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 인터뷰> 민주당 한정애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4.01.06 13: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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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일자리정책, 첫 단추 잘못 끼웠다"

[일요시사=정치팀] 민주당 한정애 의원(비례대표)은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 등을 역임한 노동운동가 출신 국회의원이다. 노동운동가 출신답게 한 의원은 자신의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그동안 수많은 활약을 펼쳤다. 한 의원이 국회에 입성한 지도 어느새 1년7개월 가량이 지났다. 한 의원이 남긴 발자취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노동운동가 출신인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국회 입성 후 많은 성과를 냈다. 연이은 유해물질 유출 사고로 국민들이 불안에 떠는 상황에서 유해물질 사고 시 해당기업의 매출액 5%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한 '유해화학물질관리법'도 한 의원의 작품이다.

한 의원은 또 <한국일보> 노사문제, 공공부문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에 힘썼으며 여성의원답게 다태아 산모에게 주어지는 출산전후 휴가를 현행 90일에서 120일로 연장하고 그 중 유급휴가를 현행 60일에서 75일로 연장하는 안을 담은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경제민주화를 외치던 박근혜정부가 출범하면서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는 컸지만 우리나라의 노동환경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한 의원은 노동현장의 목소리를 박근혜정부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을까?
다음은 한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 입문 후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의정활동은 무엇인가?
▲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을 발의해 어렵게 통과시킨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이 법을 통해 업무상 질병의 주요요인이었던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은 기존 유해물질 관리제도의 미비한 점을 개선해 위험의 외주화 방지, 산재사고의 원청 책임 강화, 산재를 일으킨 원청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 하지만 지난 5월 국회를 통과한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은 당초 안보다 규제강도가 대폭 낮아졌다. 아쉬운 점은 없는가?
▲ 최초 발의안에서는 유해물질 사고에 대한 과징금을 해당 기업 매출액의 50% 이하로 부과할 수 있도록 정했었다. 그러나 최종안에서는 과징금이 매출액의 최대 5% 이하로 수정됐다. 계속되는 화학사고로 국민의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과징금의 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이 정도 수준에서 합의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


- 재계에서는 여전히 과징금이 과도해 기업활동을 위축시킨다는 반발이 있는데.
▲ 과징금은 무조건 5%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위반행위의 종류, 사업규모, 위반횟수 등을 고려해 차등 적용된다. 결코 과도하다고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법행위 이후의 처분에만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재계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 재계는 우선 사업장의 안전관리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법을 준수해 과징금 및 처벌을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법안의 목적은 처벌이 아니라 예방에 있다.

- 노동계 출신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서 박근혜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 단추를 처음부터 잘못 끼운 느낌이다.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유럽 등지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유럽의 경우 사회보장제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한 달 내내 열심히 일해도 130만원도 안 되는 급여로는 생활이 불가능하다. 만약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대와 함께 처우 개선과 고용 안정에 대한 로드맵을 함께 제시했다면 우리도 한번 해보자고 생각했겠지만 현재는 그러한 것들이 전혀 없다. 단지 고용률 70%라는 숫자에 목매기 때문에 나온 정책으로 보인다. 이대로라면 제2의 대규모 비정규직 양산만 우려된다. 따라서 현재는 시간제 일자리의 확대 보다는 기존 시간제 일자리의 질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대규모 비정규직만 양상"
"을 있어야 갑도 있어, 불공정 관계 개선해야"
 

-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필요한 계층이 있는 것은 사실인데?
▲ 지난해 11월26일 박근혜 대통령까지 참석했던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80여개의 기업들의 구인 현황을 보면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요구도 높지 않고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시 계약직에 시급도 내년 최저임금 5210원을 겨우 넘는 수준이 대부분이며, 정확한 채용조건도 제시하지 못한 경우도 다수 확인했다. 물론 경력단절 여성, 은퇴준비 장년층에게 시간제 일자리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제도적 장치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는다면 대규모 비정규직만 양산하게 될 것이다.

