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에너지규제위원회, 에너지 공급구조도 개선해야

  • 김삼기 시인·칼럼니스트
  • 등록 2023.04.24 15:24:27
  • 호수 1424호
  • 댓글 9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기·가스요금을 독립적으로 관리할 에너지규제위원회 설립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역대 정부는 전기·가스요금 인상 요인에도 불구하고 포퓰리즘으로 계속 억제해왔고, 요금 결정도 소관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가 아닌 기획재정부와 대통령실이 주도해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윤석열정부가 에너지요금 및 규제·관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시장원칙에 기반을 둔 에너지시장 구축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어 에너지규제위원회가 조만간 당정협의를 거쳐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을 비롯해 선진국들은 이미 에너지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기구가 있다.

하지만 에너지규제위원회가 현안 문제를 안고 출범했다고 해서 당장 급한 불을 끄는 데만 급급해선 안 된다. 특히 에너지요금 문제를 한국전력공사의 적자와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 해소 차원을 넘어 잘못된 에너지 공급구조를 개선하는 차원으로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농경시대까지만 해도 인류는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전기, 물, 불을 집(House)에서 자급자족했다. 그러나 산업화시대 이후 호롱(전기) 대신 전깃줄, 우물(물) 대신 수도관, 아궁이(불) 대신 가스관, 즉 3대 On Line(전깃줄, 수도관, 가스관)이 집에 연결되면서 외부로부터 공급받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농경시대까지는 집에 전기요금·수도요금·가스요금이 부과되지 않았지만, 산업화시대 이후 외부로부터 전기, 물, 불을 공급받으면서부터 집에 매달 전기요금·수도요금·가스요금이 부과됐다. 그런데 집뿐만 아니라 모든 건물에도 꼭 필요한 전기, 물, 가스의 공급구조를 알아보니 모두 달랐다. 

전기공급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전력공사 소관으로, 전기 생산은 한국전력공사 6개 자회사(77.2%)와 민간 기업(22.8%)이 하고, 한국전력공사는 송전, 배전, 판매를 하는 구조다. 겉으로는 한국전력공사가 생산을 제외한 송전, 배전, 판매를 하는 유통회사 같이 보이지만, 실제는 한국전력공사가 생산도 간섭하면서 독점하고 있다.


물 공급은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 소관으로, 물 생산과 공급은 한국수자원공사가 100% 하고, 정수, 배급, 판매는 지방자치단체서 하고 있다. 전기와 달리 생산, 공급, 그리고 정수, 배급, 판매가 분명하게 나뉘어져 있다.

가스 공급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가스공사 소관으로, 100% 외국서 천연가스를 수입하고, 한국가스공사가 액화 상태의 천연가스를 기화 상태로 만들어 배관을 통해 30여개 민간기업에 판매하고 있다. 즉 한국가스공사는 도매업을 하고 민간기업이 소매업을 하는 구조다.

결과적으로 전기공급은 일원화, 물 공급은 이원화(생산, 판매), 가스 공급은 삼원화(생산, 도매, 소매) 구조를 갖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최종 판매 주체에 따라 전기요금은 한국전력공사, 수도요금은 지방자치단체, 가스요금은 민간기업서 청구됨을 알 수 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서 청구되는 수도요금은 실제 생산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돼 지방자치단체가 수도요금 때문에 경영난을 겪지 않지만, 한국전력공사에서 직접 청구되는 전기요금이나 민간기업을 통해 청구되는 가스요금은 생산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돼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전기요금, 수도요금, 가스요금은 모두 공공요금이다. 공공요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관여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말하며, 여기에는 법률로 결정하는 것, 정부나 지자체가 결정하는 것, 기업이 신청해 정부가 승인하는 것 등이 있는데, 전기요금은 정부가, 수도요금은 지자체가 결정하는 요금이고, 가스요금은 정부의 승인을 거쳐 도매가격이 정해진 후 민간기업이 신청해 지방자치단체가 결정하는 요금이다. 

그런데 왜 정부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전기요금과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가스요금만 생산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돼 지난해 1년 동안 한국전력공사는 31조원의 적자를 내고, 가스공사는 8조원의 미수금 깔고 있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는 걸까?

앞서 언급했듯이 포플리즘과 요금을 결정하는 절차상의 문제 때문이라 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공급구조에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전기요금의 경우 우리나라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7개국 중 ‘생산(발전)-송전-배전-판매’를 일괄 운영하는 유일한 나라였다. 그나마 김대중정부 때 전력산업 구조개편 계획을 수립해 발전 부문만 부분적으로 경쟁이 도입된 상태지만 아직도 확실한 이원화론 볼 수 없다.

만성적자인 한국전력공사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력산업의 독점구조를 해소하고 시장경쟁 원리를 도입해 혁신을 이끌어야 하되, 특히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최종 단계를 한국전력공사가 맡을 게 아니라 민간기업에 맡겨 경쟁적인 공급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가스요금의 경우 전기요금이 국민적 관심사가 되면서 미수금으로 은폐된 가스공사의 악화된 경영 상황이 드러나 사실상 한국가스공사가 도산 위기에 처해 있음을 온 국민이 알게 됐다. 가스공사는 가스요금 동결로 생긴 적자 부분을 천연가스 가격이 내렸을 때 가스요금을 내리지 않고 정산단가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회수해왔다.

가스공사 역시 만성적자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급구조를 더 강화해 미수금으로 남겨놓고 차후 회수하는 불안한 정책을 과감히 청산해야 한다. 

정부가 요금 인상이나 공사채 발행을 늘려 적자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튼튼한 공급구조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에너지규제위원회도 요금 인상만을 위한 정부의 거수기 기구가 돼서는 안 된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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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