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산, 내부거래로 꿰맞춘 대물림 퍼즐

후계자 부각시킨 ‘옥상옥’ 구조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옥상옥 체제를 구축한 벽산그룹이 오너 가족회사 밀어주기를 좀처럼 끊지 못하고 있다. 내부거래를 통해 몸집을 키우고, 지배구조상에서 최상단을 점유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거듭됐음에도 별반 달라질 게 없는 상황이다.

벽산그룹은 건축자재·도료·주방기기 등을 제조·판매하는 중견 기업집단이다. 고 김인득 창업주가 1951년 설립한 동양물산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62년 한국스레트공업주식회사(현 ㈜벽산) 인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성공가도를 달린 벽산그룹은 1990년대 중반 30대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다. 

아, 옛날이여
지나간 영광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 위기는 벽산그룹에 치명타를 날렸다. 사세가 크게 위축됐고, 급기야 2014년 벽산건설 파산을 계기로 건설업에서 손을 떼야만 했다. 해당 과정을 거치며 계열사 18곳을 거느린 대기업이라는 위상은 사라졌고, 중견 기업집단으로 규모가 축소되기에 이르렀다. 

지난해 3분기 기준 그룹에 소속된 국내 법인은 상장사 2곳(㈜벽산·하츠)과 비상장사 7곳(벽산페인트·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인주로지스·아이버티·비피시·다솔유알·인희) 등 총 9곳. 캐시카우 역할은 ㈜벽산과 하츠가 맡고 있다.

사업형 지주사인 ㈜벽산은 지난해 3분기까지 별도 기준 누적 매출 258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2103억원) 대비 470억원가량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147억원으로 전년 동기(34억원) 대비 5배 가까이 늘었다. 


㈜벽산은 2019년 38억원 영업손실을 내며 일시적 실적 부진을 겪었다. 전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여파였다. 하지만 2020년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실적 개선세가 두드러졌다. 대내외적 호재가 맞물린 영향이었다.

최근에는 전체 매출에서 60% 이상을 차지하는 건자재 부문이 힘을 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물동량 증가로 물류센터 대규모 공급이 예정돼있는 만큼 단열재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2008년 인수한 주방기기 업체 하츠의 활약도 눈여겨볼만하다. 하츠는 2021년 매출 1370억원을 올렸다. 전년(1250억원) 대비 9.7% 증가한 수치다. 하츠는 판매 실적 중 30% 이상이 건설사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룹에서 ㈜벽산을 뺀 나머지 계열사의 매출이 미미한 수준이기에 하츠의 존재감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속보이는
구조 개편

㈜벽산과 하츠가 주요 수익원이라면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지배구조상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2010년 4월 설립된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건축자재와 난방장치 도매업을 영위한다.

다만 단순 사업회사라는 측면보다는 지주사인 ㈜벽산을 지배하는 ‘옥상옥’ 구조에서 존재의 의미를 부각시킨다. ㈜벽산을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가 지배하면서 그룹 지배구조의 큰 틀은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벽산→벽산페인트 등 기타 계열사’로 구성됐다.

해당 지배구조는 2020년 3월경 밑그림이 그려졌다. 이 무렵 ㈜벽산의 최대주주였던 김희철 벽산그룹 회장은 ㈜벽산 주식 603만5840주를 담보권실행을 사유로 처분하면서 주요 주주명단에서 제외됐다. 김 회장이 처분한 주식 가운데 430만1357주는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로 향했다.


얼마 후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 320만주를 추가 획득하며 지분율을 4.96%에서 9.63%로 끌어올렸다. 이를 통해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벽산 최대주주로 급부상했다. 비슷한 시기에 오너 3세인 김성식 ㈜벽산 대표이사 사장의 지분은 2.58%에서 5.20%로 증가했다.

꾸준히 이어진 장남 밀어주기
내부거래로 올라선 최상단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3분 기준 ㈜벽산 지분율을 12.42%로 끌어올린 상태다. 특수관계인의 지분율 총합은 29.30%로 집계됐다. 특수관계인에 이름을 올린 개인 및 법인 13인 중 오너 일가는 김 사장을 포함한 8인이다. 한때 ㈜벽산 최대주주였던 김 회장은 주식을 모두 털어낸 상태다.

㈜벽산 최대주주가 변경되는 과정은 승계 작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벽산그룹은 이미 오너  2세인 김 회장이 2014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상태였고, 김 사장이 경영 전반을 이끌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벽산 최대주주로 올라선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오너 일가의 가족회사라는 점이 부각될 수밖에 없었다.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오너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 중이다. 김 회장의 장남인 김 사장과 차남인 김찬식 ㈜벽산 부사장을 비롯해 김 사장의 세 자녀인 주리·태인·태현씨 등 총 5명이 지분을 20%씩 쥐고 있다.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가 ㈜벽산의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었던 건 활발한 내부거래 덕분이었다.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는 그간 그룹계열사에서 일감을 받아 몸집을 불렸다. 설립 3년째인 2013년에는 총매출 343억원 가운데 323억원을 계열사로부터 올려 내부거래율이 94.18%에 달했다.

예고된
밀어주기

이후에도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의 내부거래율은 ▲2014년 96.22% ▲2015년 95.39% ▲2016년 94.23% ▲2017년 90.02% ▲2018년 97.22% ▲2019년 93.69% 등 꾸준히 90%를 상회했다. 최근까지도 내부거래율은 감소하지 않고 있다.

2020년 내부거래 비중은 96.69%에 달했고, 이듬해에도 전체 매출 380억원 중 97.44%에 해당하는 371억원을 그룹계열사와의 거래를 통해 올렸다.

내부거래를 통해 몸집을 키우고, 이를 통해 그룹 지배구조상에서 최상단을 점유한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 지난 행적은 생각지 못한 논란거리를 만들었다. 지난해 8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서울 중구 벽산그룹 사옥에 인력을 투입해 세무 관련 자료들을 예치했다. ‘기업 저승사자’로 불리는 조사4국은 탈세 또는 비자금 조성 혐의 등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부서다. 

당시 업계에서는 국세청 조사가 내부거래를 통한 부의 대물림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가 이어졌다. 당연히 내부거래를 통해 실적을 올렸던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다만 내부거래에 대한 끊이지 않는 뒷말과 별개로, 벽산엘티씨엔터프라이즈가 ㈜벽산을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선 이후 김 사장을 축으로 하는 그룹의 승계 작업은 사실상 끝났다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 실제로 김 사장은 그룹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 중이다. 


도사린
위험요소

김 사장은 1967년생으로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졸업 후 하버드대에서 MBA 과정을 마쳤으며, 보스턴 컨설팅 그룹을 거쳐 2000년 ㈜벽산에서 전략총괄 전무를 맡았다. 2005년 ㈜벽산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하츠에서도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하츠는 2008년 벽산그룹에 인수됐을 무렵 김 대표와 유세종 전 벽산건설 부회장으로 이뤄진 각자 대표이사 체제를 꾸렸지만, 2009년부터 김 사장 단독 대표체제를 이어오고 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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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