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사 여야 예비후보 맞장인터뷰> ①새누리당 원유철 의원

"드라마의 묘미는 반전…경기드라마는 이제 시작"

[일요시사=정치팀] 경기도는 이번 6·4지방선거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고(약 1250만명), 지역총생산도 250.9조원으로 서울에 이어 2위를 달리는 요지인 데 반해 김문수 경기지사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지역이기 때문이다. 빈집의 새 주인이 되기 위해 도전장을 낸 여야 후보군 면면도 화려하다. 여권에서는 원유철·정병국(4선)·남경필(5선)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4선)이 출마를 선언했고, 야권에서는 원혜영(4선)·김진표(3선) 의원과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 중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여야 예비후보를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편집자 주>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51)은 지난 1월5일 여권후보 가운데 가장 먼저 차기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화했다. 최연소 경기도의원(만28세)으로 정계에 본격적으로 발을 디딘 후 경기도 정무부지사, 새누리당 경기도당위원장까지 역임하며 8년간 경기도민과 호흡한 경험을 바탕으로 무주공산 경기에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
원 의원은 지방정치뿐 아니라 4선 국회의원으로(경기 평택갑) 중앙에서의 정치경험도 상당히 풍부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경기도정을 즉시 맡을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원 의원을 <일요시사>가 직접 만나봤다.
다음은 원 의원과의 일문일답.
 
-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지난 2일 통합에 전격적으로 합의했다.
▲ 국민들이 '안철수 정치'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만들어지지도 않은 안철수신당(새정치연합)에 높은 지지를 보내줬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순히 이기기 위해 정치철학이 다른 두 정당이 합당을 결정해 '국민들이 정치에 대해 또 다시 실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 그간 출마를 저울질하던 야권의 유력후보 김상곤 경기교육감도 민주당-새정치연합 통합을 계기로 출마를 선언했다.
▲ 저는 경기도의원, 경기도 정무부지사, 새누리당 경기도당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8년간을 경기도민과 함께 호흡하며 현장행정과 의정활동을 경험했다. 그에 반해 김상곤 교육감은 교육분야에서만 8년간 일했다. 이러한 점이 분명 대비가 될 것이다. 물론 김 교육감은 훌륭하고 멋진 경쟁자다. 경기도정 발전을 위해 함께 좋은 경쟁을 펼쳤으면 하는 바람이다.

- 여권의 경기 '중진차출론'의 대상으로 거론됐던 남경필 의원도 출마를 선언했는데.
▲ 남경필 의원의 출마 선언을 환영한다. 경기도는 1250만명의 인구와 서울의 17배에 달하는 광활한 면적을 갖고 있다. 그래서 경기를 동서남북 4개의 권역으로 나눠 당내 후보군들과 '순회 경선'을 하고, 단순히 후보를 뽑는 것을 넘어선 경기도민의 숙원사업과 애로사항을 담아내는 '정치콘서트'도 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당내 후보들과 멋진 경선, 아름다운 경선을 펼쳐 경기도민들에게 새 희망을 만들어줄 것이다.

-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여권후보 중 남경필 의원의 지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오고 있다.
▲ '경기드라마'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드라마의 묘미는 반전이다. 제가 또 역전의 명수다(웃음). 저는 셀프 차출을 하며 이미 뜨거운 열정으로 뜨겁게 경기를 데우겠다고 결심했다. 두고 보면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 미래를 위해선 과거의 과오를 짚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현 지사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도정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나.
▲ 한마디로 성공적이라고 본다. 지난 8년간 김문수 지사는 오직 도민만 바라보고 열정적으로 일했고, 최근 각종 여론조사 지표가 보여주듯 경기도민들도 전폭적 지지를 보내주셨다. 저는 지난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새누리당 경기도당위원장으로서 선대위원장을 맡아 김 지사를 도왔고, 2006년부터 2년여 간 경기도 정무부지사로 도정을 함께 살피기도 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일자리 창출, 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건설,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등 김 지사의 업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민주당-새정치연합 통합 결정은 선거 겨냥한 야합"
"멋진 '순회 경선'으로 경기도민에게 새 희망 될 것"

- 현재 경기도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과 해법은 무엇인지?
▲ 교통, 주택 문제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 문제라고 생각한다. 경기도는 인구는 전국 1위, 지역총생산은 2위(1위 서울)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첩된 수도권 규제와 산업, 교통 등에서의 취약한 자족기능 때문에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풍부한 인적자원, 글로벌 대기업의 생산 기지본부가 있는 만큼 창조경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저는 '경기창조밸리'를 조성해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동력 창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자 한다.   

- 지방선거 전략으로 내세운 'GO-프로젝트'를 간략히 설명한다면?
▲ GO는 '경기 OK'의 약자다. 즉 '경기도민이 OK 할 때까지'라는 뜻을 담고 있다. 간략하게 말하자면 경제, 통일, 복지, 교통, 주택, 교육 등 6가지와 권역별 공약 등 총 7가지 주제로 엮어 만든 프로젝트다. 저는 특히 경제와 일자리, 통일이라는 커다란 두 가지 분야에 초점을 두고 (선거에) 임하고자 한다. 

- 기초선거가 무공천(통합신당) 대 공천(새누리당) 구도로 펼쳐질 전망이다. 무공천은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의 공약이기도 했는데?
▲ 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정당은 불임정당이다. 현대 민주주의 정치체제는 정당정치로 운영되고 있다. 정당이 책임있게 공천하고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것은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 필요하다. 저는 처음부터 책임정치로 가야한다는 입장 하에 상향식 국민공천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최근 당에서 상향식 공천이 확정됐는데 경기도에서 상향식 공천의 멋진 롤모델을 보여줄 것이다.

- 끝으로 덧붙일 말이 있다면?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서 국가경쟁력과 지방경쟁력은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가는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 물론 집권2년차에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정권심판론은 어불성설이고 지방정부 심판론으로 선거가 치러질 것이다. 국민들이 성공한 박근혜정부가 되기 위해 새누리당 후보들에게 힘을 좀 실어주셨으면 좋겠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원유철 의원 프로필>


▲새누리당 북핵안보전략특위원장
▲국회 국방위원장
▲새누리당 경기도당위원장
▲경기도 정무부지사
▲4선 국회의원(15·16·18·19대)
▲최연소(만28세) 경기도의회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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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