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땀나는’ 잠룡 안주인들의 내조

아내들이 뛴다…살벌한 장외전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부부는 흔히들 ‘일심동체’라고 한다. 대권까지 남은 기간은 7개월. 여야 대권후보 배우자의 이른바 ‘내조 정치’ 경쟁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여권 대권후보들의 대결이 본격화되면서 배우자 간 내조 전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배우자는 후보의 면모를 볼 수 있는 거울과도 같다. 이들은 후보의 부족한 점을 채우는 참모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일심동체

여권 내 후보들의 배우자들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호남에 집결해 바닥 민심을 다지고 있다. 호남에서 승기를 쥐어야 경선에서 승산이 있어서다. 특히 1·2위를 다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배우자들이 든든한 아군 역할을 해내고 있다.

가장 재빨리 움직인 건 민주당 이 전 대표의 배우자 김숙희씨다. 김씨는 지난 6월부터 매주 2~3일 호남에 머무르고 있다. 식당에서 일손을 거들거나 복지관, 요양원 등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는 식이다. 꾸준한 활동 덕에 지역에서 호평이 상당하다는 후문이다. 

김씨는 차분한 이미지에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정치인인 이 전 대표보다 붙임성이 더 좋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전 대표의 ‘엄근진(엄중·근엄·진지)' 이미지를 보완할 수 있는 대목이다. 캠프에서는 여성층과 호남에서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오른 건 김씨 덕분이란 농담도 나오고 있다.


그의 ‘집밥 내조’도 유명하다. 김씨는 이 전 대표의 전남도지사 시절 직원들의 식사까지 챙겼다고 한다. 당시 김씨는 “남편이 보통 깐깐한 사람이 아니라, (직원들이)시달리니 밥 한 끼 자시고 잘 봐달라고 했다”면서 “내조라고 생각 안 하고 내가 즐거웠다. 밥하는 게 좋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 전 대표와 맞선 자리에서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당시 <동아일보> 기자였다. 김씨는 이화여대 서양학과를 졸업한 뒤 당시 고등학교 미술 교사였다. 둘은 만난지 넉 달 만에 결혼했다. 이들의 러브스토리는 이 전 대표의 공식 인스타그램 ‘숙희씨의 일기장’에 연재되고 있다.

만화에는 연애 당시 김씨의 감정이 그려지면서 ‘인간 이낙연’의 매력이 담겼다. 

이에 질세라,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도 나섰다. 김씨 역시 지난 한 달간 호남 지역을 4차례나 오갔다. 이 지사의 ‘백제 발언’ 수습을 위해 직접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가 현직 도지사 신분이기 때문에 선거운동에 제약을 받고 있어서다.

김씨의 호남행은 철저하게 비공개로 이뤄졌다. 취재진을 피해 일정을 취소하는 등 언론 노출을 극도로 삼갔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진정성을 갖기 위해 조용히 비공개 행보를 하고 있다”며 “이런 조용한 행보가 호남에서 반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2018년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이후 공개 활동을 자제해왔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한 트위터 계정인 ‘혜경궁 김씨’의 소유주로 지목되면서 곤욕을 치른 바 있어서다. 

여권 대권주자 아내들 뜨거워지는 ‘내조 정치’
경선까지 남은 2개월 김정숙 여사 벤치마킹


김씨는 2017년 SBS의 한 예능프로그램에 이 지사와 부부동반으로 출연한 바 있다. 출연 당시 부부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줘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다. 특히 김씨의 젊고 밝은 이미지가 인상 깊었다는 평가다.

김씨와 이 지사는 지난 1990년 이 지사가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을 무렵에 만났다. 김씨가 숙명여대 피아노과를 졸업하고 유학을 앞둔 때였다. 이 지사는 “인정하기 싫었지만, 사실 첫눈에 반했다”고 회상했다. 이 지사는 김씨에게 자신이 13세부터 써왔던 일기장을 건네며 청혼했다. 그렇게 둘은 만난 지 6개월 만에 결혼했고, 김씨는 유학을 포기하고 전업주부가 됐다.  

김씨와 이 지사는 최근 보기 좋은 금슬을 자랑하고 있다. 이 지사는 경선 TV토론에서 이상형으로 부인 김씨를 꼽으며 “살면서 제일 잘한 일이 아내를 만난 일”이라고 했다. 다만 이는 여성층에서 보이는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이 지사의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부인 최혜경씨도 호남을 찾았다. 최씨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2박3일 동안 광주에 머물며 바닥 민심을 살폈다. 최씨는 좀체 얼굴을 비추지 않는 ‘그림자 내조’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정 전 총리가 굵직한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동안 공식 활동보다는 봉사활동에 전념했다.

최씨는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은 독립운동가 최홍준 선생의 딸이다. 이화여대 영문과 재학 중에 정 전 총리와 미팅에서 처음 만났다. 최 선생은 정 전 총리가 앞으로 대성할 것이라며 사윗감으로 점찍었다고 한다. 

최씨의 광주 일정을 수행한 정세균 캠프의 조오섭 의원은 “호남에서 정 전 총리의 인지도가 좋으니 여사님이 가면 반응이 좋다”며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당원들을 만나는 행보를 하다가 이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림자

이들의 호남행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7년 대선 당시 “호남의 맏며느리가 되겠다”며 구애에 나선 것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김 여사는 매주 주말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아서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극복한 바 있다.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야권 후보들 내조는? 

야권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배우자 김건희씨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이소연씨의 내조가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 전 원장은 전방위 선거운동을 지원 받고 있는 반면 윤 전 총장의 아내는 공개 석상에 나오지 않고 있다. 

최 전 원장의 부인 이씨는 "지금까지는 당신이 나를 아껴주고 항상 도와줬는데 지금은 내가 도와야 할 차례인 것 같다”며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유튜브 채널인 최재형TV에서 최 전 원장에게 보내는 영상 편지 형식의 인터뷰를 하다 감정이 복받친 듯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 달리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씨는 처가 논란, ‘쥴리 벽화’ 등의 논란으로 세간에 모습을 비추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서 공세가 거센 상황이어서 외부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김씨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윤 전 총장의 SNS 관리에 힘을 보태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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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