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가정간편식에 주목하라!

우리 가족 먹을 건강한 간편식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가정 간편식 출시가 활발하다. aT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3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에 따르면, 간편식 구입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2011년 40.5%, 2012년 55.3%, 2013년 61.9%로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5일제 정착,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 싱글족 증가, 캠핑문화 확산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시간을 절약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가정간편식 시장에 한식메뉴 선보여
유통업체와 제휴하며 사업영역 확대

외식과 내식의 중간 형태인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은 일반적으로 샌드위치, 김밥 등 테이크 아웃하여 바로 먹는 음식(RTE: Ready to eat)과 밥, 죽, 레토르트 등 가열 후 먹는 음식(RTH: Ready to heat), 양념육, 돈가스 등 간단한 조리 후 먹는 음식(RTC: Ready to end-cook)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 HMR 시장은 식품업체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왔으며, 외식시장의 경우 베니건스, 토니로마스, 빕스 등 프랜차이즈들이 TV홈쇼핑, 편의점 등을 통해 매출다각화 차원에서 시장에 뛰어들었다.
최근에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식품업체, 유통업체 등과 제휴하여 가정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유통채널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의 가정간편식 시장 진출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한식 메뉴가 속속 선보여 초기의 서양식 메뉴에서 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주식회사’는 2012년 ‘즉석탕 4종’과 ‘원할머니 육포’를 출시했다.
원할머니 즉석탕은 양질의 소고기를 푹 고아 국물이 진항 설렁탕, 깊고 진한 국물과 부드러운 식감의 갈비가 특징인 소갈비탕, 얼큰한 국물과 푸짐한 건더기의 육개장, 된장의 구수한 맛과 우거지가 어우러진 우거지갈비탕의 4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리 후 파우치에 그대로 담아 급속 냉동시켜 조리 직후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즉석탕은 롯데슈퍼, 홈플러스, 미니스톱 온라인에서 판매한다.
육포는 홍두깨살을 이용해 정통 제조방식으로 만들었으며, 차별화된 염지방식과 건조방식에 따라 일일이 수작업으로 장시간에 걸쳐 만들었기 때문에 육질의 결이 살아 있고,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부드럽고 순한맛, 부드럽고 달콤한 맛, 부드럽고 매콤한 맛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에서 판매한다.
‘놀부NBG’도 2013년 사조대림과 제휴하여 부대찌개, 설렁탕, 육개장, 황태국 등 주력메뉴를 가정간편식으로 개발, 대형마트, 자체 온라인몰 등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욕심담은 신놀부 부대찌개 3종’과 ‘암사동 해물탕’, 볶음요리 3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이전문점 강강술래는 2011년 한우사골곰탕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가정간편식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우사골곰탕은 HACCP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6개월 이내 도축된 100% 한우 사골로 20시간 우려내 맛이 진하고 구수한 것이 특징으로, 방부제와 색소, 조미료, 설탕, 소금을 일체 첨가하지 않았다.
2013년 4월에는 100% 한우 갈비살만을 사용한 ‘칠칠한우떡갈비’와 흑임자를 이용한 ‘돈흑임자한돈너비아니’, 2014년에는 100% 국내산 돼지의 부위를 통째로 사용한 ‘통등심돈가스’와 자연산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해 쫄깃하고 고소한 ‘모짜렐라돈가스’를 출시했다.
가정간편식은 현재 강강술래 전매장과 쇼핑몰 등에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리미엄 마켓 ‘SSG푸드마켓’에서 판매하는 등 가정간편식 판매처를 넓혔다.
죽전문점 ‘본죽’을 운영하는 ‘본아이에프’는 2012년 편의점CU(전 훼미리마트)와 제휴,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제품으로 계란버섯죽, 한우사골죽 등 아침엔 본죽 5종을 출시했다. 이후 가정간편식 사업을 확대하여 국탕류, 쇠고기 장조림, 오징어 초무침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대형마트, 편의점, 자사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판매채널을 넓혀왔다.

브랜드 인지도 영향


이외에 장작 바비큐 전문점 ‘옛골토성’도 유통업체 홈플러스와 제휴하여 옛골토성 통삼겹 바비큐 등을 전국 가맹점과 홈플러스에서 판매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가 선보이는 가정간편식은 해당 기업의 메뉴개발 및 조리 노하우 등을 반영하여 제품 경쟁력이 높다는 강점이 있다. 소비자들 역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 가정간편식보다 더욱 친숙하게 느끼고 신뢰하는 편이다.
향후 HMR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진출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강병오 중앙대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가정간편식은 본사와 가맹점 입장에서 해당 제품 판매를 통해 매출을 다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미 진출한 제품 중 제대로 정착하지 못한 사례도 있다. 상품력뿐 아니라 해당 제품의 맛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력과 유통채널 등이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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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