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시장, 경쟁력을 키워라!

세분화되는 커피전문점

커피 시장이 쪼개지고 있다. 시장이 성숙해지고 제품 품질 수준이 비슷해짐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저가 시장이 들끓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틈새시장으로 눈 돌린 커피전문점
생과일주스, 베이글…새로운 활력소

한동안 이디야와 파리바게뜨를 필두로 2000원대 중저가 커피바람이 불더니 이제는 1000원대 커피 열풍이다. 저가 생과일주스도 나타났다. 기존 커피전문점은 베이커리와 음식 등을 잇따라 내놓거나 스페셜티 커피로 승부한다. 베이글카페, 브런치카페도 등장했다.

1000원대 커피는 주로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베이커리전문점 등 커피를 사이드 메뉴로 판매하던 업종에서 많이 취급했다. 중저가 커피의 원조격인 이디야가 인기를 끌더니 최근에는 1000원대로 가격을 낮춘 저가 커피가 등장하며 소비자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빽다방’이 대표적이다. 빽다방은 ‘싸다! 크다! 맛있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운다. 아메리카노가 1500~2000원이다. 주스가 2000원대, 아이스크림과 소시지빵 등도 대부분 2000원대다. 2006년부터 시작한 빽다방은 작년 하반기부터 가맹점 사업을 본격화, 최근 300호점을 오픈했다. 지난해 40여 개에서 7배 넘게 가맹점이 생겨난 것. ‘커피식스’도 저가커피 시장에 가세했다.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형태로 1500원짜리 아메리카노를 선보인다.

1000원대 커피


커피 시장의 틈새를 비집고 저가 생과일주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쥬씨’는 매장에서 직접 갈아 만든 생과일주스를 1500원부터 판매한다. 1L대용량은 3800원이다. 2009년 서울 건국대 앞에서 시작한 쥬씨는 건국대 인근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올해 5월부터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5개월 만에 매장 수를 70여 개로 늘렸다.

커피 시장이 정체 현상을 보이면서 주요 커피전문점이 음식 메뉴를 집중 육성하는 등 새로운 얼굴 상품 찾기에 나서고 있다. 줄어든 커피 소비와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새로운 메뉴로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커피전문점들의 경쟁 양상이 과거와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다. 커피 품질은 기본이고 여기에 더해 특화상품 개발 경쟁에 뛰어든 것이다.

‘카페베네’는 커피 외 부가상품 비중이 늘고 있다. 2012년에는 커피와 부가상품 매출 비중이 60대 40이었으나 최근에는 55대 45로 나타났다. 매년 가을에는 식사대용식이나 베이커리 등을 신메뉴로 내놓는다. 지난 10월에는 리조또, 로제펜네, 크랩멜트 등 아침부터 저녁까지 언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브런치 콘셉트의 겨울 신메뉴 6종을 출시했다. 아침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잉글리쉬머핀부터 간편하게 먹기 좋은 파스타, 그라탕, 리조또, 샐러드 등을 내놨다. 아침이나 점심을 간단히 커피와 먹으려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서다.

‘카페마마스’도 최근 쇼핑묠 등 젊은층이 많이 모이는 상권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파니니와 샌드위치, 샐러드 등을 생과일주스나 커피와 함께 판매한다. 서울 서소문에서 시작한 카페마마스는 현재 여의도, 광화문, 타임스퀘어, 코엑스 등에 15개 매장을 두고 있다.

베이글전문점도 뜨고 있다. 베이글과 커피를 내세운다. ‘카페베네 126베이글’은 9종의 베이글빵과 14종의 크림치즈로 샌드위치, 버거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 먹을 수 있는 전문점이다. 맛이 담백하고 식감도 쫄깃해 아침이나 점심에 커피와 함께 먹으려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다. 기존 카페베네 매장보다 매출이 30% 이상 높다는 점이 입소문 나면서 신규 점포 개설과 업종 전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베이글은 국내에서 그동안 베이커리, 커피, 패스트푸드업계에서 신메뉴를 종종 출시해왔다.

꼼꼼한 분석 필요

2000년대 후반 베이글을 내세운 브랜드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시장의 큰 흐름을 형성하지는 못했다. 최근 들어 대학가, 역세권 등에서 2030 여성층을 공략하며 베이글 인기가 급등하고 있다. 이화여대에서 직영점 형태로 운영 중인 퀸즈 베이글은 이대생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전문가들은 커피 시장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연간 1.8kg으로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절반 수준이기 때문이다.


커피 품질이 상향평준화되면서 가격 파괴를 하거나, 부가적인 상품을 더하는 식이다. 저가 커피의 경우 가격파괴를 통한 박리다매 전략이 가져오는 육체의 피로나 품질 저하가 가져오는 매출하락을 극복하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손님들이 줄을 서서 사야 이익이 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한집 건너 한집이 커피전문점이고 커피 외에 주스 등 대체품도 많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하다.

몸은 힘든데 정작 돈은 벌지 못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저가 커피(음료) 외에 이익을 내는 메뉴가 있는지, 비수기인 겨울철에도 이익을 낼 수 있는 메뉴 구성인지 꼼꼼히 따져야 한다. 또 베이글카페는 지속적인 메뉴개발과 물류시스템이 뒷받침 되야 한다. 따라서 본사가 탄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췄는지 살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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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