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시즌 겨냥 마케팅 스타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스포츠 시즌을 겨냥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에는 프로야구, ‘2014 FIFA 브라질 월드컵’,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등 빅 스포츠 행사가 연이어 개최됨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체 역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단기간 가맹점 매출신장과 브랜드 홍보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로 공식후원, 경기장 내 옥외광고와 스포츠 특수를 노린 신메뉴 개발과 프로모션 형태 등이 활발하다.

 

야구장 펜스광고 통해 브랜드의 친밀도 높여
신메뉴 출시 프로모션으로 매출 상승효과 노려

외식문화기업 원앤원주식회사는 2012년, 2013년에 이어 올해도 한국프로야구 시즌 개막과 동시에 경기장 내 펜스광고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한국프로야구 시즌 개막과 동시에 ‘원할머니보쌈·족발’과 수제햄부대찌개 ‘박가부대찌개’ 브랜드명과 배달번호를 적은 펜스광고를 게시했다.

공식후원사로 참여

야구장 펜스광고 중에서도 TV 노출효과가 가장 큰 본부석 하단 쪽을 차지하고 있어 홍보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원앤원주식회사는 야구장 펜스광고가 복잡한 메시지보다는 단순한 기업명이나 제품명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데 착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색상 위에 업체명과 배달번호만 기재했다. 동시에 SNS마케팅을 병행함으로써 가맹점 매출 상승 효과도 노리고 있다. 공식 서포터즈 ‘원서포터즈 2기’ 맴버들이 프로야구 시청과 함께 배달 체험 후기를 블로그에 게재한다. 또 지난 4월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FC서울과 부산 경기 시 페이스북을 통해 ‘K-리그응원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 당첨자 7명에게 1인 2매씩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다.
커피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2012년 11월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후원사 계약을 맺고 4년 간 대한축구협회와 축구국가대표팀의 공식후원사로 참여하기로 하였다. 당시 카페베네 김선권 대표는 “대한민국 축구가 세계의 중심으로 향하고 있듯이 카페베네도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려 한다”며 “2012년 런던 올림픽과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이라는 빅 이벤트를 앞두고 최선을 다하는 우리선수들을 카페베네가 가까이서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 시즌을 맞아 치킨, 피자업계의 신메뉴 출시가 가장 활발하다. 미스터피자는 피자, 하프치킨 6조각(또는 오븐미트 치즈 스파게티 중 택1),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어니언링(6개), 코코넛쉬림프(6개)를 박스에 담아 단체관람 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피자헛은 지난 4월 월드컵 시즌을 겨냥하여 제품박스에 축구 그라운드가 연상되는 일러스트를 입힌 스포츠 박스를 한정 출시했다. 잘나가는 스타 피자 또는 신제품을 골라 구성한 포장박스 상품이다. BHC는 그린드레스치킨과 리코타치즈샐러드. 치즈볼로 구성된 신메뉴인 별에서 온 코스 치킨을 출시했다. 특히 메인인 그린드레스치킨은 국내산 닭에 시금치, 양파, 스위트콘 등을 입힌 뒤 튀겨내 손으로 간편하게 집어먹을 수 있도록 했다.
커피전문점도 예외는 아니다. ‘카페베네’는 지난 3월 브라질월드컵(6월)에서 우리 선수들의 승리를 기원하며 ‘초코악마빙수’ 등 신메뉴 5종을 출시, 초코베이스에 층층이 팥과 초코쿠키를 깔고 빙수 가장 상단에 브라우니를 올려 진하고 부드러운 초콜릿 맛을 강조, 여기에 축구공 모양으로 장식된 크림치즈 젤라또에 악마 뿔 장식을 더해 시각적 즐거움을 더했다. ‘초코악마빙수’의 경우 20일만에 전국 매장 누적판매량 15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빙수를 취급하지 않는 특수점을 제외한 전국 900여개 카페베네 매장에서 하루 평균 8개 이상 팔린 셈이다. ‘초코악마빙수’에 이어 5월에도 브라질을 대표하는 초록색의 색감을 살려 키위와 요거트 젤라또를 얹은 ‘쌈바키위빙수’를 출시한 바 있다.

응모 이벤트와 연계


스포츠 이벤트와 연계한 프로모션에도 적극적이다. BBQ는 5월 한달간 ‘행운영수증을 잡아라’를 실시, 행운번호를 이벤트 페이지에 등록하면 티켓링크에서 프로야구 예매 시 사용할 수 있는 3천원 할인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올리브치킨 통가슴살 탕수육 인증샷 콘테스트’도 실시하여, 야구경기를 관람하면서 통가슴살 탕수육을 시식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BBQ페이스북에 올려 콘테스트에 응모하면 황금올리브치킨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포츠 시즌을 겨냥한 프랜차이즈 외식기업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감으로써 대중 친밀도를 높이고, 젊고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를 주며 이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가맹점의 매출신장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스폰서를 통한 타이틀 사용이나 펜스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은 스포츠 중계를 즐기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외식 상품의 경우 매출 증진 효과를 톡톡히 얻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야구장 펜스광고는 야구장을 찾는 팬들에게 직접적인 홍보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TV 중계방송,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등을 통해 2차적인 노출도가 높아 이를 활용하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블로그, 페이스북 다양한 채널과 함께 병행한다면 가맹점의 매출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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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