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가장 핫한 창업아이템은?

창업시장 트렌드 결산

2014년은 창업시장의 트렌드가 확연하게 드러나는 해였다. 업종 키워드는 ‘스몰비어’‘빙수전문점’‘샐러드바’‘향초전문점’ 네 가지로 요약된다.

올 여름 창업시장 강타한 ‘빙수전문점’
소자본 창업 열기 반영한 스몰비어

여름 창업시장은 눈꽃빙수로 불리는 빙수 메뉴가 뜨면서 빙수전문점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또한 불안한 창업자들이 적은 투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스몰점포가 강세를 보였는데, 스몰비어가 대표적이다.
대형 외식매장이 기존 아이템에 샐러드바를 더해 샤브샤브&샐러드바로 변신하거나 투자형 창업으로 한식뷔페가 대세로 떠올랐다. 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여성에게 적합한 향초전문점 창업도 인기를 얻은 한해였다.
한국식 디저트 카페를 표방하는 ‘설빙’을 필두로 ‘빙수마을’ ‘파시야’‘빙빙빙’‘위키드스노우’ 등 빙수 전문점이 창업시장을 강타했다. 15개 이상의 빙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생겨난 것이다.
빙수전문점의 폭발적인 인기는 기존에 창업 아이템으로 선호도가 높은 커피전문점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대중성을 갖추면서도, 차별화된 아이템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폭발적인 인기 빙수

특히 설빙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설빙은 기존의 투박한 얼음입자가 아닌, 눈처럼 고운 입자의 눈꽃빙수다.
기존의 빙수는 얼음을 갈아서 빙수를 만들었다. 하지만 눈꽃빙수는 물이나 우유를 급냉각 시켜 눈처럼 부드러운 얼음가루를 만든다. 식감이 부드러운 이유다.
빙수는 원래 기존의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디저트카페 등에서 여름 시즌메뉴로 매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던 메뉴다. 하지만 올 여름 빙수가 주연메뉴로 등극한 것이다. 설빙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인절미 빙수’와 ‘인절미 토스트’다. 2014년 12월 현재 매장수는 500여개에 달한다.
스몰비어도 빙수전문점과 함께 올 한해 창업시장을 뜨겁게 달군 아이템이다. 스몰비어는 국내 소비의 둔화와 더불어 소자본 창업에 대한 수요가 맞물려 인기를 얻었다. 기존 생맥주시장은 그동안 대형호프집과 치킨집이 주도해왔다. 하지만 수익성이 악화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2011년 부산에서 첫 점포를 연 ‘봉구비어’가 지방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지난해 수도권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주로 주택가 상권에서 20평 이하 점포로 진출하면서 맥주와 감자튀김이라는 단출한 메뉴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는 소비 둔화의 영향으로 술을 마시는 데 많은 돈을 쓰지 않으려는 소비 경향과 간단하고 가볍게 술을 즐기려는 젊은이들의 음주문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또 소규모 점포에 단순한 메뉴 구성, 손으로 먹는 메뉴의 특성, 간단한 조리, 짧은 조리시간 등으로 점포 투자비용과 운영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다.
봉구비어가 전국에 663개 매장을 여는 등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하자 유사 브랜드가 잇달아 나왔다. ‘봉쥬비어’‘상구비어’ ‘용구비어’‘광수비어’‘춘자비어’ 등 비슷한 콘셉트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연이어 만들어졌다.
대형매장은 샐러드바 도입이 강세를 보였다. 한동안 커피전문점에 몰렸던 중산층 투자형 창업자들이 커피전문점의 포화로 인해 경쟁이 심해지면서 새로운 업종에 눈을 돌린 점이 주효했다. 

한식뷔페 ‘풀잎채’가 대표적이다. 풀잎채는 지난해 1월 경남 창원을 시작으로 서울과 수도권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식뷔페 풀잎채는 한식을 일품요리로 만들어 누구나 먹기 편하게 샐러드바 형태로 풀어놓은 뷔페다.
청량리 역사점은 627㎡(190평) 규모에 하루 평균 1400만원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대박을 치고 있다는 것이 회사관계자의 말이다.
풀잎채는 투자자 3~4명과 본사가 공동으로 투자하고 점포 운영은 본사 임직원들이 투입되는 공동투자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풀잎채에 이어 지난해 7월부터 CJ푸드빌의 ‘계절밥상’, 놀부의 ‘N테이블’, 이랜드의 ‘자연별곡’, 신세계푸드의 ‘올반’등이 직영점을 운영하며 한식뷔페 시장에 가세했다.


롱런하기 위한 과제

올해 창업시장은 매우 어려운 시기였다. 세월호 참사 사건으로 소비가 얼어붙고, 이러한 소비위축이 하반기에도 풀리지 않는 상황이다. 기존 자영업자들의 매출도 반토막이 났다. 신규 창업자들의 마음도 움츠려들었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업종이 나타나며 창업시장을 주도한 한해였다.
그중 가장 주목을 받는 업종은 빙수전문점과 스몰비어, 한식뷔페다.
설빙은 2014년 창업시장을 주도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눈꽃빙수’라는 새로운 빙수메뉴로 전면에 엄청난 인기를 끈 반면에 동절기 매출을 견인 할 만한 메뉴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몰비어도 마찬가지다. 동절기에는 생맥주 매출이 떨어지는 데다가 가장 큰 약점은 역시 수익성이다. 단조로운 메뉴 구성과 낮은 객단가의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스몰비어는 경험과 자본이 부족한 초보 창업자들에게 현실감이 높은 아이템이지만, 높은 임대료의 중심상권이나 1층 점포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급하게 먹은 밥이 체한다’는 속담처럼 창업도 느긋하게 해야 할 때다. 유행하는 업종일수록 위험 요소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강병오 중앙대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계절수요가 몰리는 빙수나 맥주를 전문으로 하는 업종의 경우 뚜렷한 기후를 가진 우리나라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매출의 계절적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메뉴개발 등 매출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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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