-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총무기획분과장이다. 을지로위원회와 관련 을을 지키겠다며 기업들을 인민재판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 새누리당이 현장으로 나와 기업들의 단가후려치기, 일감몰아주기, 대금지연 납부 등의 행태를 직접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대리점주들이 왜 자살이라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말도 안 되는 노예계약서를 직접 봐야 한다. 우리 사회의 불평등 양극화의 주요원인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원청과 하청 간의 불공정 관계다. 을지로위원회는 특정기업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상식에 기반해 불공정거래와 고용계약관계 등의 균형을 잡아주는 방향에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을이 없다면 갑도 없다. 불공정한 계약관계를 개선하고 건강한 경제체제를 마련하는 길이 궁극적으로 갑과 을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 환노위의 최대쟁점이었던 철도파업이 끝났다. 정부는 지난 철도파업을 민영화 괴담을 앞세운 귀족노조의 기득권 지키기로 규정했는데.
▲ 정부는 민영화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사회적 논의를 해볼 수 있는 것은 아닌가? 정부가 너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니까 그 저의가 더 의심받는 것이다. 철도 노조가 귀족 노조인지 아닌지는 중요한 쟁점이 아니다. 철도 노조가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고쳐야 하겠지만 고쳐야 할 작은 부분을 이용해 철도 민영화로 갈지도 모르는 중요한 이슈를 귀족 노조의 기득권 지키기로 물타기 해서는 안 된다.

- 노동계 출신 국회의원이다. 국회의원이 되면서 일종의 고용주가 되셨는데 노동계 출신 국회의원은 실제로 노동법을 잘 지킬까 하는 궁금증도 있는데?
▲ 근로기준법 등 노동법을 준수하는 방향에서 보좌진들을 운영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처우 개선에도 신경 쓰고 있다. 하지만 국회는 과도한 야근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국정감사나 상임위 일정으로 바쁠 때는 주말도 없이 출근하기도 한다. 그래도 우리 방 식구들은 “우리가 열심히 일하면 국민들은 더 좋은 근로조건에서 일할 수 있는 거잖아요”라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

