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홍금애 집행위원장

"올해 국감성적 C⁺, 이것도 후한 점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홍금애 집행위원장은 벌써 16년째 국감 현장을 지키고 있다. 국회 내에서는 나름 유명인사로 통한다. 올해 국감장에서도 어김없이 막말과 고성은 오갔지만 의원들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된 것은 홍 위원장과 NGO모니터단의 역할이 컸다.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이하 모니터단)은 법률소비자연맹을 주축으로 270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만들어진 국회 의정감시기구다. 매년 국감 때마다 1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니터링 요원으로 파견해 상임위원회 및 개별 의원별로 활동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한다. 국감이 끝난 뒤에는 우수 상임위와 의원들도 선정해 시상한다.

홍 집행위원장은 이런 모니터단을 16년째 이끌고 있다. 국회의원들 사이에서는 ‘저승사자’로 불리고, 모니터단 내에서는 꼼꼼한 성격 탓에 ‘왕언니’로 불린다. 올해도 어김없이 막말과 고성은 오갔지만 모니터단의 등장 이후 국감 현장은 분명히 달라지고 있다. 의원들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된 것은 홍 위원장과 모니터단의 역할이 무척 컸다.

홍 위원장은 올해 국감을 어떻게 지켜봤을까? <일요시사>가 올해 국감을 총정리하기 위해 홍 위원장을 만나봤다. 다음은 홍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모니터단이 활동을 시작한 지 올해로 16년이 됐다. 그런데 아직도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는 모니터단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 일반 국민들은 잘 모를 수밖에 없다. 우리가 따로 광고를 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 국민들은 정치라고 하면 다 눈을 돌려 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다. 매년 국감 때마다 모니터단으로 활동할 1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는데 지원자들이 너무 많이 몰려서 걸러내는 데 애를 먹을 정도다.

- 모니터단에서 이번 국감의 성적을 C로 평가했다. 하지만 국회의원들과 보좌진들은 휴가도 반납하고 야근을 밥 먹듯 하며 국감을 준비했는데 너무 점수가 짠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시하더라.

▲ 국회의원들과 보좌진들이 밤을 새는 것과는 별개로 좋은 결과가 나와야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19대국회는 2012년 D에서 시작해서 2013년도 C, 올해는 C로 그래도 점점 나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들이 느끼기에는 C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왜 이렇게 높은 점수를 주셨냐고 한다. 아직도 국감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많이 보인다. 전체적으로 볼 땐 그 점수도 후한 점수다.


- 역대 국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던 적은 언제였나?

▲ 18대 국회 3차년도였다. 그땐 B를 줬다.

- 이번 국감을 모니터링하며 제일 먼저 고쳐야 할 구태는 무엇이라고 생각했나?

▲ 국회의원들의 막말이나 당파싸움도 문제지만 진짜로 내실 있는 국감이 되려면 피감기관이 시정조치사항을 제대로 이행하도록 감시해야 한다. 저희가 조사해보니까 매년 중복 시정조치 요구를 받는 사항이 너무 많았다. 숙제를 내놓고 숙제검사를 하는 사람이 없는 격이다. 그래서 작년부터 우리는 국감에서 지적된 시정조치사항을 피감기관이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고, 시정조치사항을 잘 점검하는 의원들에게는 가산점도 주고 있다.

- 이번 국감에서 그래도 칭찬할 부분이 있다면?

▲ 이번 국감에선 그래도 의원들이 정책국감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상당히 보였다. 또 피감기관에 이렇게 질문을 하면 이렇게 대답을 할 거라는 것까지 미리 예측을 할 정도로 의원들이 많이 준비를 했더라.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문에 피감기관장들이 당황하는 모습도 많이 연출됐다. 이런 것이 올해 국감의 특징이고 칭찬할 부분이다.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베스트 국감 의원과 워스트 의원을 꼽는다면?


