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수능·빼빼로데이 상술 논란

“사랑? 우정? 얼마면 되겠니”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빼빼로데이가 보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유통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이 한창이다. 특정한 날 응원과 사랑을 전하는 의미로 다양한 선물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과도한 소비심리를 부추기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많아 논란이 일고 있다. 



11월은 기업들에게 ‘매출의 달’이다. 11월8일 대학수학능력시험과 11월11일 빼빼로데이가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반짝 수익을 올리려 온힘을 쏟고 있다. 올 하반기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는 고수익을 보장하는 대목인 만큼 매출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기업들의 이 같은 마케팅에 비판의 목소리를 던지고 있다. 온갖 상술을 동원해 수익을 남기려는 기업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도를 넘어선 과장적 홍보나 꼼수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는 목소리다.

마케팅 경쟁 한창

수험생 부모의 마음을 흔드는 종합 건강관리 건강기능식품이나 수능을 마친 후 겨울방학을 이용한 수험생 성형마케팅 등 과도한 홍보가 줄을 잇고 있다. ‘행운’과 ‘합격’을 의미하는 이미테이션 부적과 인형, 시계 등 액세서리까지 상술에 동참하면서 오히려 소비자의 반감을 사는 역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상술 마케팅은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더욱 거세지고 있다. 빼빼로데이는 11월11일을 형상화한 날로, 평소 호감 있는 남녀 또는 커플이 서로 빼빼로를 교환하며 마음을 확인한다. 이틈을 놓치지 않은 기업들은 그들을 겨냥해 과도한 마케팅 경쟁을 펼치고 있다. 선물용으로 포장된 빼빼로는 적게는 5000원부터 많게는 수만원을 호가한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경제관념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과소비와 사행심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특정한 날을 기념하고 행사하는 것까지 비난할 필요는 없지만 업체들의 얄팍한 상술이 너무 지나치기 때문. 

빼빼로만 엮인 선물용은 그나마 수만원에 그치는 상황이지만 차별성을 두기 위해 특별히 제작한 잡다한 불량식품과 인형 등이 추가된 선물포장용 빼빼로는 10만원에 다다르기도 한다. 이에 네티즌들은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다”라는 의견과 “그릇된 상술이 소비자에게 거대한 부담을 안겨준다”며 찬반양론을 펼치고 있다. 


아이디 kimsung***은 “최근에는 길거리나 대형마트, TV광고에서도 수험생을 겨냥한 과장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수험생들의 불안 심리를 이용해 과도한 상술을 펼치는 것은 문제다. 바로잡아야 한다. 수험생 응원용으로 나온 제품들의 가격이 기존 제품들보다 월등히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는 것 또한 문제다. 기업들이 수험생들을 위한 입장에서 한 번쯤 생각해 줬으면 한다”라고 혀를 찼다.

아이디 foidj***도 “그저 숫자놀음에 빠진 무지한 소비자들…. 빼빼로데이는 단순히 여중생들끼리 ‘누가 더 날씬해질까’라는 의미로 서로 과자를 나눠먹는 소박한 즐거움에서 시작됐는데 지금은 연인끼리 ‘누가 더 큰 거 또는 좋은 거 받나’로 변질돼버렸다. 빼빼로데이에 대한 집착이 강할수록 대기업에 돈만 퍼다 주는 격인데 왜 사람들은 그걸 모르고 있는지….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맛있는 걸 사주거나 실용성 있는 선물을 사주겠다”며 씁쓸함을 나타냈다.

아이디 guiru***는 “수능 앞두고 너무 치열한 상술 경쟁. 오죽하면 ‘수험생 눈 성형 시 엄마 보톡스는 할인’이라는 치졸한 홍보마케팅을 내세울까. 수능 이후 공부에 치인 아이들에게 뭐든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이용한 칼만 안든 강도와 마찬가지인 장사꾼들”이라며 수익 올리기에 혈안이 된 업체들을 신랄하게 비난했다.

아이디 vinsu***는 “물론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되는 기업이나 병원들 어느 정도 이해할 수는 있다. 그러나 경제난에 시달려 지갑 한 번 열기 힘든 소비자들을 상대로 얌체 같은 상술을 부리는 건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 과자 하나에 가공 초콜릿 조금 묻혀놓고 개당 5000원이라며 가짜 빼빼로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모두 사라져야 한다”고 돈벌이에 극성을 부리는 불량 업체들을 비판했다.

