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경 오리온 부회장, '속타는' 외식업 굴욕

사업 말아먹고…잇단 헛발질

[일요시사=경제1팀] ‘초코파이’로 대변되는 오리온그룹. 이화경 부회장의 사업 외도(?)가 재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식품과 유통에 주력하는 그룹 특성과 달리 외식업에 나섰다가 적자를 보자, 이번엔 쌩뚱맞은 웨딩사업에 슬그머니 발을 뻗었다. 한 때 ‘미다스 손’이라 불리던 타이틀은 사라진지 오래. 부업에서 패착을 거듭하고 있지만 사업외도는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이화경 오리온그룹 부회장이 하우스 웨딩 사업에 진출했다. 이 부회장이 히트시킨 외식브랜드 ‘마켓오’가 고전을 면치 못하자, ‘하우스 웨딩’ 사업에 진출하며 전략을 수정한 것. 그동안에도 이 부회장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물론 건설업에도 진출하는 등 다양한 사업 외도를 벌여왔다.

여기저기 기웃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리온그룹은 패밀리레스토랑 마켓오 도곡점과 압구정점을 통해 하우스 웨딩 사업을 하고 있다. 하우스웨딩은 정말 가까운 지인들만을 초청해 즐기는 파티 형식의 웨딩이다. 틀에 박힌 결혼식이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결혼식을 즐기고 싶어 하는 젊은 예비부부들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오리온이 운영하는 마켓오 하우스웨딩 도곡점의 경우 1, 2층은 레스토랑, 3층은 하우스 웨딩이나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연회장으로 꾸며져 있다. 50∼200여명 인원이 참석하는 소규모 웨딩이 콘셉트로, 3시간의 여유 있는 웨딩 시간이 특징으로 꼽힌다.

하루 예식은 2회만 진행된다. 특히 등심 및 립아이를 이용한 최고급 호텔식 스테이크를 마켓오 레스토랑에서 조리해 제공하며, 생화 장식과 축하 공연 등은 취향과 형편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B사 웨딩 플레너는 “마켓오 웨딩은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소규모 웨딩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알음알음 알려진 브랜드”라며 “호텔 예식에 비해 부대비용이 저렴한 편이지만 식대 가격은 비슷한 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I사 웨딩 플래너는 “오리온 타이틀을 걸고 웨딩업 구색을 맞췄지만, 예식장이라고 하기엔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웨딩 투어를 다녀온 예비 신부들 사이에서 밑에 층에서 레스토랑 영업이 진행되고 있어 복잡했다거나, 버진로드가 짧다거나 등의 불만이 많았다. 웨딩보다는 소규모 모임에 더 적합한 장소”라고 꼬집었다.

미디어 찍고 건설 돌아 웨딩사업으로
마켓오 레스토랑 적자에 부대사업 강화
미다스 손? 마이너스 손!

레스토랑 마켓오가 당초 정체성을 잃고 부대서비스로 눈을 돌리게 된 데에는 이 부회장의 전략 실패가 작용했다는 게 재계의 해석이다. 이 부회장이 외국 방문 후 잘 나가는 외식 브랜드를 보고 마켓오에 적용시켰지만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지 못했고, 실패에 대응할 만한 차선책으로 웨딩 사업을 끌어들였다는 것이다.

실제 2004년 출범한 마켓오는 국내 최초로 ‘오가닉(유기농) 레스토랑’ 개념을 선보였었다. 하지만 이후 수익성이 악화되자 이 부회장은 ‘오가닉’ 식재료만 사용한다는 원칙을 버리고 비즈니스룸, 하우스 웨딩 등 부대사업에 발을 뻗었다. 도곡점과 압구정점에 이어 3호점으로 오픈한 여의도점은 지난달 3월 개점한 지 2년 만에 폐점하는 굴욕까지 맛봤다.

재계 한 관계자는 “마켓오 레스토랑은 이 부회장이 함께 일했던 노희영 전 오리온 부사장이 CJ그룹 브랜드전략 고문으로 자리를 옮긴 뒤 홀로서기에 나선 사업”이라며 “이 부회장 혼자 끌어가기엔 역부족이었다. 현재는 돈 되는 부대사업을 만들어 자존심은 지키자는 분위기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웨딩홀 사업으로 돈을 벌기란 그리 녹록지 않다. 식자재와 인건비도 올라 수익성은 떨어지는 추세”라며 “오리온의 경우 웨딩홀 수가 2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기업 특유의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과거에도 사업 분야를 무리하게 확장했다 축소한 경험이 있다. 주력인 제과와 함께 영화와 엔터테인먼트, 외식·글로벌 사업을 영위해왔지만, 2006년 이후로 차츰 몸집을 줄여왔다.

편의점 체인 바이더웨이를 2006년에 매각했고, 2007년에는 영화관 사업인 메가박스를 오스트레일리아의 맥쿼리 펀드에 1455억원에 팔았다. 메가박스 매각 당시 이 부회장이 미디어분야에서 “아예 손을 뗄 것”이란 전망이 흘러나왔다. 아니나 다를까 이듬해 케이블 TV 사업체인 온미디어도 팔아치웠다. 2011년에는 ‘베니건스’로 유명한 외식업체 롸이즈온을 바른손에 넘겼다.

이로써 오리온은 현재 식품 이외 업종을 대부분 정리한 상태다. 비주력 사업으로는 스포츠 복권업체인 스포츠토토, 영화 제작과 배급을 담당하는 쇼박스미디어플렉스, 건설사업인 메가마크만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다.

남은 계열사 역시 사업특성상 자금 소요가 큰 반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기 힘든 구조다. 이 때문에 매년 초라한 실적을 기록하며 체면을 구기고 있다. 상장사인 미디어플렉스의 경우 매년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메가마크는 최근 다른 건설 관계회사에 대여해 준 1000억 원가량의 자금이 회수 불가능 상태에 빠졌다.

오리온 입장에서는 메가마크 출자금 1200억 원을 모두 날릴 위기에 놓였다는 분석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불리는 스포츠 토토 사업 역시 지난해 전직 임원의 배임·횡령으로 재입찰에 나설 수 없게 됐다. 정부는 5월 스포츠 토토 사업자를 재선정할 예정이다.

갈아타기 구설

재계 한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그동안 한 우물만 고집해선 생존할 수 없다는 경영방침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중점에 두고 움직였다”며 “‘외식업계 강자’ ‘잘 나가는 여성 경영자’ 반열에 오르기도 했지만 최종 결과는 좋지 않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동양그룹 창업자인 고 이양구 회장의 차녀다. 1975년 동양제과에 입사해 2000년 사장직에 올랐다. 창업자 딸답게 한 때 카리스마 넘치는 경영행보로 그룹은 물론 재계에서도 주목받는 여걸이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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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