-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다사다난했던 계사(癸巳)년이 저물고 갑오(甲午)년 청마의 해가 밝았다. 새해에는 모든 분의 소원이 이뤄지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 저는 새해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노동이 존중되고, 서민이 행복한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 한 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정치가 썩었다고 고개를 돌리지 말아 달라. 국민들이 정치에 고개를 돌리면 정치는 정말 썩을 수밖에 없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한정애 의원 프로필>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노조위원장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대외협력본부 본부장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연구위원
▲ 제19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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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꼬박 720일이 걸렸다. 한 나라의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악재에 악재가 겹쳐 궁지에 몰린 용산 대통령실이 꺼내든 최후의 카드는 영수회담이었다. 온 국민의 관심이 무색하게 이번 만남은 여야 어느 한쪽도 만족시키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3년 차에 접어든 시점서 또다시 ‘강 대 강’ 매치가 예상된다. 정치권이 학수고대하던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번 영수회담은 지난 19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만남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 이 대표와 통화했다”며 “이 대표에게 다음 주 형편이 된다면 용산서 만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둘의 만남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1년 11개월 만이다. 어렵게 만났는데… 같은 날 민주당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내주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며 “이 대표는 ‘많은 국가적 과제와 민생 현장에 어려움이 많다’며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만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이 대표는 꾸준히 영수회담을 요청했지만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가 피의자 신분인 만큼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무언의 거절이었다. 윤 대통령의 변심에는 지지율이 20%대로 급락한 상황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4·10 총선서 참패한 데 이어 인사 문제를 두고 대통령실의 손발이 맞지 않자 비선 개입 의혹까지 가중됐다. 야당과 소통함으로써 단단하게 굳어진 불통 이미지를 벗어던지는 등 현 상황을 돌파하겠단 뜻이다.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은 “이번 총선 이후 ‘야당 대표를 무시하다가는 총리도 임명 못하겠구나’라는 상황을 파악한 것”이라며 “아마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총리 인선 협조 정도를 받아내기 위한 피상적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 대표에겐 편한 회담이 될 것이다. 자기 할 말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채 상병 특검 받고 거부권 행사하지 말아달라’고 했을 때 대통령이 못 받으면 회담까지 하고 욕먹는 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두 사람이 만남을 갖기로 합의를 봤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조율해야 하는 상황의 연속인 만큼 넘어야 할 고비는 많았다. 1차 실무진 회의도 쉽지만은 않았다. 당초 지난 22일 예정됐던 만남이 대통령실의 일방적인 취소로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의 수석급 교체 일정으로 인해 일정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피치 못할 사정이라지만 준비 회동조차 잡음이 새 나오면서 위태위태한 앞날이 예고됐다. 결국 첫 실무진 만남은 이로부터 하루 뒤인 지난 23일 이뤄졌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이 참석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자리했다. 이날 회의는 영수회담 날짜는 물론 의제도 정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종료됐다. 지지율 하락에 반등 노렸지만… 의제 놓고 격돌…샅바 잡은 윤-이 지난 25일 진행된 2차 회의도 큰 소득은 없었다. 테이블에 올릴 의제를 놓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담은 특검법 수용과 윤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에 대한 사과 등을 의제로 다루자는 입장을 밝혀왔다. 반면 이를 전해 들은 대통령실은 난감하단 태도를 보이며 팽팽하게 대립했다. 천 비서실장은 실무 협상 직후 브리핑서 “사전에 조율해 성과 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제시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도부와 상의를 거쳐야 한다”며 추후 답변을 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측이 제안한 의제와 관련해서는 ‘포괄적 수용’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의제를 놓고 양쪽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대로 영수회담이 불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지난 26일 이 대표가 “다 접어두고 먼저 윤 대통령을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진통 끝에 영수회담 날짜가 정해지면서 세간의 관심이 두 사람의 입에 집중됐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서 만났다. 대통령실에선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배석했다. 민주당에선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과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성준 수석 대변인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정국을 풀어갈 실마리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민주당은 ‘총선 민의’를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15분 독주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로 들어선 이 대표를 웃음으로 맞이했다. 곧이어 두 사람은 악수를 한 뒤 건강 등 안부를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저희가 (국회서 이곳으로)오다 보니 20분 정도 걸리던데, 실제 여기 오는 데 700일이 걸렸다”며 뼈 있는 농담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대답 대신 웃음으로 갈음했다. 이날 영수회담서 가장 눈길을 끈 건 이른바 이 대표의 ‘작심 발언’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말 이후 취재진이 퇴장하려 하자 이 대표는 “퇴장할 건 아니고, 제가 대통령님한테 드릴 말씀을 써왔다”며 멈춰 세운 뒤 품에서 종이 뭉치를 꺼내 읽어 내려갔다. 700일 동안 묵혀둔 말을 몽땅 쏟아내겠다는 듯, 이 대표의 발언은 장장 15분 넘게 이어졌다. 이 대표는 “대통령님께서 너무 잘 아시겠지만 지금 우리의 현실이 참으로 팍팍하고 국민의 삶이 어렵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국가적으로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또 외교 안보, 모든 영역서 많은 위기가 도출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물가, 고금리, 고환율 이런 삼중고를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민생과 경제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은 대통령님께서도 절감하실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곧이어 이 대표는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면서 본격적인 의제를 던졌다. 