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열풍’ 불황 속 호황

거품 뺀 저가 공략 점포 어디?

최근 ‘가격파괴’ 매장들이 크게 늘고 있다. 경기 침체는 계속되고, 실질 소득이 줄어든 탓에 외식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1998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금융위기 때 이 같은 가격파괴 매장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던 점을 감안하면 불황 그림자가 짙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성비 갖춘 매스티지로 승부수
대용량 커피 저가격으로 공략

최근의 가격파괴는 가격만 저렴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은 높고 가격의 거품을 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로 언제 어디서든 가격과 제품을 비교 할 수 있는 ‘스마트슈머’가 늘면서 외식업체들은 가격의 거품빼기를 경쟁적으로 하고 있다. 가격파괴 양상은 타깃 층이나 상권, 업종에 따라 조금 다르게 나타나지만 업계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그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가격대가 높아 대중화되지 못했던 스테이크, 수제버거, 이탈리안 등이 가격 거품을 빼고 실속형으로 전환하고 있다. 스테이크가 가장 눈에 띈다. 지금까지 스테이크는 고급음식으로 여겨졌다. 가장 낮게는 메뉴당 4만~5만원으로 자연스레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으로 통했다. 최근에는 스테이크 전문점들이 가격을 크게 낮추는 매스티지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인기품목 알찬 구성

스테이크 전문점 ‘리즈스테이크갤러리’가 대표적이다. 스테이크와 쌀국수라는 미국과 베트남식의 색다른 조합이다. 가격은 스테이크가 7900~9900원, 쌀국수가 6500원으로 저렴하다. 본사에서 식재료를 대량으로 직거래하여 공급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잘 팔리는 품목만으로 구성해 불필요한 코스트를 없앤 점도 한몫한다. 하우스 와인도 3500원에 판매한다.

수제버거도 눈길을 끈다. 과거에는 1만원을 훌쩍 넘는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한동안 열풍이 불다가 자취를 감췄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격 거품을 뺐다. ‘마미쿡’은 3000~4000원대의 수제버거를 판매한다. 재료로 사용되는 치킨, 패티 등을 모두 냉장육을 사용해 품질을 높였다. 숯불바베큐치킨으로 국내에서 1500호점을 넘긴 ‘훌랄라’가 운영하고 재료를 직접 생산하거나 대량으로 구매해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치킨에도 가격파괴 바람이 불고 있다. 옛날 치킨을 표방, 맛과 함께 가격도 옛날 그대로를 지향한다. ‘맛데이켄터키두마리치킨’은 1마리에 1만2000원, 2마리에 1만8900원이다. 맛,양,가격이 착한 치킨을 표방, 치킨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제공한다. 한 마리당 2만원에 육박하는 여느 브랜드들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불황 속 지갑이 얇아진 고객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며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것이다.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본사가 모든 식자재를 100% 현금으로 결제해 구입· 생산하여 비교적 낮은 단가로 가맹점에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 본사에서 완제품 형태로 공급하기 때문에 매장에서는 치킨을 튀겨 바로 소스에 버무려 내놓으면 된다. 조리에 들어가는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와 경비를 낮추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이유다.

옛날 치킨을 그대로 구현했다. 튀김옷을 얇게 하고 바삭하게 튀겨낸 옛날식 켄터키 후라이드 치킨이다. 30여년 전의 추억을 되새기는 장년층을 비롯, 담백한 맛을 선호하는 젊은층에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치킨 품질도 좋다. 100% 국내산 싱싱닭 만을 사용한다. 냉동닭을 사용하는 타 브랜드들과 달리 100% 냉장 신선육만을 사용해 식감과 육질이 남다르다. 수제 100%로 맛데이 만의 방식으로 염지, 저온 숙성시킨 후 명품 파우더로 만들어 속살까지 푹 베인 깊은 맛도 특징이다. 100% 식물성 기름으로 튀겨 더욱 신선하고 바삭한 튀김 맛을 느낄 수 있다.

저가커피 경쟁도 뜨겁다. 프리미엄 커피 위주였던 커피 전문점 시장에 이제 프리미엄·중가·저가라는 세 가지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저가커피의 원조격인 ‘이디야커피’를 비롯, 최근 대용량 커피를 1500원에 판매하는 파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빽다방’이 대표적이다. ‘빽다방’은 아메리카노 1잔을 1500~2000원에 판매한다. 지난해 2월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시작한 빽다방은 지난 7월에 70개이던 가맹점 수가 3배 가까이 늘어 현재 200여개에 달한다. 할리스커피를 운영하는 할리스F&B는 올 3월 저가커피브랜드인 ‘디초콜릿커피앤드’를 선보였다. 현재 서울 강남구 대치점과 서울 성북구 고대중앙광장점 등 6곳의 매장이 있으며, 연말까지 그 수를 60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 브랜드의 아메리카노 가격 역시 2900원이다. 생과일 주스도 거품을 빼고 시장을 선점해 가고 있다.

‘쥬씨’는 100% 생과일 주스를 1500~3800원에 판매한다. 키위, 사과, 오렌지 등 단품은 사이즈에 따라 1500~2800원이다. 2종의 과일을 섞은 블렌디드 주스는 2000~3800원이고, 20여종의 과일쥬스와 5종의 커피 등이 있다. 1999년 건대 1호점을 시작으로 최근 가맹사업을 본격화, 두 달 만에 50호점을 돌파하는 등 빠른 속도로 점포 전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 저가커피의 경우 10평 내외의 소형점포로 고정비를 최소화한 점이 특징이다.

불황에는 소비심리가 위축돼 있는 만큼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가격파괴 전문점들은 앞으로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격파괴 전문점들이 주의할 점도 많다.

향후 지속성 검토


무엇보다 장사가 잘 된다고 하면 시장이 조기에 과열이 돼 과당경쟁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경쟁 과열은 판매 가격 하락을 초래하게 되고 이는 결국 마진 축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프랜차이즈 시장은 진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무한경쟁 시장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창업자들이 이러한 가격파괴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 창업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힘만 들고 수익성은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뿐 아니라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가 있어야 오래 지속할 수가 있을 것이다.

가격파괴 전문점은 임대료가 높은 A급 상권에 진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저가 전략으로 임대료가 높은 소위 A급 상권에 진입할 때는 원가분석에 의한 철저한 수지타산을 맞춰보는 것이 우선이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는 “가격파괴를 통한 박리다매의 전략이 가져오는 육체의 피로나 품질저하가 가져오는 매출하락을 극복하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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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