▲ 워스트는 누가 뭐래도 국감 기간에 방중 일정으로 자리를 비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다. 본인만 다녀왔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국감 기간에 의원들을 10명이나 데리고 방중을 했다. 지금까지 여당 대표가 국감 기간에 의원을 10명이나 데리고 해외로 나갔던 전례가 없다.

그리고 여야를 막론하고 당 대표나 원내대표들이 국감에 대체로 소홀한 모습을 보였다. 베스트는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이다. 정말 열심히 하는 모습이 존경스러웠다. 이외에도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 오제세 의원, 박병석 의원 등 중진 의원들이 끝까지 자리를 비우지 않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초선 의원 중엔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이 정말 열정적으로 했다.

베스트는 '이진복' 워스트는 '김무성'
시정조치사항 이행토록 국회가 감시해야

- 일각에선 모니터단의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민단체는 아무래도 진보정당 쪽으로 팔이 굽지 않겠냐는 지적이다.

▲ 만약 우리가 정치적 중립성을 잃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신다면 얼마든지 고치겠다. 하지만 우리 모니터단에는 극좌파, 극우파인 분들이 모두 섞여 있다. 한 쪽으로 쏠릴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우리의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받는다면 16년이나 모니터단을 이끌어오지 못했을 것이다.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하 외통위)의 해외 국감이 매년 구설에 오르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외유성 일정으로 논란이 됐는데 외통위 국감이 어떻게 달라져야 한다고 보는가? 모니터단이 해외국감까지도 따라갔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다.

▲ 저희는 외부 지원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보니까 해외국감 모니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해외국감의 경우는 아예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는 상태다. 사실 저희는 해외국감 자체가 필요하지 않고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화상으로 하든지, 그쪽에서 일부 사람을 호출하든지, 몇 년에 한 번씩 나가든지 하는 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저희가 회의록을 통해 해외국감에서 나온 지적사항들을 살펴보면 ‘교민들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할 것’ ‘한글학교를 활성화시킬 것’ 등이 전부였다. 겨우 그런 말을 하기 위해 돈을 그렇게 많이 쓰면서 거기까지 갔다 오는 것이 옳은가 의문이다. 국감 전체 비용이 15억 정도 드는데 그중 5억 정도를 외통위가 쓰더라.

- 매년 이런 구태가 반복되다보니 ‘국감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국감을 준비하느라 일을 제대로 못해 오히려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주장도 있다.

▲ 자원봉사 모니터요원들이 국감을 하루만 지켜봐도 ‘국감이 없었으면 나라가 정말 어떻게 됐을까?’ 이런 말을 하신다. 국감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분리국감이나 상시국감을 논의해야 하는 것이지 국감을 없애자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 모니터단의 활동으로 국감이 과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과는?

▲ 상상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국감이 처음 시작됐을 때는 국회의원들이 한 명씩 차례대로 질문만 하고 나가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국감장에는 질문하는 의원과 피감기관장 정도만 있었다. 피감기관장은 나중에 이에 대한 답변을 실무진이 적어주면 일괄적으로 한 번에 쭉 읽었다. 그래서 우리가 국감 방식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해 관철시켰다.


또 과거에는 의원들이 후원회를 국감 기간 중에 집중적으로 열었다. 피감기관들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것도 못하게 막았다. 그리고 인터넷 방송을 만들어서 국감을 일반 국민들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해 이런 것들이 다 바뀌었다.

- 앞으로 모니터단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국감에서 지적된 시정조치사항의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부서가 신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국감이 내실화 되려면 국감 때만 호통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시정조치사항이 반드시 이행되어야 한다. 또 감사원을 국회로 가져와서 국감 중 문제가 지적된 사람들은 바로 감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이런 것들이 우리들의 1차 목표다.

 

<mi737@ilyosisa.co.kr>


<홍금애 위원장 프로필>

▲ 법률소비자연맹 창립 멤버
▲ 법률소비자연맹 기획실장
▲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집행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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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