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상 가맹점이 번창해야 본사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점차 정착되면서 개설마진만 노리는 ‘한탕주의’ 본사들이 거의 사라지고, 각종 가맹점 지원을 통해 ‘상생 전략’을 추구하는 본사들이 늘고 있다. 창업자금이 부족한 창업자들을 위한 대출제도 등의 다양한 지원 정책, 오픈 초기 매니저 파견 등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
원할머니보쌈, 박가부대찌개/닭갈비, 커피에투온 등 다수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원앤원 주식회사는 최근 몇 년간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 창업자의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창업자금 대출제도
가맹금 면제 혜택까지
38년 전통의 ‘원할머니보쌈’(www.bossam.co.kr)은 예비창업자와 기존 경영주들을 위하여 시중은행들과 업무협약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창업자금 대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최대 2억원, 하나은행은 최대 1억원까지 가능, 운영자금 대출은 점포이전, 리모델링 시에도 신청가능하다.
원할머니보쌈은 창업 전 체계적인 사전교육을 통해 창업자의 자생력을 높여주고,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해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한다. 또 매장 운영 시 상황별 대처법과 조리, 위생, 배달, 서비스 등 가맹점 운영 전반에 대한 매뉴얼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가맹점 오픈 이후에도 슈퍼바이저 파견, 정기적인 보수교육 등 교육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으며, 본사에서 직접 실시하는 시즌별 홍보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또 가맹점의 편의를 위해 콜드체인시스템을 갖춘 차량으로 최상품의 원재료를 배송, 초보자도 아무 불편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때문에 가맹점과의 분쟁이 없는 프랜차이즈로 유명하다.
패밀리브랜드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www.parkga.co.kr)는 창업자들에게 신규출점 점포를 대상으로 가맹금 1200만원(VAT 별도) 면제 혜택을 주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신규 가맹점의 홍보비 200만원도 지원한다.
천연실내환경사업 프랜차이즈 ‘에코미스트’(www.ecomistkorea.com)는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총 창업비용 1000만원 중 약 500만원에 해당하는 물품을 먼저 제공하고, 제품비용은 1~3개월 뒤에 갚도록 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코미스트 가맹점 창업자는 실제로 500만원만 있으면 창업이 가능해졌다. 또한 가맹점이 재고물품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6개월 안에 신제품으로 바꿔준다.
매출이 저조한 가맹점은 마케팅교육, 접객교육, 제안서 작성요령 등 교육도 지원한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본사가 부담한다. 성과가 저조한 가맹점은 다시 담당 멘토를 붙여 재교육을 실시한다.
에코미스트는 천연재료를 사용해 가정이나 사무실, 어린이집, 학교, 병원, 기타 공공시설물의 실내 공기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환경을 쾌적하게 바꿔주는 사업이다. 가맹점주는 허브항균제, 피톤치드 등 친환경 천연향 제품을 실내에 도포해 실내 유해세균을 제거하고 어린이 장난감 소독, 오염물질 제거, 향기 관리 등을 해준다. 자동 분사기를 설치한 후 정기적으로 천연향을 리필해 주기도 한다.
창업비 1천만원 중
50% 지원 실시
숯불바베큐치킨 ‘훌랄라’(www.hoolala.co.kr)는 최근 동네 상권에 들어설 수 있는 33㎡(10평) 미만의 소규모 배달형 점포 콘셉트를 개발해 가맹점 모집에 나섰다. 홀 테이블을 없애고 배달판매에 주력하는 매장을 만듦으로써 창업자의 창업비 부담을 줄여주고 본사로서는 점포수를 빠른 속도로 늘려나가기 위한 전략이다.
특히 훌랄라는 새로 개발된 이 배달형 점포를 창업할 경우, 창업비용 5000만원을 본사에서 대출해 주기로 했다. 대도시 동네 상권에 33㎡ 미만의 소규모 점포에 입점한다면 점포비 포함해 창업비용이 대략 5000만원 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감안한 것이다. 따라서 훌랄라 배달형 점포를 창업하려는 사람은 돈 한 푼 안들이고 창업할 수 있는 셈이다. 이 돈은 추후 벌어서 갚을 수 있도록 상환기간도 길게 했다.
또한 훌랄라는 가맹점의 매출 증진을 위해 본사 부담으로 2013년 1월7일부터 콜센터를 개소하며 전국적인 홈 배달 서비스(1577-0004)를 지원하고 있다. 가맹점 매출증대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TV 광고비 전액을 본사에서 부담하고, 가맹점 전단지도 본사에서 제작해 무료로 가맹점에 나줘 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