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38)박종섭 경원코퍼레이션 대표

부잣집 짓다가 대기업과 세금폭탄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달했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법인은 10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38화는 671억3000만원을 체납한 ㈜경원코퍼레이션 회장 박종섭씨다.

지난 2004년 가을 서울 한 고급호텔에서는 유명 연예인의 결혼식이 열렸다. 동료 가수와 연기자 등 700여명의 하객이 신랑·신부를 축하하기 위해 모였다. 결혼식 당일 ㈜경원코퍼레이션 회장 박종섭씨는 주례를 맡았다. 이때만 해도 박씨의 몰락을 예상한 이는 없었다.

대기업과 동업

2000년대 초반까지 박씨는 스위스 유명 시계브랜드인 태그호이어를 국내에 수입했다. 시계 외에는 고급 안경테를 주로 취급했다. 박씨가 국내 안경원에 공급한 물품 가운데는 선글라스, 스키고글 등이 눈에 띄었다. ㈜경원코퍼레이션은 무역 유통회사로 성장했다.

2004년 박씨는 '앤드류스타이'라는 넥웨어 전문숍 사장이 됐다. 앤드류스타이는 이탈리아 자디사가 1991년 런칭한 해외 브랜드이다. 구찌 등에 넥타이를 공급해 온 회사로도 알려졌다. 한국에 진출한 앤드류스타이는 본점 월매출이 1억원을 넘길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앤드류스타이 본점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입점했다. 당시 박씨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동업 관계였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박씨는 정 부회장과 초호화 오피스텔을 건립·분양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었다. 현재는 고액체납자로 전락했다. ㈜경원코퍼레이션이 시행하고 신세계건설이 시공한 청담동 '피엔폴루스'가 모든 사건의 발단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1994년 4월20일 설립됐다. 유통회사로 일부 채용사이트에 소개된 것과 달리 실제 수입은 부동산 개발에서 나왔다. 1996년 '주택건축 분양 및 임대 사업자'로 등록한 ㈜경원코퍼레이션은 1997년 서울 이태원동 로스힐빌라 신축 준공 및 분양사업을 성사시키며 이름을 알렸다.

자본금 9억원이던 이 회사는 1999년 매출이 23억2100만원이었던 데 반해 2000년대 들어서 성장세가 뚜렷했다. 2000년 94억원, 2001년에는 207억4100만원을 기록했고, 2002년에는 261억8300만원까지 매출을 끌어올렸다. 이후 3년간 약 100억원대의 매출에 머물렀다가 2006년 357억6900만원, 2007년 774억4100만원을 벌어들였다.

2년 동안 1000억원이 넘는 수입을 거뒀지만 ㈜경원코퍼레이션은 다음해 11월 은행 당좌거래가 정지됐다. 2009년에는 거액의 채무로 사실상 파산했다. 문제의 채무는 앞서 밝힌 청담동 피엔폴루스를 시공·분양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서울시 61억9300만원 
국세청 609억3700만원
초호화 오피스텔 분양 과정서 부도

피엔폴루스는 '성스러운 천국'이란 뜻을 가진 초호화 주상복합 빌딩이다. 지하 6층~지상 23층 규모의 건물에는 공급면적 173~622㎡에 이르는 대형 오피스텔 및 상가, 헬스클럽, 골프연습장, 수영장, 스파시설 등이 마련됐다. 2003년 6월 ㈜경원코퍼레이션은 신세계건설과 손잡고 피엔폴루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분은 ㈜경원코퍼레이션과 신세계건설이 각각 55대45로 나눴다.

