하면서 청약 경쟁률도 높아지는 추세다. 학세권 아파트는 자녀의 안전한 통학,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유해시설이 적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인근에 학교가 있을 경우 유흥업소 및 숙박업소 등이 들
2025-04-02 장경철 칼럼리스트‘미식’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파인다이닝, 오마카세 등 고급 레스토랑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경기침체로 ‘과도한 금액’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지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급 음식을 경험할 수 있는 ‘고급 레스토랑 간편식(RMR)’이 합리적 대안책으로 여겨지는 모습도 보였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6개월 이내 외식 경험이 있는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5 고급 레스토랑(파인다이닝, 오마카세 등) 방문 및 RMR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평소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67.5%, 동의율)이라고 밝힌 가운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행복을 느끼거나(87.8%, 동의율) 음식 자체를 즐기는 경우(77.4%)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연령층일수록 자신만의 음식 취향을 갖고 있는(10대 69.2%, 30대 65.2%, 40대 54.4%, 50대 48.0%) 경향이 뚜렷한 편이었고, 식사할 때 끼니 이상의 의미를 부여(20대 54.8%, 30대 53.6%, 40대 47.6%, 50대 40.0 %)하는 모습을 보인 점이 특징적이었다. 젊은 세
2025-04-01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지난 2022년 기준 1인 창조 기업이 처음으로 100만개를 넘어섰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1인 창조 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지난 19일 발표했다.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부동산업 등 제외)를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의 2022년 기준 기업통계등록부(SBR)에 등록된 사업체 중 한국표준산업 분류체계상 중분류 43개 업종에 해당하는 1인 창조 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2022년 기준 1인 창조 기업 수는 총 1만7769개로 2021년 98만7812개 대비 증가(2.0%)한 것으로 조사됐다. 1인 창조 기업 창업 동기는 ‘더 높은 소득을 얻기 위해(37.8%)’ ‘적성과 능력 발휘(28.1%)’ ‘생계유지를 위해(14.6%)’ 순으로 높았으며, 창업 준비기간은 평균 11.7개월로 조사됐다. 창업 후 첫 매출 발생기간은 평균 2.7개월, 손익분기점 도달 기간은 평균 28.6개월로 나타났다. 2022년 기준 첫 100만개 넘어 15년 근무 후 업종 전직 창업 업종별로는 ‘제조업(24.2%)’ ‘전자상거래업(24.2%)’ ‘교육서비스업
2025-04-01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특히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업종은 단연 치킨이다. 커피, 피자, 햄버거처럼 글로벌 브랜드의 벽이 높은 외식 아이템들과 달리, 치킨만큼은 국내 브랜드들이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진화한 조리법과 다양한 콘셉트, 그리고 무엇보다 치킨에 담긴 ‘정서적 친밀감’이 지금의 치킨 문화를 만들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들이 꾸준히 등장하며, 치킨 시장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형태는 바로 치킨호프집이다.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다양한 안주와 주류를 즐기며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경험형 매장’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경험형 매장 서울 선릉역 대로변 한복판. 유동인구가 많은 골목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제맥주펍 ‘매드후라이치킨’은 최근 MZ세대 사이서 ‘가보고 싶은 치맥 맛집’으로 소문이 나고 있다. 이곳의 치킨은 90여가지의 천연 재료를 활용한 염지와 시즈닝으로 만들어져, 한입 베어 무는 순간 깊은 향과 담백한 맛이 입안을 감싼다. 프라이드, 오븐 치킨 등 다양한 조리 방식에 더해, 손님은 자신의 취향대로 간장,
2025-03-31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족발 야시장 가맹점을 운영하는 올에프엔비가 가맹점주들에게 포장용기류 제품을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로부터만 구매하도록 강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94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올에프엔비는 2023년 11월29일부터 2025년 1월8일까지 가맹점주에게 시중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포장용기 13종 제품을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로부터만 구매하도록 했다. 올에프엔비는 가맹 계약 체결 시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로부터 구매해야 하는 제품을 가맹점주가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상품의 공급을 중단하거나 가맹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가맹 계약에 포함했다. 이런 계약 조항에 따라 올에프엔비는 가맹점주가 해당 제품을 다른 사업자로부터 구매해 사용하는지 점검하고, 적발되는 경우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로부터 구매할 것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구매를 강제했다. 올에프엔비에 시정명령·과징금 13종 지정 사업자에 구매 강요 공정위는 올에프엔비가 가맹점주의 동의 없이 시중서 유사한 대체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가맹사업 유지를 위해 특정 사업자로부터 구매해야 할 필요가 없는 제품을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로부터만 구매하도록 강제한
2025-03-26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성실 경영 실패 기업인이 동종 업종으로 재창업하더라도 창업으로 인정받는 범위를 확대하도록 하는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4일 국무회의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동종 업종으로 재창업하는 경우., 폐업 날부터 3년(부도·파산으로 폐업한 경우에는 2년) 내에 사업을 개시하더라도 창업으로 인정받지 못해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데 제한이 있었다. 이에 재기 역량이 우수한 기업인에 대해서는 동종 업종 재창업이라도 바로 창업으로 인정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었다. 창업지원법 개정안 의결 창업생태계 선순환 촉진 이번 개정안으로 성실 경영 실패 기업인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신기술 채용 등 재기 역량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으면 동종 업종으로 재창업하더라도 법적으로 바로 창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재창업 기업인의 재기 역량이 우수한지 여부는 재창업 전 분식회계, 고의 부도, 부당 해고 등 관련 법 위반사항 없이 성실하게 경영했는지에 대한 성실경영평가를 통해 확인하고, 통과자를 대상으로 실패 원인 분석, 향후 사업성 등을 평가하는 성실 경영 심층 평가로 결정된다. 개정령은 오는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성실
2025-03-25 자료제공: <창업경영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