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CEO 리스크’해부

교체 또 교체…파리목숨 사장님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우리카드가 1년 여 만에 CEO 인사를 단행했다. 이로써 우리카드는 2013년 4월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뒤 2년도 안돼 세 번째 사장을 맞이하게 됐다. 잦은 CEO 교체로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지난달 23일 우리카드는 유구현(53) 전 우리은행 부동산금융사업본부 부행장이 신임 사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취임사에서 “우리카드가 미생이 아닌 완생을 위해 치열한 싸움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고객 최우선, 혁신선도, 소통을 통한 성장 등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나가나? 내보내나?
 
그는 강원 전 사장이 그간 좋은 성과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교체된 것에 불만을 표한 노조와의 관계를 의식한 듯 “노동조합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노사상생, 노사화합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잦은 사장 교체로 인한 노조의 불안감을 의식한 것이었다.
 
21일 우리카드 노동조합은 강 전 사장의 교체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장경호 우리카드 노조위원장은 “사장 인사의 원칙이 상실됐다”며 우리카드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투쟁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노조는 “올해는 시장점유율 10% 달성을 위한 중요한 해”라며 “이런 상황에서 또 다시 사장이 교체되면, 새로운 사장이 기존의 틀을 무시하고 무리수를 둘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회사의 기세가 꺽일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강 사장 취임 후 우리카드 분사직전 7%였던 시장점유율을 지난해 8.3%까지 끌어올렸다. 작년 12월에는 처음으로 월매출 5조를 달성하는 등 커다란 성과를 이뤘다”면서 “그런데 지난 12월 초 우리은행 은행장이 이광구 행장으로 교체되면서 또다시 CEO리스크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카드 노동조합은 원칙 없는 사장 인사에 분노하고 있다. 우리카드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투쟁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사장은 대구고, 계명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상업은행에 입행, 우리은행에서 본점기업영업본부 기업영업지점장, 수송동지점장, 대구경북영업본부장, 마케팅지원단 상무 등을 역임했다. 유 사장은 실무경력이 있는 인물로 개인의 역량엔 큰 문제가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런데 이번 인사에 대한 반발이 적지 않다. 연임이 유력시되던 강 전 사장이 퇴임하면서 조직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독립법인 분사 후 2년 만에 사장 3번 교체
8개월에 한번꼴…이번에 바뀐 새 수장도?
 
직원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강 전 사장은 재임 기간 동안 우리카드의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우리카드는 2013년 4월 우리금융으로부터 독립 법인으로 분사 후 초대 CEO인 정현진 전 사장이 두 달 만에 퇴진하며 어수선한 분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강 전 사장은 뛰어난 경영능력을 펼치면서 이러한 내부 상황을 정리했고, 우리카드를 업계 후발주자에서 주류로 단번에 올려놓았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출시한 ‘가나다 카드’를 들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단순·체계화시킨 가나다 카드로 취임 1년여만에 시장점유율을 1% 이상 끌어올렸다. 포화상태인 국내 신용카드 시장의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이뤄낸 의미있는 성과였다. 여기에 분사직전 7%였던 시장점유율을 2014년도에 8.3%까지 올렸으며 같은해 12월에는 우리카드 최초로 월매출 5조원 돌파라는 기염을 토했다. 실적이 더해지면서 조직원들은 자연스레 강 전 사장을 신뢰했다. 업계도 그의 리더십에 주목했다.
 
우리카드에 따르면 2014년 매출은 전년대비 7조2000억원 증가한 54조5000억원으로 15.3%의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이는 시장증가율 4.3%의 3.5배 수준이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연임이 점쳐졌다. 
 
강 전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2014년 우리카드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줬다”며 “작금의 성장세를 놓치면 우리에게 언제 기회가 올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새해에도 거침없는 성장을 이루겠다는 의미로 파죽지세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정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강 전 사장은 연임 의지도 강력했다. 하지만 강 전 사장의 임기는 지난해 12월30일, 1년4개월만에 종료됐다.
 

신임 유 사장 입장은 난처할 수밖에 없다. 강 전 사장의 존재감이 너무 뚜렷해 어떠한 사업적 전략을 제시해도 직원들의 신뢰를 받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 인사는 실적과 상관없이 이뤄졌다. 즉 CEO의 발언과 행동에 힘이 실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유 사장이 조직 운영에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흔들리는 조직
 
당초 업계 안팎에서는 우리카드의 잦은 사장 교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중장기 비전 수립은 물론이거니와 사업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유 사장이 강 전 사장의 흔적을 지우고 신사업에 비중을 둘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우리카드는 2013년 4월1일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1대 사장으로 정현진 전 우리금융 부사장을 초대 사장으로 내정했지만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교체되며 2개월여 만에 퇴진했다. 이후 3개월간에 공백기가 있었다. 그리고 강 전 사장이 우리카드 2대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우리카드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우리카드 사외이사 보니…
 
우리카드 사외이사 중 절반이 관료 출신이다. 26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우리카드 사외이사 4명 중 2명은 범 관료 출신으로 조사됐다.
 
강병호씨는 현재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로 재직중이지만, 한국은행 조사부 과장,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을 거친 ‘금피아(금융감독원+마피아)’ 출신이다. 김흥걸씨도 관료 출신으로 분류된다. 그는 감사원 제도담당관, 감사교육원장, 국가보훈처 차장 등을 지냈다. 나머지 사외이사 2명은 학계와 언론계에서 선임됐다. 배병일씨는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인 학계 출신, 김봉국씨는 매일경제, 이데일리 등을 거친 언론계 출신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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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