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터뷰> '박근혜 공격 선봉' 민주당 장하나 의원

"상황파악 못하는 박 대통령…더 큰 불상사 일어날 것"

[일요시사=정치팀]현역의원 최초로 '대선불복'을 언급한 민주당 장하나 의원의 최근 성명서 발표 이후 가뜩이나 얼어붙은 정국경색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당장 새누리당은 '장하나 의원 제명안' 제출과 함께 장외 규탄 집회에 나섰고, 지도부는 연일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장 의원은 이에 위축되지 않고 각종 집회,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새누리당의 대응에 맞불을 놓고 있다. 최근 정가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장다르크' 장하나 의원을 지난 18일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민주당 장하나 의원은 지난 8일 성명서를 통해 현역의원 가운데 최초로 '대선불복'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 자진사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대통령 보궐선거 실시 등을 주장했다.
그간 민주당 내 누구도 공식적으로 하지 못했던 발언들을 비례대표 초선의원인 장 의원이 뚝심으로 밀어붙인 것이다. 박근혜정부 공격의 선봉에 나선 장 의원의 진짜 속내를 <일요시사>가 직접 들어봤다.
다음은 장 의원과의 일문일답.

- '박 대통령의 자진 사퇴'와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대통령 보궐선거를 치르자'는 주장을 내놨다. 대선 후 1년이 흐른 지금까지의 정부와 새누리당의 대응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이뤄지기 어려운 주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가능성이 있는 것만 주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가능성은 적지만 제대로 된 정치인이라면 국민적 요구가 높은 이런 사안(국가기관 대선개입)에 대해 저와 같은 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새누리당이 제출한 저에 대한 제명안이 통과될 확률은 더 낮다는 믿음도 있다. 새누리당은 제명안을 낼 수 없는 사안에 제명안을 냈고, 새누리당의 이런 행동은 더 현실성이 없다.

- 일각에선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이기 때문에 '대선불복' 언급은 성급했다는 비판도 있다.
▲국정원 대선 댓글 작성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처음에는 수십 건을 기소했다가, 점차 늘려 현재는 120만 건이 넘는 것으로 공소장을 변경했다. 당시 이미 성명서를 준비했으나 그때는 여야 4자회담을 통해 '특검·특위'가 논의 중이라 참았다. 그런데 결국 특위만 받아들여졌고, 며칠 후 국정원이 트위터를 통해 유포한 글이 2000만 건이 넘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쯤이면 정부와 여당의 행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 만약 제가 박 대통령과 같은 상황이라면 저는 자진사퇴했을 것이다.

- 새누리당 반응은 차치하더라도 당내 반응도 엇갈리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장 의원의 발언에 대한 민주당이나 주변 반응은 어떤가?
▲민주당 의원님들은 다들 격려해준다. 기본적으로 국회의원이 개인의사 표명을 못할 일도 아니고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새누리당이 저에 대한 제명안을 낸 이후 더 많은 지지를 해 주신다. 당내에 이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저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사람은 없었다.

- 장 의원의 발언을 기점으로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에서는 야권의 청년비례대표 의원들을 싸잡아 비난하는 경우도 있었다. 
▲기존 정치권의 부당한 타협이나 협상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청년비례대표 의원들의 장점이다. 문제의 본질 외에 나머지 부분에 연관되지 않고, 얽혀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제기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쪽의 반응은 자세한 내용도 보지 않았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다만 새누리당의 아픈 곳을 찔렀기 때문에 이런 반응이 나오는 것 같은데, 이는 제가 잘하고 있는 뜻으로도 느껴진다.


새누리당, '제명안 제출·규탄 집회 개최' 악수 
박근혜정부 1년…이명박정부보다 오히려 후퇴

- 장 의원의 발언을 계기로 새누리당이 호시탐탐 노리던 '대선불복 프레임'에 민주당을 갇히게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대선불복 프레임은 이미 잘 작동하고 있었다. 저는 거기에 약간의 충격을 더 준 것일 뿐이다. 저를 본보기로 마녀사냥하듯 제명안을 제출하고, 규탄집회를 여는 것은 악수다. 새누리당은 지금 빠져나오려 하면 할수록 더 깊이 빠져드는 모래 늪에 빠진 것 같다. '대통령 사퇴' 발언은 새누리당의 오버로 더 많은 국민들이 알게 됐다.

- 최근 대학가에서 시작된 '안녕들 하십니까' 열풍이 전국, 해외, 전 세대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정말 다행이다. 젊은이들은 이명박정권부터 시작된 '공포정치' '공안몰이'를 겁내지 않는다. 오히려 너무 구시대의 방식이라 비웃는다. 이념, 안보 논리와 장성택(처형된 전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을 계속 외치는 것으로 위축되는 세대가 아니다. 젊은 세대에서 이런 열풍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구시대적 방식으로 이를 진압하려는 정부의 방식은 젊은이들에게 조롱거리에 불과하다.

- 대선이 치러진 지 딱 1년이 흘렀다. 그간의 박근혜정부 활동을 평가한다면?
▲이명박정부 때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더 후퇴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박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국민대통합, 경제민주화, 행복국가, 복지국가 등 대부분의 공약이 후퇴했다. 이 점이 가장 분노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좀 심하다. 또 박근혜정부는 이명박정부와 선긋기를 했지만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끈끈한 연장선에 있는 정권이라는 생각도 든다.

- 국회에 입성한 지 1년 반 가량이 지났다. 그간의 자신의 의정활동을 자평한다면?
▲우리 정치가 저 하나 때문에 바뀌지는 않겠지만 나부터라도 바뀐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고, 어느 정도는 보여준 것 같다.(웃음) 제 방식이 틀리지 않았다고 주변에서 격려해 줄 때 자부심을 느낀다. 아쉬운 점은 너무 많다. 성에 차게 된 것도 없었고, 현실정치의 벽이 높다는 것도 많이 느꼈다. 최근 가장 심각한 것은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 유성기업 고공농성 등 긴박한 문제들이 정치적 대화로 풀리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다.

- 끝으로 덧붙일 말이 있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보다 더 '이명박스러운 정치'를 보여주고 있고, 박정희 전 대통령보다도 더 '박정희스러운 정치'를 보여주고 있다. 과거의 공안통치 등의 방식으로는 부정선거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진화할 수 없다는 것을 아셔야 한다. 박 대통령이 상황파악을 좀 하셨으면 좋겠다. 지금의 상황을 보면 이후에는 더 큰 불상사가 일어날 것 같아 걱정스럽다.

허주렬 기자 <carpediem@ilyosisa.co.kr>

 

<장하나 의원 프로필>

▲제19대 국회의원(비례대표)


▲민주당 대외협력 특별위원장

▲민주당 제주도당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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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