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사 여야 예비후보 맞장인터뷰> ②민주당 원혜영 의원

"사람가치 존중되는 생활공동체가 도정목표"

[일요시사=정치팀] 경기도는 이번 6·4지방선거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고(약 1250만명), 지역총생산도 250.9조원으로 서울에 이어 2위를 달리는 요지인 데 반해 김문수 경기지사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지역이기 때문이다. 빈집의 새 주인이 되기 위해 도전장을 낸 여야 후보군 면면도 화려하다. 여권에서는 원유철·정병국(4선)·남경필(5선)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4선)이 출마를 선언했고, 야권에서는 원혜영(4선)·김진표(3선) 의원과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 중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여야 예비후보를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편집자 주>

야권에서 가장 먼저 6·4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인물은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다. 풀무원의 창업자로도 유명한 원 의원은 4선 국회의원으로 사무총장과 원내대표, 당대표까지 주요당직을 두루 거친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민선 2, 3기 부천시장을 지낸 그는 다른 경기도지사 후보군들과 비교해 풍부한 행정경험도 지니고 있다.
<일요시사>가 경기도지사 선거 승리를 위해 바쁜 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원 의원을 직접 만나봤다.
다음은 원 의원과의 일문일답.

- 만약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신다면 경기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 경기도는 전 국민의 4분의1 이 모여 산다. 사람은 제일 중요한 자원이다. 그런데 지금처럼 사람의 가치가 이렇게 무시되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최근 세 모녀가 자살하는 사건이 있지 않았나? 조금만 돌봐줬다면 이웃에서 신경을 써줬다면 그런 비극은 없었을 거다. 그래서 경기도를 사람의 가치가 존중되는 생활공동체로 만드는 게 목표다.

- 구체적인 공약은 무엇인가?
▲ 저는 철도를 놓는다거나 이런 하드웨어적 토목공약은 하고 싶지 않다. 시민의 삶의 질을 최고로 만들겠다는 것이 주된 공약이다. 또 한 가지는 현재 경기도에는 중소기업이 많다. 제조업체의 3분의 1 이상이 경기도에 있는데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일자리의 원천이다. 대기업은 아무리 수출이 잘 돼도 다 해외기지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일자리하고는 거의 상관이 없다. 그래서 중소기업들을 강소기업으로 만들어 일자리도 늘어나게 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시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 이번 지방선거에는 유독 현역의원들의 출마러시가 눈에 띈다. 하지만 재보궐선거를 치러야 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약속을 어겼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여론도 있는데.
▲ 그런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제가 만약 경기도지사 후보로 최종 확정되어서 나가면 지역 주민들에게 용서를 구할 일이라고 본다. 다만 다른 일을 하려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을 위한 일을 하기 위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

- 출마를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
▲ 이명박정권 때도 그렇고 박근혜정권 때도 '자치'와 '분권'은 국정철학에서 사라졌다. 저는 지방이 잘 돼야 나라도 잘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일해 온 사람이고, 부천시장을 역임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둔 사람이다. 자치와 분권이 얼마나 우리 사회에 중요한 것인가를 경기도를 통해서 보여주고 좋은 모델을 만들고 싶었다. 모든 것이 중앙집권적으로 가서는 우리나라에 희망이 없다고 보고 있다.


- 김상곤 전 교육감이 지난 4일 경기도지사 출마선언을 했다. 일각에선 김상곤 추대론도 나올 정도로 야권 유력후보로 손꼽히는데 김 전 교육감에 대해 평가한다면?
▲ 우선 추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경선은 여야 모두 대통령선거부터 작은 단위의 공직선출까지 확립된 문화다. 그런데 전략공천 한다, 낙하산 공천한다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일단 김 전 교육감은 아주 좋은 분이기 때문에 우리 야권 경선에 좋은 후보가 많이 참여하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본다. 다만 그동안 김 전 교육감께서 혁신교육을 잘 진행하고 있었는데 중도에 그만두셔서 혁신교육이 제대로 성공하지 못할까 하는 걱정이 있다.

