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커피전문점이 해외에도?

국내 커피전문점 해외진출 전략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재 K-POP,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과 한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을 뿐 아니라, 국내 커피전문점 경쟁이 심화되고 중기 적합업종 지정이 거론되는 등 관련 규제에 따른 내수 시장 성장의 한계에 따른 것이라 분석한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카페베네, 탐앤탐스, 엔제리너스, 할리스 등 국내 커피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카페베네를 꼽을 수 있다.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글로벌화에 도전
현지 로스팅 공장 운영 등 경쟁력 갖춰

2012년 2월 카페베네 뉴욕타임스퀘어점이 문을 연 이래, 현재 미국 80여 개, 중국 300여 개 등 전 세계 12개 국에 400여 개 매장을 계약했다. 지난 8일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
국내 토종브랜드 카페베네의 괄목할 만한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먼저 불확실성에 과감히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들 수 있다. 카페베네 김선권(46) 대표는 사업구상 당시 자본의 제약이나 후발주자라는 위험요소에 얽매이기보다는 변화를 기회로 포착하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면 충분히 승산 있는 도전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창업가 정신으로 진출

김 대표의 구상대로 카페베네는 스타벅스, 커피빈 등 오랜 시간 아성을 구축해 온 해외 브랜드와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 등 대기업 계열 브랜드들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과감히 도전하여 성과를 이루어 냈다. 지난 2008년 5월 첫 가맹사업을 실시한 이후, 업계 최단 속도로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국내 매장 개수(940여 개) 기준으로 업계 1위가 된 것이다.
해외진출 과정에서도 김 대표의 과감한 도전정신과 혁신적인 발상이 큰 힘을 발휘했다. 카페베네가 해외진출을 모색하던 2010년 당시, 업계에서는 한국에서 가까운 중국 등 아시아 국가부터 진출하는 것이 상식으로 통했다.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한류 바람도 강하기 때문. 하지만 김 대표는 스타벅스와 경쟁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미국에서의 정면 승부를 택했다.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LA나 도시의 한인 타운이 아닌 세계의 심장부인 뉴욕 맨해튼 한 복판에 해외 1호점을 낸 것이다.
카페베네는 ‘카페베네 글로벌 커피로드 2020’로드맵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매장을 1만 개로 확대할 야심찬 계획도 가지고 있다.
커피 품질을 높이기 위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물류기반 구축, 제품 개발 등에 끊임없이 수익을 재투자하면서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010년 6월, 브라질 내 단일 커피농장으로는 최대 규모를 가진 ‘이파네마(Ipanema)’농장과 계약을 맺고 농장 하나를 직접 분양 받아 해당 농장에서 생산된 커피를 사용키로 했다.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현지 농장과 직접 계약해 원두를 생산하는 것은 카페베네가 유일하다. 해외 브랜드 중에서도 스타벅스만이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전통문화의 승화


또한 같은 해 현지 커피 생산과 함께 국내 로스팅 공장도 준공함으로써 농장에서 테이블까지 일원적인 관리 체계 하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선한 커피를 제공할 수 있는 완벽한 ‘FTT(Farm To Table)’ 시스템도 구축했다.

카페베네의 국내 로스팅 공장은 연간 240t 규모의 안정적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어 갓 로스팅된 신선한 원두를 보다 빠르게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다. 특히 생산지가 다른 생두를 개별 로스팅한 뒤 나중에 블렌딩하는 ‘선로스팅 후블렌딩’ 방식을 채택해 생두 고유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냈다. 김 대표는 “선로스팅 후블렌딩 방식은 공정이 복잡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생산비도 더 들지만, 커피의 맛은 원두의 품종과 로스팅이 결정하기 때문에 산지별로 로스팅 강도를 다르게 해야 최적의 맛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토종브랜드인 카페베네의 해외 진출은 전통문화의 승화라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해외 진출 초기부터 카페베네는 우리나라 전통과 세계적 트렌드를 동시에 담으려는 전략을 세웠다. 바로 마시는 커피에 ‘만남과 어울림’을 강조하는 한국적 DNA를 접목한 것. 카페베네는 미국의 상업적 커피문화와 유럽의 카페문화 그리고 한국의 사랑방 문화가 결합된 독특한 생활 속의 문화공간이다. 카페베네가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한국문화가 널리 퍼져나가는 것을 의미하고, 그 공간을 이용한 또 다른 한국문화의 전파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뜻한다.
카페베네는 메뉴개발에 있어서도 토종의 색깔을 나타낸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먹을거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려고 지속적으로 시도한다. 한국의 전통 먹을거리를 응용한 ‘미숫가루 라떼’, ‘김치 바게트’ ‘단팥죽’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카페베네 보성 녹차’, ‘카페베네 녹차 티백세트’ 등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커피는 세계인이 즐겨 먹는 글로벌 아이템이란 점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매우 적합한 품목이다. 맥도널드가 단순히 햄버거 판매를 넘어 미국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글로벌 스탠다드로 만들었던 것처럼 카페베네가 과감한 도전정신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전파하여, 현재 세계무대에 포진한 커피전문점과 확실히 차별화한 모델로 세계 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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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