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관악을 키맨' 김희철 전 의원

"새정치, 부정경선 의혹부터 풀어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서울 관악을 공천에서 탈락한 김희철 전 의원이 관악을 선거의 핵심 키맨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악을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모두 김 전 의원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모양새다. 정당 공천에서 탈락한 인사가 이렇게 주목을 받는 것은 이례적이다.

서울 관악을에 출마한 모든 후보자들이 김희철 전 의원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의 부정경선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소속인 김 전 의원은 최근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와의 연대설로 화제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김 전 의원은 과거 관악구청장과 관악을 18대 국회의원을 지내 지역 내 영향력이 상당하다. 김 전 의원이 돕지 않는다면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는 그만큼 힘든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 김 전 의원은 왜 자당 후보인 정태호 후보를 돕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일까?  <일요시사>가 관악을 선거의 핵심 키맨으로 떠오른 김 전 의원을 만나봤다. 다음은 김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 경선이 끝난 후 한동안 두문불출하셨는데 최근 언론 접촉도 크게 늘리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 일각에선 김 전 의원께서 정태호 후보 낙선운동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던데….
▲ 낙선운동은 선거법 위반이다. 제가 낙선운동에 나설 리는 없고 다만 정 후보를 지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기자님도 아시다시피 제가 (경선 과정에서) 두 번째 당한 것이다. 지난 2012년 총선 당시에는 통합진보당이 시도한 부정경선으로 후보 자리를 내줬고, 이번 경선에서도 부정경선 의혹이 불거졌지만 당 지도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주민들은 왜 제가 떨어졌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토로하신다.

- 단도직입적으로 새정치연합의 관악을 경선이 부정경선이었다고 보나?
▲ 제가 이번 경선이 부정경선이었다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의심스러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니 의혹을 풀어달라는 것이다. 그런데 당 지도부는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지 않고 있다.

- 의심스러운 점들이 무엇인가?
▲ 새정치연합에서는 국민경선 50퍼센트, 권리당원 50퍼센트로 경선을 했다. 우선 국민경선 여론조사에서는 한국리서치하고 코리아리서치에서 동시에 여론조사를 했는데 한국리서치에서는 제가 5%를 이기고 코리아리서치에서는 제가 10.4%를 졌다. 양쪽 여론조사기관 간 조사 결과가 15%나 차이가 났다. 전문가들에게 문의를 해봤더니 동일지역, 동일시간에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15%나 차이가 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여론조사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적으로 표본오차가 ±5~6% 정도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가 지난 2012년 총선에서 조작을 한 사실이 밝혀졌던 당시 여론조사에서도 10%밖에 차이가 안 났는데 이번엔 15%나 차이가 났다.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전 대표의 보좌관 이모씨는 지난 2012년 총선 당시 민주당과의 단일화 경선에서 자동응답전화(ARS) 여론조작을 위해 일반전화 25대를 설치했다가 적발돼 구속 기소됐다.)

- 권리당원 경선에서도 부정의혹이 있다고 들었다.
▲ 맞다. 권리당원 경선을 위해 제가 가입 받은 권리당원들이 있는데 그 중 약 1000명이 증발했다. 그래서 중앙당에 문제제기를 했는데 해당 권리당원들이 당비를 한두 번밖에 내지 않았기 때문에 빠졌다는 것이다. 저는 그럴 리가 없다. 그렇다면 그 내역서를 보여 달라고 말을 했지만 당에서는 내역서를 주지 않고 있다. 부정경선이 아니라면 떳떳하게 여론조사 내역과 권리당원 내역을 공개하면 되는데 당이 별다른 이유도 없이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 정태호 후보가 부정경선을 지시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인가?
▲ 나는 배후에 현재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친노(친노무현)세력이 있다고 본다. 정 후보도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대표적인 친노인사다. 문재인 대표와도 친분이 있다. 친노가 지금까지 여론조사 국민경선을 치러서 진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한다.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렇게 친노들이 경선과정을 불투명하게 치르면 언젠간 당 내부에서 반란이 일어날 것이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친노들이다. 친노가 물러나야 당이 정상화 된다. 친노가 있는 한 새정치연합은 절대로 승리할 수 없다. 친노는 스스로 당을 떠나야 한다.