- 내부 경선방식을 놓고 많은 잡음도 예상된다. 원 의원께서 생각하시는 최선의 경선방식은 무엇인가?
▲ 많은 분들이 여론조사 경선을 이야기하는데 전 세계에서 여론조사로 지도자를 뽑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제)를 제안하고 있다.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는 권위 있는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패널을 선출하고 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후보를 심도있게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는 이를 '국민참여경선 2.0'이라고 규정한다. 기존의 국민참여경선 1.0이 당원 50%와 일시적으로 당원자격을 획득한 일반시민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방식이라면, '시민참여'와 '공론조사'를 합친 국민참여경선 2.0은 사실상 100% 배심원단에 의한 경선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피상적으로 사진 보고 이름만 듣고 하는 소위 겉핥기식, 인기투표식의 경선을 탈피할 수 있다.

"새누리 8년 도정으로 경기도 재정 파탄"
"가치중심 연대로 국민들에게 감동 줄 것"

- 조직동원력이 부족한 새정치연합의 경우 여론조사 방식을 선호할 것 같은데.
▲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반대한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이건 조직동원력이 작용하지 않는 전혀 별개의 방법이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새정치연합도 당초 이 같은 방식으로 내부 경선을 치르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 접경지역인 경기북부의 경우 안보 불안감이 상당하다. 때문에 민주당이 이석기 의원 제명안 표결에 반대하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것에 불만이 크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저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석기 의원 제명안 문제는 그 사람이 어떤 문제가 되는 행동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건 재판에 의해서 결정될 일이다. 그리고 국회의원직이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무슨 혐의가 있다고 해서 쉽게 제명해야 하는 자리는 아니다. 북한처럼 인민재판식으로 장성택 끌어내서 처형도 하고 그런 게 잘하는 게 아니지 않나? 좀 답답하시겠지만 원칙은 지켜야 한다. 제주해군기지의 경우는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반대 속에서 그렇게 강행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요구하는 것이지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 불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현 지사의 지지율이 여전히 높다. 김 지사의 8년 도정은 어떻게 평가하나?
▲ 우선 열심히 하셨고 겸손한 분이다. 그래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 그런데 너무 결정적인 과오가 있다. 그게 바로 뉴타운이다. 뉴타운을 저렇게 무분별하게 벌려서 지역주민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지역경제를 완전히 망가뜨렸다. 뉴타운이 지정되면서 그 지역 분들은 10년 가까이 도배 한 번 못하고 지내고 있다. 이게 너무나 큰 과오고 참 안타까운 일이다. 또 하나는 지금 경기도의 재정이 1조5천억 가량이나 비었다. 도대체 이렇게 엄청난 재정파탄이 올 때까지 무엇을 했나? 알고도 그랬다면 아주 부도덕한 거고, 모르고 했다면 무능한 거다. 김 지사는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이런 세력에게 또 한 번 1250만 경기도민의 살림을 맡길 수는 없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다.

- 새누리당 후보들과 비교해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모두 훌륭한 분들이다. 다만 정치 입문 후의 성과를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저는 그 분들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저는 부천시장을 역임하며 부천을 특색 없는 도시에서 문화도시로 완전히 재창조해내지 않았나? 이런 성과가 있는 도지사 후보는 저밖에 없다.


- 부천시장을 역임했다. 행정경험이 있다는 것이 무척 큰 강점인 것 같다. 부천시장 시절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우선 대표적인 것은 버스도착시간 알림 시스템이다. 그전에는 버스가 언제 오는지 답답하게 기다렸다. 밤늦은 시간에는 버스가 끊어졌는지 안 끊어졌는지도 모르고 얼마나 불안했나? 그런데 버스도착시간 알림 시스템이 상용화된 이후로는 너무나 편해졌다. 이 시스템은 부천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후 5년 뒤에 서울시에 전면 도입됐고 이제는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것이다.

- 지난 2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합당을 선언했다. 앞으로 정의당과의 연대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야권은 매 선거마다 공약은 안 보이고 연대에만 몰두한다는 비판도 있다.
▲ 야권이 국민들을 위한 가치, 예를 들어 경제민주화라든가 복지라든가 이런 부분에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치 중심의 연대한다면 그런 비판을 피할 수 있다고 본다. 연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처럼 선거의 유불리를 따지는 연대는 국민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기 어렵다.

