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릴레이 인터뷰>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

“민주당 여당 시절 표절 비호했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정감사는 의정 활동의 ‘꽃’이라 불린다. 국회의원들은 약 3주간 조사한 자료들을 토대로 피감기관에 마음껏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국감에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치열한 여야 대치로 파행만 거듭되고 있는 탓이다. 그동안 열심히 자료를 조사한 의원들은 ‘말할’ 기회조차 제대로 얻지 못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이번 국정감사 기간 동안 숨어있는 현안을 찾아내 재조명하는 ‘릴레이 인터뷰’ 시간을 마련했다.

국정감사는 초선 의원들이 많이 주목받는 시기다. 국민의힘 교육위 소속 김병욱 의원이 그 주인공이다. 3명의 자녀를 둔 그는 교육이 안보와 경제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과도한 사교육 문제를 바로잡아 문재인정부 기간 더 커진 교육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교육위를 선택하신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우리나라가 자원 하나 없이 국가의 위상이 높아진 건 교육 덕분입니다. 제일 중요한 게 안보·경제·교육 이 세 가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경제나 국방보다는 교육 쪽을 맡으면 잘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입니다. 여당으로서 첫 참여입니다

▲이번 국정감사는 윤정부 첫해라서 과도기적인 성격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지난 정부 마지막 해 국정감사를 한다고 볼 수도 있고, 새 정부 첫 국정감사를 한다고 볼 수도 있겠죠. 따라서 지난 정부의 사업에 대해서도 감시가 필요합니다. 지난 정부도 감시하고 새 정부의 계획에 대해서도 점검을 하는 국정감사입니다.


-국정감사가 이번에 정쟁 사안으로 치닫고 파행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교육위도 마찬가지입니다

▲국회 운영에 있어서 우리나라 주요 정당의 생산적인 국회를 위해 서로 간 노력과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물리적인 충돌을 피하고자 우리가 선진화법이라는 것을 만들어놨는데 다수당이 독단적인 국회 운영을 하는 나쁜 점도 있습니다.

국정감사를 하면서 통상적으로 여야 간 합의로 증인을 채택합니다. 다수 의석 분포가 바뀌게 되면 악순환이 반복되는데 서로 좀 절제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정부 때 교육 격차 더 벌어졌다”
사교육 문제 해소로 불평등 줄여야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을 물고 늘어집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국회에서 논문 표절로 문제 삼은 사람들이 보통 보면 인사청문회 대상자입니다. 당연히 그 사람의 윤리라든가, 도덕적인 면과 여러 사안을 검증해야 하는 것이고, 박사학위 소지자 등은 어떤 과정을 거쳐 그런 학위를 받았는지 검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김 여사 같은 경우는 그런 대상이 아닙니다. 그야말로 정치적 공세를 하는 겁니다. 대통령 부인이라는 자리가 청문회를 거치는 자리도 아니고 임명직이 아닙니다. 


지난 7일 출석한 김상곤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이 표절 시비가 있었지만, 해당 대학에서는 적당히 넘어갔습니다. 당시 민주당도 그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비호했습니다. 

-국정감사 기간 어떤 사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시는지 궁금합니다

▲역사 교과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역사를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데 150년 근대사가 역사 교과서 비중의 7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대사 부분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지금 얘기하고 있는 중국의 역사 왜곡이라든가, 일본의 역사 왜곡 같은 부분을 우리 학생들이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이 학생들이 나중에 성인이 됐을 때 이런 문제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겁니다.

또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들을 다 그냥 나쁜 사람으로 치부하는 부분도 잘못됐습니다. 이런 역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게 이득이 뭐가 있겠습니까. 

-역사 문제뿐 아니라 초중고생의 자살률이 심각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하십니다

▲최근 4년 동안이 자살한 초·중·고생은 630명에 달합니다. 가정 문제나 학업 진로 문제가 큰 원인입니다. 과도한 경쟁체제가 낳은 우리 사회의 비극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1차적으로 어린 학생의 자존감, 그리고 행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윤정부 교육정책 핵심은 국가 책임
이제 영어 입시에 활용할 필요 없어

윤정부의 교육정책의 핵심은 국가가 보육과 교육을 다 책임지겠다는 것입니다. 학교 안에서 사고만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학교를 벗어나면 아무도 신경을 안 씁니다. 학교가 학생의 보육과 교육을 더 책임지는 공간으로 발전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공교육을 강조하셨는데 사교육 문제가 심각합니다

▲문정부 5년 동안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학력 격차가 커졌다는 점입니다. 사교육비는 더 늘어났습니다. 상당히 불공평한 문제입니다. 교육이라는 게 자기 노력과 의지에 따라서 성과가 나오고 계층을 이동할 수 있는, 그래서 소위 말하는 개천에서 용이 나는 방법입니다. 교육은 사회적인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 돼야 하는데 오히려 부의 대물림을 하는 불평등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자녀 부양에 대한 부담 때문에 저출산 문제도 사실 생기는 겁니다. 사교육비 평균은 초등학생 40만원입니다. 해당 수치는 평균일 뿐입니다. 조금만 더 들여다보면 영어·수학 외 몇 가지 예체능만 해도 60~70만원이 넘습니다.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이제 과거처럼 영어를 입시에 활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는 수능에서 변별력이 상당히 떨어진 상태입니다. 영어를 학문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은 대학에 가서 전공하면 되는 일입니다. 영어를 자격 시험제로 바꿔야 합니다. 


-폐교 문제도 최근 대두되고 있습니다

▲윤정부에서 관심을 쏟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정책 중 가장 중요한 걸 두 개를 꼽으라면 유보 통합과 초등교 전일제 학교 도입입니다. 그래서 방과후 학습을 획기적으로 늘려야 하고,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폐교된 학교는 전일제 학교로 운영해 특별한 세컨드 스쿨같은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교회나 농어촌 지역이 실제 폐교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처럼 다른 곳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또 지역 주민과 상생할 체험형 학습 공간이라든가 캠핑장 같은 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즉 폐교된 곳을 공공제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겁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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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