너무한 유통업체…과소비·사행심 유발 지적
“특별한 날 기념” vs “대기업에 돈 퍼주기”

반면 아이디 sueabi***은 “지나친 상술은 문제가 있지만 몇 년 동안 고생해 온 수험생들에게 할인 이벤트 등을 마련하는 건 좋다고 본다. 용돈을 받고 사는 아이들에게 공짜 영화표나 외식 할인, 미용실 할인 이벤트 등은 기분전환을 돕는 수단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수험생을 겨냥한 할인 이벤트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아이디 guiri***는 “형편에 따라 선물하면 되는 것 아닌가. 경제 사정이 안 좋으면 형편에 맞게 작게 선물하면 되는 것이고, 여유가 있다면 크게 선물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마음을 전하는 방법 중 하나다. 과한 상술에만 동요되지 않는다면 상관없다”고 말했다.




아이디 cirian***도 “악덕상술이다 뭐다하는데 넘어가는 사람이 바보. 인터넷이 발달해서 요즘 수제 초콜릿 또는 빼빼로 등 직접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많이 떠돌던데…. 말도 안 되는 상술을 부리는 기업들도 문제지만 무조건 돈으로 해결하려는 요즘 사람들이 더 문제다”라며 정성과 성의보단 돈으로 대신 마음을 전하는 현대인들의 정서를 꼬집었다.

아이디 brigh***은 “각박한 사회에 살면서 그날만이라도 달콤한 행복감에 젖고 싶다. 빼빼로데이의 빼빼로는 그저 먹는 것만이 아닌 마음에 단비를 내려주는 적은 비용으로 큰 웃음을 가져다 주는 날인 것 같다. 수능날도 마찬가지다. 긴장에 떨고 있을 아이들에게 엿과 부적 등은 그들에게 단지 선물만이 아닌 마음에 위안을 가져다주는 상징적인 것과 다름없다”며 대화 한 번 섞기도 힘들만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더욱 필요한 풍습임을 강조했다.