2005년 피엔폴루스에 대한 분양이 시작되자 사회 저명인사들이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기준 피엔폴루스를 보유한 재계 인사로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 김순문 한국야크루트 회장,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 등이 있다. 연예인 가운데는 가수 에릭과 탁재훈 등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2011~2012년 피엔폴루스는 전국에서 가장 비싼 오피스텔로 선정됐다. 국세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피엔폴루스는 ㎡당 491만1000만원에 거래됐다. 피엔폴루스가 마련한 주거공간(92세대) 가운데 펜트하우스 시세는 최고가가 80억원에 육박했다. 2007년 ㈜경원코퍼레이션과 신세계건설이 얻은 분양 수입은 1350억원에 달했다.


오피스텔 내부에는 명품 가전기기와 최첨단 편의시설이 구비됐다. 서브제로(SUB-ZERO), 유피오(UPO) 등의 브랜드가 면면을 채웠고, 자동환기시스템, 홈네트워크시스템 등이 가동됐다.

시행 과정에서 박씨가 가장 공을 들인 시설은 최고급 피트니스센터인 '템플럼'이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클라우디오 실베스트린과 조명 디자인의 거장으로 꼽히는 마리오 난니 등이 설계에 참여했다. 국내 최상류층을 겨냥한 피트니스센터답게 계단은 수억원을 호가하는 대리석으로 장식했다. 스파시설까지 포함한 템플럼의 공사비는 100억원을 훌쩍 넘겼다.

신세계와 ㈜경원코퍼레이션 간의 갈등은 바로 이 템플럼에서 비롯됐다. 신세계는 시공 과정에서 박씨의 과도한 공사비 지출을 경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완전 회원제로 운영된 템플럼의 회원권은 거래가만 1억원(가족 2인 기준)을 넘겼다. 연회비는 1인당 242만원을 받았다. 템플럼 전체 회원은 120명 선에서 관리됐다.

그나마 템플럼은 분양이 성공한 축에 속했다. 당시 신세계는 박씨와 상가 분양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끝내는 등을 돌렸다. SSM 유치가 무산된 것을 시작으로 신세계가 마련한 임대계약이 잇따라 취소됐다. 참다못한 신세계는 템플럼 측에 공문을 띄워 스포츠센터 분양계약을 해지토록 했다.

박씨는 템플럼을 지키고자 했다. 어음까지 끌어 썼지만 건물 온수 공급이 끊기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렸다. ㈜경원코퍼레이션은 남은 공사대금을 치르지 못하고 도산했다. 2008년 9월 신세계건설은 템플럼 및 ㈜경원코퍼레이션의 채무를 인수했다.

공매에 나온 템플럼은 6번의 유찰 끝에 한 부동산회사에 소유권이 넘어갔다. 해당 상가는 차병원그룹이 임대해 '차움'이란 헬스케어센터를 운영 중이다. 오피스텔 평균 월 임대료만 700만원에 이르렀던 피엔폴루스는 이후 부동산 업계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피엔폴루스를 둘러싸고 신세계와 ㈜경원코퍼레이션, 건설 도급업체, 건물 관리회사 등의 물고 물리는 책임공방이 가열됐다. 회원비를 떼인 템플럼 회원들은 차병원그룹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성스러운 천국'은 '소송의 천국'으로 전락했다.

박씨는 거액의 빚과 세금을 떠안았다. 감정가 32억9000만원짜리 빌라는 금융권이 우선순위 채권을 행사했다. 세무당국은 밀린 돈을 단 한 푼도 받지 못했다.

소송의 천국

박씨는 2009년부터 종합소득세 등 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국세청이 거둘 세금은 265억8000만원이다. 박씨는 2011년 9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7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가 과세한 세금은 31억7300만원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2009년부터 법인세 등 1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국세청이 징세할 세금은 343억5700만원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2011년 6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3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 몫의 지방세는 30억2000만원이다.

지난해 12월 국세청은 신세계건설에 97억원의 추징금을 추가 부과했다. ㈜경원코퍼레이션의 채무를 승계하는 과정에서 부가가치세를 탈루했다는 이유다. 피엔폴루스가 남긴 '돈잔치'의 여파는 '세금 폭탄'으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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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