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고수들은 골목상권에 주목한다!

안정적 수익올리는 비법

불황일수록 골목상권 창업이 유리하다. 외식을 줄이고 집과 가까운 곳에서 소비하기 때문이다. 큰돈이 들어가는 역세권의 중대형 점포 창업은 리스크가 높은 반면, 골목상권은 총 창업비 1억원 미만을 투자해 600~700만원의 순수익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7평 점포 불닭발 순수익 월 600만원
점포효율성 높인 도시락전문점 호황

창업 전문가들이 불황기 창업 전략으로 골목상권 창업을 꼽는 이유다. 골목상권 고수들을 만나 창업 비법을 들어봤다. 서울 광진구 능동에 위치한 본초불닭발은 원룸·주택가가 밀집한 골목상권에 위치한다. 23.1㎡(7평) 초소형 점포에서 월매출 2000만원, 순수익은 30%를 올리고 있다. 장범진(28) 사장은 “지인들이 치킨집을 많이 하고 있는데 수익성이 낮다”며 “골목상권에 딱 맞으면서도 경쟁도 덜해 작은 점포에서 홍보 없이 꽤 높은 매출이 나온다”고 말했다.

점포가 위치한 곳은 원룸과 주거시설이 밀집한 주택가 상권이다. 시장, 은행, 약국, 음식점, 주민센터 등 근린 생활 시설이 밀집한 골목에 점포가 있다. 총 창업비 1억원을 들여 지난 8월 오픈했다. 인테리어, 주방기기, 시설 및 집기, 교육 등 본사비용 3500만원, 권리금 2000만원, 가게 보증금 3000만원, 외관공사 2000만원이 들었다. 핸드폰 대리점을 하던 매장이라 내·외부 공사가 비용이 많이 들었다.

주거밀집 지역 공략

소주에 가볍게 먹을 수 있어 퇴근 후 오가다가 많이 들른다. 게다가 경쟁이 덜한 틈새시장이다. 치킨호프, 족발 등은 너무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 하루에 50만원 벌기도 힘들다. 반면 불닭발은 중독성 있는 매운맛 때문에 항상 일정 수준의 마니아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산 고춧가루와 9가지 천연재료만을 사용한 양념으로 중독성있게 매운 맛이 특징이다. 무뼈 닭발, 통뼈 닭발, 닭 가슴살, 오돌뼈, 불족발, 파전, 해물만두 등 메뉴도 다양하다.


배달과 포장도 많다. 규모에 상관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이다. “매출의 30%가 포장매출이에요. 곧 홍보 전단을 배포해 배달도 개시하면 월매출 3000만원까지 기대하고 있지요”라고 설명했다. 메뉴도 다양하다. 20대부터 60대까지 연령층이 고루 방문한다. 특히 중장년층에게 인기다.

운영도 간편하다. 본초불닭발은 본사에서 완제품 형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기 때문에 점포에서 진공 팩을 전자레인지나 끓는 물에 넣고 4~5분간 데우기만 하면 된다. 운영상 어려움을 해결했다. 주방 일을 줄여줘 인건비도 절감된다.
2013년 6월 오픈한 한솥도시락 송내로데오점은 36.3㎡(11평) 소형 점포에서 월 3000만원 매출과 25%의 순수익을 거두고 있다. 점심이 되면 작은 매장 앞에는 도시락을 사려는 손님들이 긴 줄을 서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점포를 운영하는 유은애(47) 사장은 주택상권 성공 비결 세 가지로 입지와 아이템의 궁합, 적은 고정비, 높은 효율성을 꼽았다.

점포는 아파트, 오피스텔, 중·고등학교, 관공서가 분포한 주택 상권에 위치한다. 창업비를 줄이기 위해 A급 상권보다는 이면도로나 주택가를 배후로 갖고 있는 상권에 맞는 테이크아웃 도시락을 골랐다. 최근 점심값을 아끼려는 직장인과 1~2인 및 캠핑인구가 늘고 있어 간편식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 실제로 직장인이나 단독 및 신혼가구가 고객의 60~70%를 차지한다.

고정비도 적게 든다. 본사에서 이틀에 한번 식재료를 원팩으로 배송하기 때문에 주방에서는 간단히 2차 조리(볶음, 튀김 등)만 하면 된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어 전문 주방장이 필요 없다.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얘기. 다른 음식점의 경우 이직률이 높은 반면, 이 점포 직원은 모두 1년 넘게 장기근속하고 있다.

철저한 고객 관리

홀에 의존하지 않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운영 구조다. 매출의 80%가 단체주문과 포장이기 때문. 인근의 교회, 학교 등에서 나들이, 운동회, 소풍 등 야외행사 단체주문도 많다. 샐러드, 반찬, 음료 등을 함께 판매하기 때문에 객단가도 높일 수 있다. 점심과 저녁 사이 한가한 시간대의 판매가 높은 닭강정, 탕수육 등 간식류도 갖췄다. 학생이나 싱글족은 2000~4000원대, 직장인은 5000~7000원대, 단체주문은 8000~1만원대 도시락이 인기다. 동네 주민이 많이 들르기 때문에 지역 밀착 서비스에 신경 쓴다. 항상 내 자식이 먹는다고 생각하면서 홀과 주방의 위생에 만전을 기한다. 나들이 시즌에는 프리미엄 도시락 구매 시 드립커피백을 증정하기도 한다.

경기 불황과 함께 최소 비용을 들여 고수입을 얻고자 하는 ‘실속형 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점포비와 임대료가 저렴한 주택가 상권이 인기를 얻고 있다. 중심상권의 경우 업종 간 경쟁이 너무 치열해, 2~3년 주기로 인테리어를 바꿔줘야 하는 등 재투자비도 만만치 않다.


주택가 상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가품이나 가끔 구매하게 되는 상품보다는 생필품을 취급하는 업종을 골라야 한다. 전자는 굳이 집 주변이 아니더라도 대형 쇼핑몰이나 온라인을 통해 얼마든지 구매할 수 있다. 상권 내에서도 좋은 입지를 골라야 한다. 대체로 주택가 초입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하고 버스정류장이나 재래시장 입구 등도 좋은 목이다.

더불어 가족 단위 고객이 많으므로 인테리어에도 어느 정도 신경을 써야 하고, 사업 초기에는 내방객 증가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해야 한다. 유동인구가 적어 고객층은 인근 지역 거주자로 한정되기 마련이다. 때문에 철저한 고객 관리와 밀착 서비스를 통한 단골 고객 확보와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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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