이 대표는 “민간경제가 어려울 때 정부가 나서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 민주당이 제안한 긴급 민생회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특히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소득 지원 효과에 더해서 골목상권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방에 대한 지원 효과가 매우 큰 민생회복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건희 특검법’ 수용도 에둘러 촉구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는 가족 등 주변 인사들의 여러 의혹도 정리하고 넘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태원 참사나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진상을 밝혀 그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생각할 것과 연구·개발(R&D) 예산 등도 화제로 올렸다. 거부권 행사를 자제할 것도 강하게 요구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게 상당히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또 민심을 과감하게 가감 없이 전달하는 것이 이 자리가 마련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의 말을 들으면서 중간중간 고개를 끄덕이는 식으로 답했다. 처음 웃는 얼굴로 이 대표를 맞이할 때와 달리 표정은 점차 굳어져 갔다. 모두발언이 끝나자 윤 대통령은 “이 대표와 민주당이 강조해 오던 이야기라 예상하고 있었다”며 모두발언은 생략한 뒤 비공개 회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담은 예상 시간인 1시간을 훌쩍 넘은 오후 4시10분쯤에 마무리됐다. 130분간 자리를 함께했지만 도중에 배석자를 제외하는 등 두 사람이 독대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두 사람이 영수회담 도중 배석자를 물리고 자연스럽게 만찬 회동을 가질 것으로도 기대했지만 이번 만남은 차담 수준서 그쳤다. 영수회담을 마친 뒤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각각 브리핑을 진행했다. 같은 장소서 같은 시간을 보냈지만 이번 회담을 바라본 양측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두 쪽 난 여론 국민의 판단은?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영수회담 종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체적으로 볼 때 대통령은 제1야당인 민주당의 대표와 민생 문제 등에 대해 깊이 또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합의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양측이 총론적 혹은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수석의 설명처럼 별도의 합의문은 없었다. 다만 의료개혁이 필요하고 의대 정원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가 “의료개혁은 시급한 과제며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옳다. 민주당도 협력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이다. 다만 “민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통령실과 여야 간의 정책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데 대해서도 조금 이견이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대통령은 민생 협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같은 기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여야가 국회라는 공간을 우선 활용하자’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나 재발 방지책, 피해자 유족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지만 지금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 법리적으로 볼 때 민간조사위원회서 그 영장 청구권을 갖는 등 좀 법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조금 해소하고 다시 논의를 하면 좋겠다’ ‘그렇게 한다면은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과 이 대표는 앞으로도 종종 만나기로 했다”며 “두 분이 만날 수도 있고 여당의 지도체제가 들어서면 3자 회동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측이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는 대통령실의 평가와 달리 민주당은 이번 영수회담에 대해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회담에 배석한 박성준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서 브리핑을 열고 “영수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했지만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상황 인식이 너무 안일해서 향후 국정이 우려된다”며 “특히 우리 당이 주장했던 민생회복 국정기조와 관련해 민생을 회복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없어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대해 이 대표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는 “답답하고 아쉬웠다. 소통의 첫 장을 열었다는 데 의미를 둬야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서로 공감했으나 이 대표가 내민 청구서에 윤 대통령이 딱 떨어지는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범야권 집중 포격 맞은 대통령실 “결과도 실리도 없다” 쏟아진 질타 범야권도 일제히 쓴소리를 얹었다. “이럴 거면 대체 왜 만났냐”는 반응이 대체적이다. 조국혁신당(이하 조국당)은 “윤 대통령의 답은 거의 없었다”며 “총선 민심에 관한 시험을 치르면서 백지 답안지를 낸 것과 다름이 없다”고 혹평했다. 조국당 강미정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이번 회담을 통해 윤 대통령의 기조가 곧바로 바뀌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 대변인은 “준비가 덜 된 대통령과 그럼에도 최대한 민심을 담아 질문을 한 야당 대표의 만남”이라며 “(대통령이)여러 가지 법안과 자신의 가족 문제 등 민감한 질문은 빼버렸다. 추후 만남을 기약한 정도일 뿐 아무런 결실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래도 윤 대통령 측에서 ‘자주 소통하자’는 뉘앙스가 나왔다”며 “만남을 거듭한다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 거라는 희망을 걸어본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은 없었다”며 “130분간 회담을 했으나 공동합의문은 없고 소모적인 정쟁에 불과했다”고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새로운미래 신재용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의료대란 관련해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결과가 나왔어야 이번 회담이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며 “진전도 성과도 없이 끝나 버렸다”고 혹평했다. 김준우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130여분간 진행됐다는 대화의 결말은 결국 ‘2년 만에 첫 대화를 했다’는 그 자체와 여야 모두 입장이 애초에 비슷했던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확인한 것 외엔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영수회담이 아쉽게 끝난 것에 대해 이 대표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봤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는)대화의 기본이 안 돼있다”며 “대화라는 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걸 전제로 해야 하는데, (이 대표처럼)하고 싶은 말을 모조리 한다고 해서 소통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이번 만남은 이 대표의 1승”이라면서도 “이 대표가 무리하게 정국을 끌고 갈 가능성처럼 비칠까 우려되는 지점도 있다”고 말했다. 첫술에 배부르랴 현재로서는 이번 회담이 윤 대통령의 ‘자충수’라는 여론이 강하다.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TK·PK 기반의 집토끼를 꽉 쥐는 데 효과적일지 몰라도 중도층이 보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이다. 영수회담 민심이 반영된 여론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레임덕 돌파구로 이 대표와의 만남을 선택한 윤 대통령의 선택이 자충수인지 신의 한 수인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