"친노가 물러나야 당 정상화 돼"
"새정치 후보 절대 돕지 않겠다"

- 경선에 문제가 있었다면 왜 이의제기 기간에 정식으로 이의제기를 하지 않았냐는 지적도 있다.
▲ 이의제기 기간이 이틀 간 있었다. 그래서 제가 이의제기를 하겠다고 했더니 당에서 지금 이의제기를 하면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참아 달라. 대신 의혹에 대해서는 우리가 철저히 조사해서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래서 약속을 믿고 이의제기를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후에도 답변을 회피하기만 했다.

- 당에서 지금이라도 자료를 공개하면 정 후보를 지원할 여지는 있다는 것인가?
▲ 당이 자료를 모두 공개하고 경선에서 문제가 없었다고 한다면 지금이라도 당연히 정 후보를 도울 수 있다.


- 김 전 의원께서는 동교동계 인사로 알려져 있다. 당초 선거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던 동교동계도 결국 선당후사를 명분으로 선거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김 전 의원께서도 선당후사 정신을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 김대중 전 대통령님 묘소 앞에서 동교동계가 이번 선거에 지원하지 않겠다고 결정했는데 어떻게 일주일 만에 입장을 바꿀 수 있는지 저도 동교동계이지만 이해가 되질 않는다. 아무튼 이번 문제는 동교동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개인적인 일이다. 동교동계가 지원을 결정했더라도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일이다. 벌써 두 번이나 당했는데 어떻게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당을 지원할 수 있겠나?

- 일각에선 김 전 의원께서 이미 정동영 후보와 연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 후보는 한 언론인터뷰에서 김 전 의원 쪽 인사들이 자신의 선거캠프에 자원봉사로 와서 돕고 있다고 했다.
▲ 그것은 친노들이 지어낸 말이다. 자원봉사로 가는 것은 내가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전부 자발적으로 가신 것이다. 이번 경선 결과에 분노하셔서 가신 것이다.

- 또 두 분은 현재 같은 건물에서 사무실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데 정동영 후보 측 인사가 한 언론에서 김 전 의원의 사무실도 사실상 함께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예를 들어 정동영 후보 도우러 가신 분들이 여기 와서 차 한 잔 하는 것을 내가 어떻게 뭐라고 하겠나? 사무실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같은 건물에 사무실이 있으니 오가는 분들도 많은 것뿐인데 그런 것들이 와전된 것 같다.

- 공천에서 탈락했으면 선거사무실도 폐쇄하는 것이 맞는데 왜 유지하는 것인가?
▲ 이 사무실은 선거를 치르기 위해 새로 마련한 사무실이 아니라 제가 오래 전부터 쓰던 개인사무실이다.

- 김 전 의원께서 향후 해당행위자로 징계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불과 1년 후면 총선이 치러질 텐데 친노와는 함께 할 수 없다고 여러 차례 말씀하셨다. 향후 탈당이라든지 지금 정치권에서 회자되고 있는 호남신당에 합류할 의사가 있나?
▲ 저는 절대 탈당은 안 할 거다. 호남신당 등의 이야기도 실제로 호남신당이 창당되어야 생각해보고 말고 할 문제다. 지금은 그런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 그런 것들은 그 때가서 천천히 생각해보겠다.

 

<mi737@ilyosisa.co.kr>


[김희철 전 의원 프로필]

▲ 평화민주당 창당발기인
▲ 서울시 관악구 구청장
▲ 건국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겸임교수
▲ 제18대 국회의원 (서울 관악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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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