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열정페이' 실태 전격해부

'열정페이' 없애자더니 더 악질이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새해 들어 구직자들의 꿈과 희망을 담보로 턱없이 낮은 임금을 지급하는 이른바 ‘열정페이’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자 정치권은 너나 할 것 없이 열정페이 관행을 근절하겠다며 나섰다. 그런데 정작 정치권도 열정페이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일요시사>가 정치권에 횡행하고 있는 열정페이 관행을 살펴봤다.

“우리는 근로계약서도 없다. 최저임금은커녕 고정적인 급여 한 푼도 없다. 당선 되면 한 자리 챙겨준다는 약속만 믿고 일하는 거다. 그런데 막상 당선된 뒤엔 모른 척하는 정치인들도 부지기수다.”

악질 정치인

‘열정페이’란 열정과 급여(pay)를 합친 말로 일부 업계에서 일을 가르쳐주거나 추후 정규직 채용을 미끼로 무급에 가까운 저임금 노동을 시켜온 관행을 비꼰 신조어다. 새해 들어 구직자들의 꿈과 희망을 담보로 턱없이 낮은 임금을 지급하는 열정페이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자 정치권은 너나 할 것 없이 열정페이 관행을 근절하겠다며 나섰다.

그런데 정작 정치권의 노동 실태를 들여다보면 정치권도 열정페이 논란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선거철이 되면 정치권 주변에서 열정페이 노동자들을 너무나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선거캠프에서 유급 선거사무원을 고용할 수 있지만 선관위가 허용하는 유급 선거사무원 수는 턱없이 적기 때문이다. 선거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자원봉사자 제도를 이용한다.

하지만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일부 유명 정치인을 제외하고 선거캠프에 해당 후보를 정말 자발적으로 돕겠다며 찾아오는 자원봉사자는 거의 없다. 대부분 실리적인 이해관계를 염두에 두고 자원봉사자로 등록한다”고 귀띔했다. 많은 정치인들이 선거철만 되면 이런 자원봉사제도를 악용해 열정페이 노동자들을 대거 양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낙선한 정치인이나 이제 막 정치에 입문하려는 정치인들을 보좌하는 보좌진들도 대부분 열정페이 관행의 희생양이 된다. 모 정치인의 보좌진이었던 한 인사는 “해당 정치인이 낙선한 후 ‘이제 나는 너희들의 생계를 책임지지 못한다’고 아예 못을 박더라. 생계는 알아서 해결하고 다음 선거 때까지 나를 도우면 당선 후에 꼭 한자리 챙겨주겠다고 약속했다. 그게 정치판의 근로계약서다. 최저임금은커녕 돈 한 푼 못 받고 투잡 뛰며 정치인을 보좌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말했다.

물론 낙선한 후에도 자신의 보좌진들을 알뜰살뜰 챙기려는 정치인들도 많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부분 편법과 탈법이 동원된다. 애초부터 돈이 많은 자산가들이야 사재를 털어 보좌진들의 임금을 지급하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보기 드물다고 입을 모은다. 비록 낙선했더라도 해당 지역의 지역위원장이나 당협위원장을 맡을 정도의 거물급 인사라면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돈 한 푼 안주고 부려먹기 태반
당선되면 낙하산 인사 악순환

지역위원장이나 당협위원장들에게는 따로 급여가 지급되지 않지만 지역위원장이 되면 해당 지역위원회 사무실에 자신의 사람들을 임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위원회 사무실에 유급 사무원으로 채용되면 당에서 급여가 나온다. 경력에 따라 받는 급여는 다르지만 보통 200만원 이상의 급여는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진 정치인의 경우에는 낙선 후 평소 친하게 지냈던 기업에 보좌진의 취업을 부탁해 급여를 대납하게 하는 수법도 자주 이용한다. 해당 기업에서 급여를 받으면서도 해당 기업의 업무는 보지 않고 정치인 보좌역할만 하는 것이다. 이는 일종의 뇌물로도 볼 수 있다.

낙선한 후에도 비밀리에 기업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자신과 보좌진들의 생계문제를 해결하는 정치인들도 있다. 낙선 정치인의 경우 기업들에게 직접 후원금을 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기업이 당에 후원금을 내면 당에서 후원금을 해당 정치인에게 지원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지역 초선의원이나 비례대표 의원에게 자신의 보좌진 채용을 부탁하는 경우도 있고, 여당 출신 유력 정치인들은 자신의 보좌진들을 정부기관에 낙하산 인사로 들여보내기도 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보좌진들도 먹고 살아야 하는데 생계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떻게 정치인 보좌에 집중할 수 있겠나? 그러다 보니 낙선 의원들 사이에서 이런 편법과 탈법을 이용한 급여 지급이 횡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일부 보좌진의 경우에는 해당 정치인으로부터 급여를 받기는커녕 해당 정치인에게 오히려 경제적 도움을 주면서 스폰서 겸 보좌역할을 하기도 한다. 대부분 차기 공천 등을 염두에 둔 행보다.

스폰서가 보좌진의 급여를 대납하는 경우도 있다. 한 전직 정치인 보좌진도 “해당 정치인이 낙선한 후 생판 모르는 사람 명의로 급여가 지급 되기에 ‘누구냐’고 물었더니 그냥 후원자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그 사람들이 돈이 남아돌아서 낙선한 정치인을 돕겠는가? 정치판이라는 게 지금은 낙선해 오갈 곳 없는 처량한 신세였다가도 하루아침에 다시 당선돼 거물급 중진으로 변신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그런 사람들을 조금씩 도와주며 친분을 쌓아두면 나중에 국책사업 같은 거 딸 때 도움도 되고 정치에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공천권을 따낼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정치권의 열정페이가 일반적인 열정페이보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처럼 추후 여러 가지 부정부패와 연결될 가능성이 무척 크기 때문이다. 그런데 편법과 탈법을 동원해서라도 자기 보좌진들의 생계를 살피려는 정치인은 그나마 인간미는 있는 사람이다. 일부 정치인들은 아무런 급여도 받지 않고 자신을 도왔던 보좌진들을 당선된 후 모른 척하기도 한다.

배신도 밥 먹듯

이 같은 일을 직접 겪어봤다는 한 전직 정치인 보좌진은 “낙선 후 어려울 때 곁을 지키며 보좌했는데 당선되고 나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 아니겠냐’며 기존 보좌진들을 내치더라. 이렇게 당해도 하소연 할 수도 없는 곳이 정치판”이라고 말했다.

해당 전직 보좌진은 “나는 억울해도 그냥 받아들이고 그 정치인과 인연을 끊었지만 일부 보좌진들은 그런 정치인의 치부를 찾아내 선관위나 당에 투서를 하는 방식으로 복수를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해당 정치인을 보좌하기 위해 오랜 시간 많은 것을 포기했던 보좌진으로서는 순순히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급여를 주지 않아도 보좌진을 하겠다는 사람이 많으니 현직이 아닌 정치인들 사이에서는 보좌진들에게 급여를 주지 않는 관행이 어느새 당연시되고 있다”며 “정치인들이 먼저 솔선수범하지 않으면서 다른 업계에 열정페이를 폐지하라고 당당히 요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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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