과장적 홍보 꼼수

매년 찾아오는 상술 논란에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제는 빼빼로데이에 수요가 워낙 많아 다양한 상품과 결합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당초 부산지역에서 여중생들이 저렴한 빼빼로를 선물하던 문화가 다소 변질돼 버렸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11월11일은 국가에서 지정한 기념일인 지체장애인의 날이다. 그러나 빼빼로데이에 묻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리 벗어난 실정이다. 상호 간 정을 쌓는 의미인 빼빼로 교환도 좋지만 장애우를 향한 작은 관심이 더 의미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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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는 단연 서울시다. 서울시에 깃발을 꽂는 쪽이 전체 선거의 승리라 봐도 무관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진보 진영에서는 당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오세훈 대항마’를 자처하는 후보군이 속속 등장했지만, 서울 시민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전국 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제9회 지방선거(이하 지선) 승리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달 중으로 지선 공천 룰을 확정해 빠르게 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큰 틀로는 ▲당원 민주주의 실현 ▲완전한 민주적 경선 ▲깨끗하고 유능한 후보 선출 ▲여성·청년·장애인 기회 확대 등 4대 방향이 제시됐다. 출사표 만지작 민주당은 이번 지선의 성격을 ‘완전한 내란 종식’으로 규정했다. 민주당 전국 지역위원장은 워크숍에서 ‘이재명정부 성공과 지선 승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전국지역위원장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어 민생회복·내란청산·개혁완수라는 역사적 사명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내년 지선서 압도적 승리를 이끌어냄으로서 ‘무능 부패한 국민의힘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진짜 자치분권 균형성장’의 시대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 또한 “이정부 성공을 위해 당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모든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다가오는 지선은 민주당의 책임과 기회의 시험대다. 당의 힘을 모아 이정부의 성공과 지선 승리라는 두 목표를 함께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주목도가 높은 서울시장 선거 최종 후보가 되는 것만으로도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 차기 서울시장 임기는 2030년으로 21대 대통령선거 시기와 맞아떨어진다. 그동안 서울시장은 대선주자로 가는 지름길로 여겨졌던 만큼 정치인으로서 큰 꿈을 꾸는 이들에게는 ‘일생일대의 기회’다. 민주당은 서울시장 선거 본선행 티켓을 놓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원내 의원들의 공식 출마 선언 이후에도 자칭타칭 물망에 오른 진보 인사들이 시기를 재고 있어 다양한 경선 구도가 그려질 것으로 관측된다.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도 가장 먼저 공식 출마 의사를 밝힌 인물이다. 그는 “서울이 ‘맏이’ 역할을 하며 지방 도시들과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일찌감치 선거판을 예열했다. 뒤이어 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조희대 대법원장 저격수를 자처하며 존재감을 키운 그가 이번에는 “서민을 위해 일 잘하는 시장이 필요하다”며 오세운 서울시장 대항마로 나섰다. 서 최고위원은 “(오 시장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무리하게 해제하면서 부동산 폭등을 자초했다”며 “이태원 참사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시점에서 큰 책임이 있는 용산구청장에게 서울시 주최 지역축제 안전관리 대상을 주는 등 시민의 요구, 시대의 요구를 전혀 읽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현희 최고위원은 “국정감사 이후 결단을 내리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지난달 오마이TV ‘박정호의 핫스팟’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승리할 후보가 서울시를 탈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자리에 과연 제가 적합한 후보인지 고민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큰 판 향하는 의원들 오세훈만 꺾으면 끝? 지난 조기 대선 당시 ‘민주당 골목골목선대위 서울위원장’을 맡아 서울시 정책 로드맵을 짜는 데 참여한 만큼 출마 명분은 충분하다는 평이 나온다. 마찬가지로 원내 인사인 박홍근 의원과 김영배 의원도 몸풀기에 나섰다. 특히 박 의원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선 지난해 8월 당시 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과 사전 논의가 있었던 점을 강조만 만큼 오랜 고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익표 전 의원도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며 도전을 시사했다. 홍 전 의원은 가장 민감한 서울 부동산 문제를 겨냥하는 등 오 시장의 강남권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집값 상승의 원인으로 꼽으며 저격에 나섰다. 박용진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 전 의원은 “아직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연일 오 시장을 때리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는 “민주당의 정치가 ‘영포티(젊어 보이려 애쓰는 40대)’ 정치로 전락하지 않도록 몸부림쳐야 한다”며 청년세대와의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원외에서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이름이 눈에 띈다. ‘K-브랜드지수’에서 서울시 지자체장 부문 1위 타이틀을 따낸 그는 활발한 SNS 활동으로 두터운 지지층을 보유한 인물이다. “나 서울 시민인데, 구청장님 좀 같이 씁시다” 등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팬덤을 등에 업고 민주당 원내 인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지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 후보군은 일동 ‘오세훈 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오 시장의 야심작인 한강버스가 연일 구설수에 오른 데 이어 최근 서울시가 최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울 종묘 맞은편에 높이 145m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한 것을 두고 맹공에 나선 것이다. 지난 11일 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종묘 재개발 논의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내 서울시장 후보군인 박주민 의원과 서영교 최고위원을 비롯한 전현희·김영배·박홍근 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박홍근 의원은 “차기 시장, 그리고 대권 놀음을 위해 종묘를 제물로 바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서울 종묘가 서울시장 선거의 새로운 전장이 된 셈이다. 이리저리 혼돈의 표심 민주당에서는 윤석열정부 조기 퇴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 승리의 후광효과가 지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선 기조를 내란 청산으로 내세운 것 역시 ‘내란 VS 헌법 수호’ 프레임이 유효하다고 본 것이다. 다시 꺼내든 내란 종식 키워드가 내년 지선에서도 먹힐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지선 압승이라는 낙관론에 젖어 서울시 민심을 제대로 훑지 못한다면 ‘이정부 심판론’으로 되치기당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지점이다. 민주당 출신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서울시 선거는 ‘오세훈만 꺾으면 당선’ 같은 일차 방정식이 아니다. 오 시장이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등 각종 리스크에 발목 잡혀 약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울시민이 내란 종식을 외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지겠냐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다시 출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구 특성만큼 변수도 많은 서울시 자체가 첫 번째 허들이다. 