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억대 굿판’ 미스터리 진실공방 전말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12.10 11: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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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칫거리 정수장학회 거액 살풀이로 해결?

[일요시사=정치팀] 제18대 대통령선거(12월19일)가 채 1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정수장학회’가 다시 한 번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원정맥연구소 대표인 원정스님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 해결을 위해 억대 굿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 이를 시작으로 박 후보 측의 반박과 고소, 여기에 네티즌 제보사진까지 더해지면서 진실 공방은 한층 가열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 해결을 위해 1억5000만원 상당의 굿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의혹을 처음 제기한 사람은 원정맥연구소 대표인 원정스님. 그는 지난달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 의혹을 처음 폭로했고, 이 글은 최근까지 트위터 등 SNS 상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관련 없다더니
거액 들여 굿?

당시 원정스님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가 잘 해결되라고 거액의 굿을 했다”며 “굿 경비는 1억 5000만원. 굿당 현장에 참여했다는 초연스님에게 직접 들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 의혹이 진실로 판명될 경우 막판 대선 판도에 끼칠 영향은 크다. 박 후보가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던 ‘정수장학회’를 위해 굿판을 벌인 셈이 되기 때문이다.

‘박정희 정권에 의한 강탈’이 문제가 돼 왔던 정수장학회는 줄곧 박 후보의 ‘아킬레스 건’으로 작용해왔다. 박 후보는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정수장학회의 실소유주이자 이사장으로 재직했다.


그러나 재단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이사장직을 사임했고, 이후 박정희 의전공보관 출신이자 박 후보의 사조직인 미래연합 운영위원이었던 최필립 전 리비아 대사가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정수장학회는 박 후보가 사실상 실소유자라는 의혹을 아직까지 떨치지 못하고 있다.

원정스님 “박, 1억5000만원짜리 굿 했다”주장
대도 조세형 전 부인 초연스님에게 직접 들어

정수장학회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거세지자 박 후보는 직접 기자회견을 자청해 “정수장학회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단언했다. 정수장학회 논란의 핵심은 설립 기반이 된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 재산이 군부세력에 의한 ‘강제헌납’이었는지, 김씨의 ‘자발적 기부’였는지 여부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지난 10월 말, 정수장학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강탈이 아니라 김지태씨가 자진 헌납했다”며 “김씨는 4·19 때부터 부정축재자 명단에 올랐고 그 후 5·16때 부패 혐의로 징역 7년을 구형받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처벌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헌납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는 말을 되풀이 했다. 당초 ‘최필립 이사장 사퇴촉구’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 등을 예상했던 국민 실망은 극에 달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도대체 왜 기자회견을 한거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을 정도다.

이렇듯 ‘정수장학회 문제’는 여전히 풀지 못한, 박 후보의 네거티브 단골 이슈이다. 그런데 이번 원정스님의 의혹 제기로 과거 박 후보의 기자회견이 ‘대국민 사기극’으로 판명될 경우,  대선 판도를 뒤흔들 가장 강력한 변수가 되고도 남는다.

자세한 정황을 듣기 위해 원정스님과 직접 전화통화를 나눴다. 원정스님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시민캠프 홍보단 소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연스님이
직접 굿에 참석?

원정스님에 따르면 박 후보의 ‘정수장학회 굿’에 직접 참석했다고 밝힌 초연스님과의 만남은 ‘대도 조세형’을 통해서라고 한다. 지난 6월 경 대도 조세형과 만남을 계기로 며칠 후 면목동에 위치한 구룡사를 찾아 초연스님과 첫 만남을 갖게 됐다.

원정스님은 “초연스님과 앉아서 몇 시간 얘기를 나누던 중 ‘박근혜 정수장학회 굿’이야기를 듣게 됐고, 대선 후보가 고액의 굿을 벌인 점 등이 놀라워 내색을 않고 이런저런 질문을 했다”고 말했다. 

원정스님은 초연스님에게 “얼마주고 했냐, (면목동 구룡사는 빌딩이었기 때문에) 여기서 했냐, 박근혜가 참석했냐, 그 자리에 있었냐” 등을 물었고 이에 대해 초연스님은 “1억5000만원 주고 했다, 구룡사가 아닌 굿당에 가서 했다, 박근혜도 왔고 나도 그 자리에 있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원정스님은 또 “굿을 한 시기는 시간이 지나 가물가물하지만 지난해 가을쯤이었던 것 같다”며 “박 후보와 초연스님과의 인연은 잘 알 수 없지만 초연스님은 박 후보 지지자 인 것으로 알고 있다. 대도 조세형 역시 ‘여풍당당 박근혜’를 펴낸 출판사에서 자서전을 준비하는 등 친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도 전했다.  

‘정수장학회 억대 굿’의혹의 발원지인 ‘초연스님’은 대도 조세형의 전 부인으로 이혼하고 출가 후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승적 받은 인물이다. 대도 조세형과의 사이에 아들 한 명이 있고, 조세형과는 지난 2009년 2월 이혼했다.