- 마지막으로 새정치연합이 민주당과 합당을 결정한 것에 대해 실망하는 국민들도 많다. 민주당에서 새정치를 실현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인데.
▲ 우리 민주당도 꾸준히 새정치를 추구해온 정당이다. 기초공천 폐지도 불리함을 감수하면서까지 관철시킨 것이 아닌가? 지금까지 있어온 정치혁신은 거의 야권이 주도해서 이뤄낸 것이다. 여기에 새정치를 최고의 목표로 하는 새정치연합까지 합쳤기 때문에 우리 당내에서 혁신은 더욱 강력하게 추진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원혜영 의원 프로필>

▲ 풀무원식품 창업자
▲ 제14대 국회의원
▲ 민선 제2, 3대 부천시 시장
▲ 제17, 18, 19대 국회의원
▲ 열린우리당 사무총장
▲ 민주당 원내대표
▲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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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광로 내각’ 눈에 띄는 이재명 사람들

‘용광로 내각’ 눈에 띄는 이재명 사람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와 국무조정실장 인선을 발표했다. 취임 후 첫 개각인 만큼 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정부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다. 초대 장관인 데다가 이력도, 배경도 독특한 이들이 합류하면서 주목도는 배로 높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외교부에는 조현 전 1차관이 후보자로 지명됐다. 이 밖에도 ▲통일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동영 의원 ▲국방부 민주당 안규백 의원 ▲국가보훈부 한나라당 권오을 전 의원 ▲환경부 민주당 김성환 의원 ▲고용노동부(이하 노동부) 김영훈 전 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위원장 ▲해양수산부 민주당 전재수 의원 ▲여성가족부 민주당 강선우 의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국무조정실장 윤창렬 LG글로벌 전략개발원장 등이 후보자로 임명됐다. 가리지 않고 사람만 보고 큰 폭의 내각 변화가 일어난 가운데 유독 주목을 받는 인물이 있다. 이력이 독특하거나 발탁 배경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등 청문회 과정 역시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이슈는 국방부 장관으로 내정된 안규백 후보자다. 안 후보자는 5선 국회의원으로 약 20년 동안 국회 국방위원을 지내며 의정 활동 대부분을 국방 분야에서 보냈다. 내란 사태 당시 ‘윤석열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내란 특위)’ 위원장 등을 맡기도 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안 후보자는 국회 국방위 간사·위원장 등 5선 국회의원 이력 대부분이 국방위 활동이기에 군에 대한 이해도가 풍부하다”며 “64년 만에 문민 국방 장관으로 계엄에 동원된 군의 변화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군은 문민통제가 돼야 한다. 비상계엄 당시 문민통제가 공고했다면 대통령이 내란을 지시하더라도 시작 단계부터 군이 반대해 따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최종 임명된다면 64년 만에 민간인 출신 국방부 장관이 탄생한다. 첫 민주노총 출신 장관이 탄생할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김영훈 후보자는 현직 철도 기관사로, 1992년 철도청(현 코레일)에 입사해 올해로 34년째 근무 중이다. 장관 후보로 지명되기 전날까지 김 후보자는 경부선 부산-서울 구간에서 새마을호 열차를 운행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민주노총 출신인 점을 거론하며 이번 인선이 일종의 ‘청구서’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송원석 원내대표는 “내각이 아니라 민주당 선대위 같다”며 “능력이나 전문성보다 논공행상이 우선된 거 아닌가 하는 국민적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진행된 노동 개혁 성과는 후퇴하고,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과 중대재해처벌법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새 정부의 반 기업적 스탠스를 명확히 못 박아두는 인사 아닌지 우려된다. 민주노총의 정치적 청구서가 본격적으로 날아오는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가 노동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지난 3년간 거부권에 가로 막혔던 노란봉투법을 비롯한, 주 4.5일 근무제 등이 거대 여당을 등에 업은 채 졸속으로 처리될 것이란 비판이 나온다. 민간 국방 장관, 기관사 노동 장관 파격 인사에 국민들 관심도 ‘쑥’ ↑ 이를 의식한 듯 김 후보자는 쟁점 법안에 대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면서도 “명분만으로 밀어붙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4.5일 근무제가 어려운 기업이 있다면 무엇이 어렵게 하는지 정부가 잘 살펴보고 공동의 길을 모색해보겠다”고 설명했다. 교수 출신 인사가 없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번 개각 명단을 보면 대부분 실무형 인사 위주로 곧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인재를 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인이 과기부·중기부 장관 후보자 등으로 내각에 포함된 것 역시 궤를 같이한다. 