서울은 마포·용산·영등포·광진·동작·성동·강동·중구 등 13개 선거구를 일컫는 한강벨트를 따라 보수층이 포진해 있어 보수 텃밭으로 여겨지지만, 지난해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이 서울 48석 중 37석을 얻어 과반이 넘는 지역에 파란 깃발을 수놓았다. 그럼에도 조기 대선에서 당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에서 각각 47.1%, 41.6%를 얻어 두 후보 간의 격차는 5.5%p에 불과했다. 여기에 범보수로 여겨지는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얻은 9.9%를 더하면 보수 진영이 진보 진영을 앞서게 된다. 비상계엄이라는 특수 상황을 경험했지만 40%에 달하는 서울 시민이 국민의힘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두 번째는 한강벨트를 따라 빼곡히 자리 잡은 부동산이다. 정부의 10·15 부동산 정책을 통해 서울시 민심을 움직이는 건 진영 간의 논리 싸움이 아닌 정책, 그중에서도 집값이라는 게 명확해졌다. 서울 전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과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이재명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약 보름 뒤 민주당 지지율이 1주일 새 10%포인트 하락하며 국민의힘에 오차범위 내에서 역전됐다. 지지층에 휩쓸릴라 한국갤럽이 지난달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의 서울 지지율은 31%로 전주 대비 10%p 떨어졌다. 반면 국민의힘은 12%p 오른 32%로 집계됐다. 서울을 대상으로 고강도 대책이 발표되자 서울 민심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전체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포인트 상승해 57%를 기록했지만,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서울 지역에서는 8%p 하락한 47%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2.6%다.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 조사원이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결국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진영 간의 대립구도가 아닌 인물과 정책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의견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진보 진영 후보들은 본선 진출을 위해 당원의 표심을 얻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졌다. 지선을 앞두고 민주당 지도부가 권리당원 권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민의힘과 잘 싸우는 ‘전투적인 후보’가 경선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차기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진보·여권 후보 가운데 정 구청장이 1위를 차지했다. 만일 정 구청장이 출마 의지를 굳히더라도 박주민·서영교 의원 등 쟁쟁한 원내 인사를 제치고 당원의 선택을 받을지 확신할 수 없다. 인지도면은 물론 민주당 지선 기조가 내란 청산으로 자리 잡은 한 12·3 비상계엄을 해제한 인물에게 더 많은 정치적 유산과 서사가 쥐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박 전 의원은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동시에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게 집중적으로 질타 받았다. 2023년 8월 당시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 체포동의안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던 중 불체포특권 포기 성명에 이름을 올린 31명의 의원 중 한 명인 만큼 경선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꾸준히 이름을 알려온 경우 경선 통과가 수월하지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개딸(개혁의 딸들)이 밀어준 강경파 후보’라는 꼬리표가 붙는다면 정책이나 행정가로서의 자질은 묻히고 이에 거부감을 느낀 중도층의 표가 분산될 것이란 점에서다. 당원 마음 잡으랴, 중도층 안으랴 김민석·강훈식 ‘투톱’ 차출설도 경선과 본선을 놓고 민주당의 딜레마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김민석·강훈식 차출설’이 돌면서 서울시장 선거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인지도가 높고 행정가 면모가 돋보이는 김민석 국무총리와 강훈식 대통령실비서실장을 서울시장 후보로 내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국정 투톱이 또다시 정치의 한가운데에 들어섰다. 앞서 김 총리는 여러 차례에 걸쳐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선을 그어왔지만 종묘 재개발 논쟁에 뛰어들면서 다시 불을 댕겼다. 지난 10일 김 총리가 서울 종묘 일대를 찾아 “무리하게 한강버스를 밀어붙이다 시민의 부담을 초래한 서울시로서는 더욱 신중하게 국민적 우려를 경청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는데, 이를 두고 오 시장이 “국민 감정을 자극하려 하는데 이는 선동”이라며 지선을 겨냥한 발언이라고 의심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한 차례 서울시장에 도전했던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이름도 다시 거론된다. 김 총리가 서울시장 대신 당 대표로 나서고, 직을 내려놓은 정 대표가 서울시장 도전 후 대권 코스를 밟는 시나리오다. 3대 개혁을 두고 당정 불협화음이라는 의심의 눈초리가 따라붙는 만큼 교통정리를 통해 당정 서로에게 윈윈(win-win)하는 방법으로 꼽힌다. 우선 민주당 관계자들은 앞선 두 사람의 출마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보고 있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총리나 대통령비서실장 자리에 생긴 공백은 국정 운영에 차질이 빚을뿐더러 정부 출범 1년도 되지 않은 시기에 지선 후보로 차출할 시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게 공통된 설명이다. 정 대표의 서울시장 도전 여부 역시 “이제 겨우 (취임) 100일이 지났다”며 일축했다. 이처럼 ‘스타 정치인’ 후보군이 물망에 오르자 당 일각에서도 지역 일꾼을 뽑는 지선의 의미가 퇴색될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경선 당락을 결정할 당원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지나친 선명성 경쟁이 이어질 경우 중도층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거라는 지적도 나온다. 수많은 변수들 여권 관계자는 “지선 결과를 미리 예단하기엔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차분하게 기다리면서 후보들의 공약을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종묘 재개발 같은 이슈가 전방으로 나올 텐데 그때마다 (민주당도) 네거티브로 맞받아치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우리 당원도 내란 종식과 민생회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사람을 최종 후보로 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터줏대감 눈치 보는 국힘? 더불어민주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역시 서울시장을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보고 있다. 서울시 사수를 위해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지만, 오세훈 시장의 임기가 남은 만큼 누구 하나 선뜻 도전장을 내밀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에 오 시장의 재도전이 유일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모양새다. 오 시장은 “시민들이 어떤 평가를 해줄지 지켜보며 거취를 분명히 하겠다”며 3선 도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종묘 재개발 등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현역 프리미엄에 기댄다면 시도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 셈이다. 한때 경기도지사 후보로 거론됐던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이번에는 서울시장 물망에 올랐다.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오 시장이 아닌 나 의원을 상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이목이 쏠렸지만 정작 나 의원은 서울시장 도전 가능성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