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록위마’ LX 사명 똥고집, 왜?

남들은 맞다는데 혼자만 아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LG그룹에 뿌리를 둔 또 하나의 재벌집단이 출범을 앞두고 있다. LG그룹의 든든한 소방수였던 총수의 삼촌은 어느덧 홀로서기를 목전에 둔 상태다. 이는 장자승계 원칙에 따른 예고된 수순이다. 다만 시작부터 어딘지 모를 삐걱거림이 연출되고 있다. 뻔히 오해받을 법한 사명을 밀어붙인 반대급부다.

구본준 LG그룹 고문은 전문경영인의 식견을 지닌 오너 경영인으로 평가받는다. 선제적 투자를 중요시했던 구 고문은 남다른 식견으로 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손수 챙겼고, 이는 굵직한 성과로 이어졌다. 최근에는 구 고문의 행보를 주목하는 시선이 한층 많아진 상황이다. 홀로서기에 대한 관심 차원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삼촌의
독립경영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 주주총회에서는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 MMA 등 4개 자회사를 분리해 신설 지주회사 ‘LX홀딩스’를 설립하는 지주회사 분할계획이 승인됐다.

특별결의 사안인 분할 안건의 경우 전체 주식의 3분의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되는데, ㈜LG 주총 총 참석률은 89.2%였으며 이 중 76.6%가 찬성표를 던졌다.

분할이 승인됨에 따라 기존 ㈜LG는 5월1일부로 존속 지주회사(㈜LG)와 신설 지주회사(LX홀딩스)로 재편된다. ㈜LG는 양 지주회사가 독립 및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사업관리 영역 전문화, 사업구조 고도화 등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LX홀딩스를 추축으로 하는 LX그룹의 계열분리는 LG그룹의 장자승계원칙에 따른 것이다. 계열분리와 함께 한동안 경영일선에서 자취를 감췄던 구 고문 역시 경영에 복귀하게 된다.

출범 공식화…범LG 식구 늘어
그룹 뿌리와 비전?…사명 논란

고 구자경 LG 명예회장의 3남인 구 고문은 ▲금성사 상무 ▲LG화학 전무 ▲LG반도체 대표이사 ▲LG필립스LCD 대표이사 ▲LG상사 대표이사 부회장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등 계열사 주요 보직을 거치며 30년 넘게 그룹에 몸담았다.

고 구본무 회장이 병환으로 수장 자리에서 잠시 물러나 있던 시절에는 형을 대신해 그룹을 총괄하기도 했다. 2018년 조카인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 후에는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상태였다.

재계에서는 신설 LX그룹이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를 육성하는 전략을 꾀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LG상사가 최근 주주총회를 거쳐 추가한 신규사업목적에는 ▲디지털콘텐츠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기술 영역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돼있다. 신설 LX그룹은 친환경·관광·의료 등 여러 신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X홀딩스의 총자산은 개별기준 9133억원으로 알려졌다. ▲LG상사(5조3959억원) ▲LG하우시스(2조3853억원) ▲실리콘웍스(7506억원) ▲LG MMA(6207억원) 등을 합산한 총자산 규모는 9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출범과 함께 공시대상 기업집단 지정이 확실시된다.


시작부터
큰 덩치

LG상사는 신설 LX그룹의 핵심 계열사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상사는 신설 LX그룹 계열회사 가운데 자산과 매출 규모에서 가장 크다. 신설 LX그룹의 총자산과 총매출에서 LG상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60%, 70% 수준이다. 

LG하우시스는 그룹 출범에 앞서 대대적인 사업재편을 예고한 상태다. 인테리어 등 고부가 건축자재 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지난해 LG하우시스는 건축자재사업에서만 영업이익이 27% 늘었다. 향후 신도시 건설, 민간 신규 주택 분양, 재건축·리모델링 활성화 등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리콘웍스는 반도체 제품군을 늘려 종합 반도체 설계회사로 도약이 예상된다. 국내 1위 팹리스 업체인 실리콘웍스는 주력제품인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수요 증가로 지난해 사상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34% 증가한 1조1618억원, 영업이익은 99.4% 늘어난 942억원을 기록했다.

또 실리콘웍스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이다. 실리콘웍스는 주력 사업구조를 확장하는 가운데 자동차, 가전 등 고성장·고수익 프리미엄 제품군을 추가하겠다는 청사진을 세웠다.

남의 것
탐내나

이외에도 LG MMA는 국내 최초 MMA(메틸메타크릴레이트) 생산 기업으로 독점적 시장 지위를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LG상사 자회사인 판토스는 최근 백신 운송 국제인증을 받아 글로벌 의약품 물류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계열분리 후 주식시장 상장 추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재계에서는 신설 LX그룹이 빠른 속도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다만 몇몇 불안요소는 신생 LX그룹의 앞날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한국국토정보공사와의 사이에서 불거진 ‘LX’ 사명 갈등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지난달 2일 ㈜LG는 특허전문 법인을 통해 특허청에 LX 상표와 이미지 90건을 출원했다. 특허출원은 신설지주사를 위한 사전 작업 차원이었다. 기업을 대표하는 기업 이미지(CI)는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돼야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신설 지주사가 쓰기로 한 LX라는 이름은 LG그룹의 첫 글자 'L(Lucky)'과 디지털전환(DX) 등에서 혁신·변화 의미로 사용하는 'X'를 결합해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사명을 통해 그룹의 뿌리와 비전을 나타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문제는 한국국토정보공사가 2012년부터 영문명으로 LX를 써왔다는 사실이다. 이후 한국국토정보공사는 LX대한지적공사, LX한국국토정보공사, LX뉴스, LX국토정보플랫폼 등 다양한 상표출원을 했다.

그룹 뿌리와 비전?
뭐가 대단하다고…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신설 지주사와 자사를 오인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우려가 현실화되면 공공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게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기본 논조다.

실제로 김정렬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은 지난 6일 “LX홀딩스는 양사의 로고 디자인 등이 달라 상표권 행사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타인의 성명이나 상호 표장, 그 밖의 것을 유사하게 사용해 혼동하게 하거나 오인하게 하는 경우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LG그룹 측은 로고, 디자인, 색상 등이 명확히 구분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적고, 사업 내용도 전혀 다르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공공성 저해를 우려하는 한국국토정보공사 측 주장을 현실성이 낮다고 판단한 셈이다.

이름을 둘러싼 양측의 갈등은 좀처럼 종식되지 않고 있다. 수습은커녕 사태는 한층 악화되는 양상이다.

지난 14일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신설 지주사 사명 논란과 관련해 ㈜LG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행위로 신고했다고 밝혔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신고서에서 “㈜LG가 신설지주회사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지주 회사명을 LX홀딩스로 정한 것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다른 사업자의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전형적인
내로남불


다행히 양측은 사명 사용과 관련해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뤄냈다. LG 측은 지난달 30일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국토정보공사와 LX 사명을 함께 사용하며 상호 발전하는 방향에 양사가 공감, 실무 협상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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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