강 대변인은 “배경훈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AI 학자이자 기업가로서 초거대 AI 상용화로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인물”이라며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과 함께 AI 국가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통령은 네이버 클라우드 AI 랩 소장, AI 미래포럼 공동의장 등을 지낸 하정우 수석을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으로 지목했다. 이재명정부는 “100조를 투자해 AI 강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만큼 하 수석과 배 후보자가 손발을 맞춰 글로벌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만나 “이 대통령의 1호 공약인 AI 3대 강국이 되기 위해 3강의 정의부터 해봤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로선) 우리가 3위를 한다고 해도 미·중과 너무 차이가 크다. 1·2위에 근접한 3위가 돼야 하며 사실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며 “AI 3강 목표를 반드시 2∼3년 이내에 달성해야겠다는 사명감이 있고, 소속됐던 기업에서 좋은 사례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는 한성숙 네이버 고문이 내정됐다. 한 후보자는 지난 2017년 네이버 최초로 여성 최고경영자(CEO)에 선임됐으며 같은 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제13대 회장을 맡은 인물이다. 역대 중기부 장관을 살펴보면 통상 관료나 정치인이 낙점된 만큼 민간 기업 출신 후보자라는 점에서 신선하다는 평이 나온다. 중소기업계는 한 후보자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일꾼도 실용주의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내고 “중소기업계는 이재명정부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한성숙 후보자가 지명된 것을 환영한다”며 “한 후보자는 네이버 등 IT산업에 오랜 경험을 가진 기업인 출신으로 산업 대전환기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AI·디지털화를 촉진하는 등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정부와 중소기업이 한 후보자에게 기대를 걸고 있지만 과거 국정감사 이력이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등 국정감사 ‘단골’로 불릴 만큼 여러 차례 소환됐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21년 네이버 직장 내 괴롭힘으로 한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원들의 질책이 잇따랐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당시 네이버 대표였던 한 후보자에게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를 징계했느냐”고 묻자 “네이버에서 본인이 사임을 했다”고 짧게 답했다. 노 의원이 “징계를 했느냐”고 재차 물었지만 한 후보자는 “징계가 있었다”면서도 정확히 어떤 처분이 내려졌는지 답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노동계 등에서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밖에도 뉴스 편집 조작과 댓글 여론 조작 방조 의혹 등으로 2017년부터 4년 연속 국감 증인으로 소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상웅 의원은 한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거대 포털과의 전략적 야합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한성숙 후보자 지명은 과거 민주당의 규제를 통한 견제가 아니라 포털과의 인사 유착을 통해 정권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비쳐질 수 있다”며 “플랫폼 권력과 정치 권력의 야합이라는 심각한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는 것이 국민적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2021년 국감을 언급하며 “직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극단적 선택까지 했던 괴롭힘의 현장을 방치한 책임자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지원해야 할 부처의 수장으로 지명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국민 신뢰를 저버린 매우 전략적이고 노골적인 이번 인사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성급했나? 잡힌 발목 실용과 통합을 위한 지명도 이뤄졌지만 여야 모두에게 질책을 받으면서 오히려 자충수라는 비판이 나온다. 윤석열정부 출신인 송미령 농식품부의 장관 유임과 한나라당 권오을 전 의원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송 장관이 유임된 배경에 대해선 “첫 국무회의에서 대부분 사의를 표한 후라 소극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은 답변이 많았던 반면, 송 장관은 상당히 구체적으로 대통령 질문에 답하고 국정 방향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여러 안을 가지고 왔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일할 수 있는, 준비된 현직 국무위원이라고 판단한 것 아닌가 하는 짐작을 해본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지난 24일 유임을 발표한 뒤 첫 국무회의에서 송 장관에게 ‘사회적 충돌, 혹은 이해관계에 있어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유임된 장관으로서 적극적으로 들어보고 갈등을 조정하는 데 직접 역할을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송 장관이) 그에 대해서 수긍한 것으로 본다”며 “유임 결정까지는 대통령실에서 한 것이지만, 이후에 갈등 조정 기능도 내각에 임명 혹은 내정된 분들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송 장관의 유임을 두고 민주당, 특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분위기다. 