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위한 한동훈 몸부림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11.03 14:00:20
  • 호수 1556호
  • 댓글 2개

언제까지 야인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은 비상계엄 해제 당시 그의 역할도 점점 부정하려고 하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당원 게시판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과연 한 전 대표는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에 대해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지난 8월 당선된 이후 “당내 정치적 입지에 타격을 입었고, 영향력도 한계를 보였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일각에선 그의 내년 지방선거·재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을 거론한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이후 장 대표와의 관계가 최악으로 바뀐 만큼, 정작 장 대표가 공천장을 줄지부터 걱정해야 한다.

입씨름

최근 한 전 대표는 내란 특검과 입씨름을 이어가고 있다. 내란 특검은 한 전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의 해제 의결을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술을 받으려고 했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연이어 출석을 거부했다. 그러자 내란 특검은 지난 9월 법원에 한 전 대표에 대한 공판 전 증인신문을 신청했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법원의 소환장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3회에 걸쳐 공판 전 증인신문을 거부했다.

한 전 대표는 지난달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특검 출세 방지법을 만들자”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그는 게시글을 통해 “감사원장으로 가고 싶다는 특검도 있던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권이 감사원장을 주기로 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는 조은석 내란 특검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조 특검은 감사위원·감사원장 권한대행을 맡은 적이 있고, 최재해 감사원장의 임기가 이달 끝나기 때문이다.

한 전 대표가 비상계엄 선포 당시 상황을 특검에 진술하면, 일각에선 ‘배신자론’을 더욱 강하게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 한 전 대표는 “당내 영향력이 약해졌다”는 평까지 듣고 있다. 따라서 한 전 대표로선 더 깊은 정치적 궁지에 몰릴 위험이 있다.

한 전 대표는 예전과 다르게 페이스북 게시글과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한 백해룡 경정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밝혔다. 한 전 대표는 지난달 17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백 경정의 주장은 윤 전 대통령 부부가 마약 사업을 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뒤를 봐줬단 건데, 이건 SF 소설·황당한 망상”이라고 주장했다.

특검 소환 후 늘어난
SNS 글·언론 인터뷰

그러면서 “이재명 대통령이 그걸 덥석 물어 ‘백해룡이 가서 수사하라’고 하고, 서울동부지검이 수사 전결권을 주겠다고 한 상황도 불법”이라며, “윤 전 대통령이 채 상병 사건 당시 한 일과 똑같다”고 몰아붙였다.

10·15 부동산 대책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한 전 대표는 지난달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는 다 샀으니, 너희는 사지 말라는 개똥철학 같은 것”이라며 “정부·여당의 사다리 걷어차기식 뻔뻔함에 국민이 상당히 분노하시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비상계엄 해제 당시 민주당이 한 전 대표에게 연락해 ‘본회의장으로 들어와서 함께 표결해야 한다’고 설득했다”고 주장한 민주당 김용민 의원과도 말싸움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지난달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위와 같은 주장을 하면서 “당시 한 전 대표는 겁을 먹고 본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해서 경위가 들어가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한 전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시 저는 민주당 의원들과 통화·대화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당시 겁먹고 숲에 숨어 있던 사람은 민주당 이재명 당시 대표였다”고 반박했다.

심지어 한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 인천에서 30대 여성이 중학생의 전동 킥보드와 충돌해 중태에 빠진 사건을 언급하면서 “전동 킥보드 문제의 단기 해법은 대여 사업자의 운전면허 확인 의무를 미성년자에게 주류를 판매한 수준으로 강화하는 것”이라는 등 민생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한 전 대표의 열성적인 대외 인터뷰 및 페이스북 활동은 무색해지고 있다. 장 대표는 지난달 17일 당원 게시판 의혹을 조사할 당무감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장 대표는 당선 이후 여러 차례 한 전 대표의 당원 게시판 의혹을 언급했다.

장 대표가 지난 8월27일 주재했던 첫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김민수 최고위원이 “당원 게시판 의혹 조사는 당무감사와 함께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대표도 지난 9월4일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임기가 만료된 당무감사위원장을 임명하면, 원칙·기준에 따라 당원 게시판 문제도 처리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원 게시판 의혹은 “한 전 대표의 가족과 같은 이름을 쓰는 계정들이 국민의힘 당원 게시판서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수시로 비방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만약 한 전 대표의 가족이 윤 전 대통령 부부를 실제로 비방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정되면, 한 전 대표는 곧바로 해당 행위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한 전 대표의 정치 생명은 굉장히 위험해질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의 관련 당무감사는 내달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민주당·장동혁 협공
갈수록 입지 좁아져

한 전 대표의 최근 상황은 지난 8월 진행된 당 대표 경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은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당시 한 전 대표의 선택지는 ▲직접 출마 ▲친한계(친 한동훈) 좌장 조경태 의원 지지 ▲조 의원·안철수 의원의 단일화 조율 등이었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상식적인 후보들의 연대·희생이 희망”이라는 등 원론적인 이야기만 했을 뿐, 구체적인 행동은 하지 않았다.

이후 한 전 대표에 대해선 “나서야 할 때 나서지 못하거나 기이한 행동을 한다”는 평가가 나왔다. 한 전 대표의 정치적 절정은 비상계엄 해제에 동참했을 당시였다. 윤 전 대통령이 사실상 몰락하면, 비상계엄 해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한 전 대표의 위상이 더욱 커질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 표결 불참에 동참한 후 한덕수 당시 국무총리와 함께 “국정을 공동 운영하겠다”고 해석될 수 있는 내용으로 발표했다. 이후 한 전 대표는 당 안팎에서 거센 반발을 듣고 사퇴했다. 이후 한 전 대표의 정치적 위상은 나날이 위축됐다.

조 의원은 지난 8월 <일요시사>와 만났을 당시 한 전 대표에 대해 “정치적 지향점이 상당히 일치하고, 국가·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이 같은 정치적 동지”라며 “우리 당의 아주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당시 상황과 이후 상황을 돌아보면, 원론적인 의미 이상으로 해석되긴 어려운 발언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 내 소수 계파인 친한계도 예전 같은 응집력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다. 정부·여당에 대해 강경한 발언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이 정도로는 장 대표 주도의 당원 게시판 의혹 조사에 대응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있다. 그런 상황에서 민주당은 김 의원의 주장을 통해 비상계엄 해제 당시 한 전 대표의 역할도 부정하려고 한다.


포위

이렇듯 한 전 대표는 국민의힘 주류와 민주당으로부터 단단하게 협공·포위당해 있다. 한 전 대표는 과연 내년 재보궐선거에 출마할 수 있을까? 어쩌다 ‘한동훈’이란 정치인을 언제까지 볼 수 있을지조차 의문인 상황이 된 걸까? 과연 한 전 대표는 무엇으로 위기 상황을 타개할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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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