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매장이 뜬다!

스토리슈머를 잡아라

최근 창업시장에‘스토리 슈머(story+consumer)’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스토리슈머’란, 이야기란 뜻의 스토리(Story)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가 합쳐진 말로,‘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이다. 점포 또는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이야기 형태로 풀어냄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과 몰입을 유발하는 전략이다.  

브랜드 스토리를 인테리어, 메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몰입과 공감을 이어지게 하여 점포선호 및 방문 등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장기적인 경기 불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는 다른 점포 및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드러지게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토종커피브랜드 카페베네는 스토리슈머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카페베네는 미국풍 커피전문점 일색인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과감하게 유럽의 카페와 우리나라 사랑방을 접목한 ‘유럽풍 카페’라는 콘셉트를 구축하고 매장에 커다란 유럽풍 빈티지 시계를 설치해 ‘카페베네는 시간이 멈춘 휴식과 창조의 공간’이라는 스토리도 만들어냈다.

‘콘셉트’가 중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카페베네에는 음악방송을 하는 DJ 박스가 보인다. 이곳에서 하는 음악방송은 전 가맹점에 인터넷을 통해 전송된다. 1970~1980년대 DJ가 있는 음악다방을 재현한 것이다. 2010년 6월부터 시작한 카페베네 음악방송은 과거 카페의 DJ를 연상시키며 기성세대에게는 과거의 추억을 젊은 세대에게는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준다. 고객이자 청취자들이 신청하는 곡을 실시간으로 들려주는가 하면 고객의 사연을 소개해 준다. 카페베네는 음악방송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도 꾸준히 펼치고 있어 고객에게 새롭고 폭넓은 경험을 유도하고 있다. 소비자의 추억을 자극하는 이러한 음악방송은 스토리슈머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미숫가루라떼’도 마찬가지다. 참깨, 보리, 검은콩 등 몸에 좋은 5가지 곡물을 재료로 만든 미숫가루라떼로 우리 토종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강조했다. 미숫가루라떼는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전체 매출의 8%를 돌파해 매출에도 도움을 주었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39년 전통을 내세워 스토리슈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1975년, 청계8가 황학동에서 시작해 한결같은 맛과 전통을 이어온다는 스토리를 배경으로 마케팅을 펼쳐 신뢰감을 얻고 있다. 또한 원할머니보쌈이란 단어를 줄여 ‘원쌈’이라고 지칭해 다른 보쌈 브랜드와 차별화하면서 ‘원쌈을 맛있게 먹는 법’ 등을 상황별로 CF를 제작 방영,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샐러드바&샤브샤브 ‘모리샤브’는 최근 자연에서 온 한상차림이라는 주제로 가을 신메뉴를 출시했다. ‘우리 땅에서 자란 취나물, 숙주와 영양가득 고사리를 쇠고기와 함께 비벼낸 영양가득 한그릇 삼색나물 골동반’ 등 신메뉴에 대해 매장 내 POP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메뉴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 갈현동 구산역 부근에 있는 스트리트 카페 ‘드립앤더치’는 수준 높은 드립커피와 더치커피를 제공하는데 실내에 앉아 있어도 유럽의 노천카페와 뉴욕의 뒷골목에 커피를 마시는 듯한 느낌의 인테리어를 구현해 스트리트카페 콘셉트를 스토리로 풀어낸 경우다.
더치커피 또한 ‘커피의 눈물’이라는 별명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면서 커피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이 많이 났다. 이러한 점포나 메뉴에 관련된 이야깃거리는 스토리가 되어 블로거나 SNS 내지는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전파된다. 스토리는 홍보나 광고 내지는 브랜드 신뢰성을 구축하는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SNS와 접목


사람은 중요한 이야기를 기억할 때 단편적인 정보보다는 이야기 형태를 더 오래 기억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단순한 점포나 음식, 상품 등을 특별하게 보이도록 한다. 즉, 스토리텔링은 상품에 진정한 가치를 입히는 과정이다.
점포 스토리텔링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점포의 역사와 성장과정, 메뉴 탄생배경 등을 소비자들과 얘기하는 것이다. 매장의 탄생배경을 고객들에게 알리거나, 인테리어, 메뉴, 마케팅 등에 통일된 스토리로 이어나가면 더욱 좋다. 또 SNS, 블로그,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스토리를 퍼뜨릴 수 있는 마케팅 장치를 접목하면 효과적이다.
강병오 중앙대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스토리슈머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스토리를 퍼뜨려주는 것이다”고 하면서 “스토리슈머 마케팅에서 효과를 보려면 슬로건이나 이야깃거리가 소비자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재미나 이슈성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www.changupkore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