지난 3년 동안 양곡관리법 등을 반대하고 이를 ‘농망법’이라고 부르는 사람을 기용하는 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게 주된 이유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과 진보당도 목소리를 높였다. 혁신당 박웅두 농어민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이재명정부의 ‘국민통합정부’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남태령 응원봉의 주역이자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뜻을 함께했던 농민들은 송 장관의 유임에 당혹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송 장관은 윤석열 농정에 대해 공식적으로 참회와 반성, 사과와 유감의 발언도 없었고 공개적인 평가의 과정과 책임의 경중을 논의한 바가 없는데 누가 송미령을 장관으로 추천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식량주권에 대한 손톱만큼의 애정이 있다면 유임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농해수위 소속인 진보당 전종덕 의원 역시 “농망 장관”이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통합용 지명? 여야 모두 아우성 ‘윤의 사람’ 그대로 품은 이유는? 일부 야권에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송 장관은 민주당이 추진한 양곡법과 속칭 농민3법을 농업의 미래를 망치는 농망법이라며 대통령 거부권 행사까지 건의했다”며 “그런데 이재명정부의 농림부 장관으로 지명되니 ‘새정부 철학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관을 오래하려면 송미령 같이’라는 자조가 공직사회 전반에 퍼지지 않겠느냐”며 “금번 인사를 보니 이 대통령이 말하는 실용주의의 정체를 알겠다. 그건 실용의 이름으로 포장된 기회주의이자 국익으로 덧발라진 밥그릇 챙기기”라고 꼬집었다. 논란에 대해 한 민주당 관계자도 “나름 탕평 인사로 가장 탈이 안 날 것 같은 인물을 유임시킨 것 같은데 아마 이 대통령도 뒷말은 예상했을 것”이라며 “내란 종식을 내걸고 정권을 잡은 만큼 모순된 면이 있다. 그날 밤(12월3일) 용산에 모인 국무위원을 내란 동조자, 내란 방관자라고 하더니 ‘일을 잘하니 함께 가겠다’라는 건 국민에게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권 전 의원이 보훈부 장관으로 지목된 것 역시 탕평 인사로 분류된다는 해석이다. 권 후보자는 지난 4월 6·3 조기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에 합류에 눈길을 끌었다.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권 후보자는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을 거쳐 바른정당에서 최고위원을 지냈다. 보수 인사였던 그는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면서 “대구와 경북의 정치적 발언권을 보장하기 위해 참여하게 됐다”며 “민주당의 중도 보수 지향에 대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권 후보자가 보훈부 장관으로 지명된 것에 대해 “경북 안동에서 3선 의원을 역임했다”면서 “지역과 이념을 넘어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라는 보훈 의미를 살리고 국민통합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권 후보자는 보수와의 소통에 힘을 쏟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국민통합을 강조하며 “소통의 장을 자주 마련하면 광화문 태극기 부대와 촛불 부대가 서로 소통이 되고 이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국민통합이라면 소통의 장을 마련해 각자가 논리의 주장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해보고 들어봐서 반영하라고 하셨다”며 “그래도 자기 진영 논리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면,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자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유임된 송 장관을 제외한 10개 부처에 대한 개각이 이뤄지면서 국회 역시 각 상임위가 바쁘게 돌아갈 예정이다. 시기상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7월 말에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를 겪은 국민의힘은 남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송곳 검증’을 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격돌의 7월 관전 포인트 다만 한 야권 관계자는 “김민석 후보자의 청문회가 이틀 동안 진행됐지만 총리로서의 자격 검증은 뒷전이고 돈 문제만 물고 늘어졌다”며 “물론 총리 후보자의 부도덕한 면을 부각시킬 수 있겠지만 총리 후보자 청문회인 만큼 더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을 해야 했다. 곧 있으면 다른 장관에 대한 청문회도 진행될 텐데 지금처럼 (청문회를) 진행해서는 국민의힘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