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남친 뜯어먹기' 논란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11.08 09:5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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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돈' 된장녀의 기막힌 호구 잡기

[일요시사=사회팀] 최근 온라인에선 하루가 멀다고 성 대결이 벌어진다. 특히 'ㅇㅇ녀 시리즈'가 유행하면서 남성들은 일부 여성들을 전체로 확대해 비난하고 있다. 물론 그릇된 가치관을 가진 여성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것도 문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물이 재조명받으며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남자친구에게 명품백 받는 법'이라는 강의 형식의 게시물이 게재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4월께 작성된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물이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뒤늦게 게재되면서 또 다시 여성들의 허영심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단계별로 설명

해당 게시물은 남자친구에게 명품백을 선물 받는 방법’이라며 강의 형식으로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다.

1단계 '남자친구에게 명품백을 알려라'에서는 티 나지 않게 좋아하는 명품을 어필해야 한다며 당신의 SNS, 폰 배경화면 등에 선물 받고 싶은 브랜드 로고를 도배하라고 제안했다.

2단계 '명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라'에서는 둔한 남자친구가 당신이 흩뿌려놓은 로고를 보고 "저 로고는 뭐야?"라고 물을 때 로고를 알려주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저가인 '머리띠' '휴대전화 줄' 등을 사달라고 말하라고 제안했다. 이는 고가의 제품을 받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명품은 비싸다고 인식하는 남자친구의 '고정관념'부터 깨야 한다는 것이다.


3단계 '명품으로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여줘라'에서는 머리띠 등의 저가 선물을 받더라도 고마움을 표현하라고 조언했다. 작성자는 이때가 중요한 순간이라며 진심으로 행복해 하는 척하고 뽀뽀 등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주라고 귀띔했다.

4단계 '적당한 가격의 명품백을 골라라'부터는 본격적인 노하우가 나온다. '받고 싶은 명품브랜드 핸드백 옆에 남자친구로부터 선물 받은 명품을 함께 놓고 찍은 사진을 보여줘라'고 제안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남자친구가 살 수 있는 수준의 핸드백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

5단계 '기념일을 합치고 당신의 부담을 늘려라'에서는 당신이 더 큰 것을 원한다면 남자친구에게 기념일을 합치도록 제안하라고 조언했다. 그러면 남자친구가 고가의 핸드백을 선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또 겹치는 달이 없으면 만난 지 123일, 222일, 234일 등 만들 수 있는 기념일은 다 동원하라고 귀띔했다.

6단계 '명품백의 구매정보를 흘려라'에서는 앞 단계를 충실히 거쳤다면 남자친구가 명품백을 알아보기 시작할 것이라며 이때 "내가 사고 싶었던 거 지금 세일한다던데…" 등의 대화로 티 내지 않으면서 구매정보를 흘리라고 조언했다.

마지막 7단계 '남자친구의 선물에 행복해하라'에서는 "원하는 핸드백을 얻었으면 눈물이라도 한번 흘려줘라"며 남자친구의 기분을 흐뭇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자들이여! 둔한 남자들이 알아들을 때까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티 나지 않게 꾸준히 어필하라!!!"는 말로 마무리했다.

이 게시물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의 비난은 그칠 줄 몰랐다.

아이디 KIMJU***는 "여자들은 남자에게 사달라고 하지 말고 자기가 직접 벌어 사라. 구매할 능력이 못되면 그 핸드백은 본인과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또 남자는 여자에게 핸드백을 사주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부끄럽지도 않나?"라고 강하게 꼬집었다.


아이디 Koozi***도 "여자들은 이런 된장녀가 극소수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대부분 여자들은 돈 많고 핸드백 잘 사주는 남자 만나고 싶어 하지 않나? 내 주변만 해도 피시방에서 카운터보는 동생이 남자친구 생겼다기에 같이 일하는 알바냐고 물으니까 자신을 무시했다면서 정색하더라"라고 말했다.

'명품백 받는 법' 게시판에 비난 여론 거세
"남자가 물주냐?" vs 돈 많은 남자가 최고"

아이디 신***은 "남자를 물주로 보는 여자들을 자주 봤지만 이건 너무 심했다"며 "남녀평등 외치면서 비주체적인 삶을 원하는 이런 여자들 덕분에 남녀평등은 영원히 안 올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아이디 꼬마***는 "난 여자지만 이런 여자들 이해가 안 된다. 명품백 갖고 싶으면 자기가 벌어서 사면되지 저게 뭐하는 짓인가. 난 남자친구가 사준다 해도 부담스러워서 못 받겠더라. 수 백만 원 넘는 것을 어떻게 사 달라고 말하고 쉽게 받을 수가 있나"라며 안타까워했다.

반면 아이디 수수한***는 "남자들이 예쁜 여자만 찾으니 저 지경의 여자가 등장한 것이다. 좀 덜 예쁘더라도 착한 애들 좀 만나봐라. 찾아보면 그런 여자 수두룩 빽빽하다. 그리고 대한민국 모든 여자를 같은 급으로 매도하지 않길 바란다. 내 돈으로 명품백을 사도 욕 들을 것 생각하니 정말 짜증난다"고 반박했다.

아이디 김가네***도 "여자 친구에게 명품백 선물해 줄 능력도 없는 남자들이 꼭 이런식으로 여자 싸매고 욕한다. 여성분들은 이런 게시물에 연연하지 마시고 힘내시라. 돈 없고 여자 못 만나는 남자들이 이런 글에 여자 욕하기 바쁜 것이다"라고 받아쳤다.

아이디 에핑***는 "원래 정상인 여자들도 친구들 때문에 된장녀가 된다. 내 친구들만 봐도 남자친구한테 사달라고 졸라서 명품백 받았다면서 자랑하고 내가 내 돈 내고 핸드백과 구두 산 것을 비웃더라. 친구들은 남자친구로부터 비싼 선물 받는 것이 사랑받는 것이고 대접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듯하다"며 혀를 찼다.

아이디 adio***는 "명품을 밝히네 마네 하면서 인터넷상에서 욕하지 말고 그런 여자들을 만나지 않으면 된다. 제대로 된 정신을 가진 여자들도 상당히 많고 소위 말하는 된장녀들은 안 만나주면 자기가 잘못 생각한 것을 언젠가는 깨달을 것 아닌가. 그냥 얼굴만 보고 소위 호구 짓을 해주면서 뒤에서 욕하지 말고 현명한 여자 만나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아모레퍼시픽의 마몽드가 '명품 가방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이 남자친구를 사귀어 선물을 받는 것'이라는 내용의 인터넷 광고를 실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또 지난 5월에는 웅진식품이 '차 없는 남자친구' 광고로 비난을 받았다. 해당 광고에는 '날은 더워 죽겠는데 남친은 차가 없네'라는 문구와 함께 여성 하이힐 그림이 그려져 논란이 됐다.

눈물이라도 흘려줘라 

이 같은 광고들은 남녀 간의 갈등을 교묘하게 이용한 노이즈마케팅인 것. 그리고 논란이 벌어질 때마다 성별에 따라 의견이 갈려 남성들은 "여자들은 남자를 돈으로만 본다"며 비난하고 여성들은 "극소수 몰지각한 여자들 때문에 다수의 보통 여자들이 욕을 먹는다"며 불평하길 반복하고 있다.

현재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글은 모두 삭제된 상태다.


김민석 기자<ideaed@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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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