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슈머 마케팅으로 불황 극복하자!

외식업계에 필요한 ‘맛집추천 앱’

창업시장에 리뷰슈머를 잡기 위한 SNS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리뷰슈머(Reviewsumer)는 어떤 상품, 사건 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붙여 비평하는 리뷰(Review)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한 뒤 오프라인을 비롯해 온라인 상으로 평가를 올리는 소비자를 뜻한다.

SNS 통해 리뷰슈머 잡아 유명세
맛집 추천앱 매출 상승 효과 톡톡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음식점 이용 후기를 올리는 소비자를 칭하는 ‘리뷰슈머’들은 평가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 이른바 입소문이다. 외식 창업시장에도 리뷰슈머를 잡기 위한 열기가 뜨겁다. 업종을 가리지 않고 광범위하다.
경기도 수원 이의동에 위치한 ‘툭툭치킨’은 최근 리뷰슈머들의 덕을 톡톡히 본 사례다. 지난해 1월 치킨 위에 문어를 올린 씨푸드 치킨으로 수원에 가면 꼭 들러야 하는 치킨으로 이름을 날렸다.
리뷰슈머들은 “바삭한 식감을 살린 순살 후라이드 치킨 위에 통통한 문어가 통째로 한 마리 올려져 보는 재미,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평가했다.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수원광교 맛집으로 소개되면서 ‘문어별치킨’을 맛보려는 사람들이 늘어나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는 것이 툭툭치킨 관계자의 설명이다.
캐주얼한 느낌의 매장 분위기도 젊은층을 사로잡는데 한몫했다. 흰색과 회색의 벽과 바닥, 블랙의 천정, 조도가 낮은 붉은 조명 등이 어우러져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연출한다. 한쪽 벽면에 걸린 팝아트 풍의 벽화가 매장 안을 활기차게 만든다. 치킨과 함께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문화를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이 좋아한다고 툭툭치킨 관계자는 말했다.

시식·체험단 운영

‘빵순이’나 ‘빵지 순례’라는 신조어도 이러한 리뷰슈머의 역할이 컸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군산 이성당, 줄서서 먹는 튀김 소보로 빵으로 유명한 대전 성심당, 초코파이 빵으로 이름난 전주 풍년제과 등 지역의 이름난 빵집. 이들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떨치면서 소비자들에게 알려졌다.
외식업체들이 리뷰슈머를 잡기 위해 시식이나 체험단을 운영하는 마케팅도 성행이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사진을 남기게해 입소문을 퍼뜨려 매출 상승효과를 노리는 것. 이에 따라 자영업자들이 맛집 앱을 이용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그 중 ‘식신핫플레이스’가 대표적이다.
식신핫플레이스는 온라인 음식점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 자영업 매장을 홍보하는 식신 비즈이다. 앱상에 매장의 정보와 함께 메뉴사진, 인기메뉴 등의 매장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자영업자들이 직접 제작하기 어려운 홍보 동영상도 제작해준다. 홍보 매체로 각광받는 이유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맛집 지도를 완성해 나가는 참여형 맛집 정보 서비스로, 활동이 활발한 지역 전문가로 선정된 식신이 맛집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로부터 정보의 신뢰성을 얻었다는 것.

지역·종류별 검색


식신핫플레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맛집 지도를 완성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맛집 정보 서비스다. 전국을 300여 개 권역으로 나누어 총 2만여 곳의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데, 각 권역별로 해당 지역의 상황에 밝고 체크인 및 리뷰 등 활동이 활발한 지역 전문가를 ‘식신’으로 선정, 이들이 추천하는 진짜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1개권역 당 상위 5명씩 식신들이 노출되게 하고, 이들이 추천하는 맛집을 평점 순으로 배열해 제공한다. 평점이 높고 방문후기가 많은 맛집은 빨간 ‘베스트’ 딱지를 달아 눈에 쉽게 띄게 했다. 여기에 사진 및 동영상 정보도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음식점에 대해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위치기반 SNS를 활용,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부터 추천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 원하는 음식점을 카테고리별로 검색할 수도 있다. 단순히 추천 수나 방문후기 수, 카드사용 횟수 등 정량적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넘었다. 각 지역 베테랑들이 추천하는 맛집 정보들은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의 평가점수에 따라 서울, 부산, 전주, 대구, 제주 등 지역 맛집을 선정, 발표함으로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바비큐치킨전문점 ‘금강바베큐’가 식신 비즈 상품을 통해 매출이 20% 상승하는 등 효과를 봤다. 샤브샤브전문점 ‘샤브쌈주머니’ 강남역점도 식신비즈 등록 후 방문객 수가 늘었다.
전문가들은 최근 SNS를 통한 리뷰가 상업성이 짙어지면서 정보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소비자들이 커졌다며 자영업자들이 리뷰슈머 마케팅을 실시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료제공 : (주)FC창업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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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