초연스님과 인터뷰를 다룬 한 매체에 따르면, 초연스님은 17세가 되던 해 신을 받아 잠시 방황을 했다. 그러나 이내 정상생활로 복귀해 대학을 졸업하고 섬유산업의 본고장인 대구에서 여성 CEO로 활약했다. 섬유사업에 이어 사출금형 전문기업을 운영하면서 1998년에는 강남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기도 했다.

이 무렵 남편 조세형을 만나 부부의 인연을 맺었다. 이후 조세형이 일본에서 수감생활을 하던 2004년, 초연스님은 절도에 연루 돼 곤욕을 치렀다. 우여곡절 끝에 신을 모시게 됐고 현재는 한국불교 조계종에 출가한 상태다.

캠프 “사실무근”
원정스님 고소

현재 구룡사는 원정스님이 초연스님과 만났던 중랑구 면목동에서 자리를 옮겨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해 있다. 논현동으로 이전한 이유는 늘어나는 신도들과 기도도량 확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해진다.

박 후보 측 국민행복캠프는 원정스님이 제기한 “정수장학회 관련 1억5000만원 굿판”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박 캠프는 “초연스님과 직접 통화를 했다”며 “초연스님이 박 후보를 지지하는 지지자인 것은 맞지만 박 후보와 굿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5일 새누리당은 ‘억대 굿’ 의혹을 제기한 스님을 허위사실 공표죄 및 후보자 비방죄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 캠프는 “원정스님이라고 밝힌 인물은 문재인 후보 선대위 시민캠프 홍보단 소속”이라며 “초연스님은 원정스님이라는 분을 알지도 못한다고 말했다”고 고발이유를 밝혔다.

이 같은 박 캠프의 반박과 관련해 원정스님은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 “초연스님이 한번 만난 나를 기억 못할 순 있지만 초연스님으로부터 박 후보가 굿을 했다는 사실은 분명히 들었다”며 “지난 6월 초연스님의 사찰을 직접 방문했고 당시 방문 전에 본인이 전화를 걸었던 통신기록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의혹 사진·동영상 트위터 통해 확산
캠프 “비방”…허위사실 혐의로 고발

이어 원정스님은 “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유권자로서 내가 들은 것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물을 수 있는 권리와 의무가 있다. 중요한 것은 초연스님이 말을 했냐, 안했냐가 아니라 박 후보가 굿을 했냐, 안했냐로 흘러가야 한다”며 “이 시대의 가장 뜨거운 감자인 ‘정수장학회’, 그리고 그 ‘정수장학회’ 해결을 위해 대선 후보가 억대 굿을 하고, 그간 했던 기자회견 등이 ‘대국민 사기극’이 될 수도 있다면 철저히 검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정스님은 선관위 조사에 대해 “의혹에 대해 내가 허위사실 유포를 했다면 진실이 무엇인지 사실을 밝혀야 당연한 것 아니겠냐”면서도 “선관위 조사를 받기 위해 가던 중 선관위로부터 ‘새누리당이 검찰에 고발했으니 올 필요 없다’라는 말을 들었다. 선관위가 박 후보 용역업체가 아닌지 다시 한 번 의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원정스님은 당시 박 후보가 굿을 하는 현장을 촬영한 사진 또는 동영상 제보자를 찾는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상태다. 이에 네티즌들의 제보가 줄을 잇고 있다.


제보 사진 및 영상들에는 한결같이 박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대형 영정이 등장한다. 박 후보가 직접 현장에서 절을 하거나 무언가를 올리는 사진도 있다. 그러나 이 사진들은 의혹과 관련된 굿이 아닌 경북 구미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탄신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원정스님은 확인되지 않은 굿 사진을 트위터에 공개하기도 했다. 트위터를 통해 확산되고 있는 이 굿 사진은 박 전 대통령과 육 여사 앞에 제사상을 차리고 굿을 벌이는 장면이다. 굿당 밖을 보면 마치 사찰을 연상케 해 의혹을 키우고 있지만 이 현장에 박 후보가 직접 참석했는지 여부는 역시 확인되지 않고 있다. 

네티즌 제보 잇달아
“진실은 알 수 없다”

이에 원정스님은 “네티즌 제보가 이어지고 있는데 ‘1억5000만원 굿’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글도 있다. 구미에서 열린 ‘박정희 우상화’에는 1270억원이 들었다고 한다”며 “서울 광화문 역사박물관 내 박정희 기념관은 타 대통령 기념관보다 면적이 40%나 넓다고 하는데 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도 이런 식의 폭력적인 우상화가 계속되는데 당선이 되고 나면 어떻겠냐”고 반문했다.  

끝으로 원정스님은 이번 진실공방에 대해 “내가 사과를 할지, 박 후보가 국민에게 사과한 뒤 나에게 사과를 할지 진실은 조사하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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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